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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에서의 ‘내면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 -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
성은혜 ( Seong Eun-hye )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2018] 제61권 175~205페이지(총31페이지)
국어교육에서 ‘내면화’라는 용어는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내면화’가 국어교육에서 어떤 의미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과 점검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면화’라는 용어의 교육적 의미와 국어교육에서의 사용 현황 및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내면화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나 교육적인 맥락에서는 비고츠키(Vygotsky)가 정의한 의미가 가장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비고츠키는 내면화를 외부의 지식을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의 의식에 내재하게 된 것이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지식의 ‘사회적’ 성격이며, 이 지식을 내면화하는 과정에서의 ‘상호작용’이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내면화 용어 사용 빈도나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나 본질적 의미라기보다는 피상적이고 형식적으로 반복...
TAG 내면화, 비고츠키, 상호작용, 교육과정, 교과서, internalization, Vygotsky, interaction, curriculum, textbook
디지털 시대 고전시가의 발견 및 재구성이 던진 교육적 질문과 과제
염은열 ( Yeum Eun-yeul )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2018] 제61권 207~236페이지(총30페이지)
고전시가가 교실에서는 학생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다. 그러나 교실 밖의 상황은 다르다. 고전시가가 노래나 영화, 지역 축제나 문화 상품으로 되살아나 학생들도 모르는 사이 경험되고 있다. 교육의 장에서도 우리 학생들이 선택되고 해체되고 변형되고 재구성되어 때로 그 기원조차 짐작할 수 없는 형태로, 의식중 혹은 부지불식중에 고전시가를 소비하거나 경험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상황 인식은 디지털 시대 학생들에게 문학, 구체적으로 고전시가 작품이란 도대체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일까. 나아가 어떻게 경험되고 있으며 경험되어야 하는 것일까 하는 질문으로 이어졌다.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먼저 디지털 시대, 고전시가가 다시 기록되고 이야기되고 활용되는 양상을 파악할 필요가 있었다. 살펴본 결과 고전시가가 앞다투어 디지털 자료로 기록...
TAG 고전시가의 디지털 자료화, 고전시가의 콘텐츠화, 고전시가 온톨로지의 구축, 디지털 시대 고전시가, 고전시가의 디지털 재현, 디지털 시대 교육시가 교육, digitalization of classical poetry, digital contents of classical poetry, construction of classical poetry ontology, classical poetry of digital age, classical poetry education of digital age
독자의 상호텍스트적 의미 구성 원리 - 은유적 관계와 환유적 관계를 중심으로 -
이윤희 ( Lee Yun-hee ) , 정재찬 ( Jeong Jae-chan )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2018] 제61권 237~267페이지(총31페이지)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교육은 섭렵과 주해 방식의 문학교육에서 벗어나 그 대안적 교육 방안으로 제시된 바 있다. 이는 학습자들이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텍스트 간의 관계를 발견하고, 이를 감상 텍스트로 생산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독자가 발견하는 텍스트 간의 관계를 은유적 관계와 환유적 관계로 나눌 수 있으며, 이를 감상 텍스트로 구성할 때 활용하는 의미화 방식을 치환과 병치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은유와 환유의 원리와 특징을 중심으로 상호 텍스트적 의미 구성의 네 가지 원리를 살펴보았다. 이 글은 독자의 요소가 크게 개입되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교육의 개별성을 체계화하고, 학습 독자의 실천적 국면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 마련으로서 의의가 있다.
TAG 상호텍스트성, 문학 감상 교육, 독자의 의미 구성, 은유, 환유, 치환, 병치, intertextuality, literature reading education, reader’s meaning-constructing, metaphor, metonymy, diaphor, epiphor
계승어 교육에서 윤동주 시의 활용 가능성 - 트랜스내셔널리즘의 관점에서 -
이종원 ( Lee Jong-won ) , 윤여탁 ( Yoon Yeo-tak )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2018] 제61권 269~296페이지(총28페이지)
본 연구는 트랜스내셔널리즘의 관점에서 윤동주 시의 의미가 어떻게 해석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계승어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트랜스내셔널리즘은 하나의 국가나 민족을 기준으로 삼는 근대적 민족주의의 경계를 넘어, 그 ‘사이’에서 재구성되는 주체의 복잡다단한 양상을 포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효용을 가진다. 주체 개념의 변화로 인해 촉발되는 새로운 사회상의 모색은 보다 능동적인 의미로 계승어 교육을 재개념화하도록 이끈다. 트랜스내셔널리즘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윤동주 시에서 반복적으로 형상화되는 ‘고향’의 의미는 ‘보편적 정서에 기반한 공감의 공간’과 ‘경계적 상상에 기반한 지향의 공간’으로 대별될 수 있으며, 이러한 변별적 인식은 윤동주 시 세계를 보다 입체적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게끔 한다. 이상의 논의는 계승어 교육에...
