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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독일어문학회 AND 간행물명 : 독일어문학154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에 나타난 다양성 확대와 소수성 보호 - 독일과 프랑스 공동문화채널 아르테(ARTE)방송을 중심으로
최미세 ( Choi Misei ) , 곽정연 ( Goak Jeang-yean )  한국독일어문학회, 독일어문학 [2019] 제87권 137~159페이지(총23페이지)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은 문화적 기본권 보호를 위한 강력한 논거를 제시하면서, 경제적 경쟁력을 넘어서 문화의 가치를 측정하고 문화정책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다. 문화다양성 협약은 각 나라가 문화 다양성 증진과 자국의 문화에 대한 보호조치를 취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문화의 세계화가 초래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보호 장치라고 해석할 수 있다. 독일, 프랑스와 유럽 여러나라들의 협력으로 운영되는 아르테 문화채널은 문화예술이 국가 간의 사회·역사·정치적 갈등을 완화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또한 아르테 공동문화채널은 대중기호를 선호하는 일반방송과 소수를 위한 전문방송이 대립하고 있는 TV의 총체적 매체개념 사이에서 문화예술이라는 키워드로 유럽통합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아르테 문화채널은 오늘날 문화...
TAG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 문화다양성, 세계화, 문화채널, 아르테 TV, UNESCO Convention on the Diversity of Cultural Expressions, kulturelle Vielfalt, Globalisierung, Kultursender, Arte TV
‘독일 동화의 길’에 대한 소고
곽병휴 ( Kwak Byeong Hyu )  한국독일어문학회, 독일어문학 [2019] 제87권 161~184페이지(총24페이지)
본고는 2016년과 2018년 2차에 걸친 ‘독일 동화의 길 Deutsche Märchenstraße’탐방 결과에 대한 보고서이다. 2018년 ‘독일 동화의 길’ 소속 도시를 기준으로 55개의 도시를 모두 탐방하였다. 2차에 걸친 도시 탐방 결과 ‘독일 동화의 길’에 소속한 도시가 해마다 변화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2019년까지 회원 도시의 변화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2차에 걸친 탐방 시에 어떤 어려움이 있었으며, 또 어떤 보람이 있었는지를 보고한다. 의외로 도시의 이름과 박물관 개관시간에 대한 정보가 아주 어려움을 주었다. 그리고 이따금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한 적도 있는데, 이것은 ‘독일 동화의 길’을 방문하는 이들에게 좋은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본고에서는 2019년 현재 ‘독일 동...
TAG 독일 동화의 길, 그림 형제, 에크하르트 잔더, 백설공주, 동화, Deutsche Märchenstraße, Grimm, Eckhard Sander, Schneewittchen, Märchen
독일어 어휘정보시스템 DWDS의 학습사전학적 분석 - 문장용례의 활용을 중심으로
김경 ( Kim Kyong )  한국독일어문학회, 독일어문학 [2019] 제87권 185~207페이지(총23페이지)
본 논문은 독일 최대의 어휘정보시스템이자 독일어 전자사전학의 성과라 할 수 있는 DWDS(독일어 디지털사전 Digitales Wörterbuch der deutschen Sprache)를 학습 사전학적 시각에서 분석함으로써 이 시스템의 특징, 장단점을 고찰해 보며, 동시에 외국어 교육 분야에서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DWDS를 형식적 및 내용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DWDS의 상대적인 강점인문장 용례를 학습사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특히 독일의 권위있는 온라인 사전과 공신력있는 라디오 방송의 기사문에서 문장 용례를 수집하고, 네이버 ‘오픈사전PRO’ 편집기로 독일어 문장 용례와 한국어 번역을 입력한 결과물을 일부 제시한다. 이 논문의 결과는 독일어 학습/번역사전에서 학습자의 어...
TAG 어휘정보시스템, 학습사전, 오픈사전PRO 편집기, 문장용례, 검색경로, Wortschatz-Informationssystem, Lernerw rterbuch, OpenDictionaryPROEditor, Satzbeispiele, Suchpfad
동독에서 온 방문객 - 서독의 허구적 TV프로그램에 나타난 독일의 분단
자이페너크리스토프 ( Seifener Christoph )  한국독일어문학회, 독일어문학 [2019] 제87권 209~236페이지(총28페이지)
독일의 분단과 분단 후 동독과 서독의 관계 전개로부터 빚어진 결과들은 1950년 대부터 서독의 허구적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인기 있는 주제였다. 텔레비전은 서독 사회에서 오랜 시간 주도적 매체였고, 동서 이야기 장르야말로 큰 대중적 반향을 불러 일으켰음에도 불구하고, 독일의 분단을 다룬 TV영화와 TV 시리즈는 같은 주제를 다루는 극장용 영화나 소설과는 달리 지금까지도 학문적 연구대상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TV 프로그램에는 동독인들과 서독인들의 관계가 어떻게 전개되어 갔고, 그들이 지닌 자신의 나라와 다른 쪽의 나라에 대한 시각이 시간이 흐르며 어떻게 변화해 갔으며 서독인들이 분단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했는지가 드러난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그램의 분석은 서독의 정신사에 대한 통찰을 가능하게 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관점에서 동독 시민이 서독을...
