프란츠 카프카의 몇몇 작품 속에서는 단식의 측면이 특히 중요하다. 소설 『변신』과 『단식광대』가 이에 해당된다. 사회적 행동으로서 먹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한 사회의 요소가 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 내에서의 단식은 고립과 배제를 의미하는 상태이다. 카프카의 작품에서 음식을 기꺼이 포기하는 행위에는 특정 음식에 대한 욕망이 동시에 내재되어 있다. 단식 충동의 생물학적 필요성은 그것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결국엔 죽음에 이르게 되는데, 그것은 반대되는 두 가지 감정, 즉 혐오와 식욕에 연결되어 있다. 그 두 가지 감정은 유인과 반발의 상호 작용 속에서 개인의 육체와 사회 시스템을 연결한다. 혐오는 그레고르와 단식광대에 의해 외형보다 먼저 느껴지므로, 이 반응은 그들을 각자의 사회에서 배제시킨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사회의 조건에 대해 마찬가지로 혐오를 느끼며, ...
김윤상 ( Kim Yun Sang )한국뷔히너학회, 뷔히너와 현대문학[2017] 제48권 5~23페이지(총19페이지)
프란츠 카프카의 몇몇 작품 속에서는 단식의 측면이 특히 중요하다. 소설 『변신』과 『단식광대』가 이에 해당된다. 사회적 행동으로서 먹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한 사회의 요소가 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 내에서의 단식은 고립과 배제를 의미하는 상태이다. 카프카의 작품에서 음식을 기꺼이 포기하는 행위에는 특정 음식에 대한 욕망이 동시에 내재되어 있다. 단식 충동의 생물학적 필요성은 그것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결국엔 죽음에 이르게 되는데, 그것은 반대되는 두 가지 감정, 즉 혐오와 식욕에 연결되어 있다. 그 두 가지 감정은 유인과 반발의 상호 작용 속에서 개인의 육체와 사회 시스템을 연결한다. 혐오는 그레고르와 단식광대에 의해 외형보다 먼저 느껴지므로, 이 반응은 그들을 각자의 사회에서 배제시킨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사회의 조건에 대해 마찬가지로 혐오를 느끼며, ...
김진숙 ( Kim Jinsook )한국뷔히너학회, 뷔히너와 현대문학[2017] 제48권 139~158페이지(총20페이지)
프란츠 카프카의 몇몇 작품 속에서는 단식의 측면이 특히 중요하다. 소설 『변신』과 『단식광대』가 이에 해당된다. 사회적 행동으로서 먹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한 사회의 요소가 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 내에서의 단식은 고립과 배제를 의미하는 상태이다. 카프카의 작품에서 음식을 기꺼이 포기하는 행위에는 특정 음식에 대한 욕망이 동시에 내재되어 있다. 단식 충동의 생물학적 필요성은 그것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결국엔 죽음에 이르게 되는데, 그것은 반대되는 두 가지 감정, 즉 혐오와 식욕에 연결되어 있다. 그 두 가지 감정은 유인과 반발의 상호 작용 속에서 개인의 육체와 사회 시스템을 연결한다. 혐오는 그레고르와 단식광대에 의해 외형보다 먼저 느껴지므로, 이 반응은 그들을 각자의 사회에서 배제시킨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사회의 조건에 대해 마찬가지로 혐오를 느끼며, ...
한상희 ( Han Sang-hee )한국뷔히너학회, 뷔히너와 현대문학[2017] 제48권 117~138페이지(총22페이지)
프란츠 카프카의 몇몇 작품 속에서는 단식의 측면이 특히 중요하다. 소설 『변신』과 『단식광대』가 이에 해당된다. 사회적 행동으로서 먹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한 사회의 요소가 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 내에서의 단식은 고립과 배제를 의미하는 상태이다. 카프카의 작품에서 음식을 기꺼이 포기하는 행위에는 특정 음식에 대한 욕망이 동시에 내재되어 있다. 단식 충동의 생물학적 필요성은 그것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결국엔 죽음에 이르게 되는데, 그것은 반대되는 두 가지 감정, 즉 혐오와 식욕에 연결되어 있다. 그 두 가지 감정은 유인과 반발의 상호 작용 속에서 개인의 육체와 사회 시스템을 연결한다. 혐오는 그레고르와 단식광대에 의해 외형보다 먼저 느껴지므로, 이 반응은 그들을 각자의 사회에서 배제시킨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사회의 조건에 대해 마찬가지로 혐오를 느끼며, ...