TAG 윤동주, 정체성, 트랜스내셔널리즘, 계승어 교육, 한국어 교육, 문학 교육, Yun Dong-ju, identity, transnationalism, heritage language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literature education
노년 그림책의 가능성에 대한 시론
이지영 ( Lee Ji-young )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2018] 제61권 297~322페이지(총26페이지)
이 논문은 노년 소설 연구에 기대어 ‘노년 그림책’의 개념과 유형을 설정하고 노인 독자를 위한 노년 그림책의 가능성을 논의하는 데 목적을 둔다. 노년 그림책은 노인을 내포 독자로 설정하여 노인 독자가 읽기에 적합한 그림책을 전제로 한다. 이 논문에서는 노년 그림책을 다음과 같이 개념화하였다. 노년기에 해당하는 인물이 주요 인물로 나올 것, 노인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나 갈등이 서사 구조를 이룰 것, 노인의 삶과 노년의 심리를 주제로 삼을 것, 노인이 서술자나 초점화자가 되어 서술할 것 등이다. 그리고 노년 그림책을 ‘한국 현대사에서 겪은 체험을 다룬 노년 그림책’, ‘노인 문제를 다룬 노년 그림책’, ‘삶의 연륜과 정체성 확인을 다룬 노년 그림책’으로 유형화하였다. 이 논문은 노인 독자를 위한 노년 그림책에 대한 시론이다. 앞으로 본격적인 노년 그림책의 ...
TAG 노년 그림책, 노인 독자, 노인 독서, 그림책, 노년 소설, 노인 문제, 노인 정체성, old age picture book, elderly readers, elderly reading, picture book, old age novel, elderly problem, elderly identity
모더니즘 소설에 나타난 ‘영원한 소년상’과 남성의 모성 콤플렉스 치유 - <날개>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중심으로 -
최인자 ( Choi In-ja )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2018] 제61권 323~353페이지(총31페이지)
이 글은 모더니즘 소설인 <날개>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나타난 ‘영원한 소년’의 원형적 이미지를 탐구하고 그 문학치료적 가치를 판단하였다. 영원한 소년상의 이미지는 청소년기가 지나도 건강한 분리를 하지 못하여 심리적, 성적, 정신적인 장애를 가지고 자기 자신의 삶을 살지 못하는 성인의 삶에서 드러난다. 이들은 정적, 부정적 모성 콤플렉스에 분리되지 못한 채 모성상에 사로잡혀, 자기 삶을 살지도 못하고 현실적으로도 뿌리를 내리지 못한 채 정신적 육체적으로 방황하며 부유한다. 그러나 이러한 콤플렉스는 부정적인 기능만 가지고 있지 않으며 오히려 자기 자신을 회복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작품을 살펴보면, <날개>는 ‘아내- 어머니에게 방에 휘감겨 사로잡혀 있다가, 깨어나 ‘회탁의 거리’에서 ‘절뚝거리며 걸어가는’ 현실적 삶 속에서 자아를 새롭게 탄생시...
TAG 모성 콤플렉스, 영원한 소년상, 사로잡힘, 모더니즘 소설, 잠정적 삶, 치료로서의 일, mother complex, puer aeternus archetype, wife-mother, modern novel, provisional life, work as therapy
웹툰의 문학적 기능과 문학교육의 과제 - 작품 <실>을 중심으로 -
한명숙 ( Han Myoung-sook )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2018] 제61권 355~387페이지(총33페이지)
이 논문에서는 웹툰이 21세기 독자들에게 문학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다는 인식의 토대 위에서 웹툰의 문학적 기능을 밝히며 문학교육의 대비와 과제를 논의하였다. 연구 목적에 도달하기 위하여 문학의 기능을 고전적인 관점부터 사회적 관점까지 살펴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고, 그에 따라 웹툰 작품이 보이는 문학적 기능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논의는 완결 웹툰 <실>(글, 그림 보리)을 중심으로 그에 대한 독자 반응 및 그림과 서사를 분석하여 전개하였다. 아울러 우리 문학교육이 과거에 다루지 않던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2007’과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 ‘국어 자료의 예’ 등으로 제시한 양상을 살펴, 교육과정이나 교육의 장면에서 웹툰을 수용하여 학생들의 독서교육과 문학교육을 확장하고, 활용성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함을 거론하였다.
