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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AND 간행물명 : 조형미디어학144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중국과 한국의 민속문화 색채 활용에 관한 비교분석
오수휘 ( Wu Sui Hui ) , 정원준 ( Chung Won-ju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4호, 170~177페이지(총8페이지)
시각디자인에서의 색채 활용은 문화적으로 깊은 내적 가치와 의미를 나타냄과 동시에 사람들의 미적 관념을 효과적으로 구현한다. 본 연구는 한 나라의 문화 전승과 의미라는 차원에서 민속문화가 사람들의 색채에 대한 심미관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감화작용을 일으키는지 분석하였다. 동시에 중한 양국의 민속문화 차이로 인해 양국의 디자이너와 대중이 시각디자인의 색채 활용에 대해 각각 서로 다른 이해와 관점을 갖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비교분석을 진행하였다. 중국 디자이너의 전통 색채 활용이 풍부하고 다양한 정서와 문화적 가치 및 의미를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면, 한국 디자이너는 과감하게 색의 미세한 차이를 통해 예상치 못한 효과를 만들고 주로 색의 진함과 옅음, 상호보완을 통해 문화를 구현한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창작의 주체로서 예술가와 디자이너는 전 세계 다양한 ...
TAG Folk culture, visual design, color application, Chinese and Korean culture, 민속문화, 시각디자인, 색채 활용, 중한 문화
화장품 용기·포장재 등급 표시 시행에 따른 국내·외 폐기물 관리방안 차이에 관한 연구
임희숙 ( Lim Hee Suk ) , 신재욱 ( Shin Jae Wook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4호, 178~186페이지(총9페이지)
플라스틱 쓰레기와 미세 플라스틱의 환경오염으로 인해 세계 각국은 환경 관련 규제를 강화하며 필(必) 환경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최근 국내도 화장품 용기 및 포장재의 재활용 등급표시제 시행에 발표되면서 환경 관련 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화장품의 특성상 용기 및 포장재 재활용 등급표시제 시행은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를 함축하는 경우가 많아 화장품 기업브랜드 이미지 하락과 기업의 비용증가로 이어져 부담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환경을 위한 국·내외의 폐기물 관리방안과 관련한 환경 규제 흐름을 정리하고, 현황 분석을 통하여 화장품 용기·포장재 등급표시제의 이해를 높이고 종합적인 시사점과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한국, 미국, EU, 독일, 중국, 일본 6개 나라의 폐기물 관리 방안의 차이점을 분석한 결과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지속적인 노...
TAG cosmetic containers, packaging materials environmental regulations, waste, recycling, 화장품 용기, 포장재 환경규제, 폐기물, 재활용
사회망 분석을 활용한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 키워드 연구
노효몽 ( Lu Xiao Meng ) , 이상영 ( Lee Sang Young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4호, 187~195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의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 빅데이터 연구로,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소셜미디어에 축적된 빅데이터의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2015-2020년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 관련 키워드를 분석하였으며, 데이터를 수집 및 정제하여 매트릭스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Ucinet을 이용하여 출현빈도가 높은 주요 키워드를 군집화하여 CONCOR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Gephi를 통해 주요 키워드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고 그룹화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5년간 수집된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디자인 관련 소셜미디어 게시글은 총 6,509건이며 추출된 키워드는 총 59,539개다. 이중 공출현빈도 200회를 기준으로 총 68개의 주요 키...
TAG Social Network Analysis, Smart Wearable Product, Big Data, Keyword Analysis, 사회망분석,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빅데이터, 키워드 분석
묘족 은장식의 미적 특성 연구
유방원 ( Liu Fang Yua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3호, 1~8페이지(총8페이지)
본 연구는 묘족 은장식에 대한 미적 특성을 연구하기 위해 형식미와 내용미로 나누어 탐구하였는 바, 먼저 관련 문헌을 고찰하였으며 은장식 작품 자료를 수집하여 내용분석을 통해 형식미를 유추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묘족 은장식에 내재된 내용미를 탐구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묘족 은장식은 인체 부위를 중심으로 하여 머리 장식, 목/가슴 장식, 팔 장식, 의복 장식, 등 장신구, 허리띠 등 7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묘족 은장식의 형식미는 형태의 다양성, 구도의 대칭성, 표현의 과장성 등이 도출되었다. 형태의 다양성은 종류별로 보면, 기하형, 동식물형, 길상형, 생활도구형이며, 구성별로 보면 평면과 입체, 구상과 추상, 단일과 중첩 등으로 구분된다. 표현의 과장성은 이다위복, 이중위귀, 이대위미 등의 특성이 나타났다. 셋째...
