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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AND 간행물명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141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대학 홍보 커스터마이징 전략에 관한 연구
임성택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219~228페이지(총10페이지)
대학 홍보는 이제 대학의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정체성 확보의 수단으로 단순히 대학의 인지도에 의존하여 학생을 선발하던 시기에서 벗어나 대학의 특징과 비전을 학생들이 체감하게 하는 방향으로 전개되는 특징을 볼 수 있다. 특히 대학의 특성화가 외국만큼 두드러지지 못하는 국내 대학의 실정상 고정화된 대학 순위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획기적인 홍보 전략이 필요한 시대로 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 신입생의 지속적 감소에 따른 다양한 홍보 방법의 일환으로 대학 입학 희망자의 요구와 시대적 홍보 특성이 반영된 커스터마이징 홍보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대학홍보를 위해 구조적으로 잘 정립되고 상세히 설명이 된 동영상 탑재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 둘째, 체계화되고 단계적으로 빠른 응답이 가능한 앱을 배포할 필요가 있다....
TAG University Promotion, Customizing Strategy, University Admission, 대학 홍보, 커스터마이징 전략, 대학 입학
디자인씽킹 마인드셋 습득효과 비교연구 - 오프라인학습과 온라인학습을 중심으로 -
류선주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231~243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는 오프라인학습, 적극적 온라인학습, 소극적 온라인학습에 있어서의 디자인씽킹 마인드셋 습득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위 세 가지 학습방식으로 디자인씽킹 교육을 받은 128명의 대학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한 마인드셋 평가문항을 도출하기 위해서 기존 디자인씽킹 연구자들의 자료를 분석하여 8개의 마인드셋 (모호성, 실험정신, 공감능력, 통합적사고, 열린 사고, 협동심, 호기심, 창의적 자신감)을 도출하였다. 이후 각 마인드셋에 해당하는 평가문구를 디자인씽킹 연구자들의 마인드셋 평가문항, 심리학에서의 마인드셋 평가문항을 재조합하여 34개 문항의 설문지로 구성하였다. 디자인씽킹 진행방식에 따른 8개의 마인드셋 습득효과 비교결과는 다음과 같다. 적극적 온라인학습은 오프라인 학습과 유사한 마인드셋 습득효과를 보였다. 반대로 ...
TAG Design Thinking, Mindset, Online and Offline Education Comparison, 디자인씽킹 교육, 마인드셋 습득, 온라인학습과 오프라인학습 비교
온라인 뉴스 형태와 분야에 따른 사용자 경험 연구
우지혜 , 윤재영 , 신민아 , 김시원 , 박선하 , 이은비 , 이유경 , 한인정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247~256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사회’, ‘경제’, ‘문화’ 분야의 뉴스를 ‘지면형’, ‘카드형’, ‘대화형’의 형태를 활용하여 모바일 플랫폼에서 어떠한 내용의 뉴스를 어떠한 형태로 제공해야 사용자가 호감을 느끼고, 이해하기 쉬우며, 신뢰하고, 만족하는지 그리고 나아가 독자가 어떤 분야의 뉴스를 어떤 형태로 보았을 때 그 매체를 다시 이용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50대 연령층의 뉴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뉴스 분야와 형태에 따른 호감도, 이해도, 신뢰도, 만족도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카드형-지면형-대화형 순으로, 카드형 뉴스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인 별로는 호감도 이해도, 만족도에서 전 연령대에서 ‘카드’ 형태가 가장 선호되었지만, 신뢰도의 경우 전 연령층에서 ‘지면’ 형태가 가장 선호되었다. 이는 ‘지면형’ 뉴스의...
