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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AND 간행물명 : 음악이론연구25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학술논문 : 르죈의 정률음악 연구 선법적 요소와 조성적 요소의 대립과 공존
이내선 ( Nae Sun Lee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4] 제22권 8~39페이지(총32페이지)
선법다성음악 양식이라고 칭하는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이 16세기를 거치는 동안에는 선법음악에서 조성음악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현상을 보여준다. 이 양식의 악곡 안에서 조성적 성격을 규정하기 위해서라면 먼저 이 음악 안에서 공존하고 있는 선법적 요소와 조성적 요소를 구별해 내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가 르죈의 시편에 부친 정률음악에서 선법적 요소와 조성적 요소가 대립하고 공존하는 과정, 그리고 전자가 후자로 대체되는 현상을 통해 살펴본 것은 궁극적으로 조성의 형성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에 관한 것이다. 분석에서 특별히 정률음악을 그 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각 행마다 규칙적인 종지를 갖는 구조와 단성-단음절 짜임새(homo-syllabic texture)가 조성의 성격들을 규정하는 요소들 중의 하나인 화음에 관한 개념들 -예를 들면, 기능과 진행- 을 파악하기...
TAG 선율적 종지, Clausula vera, 불완전 협화적 화성, imperfet consonant harmony, 르죈, Claude Le Jeune, 선법음악, modal music, 선법다성음악양식 , modal-polyphonic texture, 음정의 개념, concept of interval, 정률음악 , mensual music, 조성음악, tonal music, 종지음, finalis, 종지형, cadential formulas, 화음의 개념
학술논문 : 바흐의 《요한수난곡》입문 -요한의 기록, 루터의 신학, 그리고 바흐의 해석
이가영 ( Ka Young Lee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4] 제22권 40~65페이지(총26페이지)
이 글은 요한 세바스찬 바흐의 《요한수난곡》이해를 위한 입문으로 기획된 것이며 이 작품의 가사가 되는 요한복음서의 수난내러티브, 마틴 루터의 신학, 그리고 바흐의 음악이라는 세 개의 커다란 주제가 논의를 이끌어가는 사고의 축으로 작동하고 있다. 요한 복음서는 어떤 내용을 가진 문서였는지, 그리고 이 안에 담긴 수난내러티브의 성격은 어떠했는지, 이를 신학자 루터는 어떻게 읽어나갔으며 어떤 신학 언어로 재구성해 내가고 있는지 검토하였고, 또한 요한기자의 기록과 루터의 수난내러티브 읽음이 바흐의 음악에서 어떤 방식으로 구현되고 있는지 기술하였다. 다시 말하면, 이러한 신학적 읽음이 바흐의 음악 안에서 어떤 모양과 무늬의 음악적 읽음으로 변화되는지 논의한 것이다. 결국 이 글은 바흐의 음악이 수난내러티브를 더욱더 효과적으로, 그리고 극적으로 구현하는 수단이 됨...
TAG 요한수난곡, John Passion, 요한복음서, John`s Gospel, 수난내러티브, Passion Narrative, 마태수난곡, Matthew Passion, 마틴 루터, Marin Luther, 루터교, Lutheranism, 오라토리오 수난곡, Oratorio Passion, 수난 오라토리오, Passion Oratorio
학술논문 : 이골 스트라빈스키의 성악음악 유형 연구
차호성 ( Ho Sung Cha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4] 제22권 66~100페이지(총35페이지)
이골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어법은 발레음악이나 심포니 작품을 중심으로 연구되고 있지만, 그가 평생 동안 보여주었던 성악음악에서도 다양한 특징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그가 남긴 다양한 장르의 성악작품들에 대한 연구나 관심은 연주자들뿐만 아니라 학자들의 연구에서도 아직은 크게 드러나지 않는 것이 국내의 현재 상황이라 여겨진다. 스트라빈스키의 성악작품은 오페라를 비롯해 합창곡, 실내악편성의 성악음악, 오케스트라와 함께 하는 성악곡 그리고 피아노 반주를 가진 독창곡 심지어 발레와 성악을 접목하는 등 다양한 유형의 장르를 보여주었다. 독창곡 외에도 특히 그의 성악음악에서 눈에 띄는 것은 실내악편성을 가진 성악작품들이다. 대부분 독창곡을 실내악편성이나 오케스트라 편성과 함께 연주하도록 만든 것은 표현의 가능성을 확대하려는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적 특징 가운데 하나로 이해할...
