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훈 ( Kim Jeong-hun )한일민족문제학회, 한일민족문제연구[2016] 제31권 235~265페이지(총31페이지)
『군함도』는 한수산이 `필화사건`을 경험하고 도일해 일제강점기의 한일문제에 눈뜬 이후로 오랜 시간에 걸쳐 본격적인 현장취재와 자료수집을 통해 조선인 징용갱부와 원폭피해자의 실상과 진실을 파헤친 역작이다. 한수산의 시점은 `필화사건` 이후 역사와 사회에 대한 깊은 관심과 성찰을 보인다. 작가가 그러한 역사와 사회에 대한 시점을 집대성한 형태로 『군함도』를 한국과 일본에서 출간해 결실을 맺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논고는 작품론에 입각해 작품탄생 배경, 조선인 징용과정, 징용갱부의 일상, 징용갱부의 탈출과 봉기, 작품의 특징과 주제에 대해 고찰함을 목적으로 삼았다. 특정한 논점을 과제로 설정해 일관되게 논리를 전개한 연구는 아니지만, 일제 강제노역 시설 유네스코 등록, 한일역사 문제 등으로 양국 간의 논란이 끊이지 않는 작금의 현실에서 `군...
김광열 ( Kim Gwang-yol )한일민족문제학회, 한일민족문제연구[2016] 제31권 5~52페이지(총48페이지)
『군함도』는 한수산이 `필화사건`을 경험하고 도일해 일제강점기의 한일문제에 눈뜬 이후로 오랜 시간에 걸쳐 본격적인 현장취재와 자료수집을 통해 조선인 징용갱부와 원폭피해자의 실상과 진실을 파헤친 역작이다. 한수산의 시점은 `필화사건` 이후 역사와 사회에 대한 깊은 관심과 성찰을 보인다. 작가가 그러한 역사와 사회에 대한 시점을 집대성한 형태로 『군함도』를 한국과 일본에서 출간해 결실을 맺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논고는 작품론에 입각해 작품탄생 배경, 조선인 징용과정, 징용갱부의 일상, 징용갱부의 탈출과 봉기, 작품의 특징과 주제에 대해 고찰함을 목적으로 삼았다. 특정한 논점을 과제로 설정해 일관되게 논리를 전개한 연구는 아니지만, 일제 강제노역 시설 유네스코 등록, 한일역사 문제 등으로 양국 간의 논란이 끊이지 않는 작금의 현실에서 `군...
박미아 ( Park Mi-ah )한일민족문제학회, 한일민족문제연구[2016] 제31권 95~136페이지(총42페이지)
『군함도』는 한수산이 `필화사건`을 경험하고 도일해 일제강점기의 한일문제에 눈뜬 이후로 오랜 시간에 걸쳐 본격적인 현장취재와 자료수집을 통해 조선인 징용갱부와 원폭피해자의 실상과 진실을 파헤친 역작이다. 한수산의 시점은 `필화사건` 이후 역사와 사회에 대한 깊은 관심과 성찰을 보인다. 작가가 그러한 역사와 사회에 대한 시점을 집대성한 형태로 『군함도』를 한국과 일본에서 출간해 결실을 맺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본 논고는 작품론에 입각해 작품탄생 배경, 조선인 징용과정, 징용갱부의 일상, 징용갱부의 탈출과 봉기, 작품의 특징과 주제에 대해 고찰함을 목적으로 삼았다. 특정한 논점을 과제로 설정해 일관되게 논리를 전개한 연구는 아니지만, 일제 강제노역 시설 유네스코 등록, 한일역사 문제 등으로 양국 간의 논란이 끊이지 않는 작금의 현실에서 `군...
민동엽 ( Min Dong-yup )한일민족문제학회, 한일민족문제연구[2016] 제31권 189~233페이지(총45페이지)
재일조선인 작가 김달수는 지금까지 해방 후 `재일조선인 문학의 효시(嚆矢)`로 알려져 왔다. 최근 연구에서는, 이러한 그에 대한 평가가 그가 `일본어`로 작품을 써 왔기 때문에 가능했으며, 그러한 평가가 조선어 창작과 일본어 창작을 병행하거나 혹은 조선어 창작을 해온 `그외 다수`의 재일조선인 작가들을 `재일조선인 문학`으로부터 후경화 또는 보이지 않게 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재일조선인 문학`에 있어서 김달수는 결코 `대표`가 아닌 `특이`한 존재이다. 그러나 그가 `특이`한 존재라는 것이 재일조선인 사회에 있어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리고 왜 그가 해방 직후 `일본어창작`을 주장하게 됐는지에 관해서는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국어=조선어`의 회복이 자명한 명제였던 해방 직후에 유일하게 `일본어 창작`의 필요성을 주장했던 사람이 김달...