TAG 21세기 독자, 웹툰, 문학의 기능, 독자 반응, 그림, 서사, 문학교육, 독서교육, literary function, web toon, reader response, painting, narrative, literature education, reading education
고전소설 기획도서의 유형과 교육적 지향
김서윤 ( Kim Suh-yoon )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2018] 제60권 7~44페이지(총38페이지)
현재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고전소설 기획도서는 예상독자의 연령대에 따라 어린이 대상 도서와 청소년 대상 도서로 구분할 수 있다. 유아기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어린이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기획도서는 등장인물의 선악을 명료하게 분별하여 인물의 도덕성과 상벌이 서로 긴밀히 연계되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동화작가들이 개작에 참여하여, 인물의 형상과 사건 전개 과정을 적극적으로 변개하며 어린이독자들이 각 인물에게 주어지는 상과 벌의 합리성을 납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반면 초등 고학년 이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기획도서는 등장인물의 심리에 대해 단순한 선악의 분별을 넘어서 공감적이고 다면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당대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대한 상세한 해설을 통해 독자들이 인물의 행위를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특징적이었다. 이는 주로 고전문학...
TAG 고전소설 기획도서, 선악 분별, 상벌의 합리화, 주체적 인물 수용, 사회·문화적 배경 해설, classical novels adapted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discrimination between good and evil, rationalization of reward and punishment, independent reception of characters, explanation of sociocultural contexts
문학 속의 ‘탕자’ 고찰 - 대학생들의 주체성 함양을 위하여 -
이경규 ( Lee Kyung-kyu )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2018] 제60권 45~72페이지(총28페이지)
다가오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절실한 것은 기술이나 지식이 아니라 모험정신과 창의적 주체성이다. 본고는 이러한 인성적 자질을 함양시키는데 문학독서가 일조할 수 있다고 보고 관련 작품을 찾아 소개하고 분석했다. 그것은 소위 탕자 모티브의 문학으로 지드의 「탕아 돌아오다」, 푸시킨의 「역참지기」, 릴케의 「탕자의 전설」이다. 세 작품 모두 누가복음의 탕자비유에 대한 대응으로 나온 작은 걸작이다. 세 작품 모두 아버지의 사랑과 권위에 포섭되는 성경의 탕자와는 달리 끝까지 자아를 주장하는 주체적인 탕자를 그려내고 있다. 지드의 탕아는 참 자아를 찾기 위해 안락한 집과 보장된 미래를 구속으로 간주하고 스스로 가난과 역경 속으로 뛰어드는 아들이고, 푸시킨의 탕아는 자신의 미래를 위해 눈물을 머금고 홀아버지를 떠나 성공하는 입지적인 딸이다. 딸은 아버지가 탕자비유의...
TAG 탕자, 교양, 주체성, 사랑, 독립, 도전, 모험, prodigal son. love, subjectivity, challenge, self-initiative
현덕 작품의 제재화 특성 분석 -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
이인화 ( Lee In-wha )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2018] 제60권 73~106페이지(총34페이지)
이 논문의 목적은 국어 교과서에서 현덕의 작품이 언제, 어떻게 수용되었는지를 검토함으로써 현덕의 작품이 제재화된 양상과 특성을 규명하고 그에 따른 제재화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현덕의 동화, 소설 수필은 7차 교육과정기 초등학교 『듣기·말하기·쓰기 6-2』 교과서에 처음으로 도입된 이래 2015 개정 교육과정기 초등학교,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까지 꾸준히 수록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 밝힌 현덕 작품의 제재화 특성은 첫째, 국어과의 영역 통합 학습을 위해 「나비를 잡는 아버지」, 「의심」, 「고양이」 등의 작품이 도움을 주는 텍스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보전화(輔典化) 양상이 나타난다. 둘째, 문학 영역의 ‘갈등’ 관련 성취기준의 학습을 위해 「나비를 잡는 아버지」 와 「하늘은 맑건만」이 서로 경쟁 구도를 형성하며 예전(例典) 경쟁을 벌...
TAG 현덕, 초등학교, 중학교, 국어 교과서, 제재, 예전, 例典, 보전, 輔典, 갈등, Hyun-Deok,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Korean language textbooks, materials, case materials, support materials, confli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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