TAG News form, Card-naws, Straight-news, Stories-news, 뉴스 제공 형태, 카드형 뉴스, 지면형 뉴스, 대화형 뉴스
사회적 격변이 여성 메이크업에 미친 영향-제 2차 세계대전을 중심으로-
위서현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259~270페이지(총12페이지)
‘화장하기’는 시대적 배경과 필요성에 따라 각각 다르게 해석되며, 일정한 시기의 문화적 흐름과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 변화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되어 왔다. 여성에게 메이크업은 표현의 한 형태로서 사회적 맥락과 결부되며, 그 시대의 특정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로서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화장을 통해 당시 사회적 여성성 규범과 미의 표준에 관해 유추해 볼 수 있다. 특히 근대에 이르러 남성과 구분 되는 여성들만의 전유물로서 ‘메이크업’의 개념은 새로이 인식하고 확장하게 된다. 즉,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한 사회적 수단으로서, 사회에서 요구되는 ‘여성성’ 충족의 의미로서 화장의 개념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여성성 발현 규범으로서의 메이크업 정책이 가장 두드러지게 이루어졌던 시기는 전시 기간이다. 예로 제 1차 세계 대전 중 남성을 대신하여 여성들이...
TAG Make-up, Social Upheaval, Feminity, 여성 메이크업, 사회적 격변, 여성성
선거패러디 포스터에 나타난 자아방어기제 분석
유인하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273~282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흥행한 영화 및 드라마 등을 패러디한 선거포스터를 통해 표현된 후보자의 자아방어기제가 어떠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했다. 분석방법으로는 형태적 방아기제와 내용적 방어기제를 중심으로 기호학적 분석했다. 분석결과, 첫째, 민현주 후보에 나타난 자기방어기제는 굳센 의지를 가지고 송도 국제도시를 만들겠다는 영화 주인공이 살아온 환경과 ‘동일시’했으며, 부드러운 이미지를 주고자하는 ‘합리화’를 보이고, 본질의 내면적인 것을 보이지 않는 ‘억압’을 보였다. 둘째, 김광진 예비후보는 히말라야 등정과 같이 험하고 어려운 환경에도 굳건하게 가겠다는 의지를 담고자 영화 주인공과 ‘동일시’했으며, 내면적 동기와 생각을 드러내지 않는 ‘합리화’와 ‘억압’을 보이고 있다. 셋째, 권은희 후보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 등장인물과 ‘동일시’했으며, 군인의 강한 ...
TAG Election poster, parody, self-defense mechanism, analysis, 선거포스터, 패러디, 자아방어기제, 분석
LBS 서비스를 활용한 증강현실 게임의 사용자 경험 연구
이가연 , 이창욱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285~298페이지(총14페이지)
모바일 온라인 게임은 사람들의 스트레스 해소 욕구를 충족시킨다. 그러나 현대인의 시간과 관심은 점점 더 분열되고 있다. AR은 전복적인 기술변혁으로서 디지털 기술을 현실 생활과 완벽하게 결합한다; LBS는 사용자의 실시간 상태를 정확하게 결합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즉시 끌고그 시너지를 북돋우며, 친지들과 나눌 수 있다. 실용적인 LBS를 가장 상상력이 풍부한 AR과 결합하면 사용자에게 새로운 게임 체험을 선사할 것이다.간단한 스크린 교류에서 주변 공간과 대상에 자신을 융합하는 방식으로 발전해 사용자 경험도 달라진다. 게임의 성공적인 시장 점유 여부를 결정하는 데 있어 게이머의 사용자 경험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기술과 LBS 기술의 발전 현황을 총결산하여 현재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1~4위를 달리고 있는 AR+LBS 모바일...
