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본 연구는 한국불교 사찰에서 여성을 ‘보살’로 부르는 신행 문화의 원형을 신라불교 안에서 확인하는 시론(試論)으로서 의의가 있다. 성도 이전의 석가모니를 가리켰던 보살의 관념은 대승불교 안에서 보리심을 발한 제반 수행자를 뜻하거나 관음, 문수 등 신앙의 대상이 되는 대보살과 연동된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특정 젠더에 국한되지 않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불교 신행 문화에서 보살이 재가의 여성 신도에 대한 호칭으로 전유 되면서 ‘보살=여성’의 통념이 자리매김했음을 볼 수 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통념이 관음보살 화신의 관념을 토대로 신라불교 안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이는 『삼국유사』에서 여성형 보살의 양태가 주로 관음신앙 안에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삼국유사』에서 여성으로 화신한 관음보살의 역할은 대체로 삼독(三毒)에 매인 수행...
고영섭 ( Ko Young-seop )한국불교사연구소, 한국불교사연구[2020] 제17권 5~53페이지(총49페이지)
이 논문은 신라 화엄십찰이었던 김제 모악산 귀신사의 역사와 인물에 대해 논구한 글이다. 한국불교는 고대의 천신, 산신, 무속 신앙의 원류를 풍류도라는 큰 가슴으로 껴안고 한국 민족 정신의 본류가 되어 도교와 유교와 기독교의 지류에 흘려주어 왔다. 이 때문에 한국사가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사상의 한우물로 이어져 왔다면, 한국불교사는 이 한우물을 불러 깨우는 마중물임이 분명하다. 마찬가지로 한국사상사가 삼재사상을 아우르는 풍류도의 한우물로 이어져 왔다면 한국불교사상사는 이 한우물을 불러 깨우는 마중물임이 분명하다.
신라와 고려 이래 왕실과 긴밀했던 신라 화엄십찰 김제 모악산 귀신사에 주석하다 고려시대에 국사로 추증된 원교국사 의상(義湘), 원명국사 징엄(澄儼), 현오국사 종린(宗璘) 등을 한국사상을 깊게 하고 넓게 한 철학자와 사상가로 본다면 그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