TAG Miao Nationality, Silver Ornament, Aesthetic Characteristic, 묘족, 은장식, 미적특성
미디어 공간의 신체체험에 의한 동시적 감각행위 응답공간의 연구
김일석 ( Kim Il Suk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3호, 9~18페이지(총10페이지)
체험은 신체를 기반으로 경험해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체험에 있어서 미디어는 다양한 감각적 현상을 만들고 체험자의 능동적 경험을 유도한다. 미디어 체험은 감각작용과 행위반응에 의한 공간 체험이 다양하게 발생한다. 미디어 공간에서 감각응답은 센서장치에 의해 체험자의 감각적 상호작용을 만들며, 센서로 입력된 데이터가 작용하여 발동장치를 작동함으로써 행위응답을 반복적으로 발생시킨다. 이러한 인터페이스의 응답성은 체험자가 동시적으로 반응하고 능동적으로 체험하도록 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에 의해 감각행위의 응답구조를 갖는 미디어 공간의 응답요소와 응답특성을 분석하여, 동시적 응답을 갖는 미디어 공간의 응답양상과 유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에 의하면, 미디어 공간의 감각행위 응답요소는 신체의 감각작용과 행위반응이며, 매체의 센서제어와 발동조작이다. 미디어에 ...
TAG media space, interaction, physical experience, response space of sensory action, simultaneous experience, 미디어 공간, 상호작용, 신체체험, 감각행위 응답공간, 동시적 체험
영화 <워 호스>에 보여진 “영웅탐색”의 의미
조창현 ( Cho Chang-hyu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3호, 19~30페이지(총12페이지)
영웅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해 보기 전에, 평범한 우리에게는 그들이 가진 능력이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이다. 비관적으로 보자면, 영웅의 전제조건은 곧 힘이고 현실의 우리는 힘이 없어서 영웅 같은 건 될 수 없다고 결론 내리기 쉽다. 여기서 스필버그의 <워 호스>는 오늘의 현실에서 진정한 힘이 무엇인지 우리에게 해답을 준다. 그것은 바로 공감이다. 모든 성장 영화는 주체성을 다룬다. 그리고 성장하려는 주체를 더 큰 무대로 내던진다. <워 호스>는 굉장히 복잡하고 상징적인 영화이다. 기마부대로 말에 휘장을 달고 싸웠던 아버지가 훗날 아들과 말로 분리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아버지를 이해하지 못했던 아들이 전쟁이라는 동일한 경험을 겪으며 아버지의 분리된 요소와 합쳐지고 다시 마을로 귀환한다는 점은 매우 인상적이다. 이 영화에서 나는 타인에 대한 공감 그 자체...
TAG Albert, War Horse, Joey, 알버트, 워호스, 조이
제품디자인 전공 대학생의 디자인 콘셉트 설정 오류유형 연구
권순걸 ( Kwon Soongul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3호, 31~38페이지(총8페이지)
본 연구는 제품디자인을 공부하는 대학생들의 디자인 콘셉트설정 오류에 관한 기초연구다.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콘셉트설정 시 학생들이 자주 범하는 오류를 사례분석을 통해 조사/분류하여 그 유형을 체계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 주제로 삼는 콘셉트는 제품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콘셉트로 범위를 한정한다. 주 연구 대상인 ‘콘셉트설정 오류’는 콘셉트를 언어적으로 정의할 때의 오류를 의미하며 리서치에서 콘셉트를 도출하는 방법론 등과 관련된 오류를 의미하지 않는다. 연구방법으로는 대학교 제품디자인 스튜디오 교과목에서 진행된 프로젝트의 사례연구를 통해 콘셉트설정 시 학생들이 자주 실수하는 부분을 유형화했다. 사례연구를 위해 선정된 교과목은 2014년 2학기부터 2020년 1학기 까지 7년간 본 연구자가 진행한 9개의 제품디자인 스튜디오 교과목이다. 2~4학년 학...