TAG 스트라빈스키, Stravinsky, 스트라빈스키의 성악작품, Stravinsky`s Vocalworks, 《3개의 일본노래》, Trois Poesies de la Lyrique japonaise, 《4개의 러시아 노래》, Quatre chants russes, 슈프레흐슈팀메, Sprechstimmen, 《세익스피어 시에 의한 3개의 가곡》, Three Songs from Shakespeare, 현대가곡, Contemporary Song
학술논문 : 20세기 후반의 음악극에서 나타난 전통성과 진보성의 연구 헨체의 《우리는 강에 도달한다》의 분석을 통하여
한상명 ( Sang Myung Han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4] 제22권 102~130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는 20세기 후반에 전통적인 장르인 오페라의 성격을 완전하게 잃지 않고 새로움을 추구한 음악극 작품들에 대한 학문적인 관심에서 출발하여 이 창작 방향의 대표적인 작곡가인 헨체의 음악극 《우리는 강에 도달한다》를 전통성과 진보성의 관점에서 연구하고 분석한 것이다. 이 작품은 전통 오페라와 같이 막으로 구분되고, 아리아, 레치타티보, 앙상블, 합창, 춤 등의 음악적인 요소가 서로 조화하고 대립하는 전통적인 구성을 바탕으로 정치적인 내용을 가진 대본, 상징성과 연결하여 분리된 무대 구조, 새로운 관점의 오케스트라의 역할, 성악과 기악의 새로운 음악적인 표현 방법까지 기존의 음악극을 적극적으로 탈피하는 개성적인 요소를 함께 사용했다. 그래서 이 작품은 헨체가 이전에 발표했던 오페라 양식의 음악극과도 비교되고, 1960년대 아방가르드 작곡가들이 활발하게 실험...
TAG 20세기 음악, 20th-century music, 오페라, Opera, 헨체, Hans Werner Henze, 음악극, Musiktheater/Music theatre, 《우리는 강에 도달한다》, We come to the River, 아방가르드 음악, Avant-garde music, 전통성, traditionality, 진보성, progressivity
학술논문 : 한스 첸더의 음악극 <추장 조셉> 역사와 문화를 중재하는 다원주의의 작곡적 반영으로서
강지영 ( Ji Young Kang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4] 제22권 132~173페이지(총42페이지)
음악극 <추장 조셉 2001-03>(Chief Joseph)은 독일 작곡가 한스 첸더(Hans Zender, b.1936)의 미학적 핵심을 가장 잘 드러내는 작품이다. 작곡가는 이 작품을 여러 다양한 극적-음악적 재료들과 관점들을 가지고, 서로 다른 혹은 서로 이질적인 역사와 문화가 교차하도록 구상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원주의’(Pluralismus, 독)라는 이론적틀 내에서 이 작품이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어떻게 중재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첸더는 19세기 말 신대륙에서 일어난 인디언들과 백인들의 갈등을 <추장 조셉>의 주요 줄거리로 각색하였다. 여기에 괴테, 브레히트, 파운드, 페소아 등 몇몇 문학사의 주요 작품들이 인용되어 이 작품은 “고유한 것과 낯선 것의 대면(Konfrontation zwische...
TAG 첸더, Hans Zender, 음악극, Musiktheater, <추장 조셉>, Chief Joseph, 다원주의, Pluralismus
비평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서양음악연구소 주최 세미나 : 한국을 향한 시선 -<한국의 문화예술이 국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보고문
원유선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4] 제22권 177~180페이지(총4페이지)
음악극 <추장 조셉 2001-03>(Chief Joseph)은 독일 작곡가 한스 첸더(Hans Zender, b.1936)의 미학적 핵심을 가장 잘 드러내는 작품이다. 작곡가는 이 작품을 여러 다양한 극적-음악적 재료들과 관점들을 가지고, 서로 다른 혹은 서로 이질적인 역사와 문화가 교차하도록 구상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원주의’(Pluralismus, 독)라는 이론적틀 내에서 이 작품이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어떻게 중재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첸더는 19세기 말 신대륙에서 일어난 인디언들과 백인들의 갈등을 <추장 조셉>의 주요 줄거리로 각색하였다. 여기에 괴테, 브레히트, 파운드, 페소아 등 몇몇 문학사의 주요 작품들이 인용되어 이 작품은 “고유한 것과 낯선 것의 대면(Konfrontation zwische...