TAG AR Game, LBS Service, User experience, LBS서비스, 사용자 경험, 증강현실 개임
중화민국 시기(1912년)부터 개혁개방 초기(1990년)까지 상품포장과 인쇄광고 디자인에 대한 비교연구
장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301~310페이지(총10페이지)
18세기 말 영국은 동인도 회사를 통해 중국에게 아편을 팔기 시작하여, 점차 중국 거대한 시장의 문을 열었는데, 19세기 말에 서양 열강들은 불평등 조약에 의해 항구 무역을 통해 서양 상품들을 점차 중국에 수출하기 시작했다. 다른 문화권인 중국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서양의 브랜드 개념과 중국 본토의 미학 언어를 융합하고 특색 있는 디자인을 탄생시켰다. 본 논문은 시대적 배경에 따라 세 개 시기로 나누어 비교 연구하였다. 즉, 중화민국(中華民國) 시기(1912~1949),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년부터 개혁개방 전까지(1949~1978)와 개혁개방 초기(1978-1990)로 나눈다. 각 시기상품 인쇄 광고의 비교연구를 통해 그때 인쇄 광고의 특성과 디자인의 법칙, 그리고 그 뒤에 숨어 있는 역사적 원인을 분석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중...
TAG Republic of China, People, s Republic of China, Reform and Open, Print Advertising Design New-tro, 중화민국, 중화인민공화국, 개혁개방, 상품광고, 뉴트로, New-tro
지능형 개인비서의 개인화된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사용의도
조원흥 , 연명흠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313~324페이지(총12페이지)
모바일 환경의 지능형 개인비서가 가진 사용환경의 특징으로, 향후 지능형 개인비서에서는 ‘개인화된 위치기반 서비스’가 확대 가능하다. ‘사용자 위치분석’을 통해 지능형 개인비서의 활용성을 증대할 수 있지만, 프라이버시 침해의 우려 또한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조사 분석을 기반으로 지능형 개인비서의 개인화된 위치기반 서비스의 사용의도와 사용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먼저, 문헌 연구와 사례 연구를 통해 지능형 개인비서의 현황과 특징을 정리하였다. 이후, 지능형 개인비서의 ‘개인화된 위치기반 서비스’의 사용의도를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프라이버시 계산모형 바탕의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그 후 사용 시나리오를 제작하고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수집한 109명의 데이터를 토대로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
TAG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 Location Based Service, Privacy calculus, 지능형 개인비서, 위치기반 서비스, 프라이버시 계산모형
문화 예술분야의 맥시멀리즘 표현유형 분류에 관한 연구
이방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327~337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문화 예술영역에서의 맥시멀리즘(Maximalism)의 다양한 특징과 사례들을 분석하여 맥시멀리즘 표현 유형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하나의 경향으로 형성된 맥시멀리즘은 1960년대 미니멀리즘(Minimalism)이 등장하면서 이항 대립적 개념으로 발생되었다. 맥시멀리즘의 형성배경과 개념에 대해 포스트미니멀리즘(Post-Minimalism)과 맥시멀리즘에 대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논의 하였다. 이러한 맥시멀리즘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 예술분야의 맥시멀리즘 사례를 문학(Storytelling), 음악(Music), 미술(Fine Art), 패션(Fashion), 분야에 표현된 맥시멀리즘 특징과 경향을 서술하였다. 문헌연구와 사례를 바탕으로 문화예술분야의 다양한 맥시멀리즘...
TAG Post-Minimalism, Maximalism, 포스트 미니멀리즘, 맥시멀리즘 Post-Minimalism
지역 관광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스토리기반 굿즈디자인 연구-필리핀 마간다 지역을 중심으로-
원종욱 , 오은석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341~351페이지(총11페이지)
현대 소비자들의 가치변화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는 기준이 기능이나 가격이 아닌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가치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경제, 문화, 쇼핑, IT 등의 분야를 넘어 관광 산업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변화하는 소비자의 가치와 요구에 따라 관광브랜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지역의 관광브랜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문헌자료 및 선행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소비동향과 관광 기념품 디자인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소비자가 진정 원하는 가치에 대해 고찰한 후 이를 바탕으로 지역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관광 굿즈디자인 요소와 스토리텔링 요소을 접목한 관광 브랜드 굿즈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도출된 가이드라인 요소는 지역 아이덴티티, 이미지 형상화,...
TAG Regional Tourism Brands, storytelling, Goods Design, 지역관광브랜드, 스토리텔링, 굿즈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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