TAG product design, categorization, concept defining, 제품디자인, 유형, 콘셉트설정
뉴트로 디자인 사례연구 -진로이즈백 사례를 중심으로-
한지혜 ( Han Ji Hye ) , 김민 ( Kim Mi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3호, 39~46페이지(총8페이지)
최근 여러 업계에서 과거의 감성이 물씬 느껴지는 스타일에 현대적 재해석이 더해진 뉴트로(new-tro)가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과거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이 중장년층에게는 향수를 일으키고 밀레니얼 세대들에게는 새로운 재미를 선사함으로써 트렌드가 아닌 하나의 문화로 자로 잡고 있다. 공간, 음악, 패션, 식품 등 영역을 가리지 않고 대중문화의 하나로 자리잡게 된 이유와 소비자들에게 선호되는 이유는 살펴보자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 뉴트로 디자인의 개념 및 현황을 살펴본 후, 뉴트로 디자인이 반영된 사례를 수집하여 시각적 요소를 분석 기준으로 조형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사례 비교 분석을 통한 공통점과 차이점, 소구점을 도출하고 뉴트로 디자인의 활용 방안과 향후 전망을 제안한다. 이제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TAG new-tro, Re-tro, Heritage, Brand design, Label design, 뉴트로, 레트로, 헤리티지, 브랜드 디자인, 레이블 디자인
맨즈 뷰티 유튜버 콘텐츠 사용자의 경험적 가치와 반응 평가에 관한 연구
이호정 ( Lee Ho Jung ) , 오희선 ( Oh Hee Su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3호, 47~55페이지(총9페이지)
미(美)에 대한 욕망으로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화장한다. 남성 화장 산업이 활성화되면서, 맨즈 뷰티 유튜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뷰티 유튜버 콘텐츠와 관련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20대 남성을 대상으로 화장동기가 뷰티 유튜버 콘텐츠 이용목적과 경험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경험적 가치가 사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2019년 11월 5일부터 12월 15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90부가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로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동기가 콘텐츠 이용목적에 미치는 영향은 타인의식 동기, 자기만족 동기는 정보 목적, 여가 목적에 긍정적 영향을, 타인의식 동기는 소통 목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
TAG men, s beauty, YouTube, contents, experience value, user response, 남성 화장, 유튜브, 콘텐츠, 경험적 가치, 사용자 반응
오픈디자인의 유형별 특징에 관한 연구
정광혁 ( Jeong Kwang-hyeok ) , 김민 ( Kim Min )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2020] 제23권 제3호, 56~64페이지(총9페이지)
IT 기술의 발전은 세계 산업의 대부분을 오프라인의 영역에서 온라인의 영역으로 그 가능성을 확장해 놓았다. 이에 따라 산업경제는 ‘소유’와 ‘독점’의 개념에서 ‘오픈’과 ‘공유’라는 새로운 개념들이 도입되고 있다. 이것이 교육계에서는 e-러닝이라는 용어와 개념을 통해서 오픈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더하여 산업계, 그중에서 디자인 분야에서는 ‘오픈디자인’이 등장하게 되는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온라인 영역은 특별히 2020년 코로나 19라는 질병 사태로 인해서 세상은 기존의 당연했던 오프라인 형식이 대부분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경험하게 된다. 이로 인해 모든 산업계와 교육계가 온라인 시스템으로 더욱더 넓고 빠르게 적용되기 시작하여 모든 분야의 언택트(비대면) 방식의 프로세스가 가속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의하여 ...
TAG Design, Open Design, Characteristics of open design, Design Education, Design Practice, 오픈디자인, 오픈디자인 특성, 디자인 교육, 디자인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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