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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940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업사이클링 관점에서 패션소품 부토니에르(Boutonniere) 디자인 연구
김세현 ( Kim Se Hyun ) , 김미현 ( Kim Mi Hyun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179~189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유도하기 위하여 업사이클링 관점에서 패션 소품인 부토니에르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 인식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모색으로서 업사이클링에 대한 개념을 재정의 하고, 패션의 관점에서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유형화 한다. 둘째, 업사이클링 관점에서 버려지는 와인 코르크 마개, 폐의류, 공기정화 식물을 활용한 패션소품 부토니에르 디자인을 기획하고 제작 방법을 모색한다. 셋째, 업사이클링 관점에서 버려지는 재활용품 및 폐재료를 활용한 패션소품 개발의 결과로서 부토니에르 디자인 작품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업사이클링 패션 소품인 부토니에르 작품 제작 제안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천할 수 있는 대안 제시로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업사이클링 관점에서 패...
TAG Up-Cycling, Fashion, Accessory, Boutonniere, Design, 업사이클링, 패션, 소품, 부토니에르, 디자인
챗봇서비스 캐릭터의 시각적 표현 유형에 관한 연구
우정숙 ( Woo Jeong Sook ) , 편정민 ( Pyun Jung Min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191~202페이지(총12페이지)
최근 모바일 시장에서는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ICT 플랫폼인 메신저 기반의 SNS가 뛰어난 사용성과 편리성을 앞세워 급속히 변화하고 성장하고 있다. 챗봇은 인공지능(AI)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찾아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메신저 기반의 챗봇서비스는 새로운 앱을 깔거나 사용에 필요한 기술을 배울 필요 없이 메시지만 보내면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향후 포화상태에 이른 방대한 앱 시장의 새로운 ICT융합서비스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캐릭터는 시각적인 특성상 인지가 쉽고 기억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단순히 시각적 이미지가 아닌 독특한 성격과 이미지가 부여된 존재로 시각적 측면뿐만 아니라 감정적 측면도 존재한다. 오늘날 캐릭터는 사용자의 외적인 측면뿐 아니라 감정적 측면을...
TAG Chatbot, Chatbot Service, Character, Expression Method, Computer Graphic Type, 챗봇, 챗봇서비스, 캐릭터, 표현방법, 컴퓨터그래픽 유형
DIY 풋웨어 디자인 교구 연구 - DIY 슬리퍼 디자인을 중심으로 -
변희진 ( Beon Hee Jean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203~213페이지(총11페이지)
디자인 교육은 전문인 양성뿐 아니라 일반 교육에서도 그 중요성이 인지되고 있고, 여러 나라에서도 디자인 교육이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전인적 교육으로 시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디자인’이라는 단어가 이제는 각 분야에서 쓰이며 친숙해지고 있으며, 디자인의 중요성과 관심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디자인교육을 통해 나라의 경쟁력 또한 가세하고 있는 것이 입증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디자인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유·아동기 시기부터 교육을 하고자 디자인 교과서 및 다양한 기관의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교육의 다양성과 연계성은 아직 발전하고 보완해야 할 부분으로 그 시작점인 유·아동기에서도 다양한 디자인 교육이 시행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 논문은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개발한 월별 DIY 체험형 디자인 교구 중 체험형 콘텐츠인 ‘나만의 DIY ...
TAG Design Education, Footwear Design, DIY Teaching Tools, DIY design, Design Teaching Tools, 디자인교육, 풋웨어 디자인, DIY 디자인 교구, DIY 디자인, 디자인 교구
장미축제 브랜드 활성화 방안 연구-서울장미축제를 중심으로
강연심 ( Kang Younsim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215~227페이지(총13페이지)
기초자체단체들은 관할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축제를 계획하고 있지만 그 효과는 미비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지역축제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목적을 두고 있지만 축제를 이벤트 행사에 초점을 두고 있어 축제를 브랜드경영 측면에서의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서울장미축제를 브랜드 경영측면에서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장미축제를 하나의 브랜드로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장미축제의 생태계의 지속가능을 위해 선순환적 경제시스템을 제시하고 장미 수목에 대한 식재 확대방안, 지역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사례연구와 축제의 주체인 주민이 실질적인 참여가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주민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주민들은 주민자치회관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축제에 직접 참여하고 운영하는 것...
TAG Rose Festival, Local Economy Activation, Resident Self-government Hall Program, Festival Merchandising, Festival Brand Management, 장미축제,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자치회관 강좌, 축제상품, 축제브랜드 관리
사례분석을 통한 공작기계의 제품 아이덴티티 표현 특성 연구
장영주 ( Jang Young Joo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229~238페이지(총10페이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 팩토리 확대와 그와 관련된 기계 디자인이 다양해지면서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되는 현 시기에 공작기계 분야에서의 기계 디자인은 과거 기능 · 기계 중심에서 다양한 디자인 요소가 융합되어 심미적인 측면과 함께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면서 기업과 브랜드, 제품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작기계 제품 디자인의 제품/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아이덴티티 요소의 발굴과 제품디자인 전략에 활용하기 위해 아이덴티티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제품디자인에서의 아이덴티티가 역할 및 활용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공작기계 제조업체의 주요 제품들의 디자인을 살펴보면서 제품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고 있는 요소들의 특성과 함께 시사점을 도출해보았다. 연구 결과, 철판절곡이라는 생산방식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TAG Machine Tool, Design Identity, Product Identity, Machinery Design, Case Analysis, 공작기계, 디자인 아이덴티티, 제품 아이덴티티, 기계 디자인, 사례 분석
제이콥닐슨의 사용성 원칙을 적용한 승강기 인터페이스 디자인 제안 - 실버세대를 중심으로 -
김민정 ( Kim¸ Min Jung ) , 편정민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239~248페이지(총10페이지)
현대사회의 고층화되는 건물 속에서 승강기는 중요한 운송시설로 자리매김 하고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진행되고있는 요즘, 이러한 승강기 인터페이스는 신체적 노화로 인해 인지력 저하를 겪고있는 실버세대가 사용하기에 어려우며 불편하다. 또한 실버세대의 인원증가로 인해 실버타운과 장애인복지시설, 병원등과 같은 노인복지 생활시설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실버세대의 승강기 이용률이 더 높아져서 실버세대를 위한 승강기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논문은 제이콥닐슨의 사용성 10원칙과 승강기 인터페이스 구성요소 등을 살펴보고 실버세대를 위한 GUI디자인을 논하였다. 제이콥닐슨의 사용성 10원칙을 적용한 것에 기반을 두고, GUI요소인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컬러를 실버세대의 신체적 특징을 고려하여 설문을 작성하였다. 설문조사는 60세 이상 ...