프란츠 카프카의 몇몇 작품 속에서는 단식의 측면이 특히 중요하다. 소설 『변신』과 『단식광대』가 이에 해당된다. 사회적 행동으로서 먹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한 사회의 요소가 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 내에서의 단식은 고립과 배제를 의미하는 상태이다. 카프카의 작품에서 음식을 기꺼이 포기하는 행위에는 특정 음식에 대한 욕망이 동시에 내재되어 있다. 단식 충동의 생물학적 필요성은 그것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결국엔 죽음에 이르게 되는데, 그것은 반대되는 두 가지 감정, 즉 혐오와 식욕에 연결되어 있다. 그 두 가지 감정은 유인과 반발의 상호 작용 속에서 개인의 육체와 사회 시스템을 연결한다. 혐오는 그레고르와 단식광대에 의해 외형보다 먼저 느껴지므로, 이 반응은 그들을 각자의 사회에서 배제시킨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사회의 조건에 대해 마찬가지로 혐오를 느끼며, ...
박정희 ( Park Chung-hi )한국뷔히너학회, 뷔히너와 현대문학[2017] 제48권 187~207페이지(총21페이지)
프란츠 카프카의 몇몇 작품 속에서는 단식의 측면이 특히 중요하다. 소설 『변신』과 『단식광대』가 이에 해당된다. 사회적 행동으로서 먹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한 사회의 요소가 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 내에서의 단식은 고립과 배제를 의미하는 상태이다. 카프카의 작품에서 음식을 기꺼이 포기하는 행위에는 특정 음식에 대한 욕망이 동시에 내재되어 있다. 단식 충동의 생물학적 필요성은 그것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결국엔 죽음에 이르게 되는데, 그것은 반대되는 두 가지 감정, 즉 혐오와 식욕에 연결되어 있다. 그 두 가지 감정은 유인과 반발의 상호 작용 속에서 개인의 육체와 사회 시스템을 연결한다. 혐오는 그레고르와 단식광대에 의해 외형보다 먼저 느껴지므로, 이 반응은 그들을 각자의 사회에서 배제시킨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사회의 조건에 대해 마찬가지로 혐오를 느끼며, ...
장희권 ( Jang Hee-kwon )한국뷔히너학회, 뷔히너와 현대문학[2017] 제48권 47~70페이지(총24페이지)
프란츠 카프카의 몇몇 작품 속에서는 단식의 측면이 특히 중요하다. 소설 『변신』과 『단식광대』가 이에 해당된다. 사회적 행동으로서 먹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한 사회의 요소가 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 내에서의 단식은 고립과 배제를 의미하는 상태이다. 카프카의 작품에서 음식을 기꺼이 포기하는 행위에는 특정 음식에 대한 욕망이 동시에 내재되어 있다. 단식 충동의 생물학적 필요성은 그것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결국엔 죽음에 이르게 되는데, 그것은 반대되는 두 가지 감정, 즉 혐오와 식욕에 연결되어 있다. 그 두 가지 감정은 유인과 반발의 상호 작용 속에서 개인의 육체와 사회 시스템을 연결한다. 혐오는 그레고르와 단식광대에 의해 외형보다 먼저 느껴지므로, 이 반응은 그들을 각자의 사회에서 배제시킨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사회의 조건에 대해 마찬가지로 혐오를 느끼며, ...
프란츠 카프카의 몇몇 작품 속에서는 단식의 측면이 특히 중요하다. 소설 『변신』과 『단식광대』가 이에 해당된다. 사회적 행동으로서 먹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한 사회의 요소가 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 내에서의 단식은 고립과 배제를 의미하는 상태이다. 카프카의 작품에서 음식을 기꺼이 포기하는 행위에는 특정 음식에 대한 욕망이 동시에 내재되어 있다. 단식 충동의 생물학적 필요성은 그것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결국엔 죽음에 이르게 되는데, 그것은 반대되는 두 가지 감정, 즉 혐오와 식욕에 연결되어 있다. 그 두 가지 감정은 유인과 반발의 상호 작용 속에서 개인의 육체와 사회 시스템을 연결한다. 혐오는 그레고르와 단식광대에 의해 외형보다 먼저 느껴지므로, 이 반응은 그들을 각자의 사회에서 배제시킨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사회의 조건에 대해 마찬가지로 혐오를 느끼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