이연식 ( Yi Yeon-sik )한일민족문제학회, 한일민족문제연구[2016] 제31권 137~187페이지(총51페이지)
재일조선인 작가 김달수는 지금까지 해방 후 `재일조선인 문학의 효시(嚆矢)`로 알려져 왔다. 최근 연구에서는, 이러한 그에 대한 평가가 그가 `일본어`로 작품을 써 왔기 때문에 가능했으며, 그러한 평가가 조선어 창작과 일본어 창작을 병행하거나 혹은 조선어 창작을 해온 `그외 다수`의 재일조선인 작가들을 `재일조선인 문학`으로부터 후경화 또는 보이지 않게 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재일조선인 문학`에 있어서 김달수는 결코 `대표`가 아닌 `특이`한 존재이다. 그러나 그가 `특이`한 존재라는 것이 재일조선인 사회에 있어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리고 왜 그가 해방 직후 `일본어창작`을 주장하게 됐는지에 관해서는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국어=조선어`의 회복이 자명한 명제였던 해방 직후에 유일하게 `일본어 창작`의 필요성을 주장했던 사람이 김달...
조성운 ( Seong Woon Cho )한일민족문제학회, 한일민족문제연구[2016] 제30권 5~58페이지(총54페이지)
재일조선인 작가 김달수는 지금까지 해방 후 `재일조선인 문학의 효시(嚆矢)`로 알려져 왔다. 최근 연구에서는, 이러한 그에 대한 평가가 그가 `일본어`로 작품을 써 왔기 때문에 가능했으며, 그러한 평가가 조선어 창작과 일본어 창작을 병행하거나 혹은 조선어 창작을 해온 `그외 다수`의 재일조선인 작가들을 `재일조선인 문학`으로부터 후경화 또는 보이지 않게 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재일조선인 문학`에 있어서 김달수는 결코 `대표`가 아닌 `특이`한 존재이다. 그러나 그가 `특이`한 존재라는 것이 재일조선인 사회에 있어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리고 왜 그가 해방 직후 `일본어창작`을 주장하게 됐는지에 관해서는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국어=조선어`의 회복이 자명한 명제였던 해방 직후에 유일하게 `일본어 창작`의 필요성을 주장했던 사람이 김달...
재일조선인 작가 김달수는 지금까지 해방 후 `재일조선인 문학의 효시(嚆矢)`로 알려져 왔다. 최근 연구에서는, 이러한 그에 대한 평가가 그가 `일본어`로 작품을 써 왔기 때문에 가능했으며, 그러한 평가가 조선어 창작과 일본어 창작을 병행하거나 혹은 조선어 창작을 해온 `그외 다수`의 재일조선인 작가들을 `재일조선인 문학`으로부터 후경화 또는 보이지 않게 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재일조선인 문학`에 있어서 김달수는 결코 `대표`가 아닌 `특이`한 존재이다. 그러나 그가 `특이`한 존재라는 것이 재일조선인 사회에 있어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리고 왜 그가 해방 직후 `일본어창작`을 주장하게 됐는지에 관해서는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국어=조선어`의 회복이 자명한 명제였던 해방 직후에 유일하게 `일본어 창작`의 필요성을 주장했던 사람이 김달...
박진우 ( Jin Woo Park )한일민족문제학회, 한일민족문제연구[2016] 제30권 103~160페이지(총58페이지)
재일조선인 작가 김달수는 지금까지 해방 후 `재일조선인 문학의 효시(嚆矢)`로 알려져 왔다. 최근 연구에서는, 이러한 그에 대한 평가가 그가 `일본어`로 작품을 써 왔기 때문에 가능했으며, 그러한 평가가 조선어 창작과 일본어 창작을 병행하거나 혹은 조선어 창작을 해온 `그외 다수`의 재일조선인 작가들을 `재일조선인 문학`으로부터 후경화 또는 보이지 않게 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재일조선인 문학`에 있어서 김달수는 결코 `대표`가 아닌 `특이`한 존재이다. 그러나 그가 `특이`한 존재라는 것이 재일조선인 사회에 있어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리고 왜 그가 해방 직후 `일본어창작`을 주장하게 됐는지에 관해서는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국어=조선어`의 회복이 자명한 명제였던 해방 직후에 유일하게 `일본어 창작`의 필요성을 주장했던 사람이 김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