18세기 프랑스의 협주곡에 관한 연구 -공공음악회 연주 작품을 중심으로
김경은 ( Kyung Eun Kim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3] 제21권 8~38페이지(총31페이지)
본 논문은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프랑스의 기악 협주곡에 관한 연구이다.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으로 대표되는 비엔나 고전악파 작곡가들의 기악 협주곡은 이미 많은 연구가 되어있고 지금도 학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에 비하여 동 시대의 다른 작곡가들에 관한 연구는 상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프랑스의 기악 협주곡에 관한 학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연주회에서도 이 작품들을 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논문에서 다루어지는 작품들을 선정하기 위하여 18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공공음악회인 ‘영적 음악회’의 프로그램을 정리하여 1770년부터 1790년까지 가장 많이 작품이 연주되었던 작곡가들을 선별하였다. 그 결과로 죠르노비치와 르브렝, 뒤포르 이 세 사람이 선정되었고 그들의 작품 중에서 연주가 여러 번 되었던 협주곡들을 분석하였...
TAG 고전 협주곡, 18세기 프랑스, 공공음악회, "영적 음악회", 죠르노비치, 르브렝, 뒤포르, 바이올린 협주곡, 첼로 협주곡, 오보에 협주곡 , 코흐, Koch, 모차르트, Classical concerto, 18th Century France, Public concert, Concert Spirituel, Giornovichi, Lebrun, Duport, Violin concerto, Cello concerto, Oboe concerto, Mozart
프랑크의 후기 기악 작품에서의 순환조성
안소영 ( So Yung Ahn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3] 제21권 40~69페이지(총30페이지)
프랑크 음악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순환형식 즉 선율적인 측면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을 뿐 조성구조에 대한 논의는 다소 미비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랑크의 후기 기악 작품에서 나타나는 조성구조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조성구조에서 역시 순환기법이 프랑크의 음악에 존재하고 있음을 논하였다. 즉 제1악장에서 보여주었던 조성구조는 이 후의 악장에서 변형 발전됨으로써 조성적 유기성이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조성적 측면에서도 순환형식의 개념이 보여진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피아노5중주 F단조>(1879), <바이올린 소나타 A장조>(1886), <교향곡 D단조>(1888), 그리고 <현악4중주 D장조>(1889)에서 나타나는 순환형식을 살펴봄으로써 각 작품 안에서 나타나는 선율적 유기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순환형식의 개념이 조성적으로도 나타나고 있음을 증명하...
TAG 프랑크, 순환형식, 순환조성, 주제변형기법, 네오리만이론, 패러럴, 라이트톤벡슬, 렐러티브, 응집성, 통일성, Cesar Franck 1822-1890, cyclic form, cyclic tonality, thematic transformation, neo-Riemannian Theory, Parallel, Leittonwechsel, Relative, coherence, unity
조지 크럼의 미국 노래집 1권 《삶의 강》에 대한 고찰
강현모 ( Hyun Mo Kang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3] 제21권 70~100페이지(총31페이지)
조지 크럼(George Crumb, 1929-)은 일곱 권의 미국 노래집을 미국의 노래들, 즉 찬송가, 부흥회노래, 아프리칸 아메리칸 영가, 애팔래치아의 민요, 남북 전쟁 노래를 가지고 2001년에서 2011년 사이에 작곡하였다. 모든 작품은 전기적으로 증폭시킨(amplified) 목소리, 증폭시킨 피아노, 그리고 전 세계 약 백 오십여 개의 타악기를 필요로 하는 타악기의 네 그룹으로 연주된다. 크럼은 원래 선율들을 크게 변화시키지 않고 살리되, 피아노와 타악기 그룹의 반주들을 풍부하고 섬세하게 붙이면서 소박한 선율에 정교한 복잡함을 더한다. 1권 《삶의 강》에는 성악곡 여덟 곡과 기악 간주곡 한 곡이 들어 있으며 <생명수 강가에 모입시다>로 시작하고 <깊은 강>으로 마친다. 노래는 대부분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는 간단한...
TAG 크럼, 미국 노래집, 미국음악, George Crumb, American Songbook, American Music
음악 교과서의 질 제고를 위한 편수 용어 정비 방안
박지현 ( Ji Hyun Park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3] 제21권 102~126페이지(총25페이지)
이 연구의 목적은 음악 교과서의 개발 및 심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음악 용어 관련 쟁점들을 파악하여 음악 편수 용어의 정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편찬상의 유의점, 편수 자료, 검정기준에 따른 음악 교과서 개발 및 심사 과정에서 용어 관련 문제들이 발생하는 맥락을 살펴보고, 음악 편수 용어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였다. 음악 교과서 편수 용어 정비 방안으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내 표기 관련 준거 명시화, 편수 자료 내 용어 수록 기준 명시화, 편수 자료 용어의 지속적 수정 보완 및 관련 시스템 구축 등을 제시하였다.
TAG 음악 교과서, 음악 용어, 편수 자료, 검정기준, 편찬상의 유의점, Music Textbook, Musical Terminology, Compilation Referenc, criteria for Textbook Verification, Attention Point in Compi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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