TAG Jacob Nilson, Elevator, Silver Generation, GUI Design, Interface, 제이콥닐슨, 승강기, 실버세대, GUI디자인, 인터페이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예방을 주제로 한 TV공익광고의 의미작용 연구
정흥균 ( Jung Heung Kyoon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249~260페이지(총12페이지)
최근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높은 전염력으로 전 세계를 혼동과 침체로 빠뜨리고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3월 11일 드디어 팬데믹(pandemic)을 선언했으며, 경제적 봉쇄(lockdown)와 함께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 19’는 전 세계 기업들의 파산과 급속한 소득감소는 물론 감염된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질병으로서 국가의 효율적인 정책과 질병 예방을 위한 다양한 방역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질병관리본부는 공공의 이익이나 사회문화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도를 가진 TV공익광고를 제작 방영함으로서 방역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동참과 감염 예방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예방을 주제로 하는 TV공익광고의 의미작용 체계를 알아보고 사회문화적 가치를 도출하는 데 연구의 목적...
TAG COVID-19, Infection, TV Public Service Ad, Semiotics, Semantic function,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TV공익광고, 기호학, 의미작용
사회 혁신적 사고 변화에 따른 사변디자인의 사회적 가치와 책임
로사우 ( Lu Si Yu ) , 남호정 ( Nam Ho Ju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261~270페이지(총10페이지)
사변디자인은 비판적이고 실험적인 시각으로 미래에 대한 차이를 구분하고, 미래기술의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영향에 대하여 토론하고 확장하는 디자인 실천이다. 또한 관련 기술과 문화사회 사이에 존재하는 문제를 제기하는 방식이다. 과거에서 지금까지 디자인은 상업적인 이익을 가이드로 한 실천을 진행해 왔다. 세계화에 따른 복잡한 사회문제, 자원 문제 등에 대하여 더욱 광범한 시야와 의심적인 태도로 디자인 실천을 통해 전통디자인의 주류 관념에 도전하여 공동의 사회혁신 목표를 만족시켜야 한다. 본 논문은 사변디자인의 인식 기초론 으로 부터 이론 고찰과 사례분석을 통하여 사변디자인의 사회적 가치에 대하여 논하였다. 사변디자인은 현실적인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새로운 가치 가이드라인을 세워 사회와 복지 등 문제의 개발에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디자이너...
TAG Speculative Design, Social Values, Multiner Responsibilities, Social Value Orientation, Design Practice, 사변디자인, 사회적 가치, 다자이너 책임, 가치 지향, 디자인 실천
1인 가구의 식생활 습관을 돕는 헬스케어 앱 서비스 디자인 연구
윤여경 ( Yoon Yeo Kyu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271~283페이지(총13페이지)
근래 국내 소비시장에 1인 가구가 거대한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1인 가구는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주체적인 소비자로, 솔로 이코노미와 싱글슈머 같은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새로운 소비 트렌드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1인 가구의 소비패턴은 주거 다음으로 식생활에 필요한 식품 항목들에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1인 가구의 성향을 겨냥한 맞춤형 소량 간편식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이러한 레토르트 식품은 조리과정이 편리한 장점은 있지만 몸에 좋지 않은 첨가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하거나 장기적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인 가구가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니즈와 생활패턴에 맞춰 지속적인 식단과 건강관리 그리고 맞...
TAG One-person Household, Dietary life, habits, Healthcare, Service Design, 1인 가구, 식생활, 습관, 헬스케어, 서비스 디자인
디지털 기술의 융합을 통한 패션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빅데이터와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김소라 ( Kim So Ra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0] 제62권 285~297페이지(총13페이지)
오늘날 첨단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새로운 응용분야와 융합기술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기술 혁신으로 국가와 산업 기반은 물론 개인의 삶을 포함한 사회 전반에 걸쳐 급진적인 발전을 가져오는 한편, 시대별 핵심 기술과 산업 체제의 방식 또한 변화하고 있다. 패션산업 분야 또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3D, 가상현실 등과 같은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을 이용한 기술과 분야의 융합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빅테이터 분석과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아노락 디자인을 통해 패션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기술의 실용적인 활용방안과 패션산업의 스마트화를 모색하고자한다. 이는 빅데이터를 이용한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통해 도출...
TAG Big Data, Text Mining, 3D Virtual Clothing, CLO 3D, Anorak, 빅데이터, 텍스트 마이닝, 3D 가상착의, 아노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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