TAG Deutsche Teilung, Westdeutsche Mentalitätsgeschichte Ost-West-Geschichten, Fernsehfilm, Fernsehanalyse, 독일 분단, 서독 정신사, 동서 이야기, 텔레비전 영화, 텔레비전 분석
독일어의 목적어 차별표시 현상 - 유정성과 피영향성 요인을 중심으로
신용민 ( Shin Yongmin )  한국독일어문학회, 독일어문학 [2019] 제87권 237~264페이지(총28페이지)
독일어는 일반적으로 차별적 목적어표시(DOM) 현상을 가진 언어로 보지 않았지만 최근의 여러 연구는 독일어에도 DOM 현상이 있음을 밝히려 하고 있다. 그것의 첫째는 인칭대명사 목적격의 차별표시이며, 둘째는 일부 지역변이에서 찾아볼 수 있는 3격ㆍ4격 목적어 융합현상이다. 셋째는 ‘충격접촉동사’의 피행위자의 인코딩 차이에 관련된 것이다. 표준독일어에서 충격접촉동사의 유정성과 무정성 피행위자는 4격 또는 전치사로 표시 될 수 있다: i) 유정성 피행위자의 4격목적어 표시(der Hund biss das Kind), ii) 유정성 피행위자의 선택적 전치사 표시(der Junge trat gegen den Hund), iii) 무정성 피행위자의 전치사표시(der Hund biss in den Knochen), iv) 무정성 피행위자가 4격목적어로 표시(전...
TAG 차별적 목적어표시, 차별적 논항표시, 유정성, 유표성, 피영향성, Affiziertheit, Belebtheit, differentzielle Argumentmarkierung, differentzielle Objektmarkierung, Markiertheit
생태공동체 탄생에 의한 지역재생과 지역사회의 활성화 - 독일 베를린 우파파브릭 생태공동체를 중심으로
사지원 ( Sa Jiwon )  한국독일어문학회, 독일어문학 [2019] 제87권 265~289페이지(총25페이지)
우파파브릭 공동체는 폐허가 되어 가던 ≪우파영화사 제작소≫ 지역을 문화예술이 꽃핀 생태공동체로 전환시켰으며 2004년 ≪유엔인간주거계획≫으로부터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최고의 실습장> 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또한 공동체 지역을 넘어서 주변 지역 건축물들을 생태적으로 개조하고 지역을 지속가능한 곳으로 바꾸는 일에 앞장서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의 젊은이들을 초청해서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교육하고 있다. 나아가 베를린 남쪽의 낙후되고 쇠퇴한 템펠호프 지역뿐만 아니라 인근지역의 도처에 ≪이웃센터≫ 지부를 두어 일자리를 창출하고 아이들과 환자를 돌보고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그럼으로써 산책 외에는 여가시간을 활용할만한 공간이 전혀 없던 곳의 지역 환경과 주민들의 삶을 완전히 바꾸어놓았다. 다시 말하면 베를린의 템펠호프와 인근 지역은 베를린 정부에 의해 ...
TAG 베를린, 우파파브릭, 생태공동체, 지역재생, 지역 활성화, Berlin, ufaFabrik, Ökogemeinschaftt, lokale Regeneration, lokale Aktivierung
다렌도르프의 「대외문화정책을 위한 주요 원칙」 연구
곽정연 ( Goak Jeang-yean ) , 최미세 ( Choi Misei )  한국독일어문학회, 독일어문학 [2019] 제87권 291~310페이지(총20페이지)
본고는 사회학자이자 외교부 정무차관인 랄프 다렌도르프가 1970년에 발표한 「대외문화 정책을 위한 주요 원칙」을 연구한다. 먼저 문화사적, 정치적 배경을 개관하고, 이와 연관지어 그의 사회학 이론과의 상관관계 속에서 주요 원칙을 고찰하고, 이 원칙이 끼친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독일의 대외문화정책의 토대가 되는 이념들을 이해한다. 다렌도르프의 주요 원칙은 독일 연방하원 대외문화정책 특별연구위원회의 보고서에 수렴되고, 연방정부의 의견서에도 반영되어 독일 정부의 첫 번째 대외문학정책의 구상을 수립하는 데 토대를 마련한다. 주요 원칙의 내용 중 독일 외교에서 대외문화정책이 국방과 경제와 동등한 위치에 있다는 것, 문화개념이 사회 전반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확장되어야 한다는 것, 시민의 자율적인 참여가 중요하다는 것, 문화 수출에서 협업과 교류로 방법을 전환하...
TAG 문화교류, 대외문화정책, 랄프 다렌도르프, 갈등이론, 시민, Kulturaustausch, die auswärtige Kulturpolitik, Ralf Dahrendorf, Konfliktheorie, Burger
동유럽에 대한 기억의 소환- 자브리나 야네쉬의 『카첸베르게』를 중심으로
( Mok Seong-sook )  한국독일어문학회, 독일어문학 [2019] 제87권 311~329페이지(총19페이지)
이 논문은 독일-폴란드계/폴란드-독일계 여류작가 야네쉬의 데뷔작 『카첸베르게 Katzenberge』 (2010)를 통해 이중 문화를 체험하며 자란 작가가 그리는 기억의 공간으로서의 동유럽 슐레지엔과 갈리치아를 조명한다. 작가 스스로 작품의 자전적 요소를 수차례 언급한 이 작품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궁극적으로는 동유럽과 서유럽 공간 사이에 위치한 ‘하이폰(-) 작가’ 야네쉬의 경계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카첸베르게』의 여주인공으로 폴란드계 독일인이자 독일계 폴란드인인 넬레 라이베르트는 할아버지의 죽음을 계기로 가족사를 찾아 슐레지엔을 거쳐 그의 고향인 갈리치아를 찾아간다. 넬레는 폴란드인의 갈리치아로부터의 강제 이주, 독일인의 슐레지엔으로부터의 추방이라는 슬픈 역사를 접하며 과거의 기억을 반추하고 수정한다. 작품 속 동유럽은 폴란...
TAG 자브리나 야네쉬, 카첸베르게, 슐레지엔, 갈리치아, 에두아르 글리상, Sabrina Janesch, Katzenberge, Schlesien, Galizien, Édouard Glissant
괴테의 자연과 노자의 자연
송성회 ( Song Sung-hoe )  한국독일어문학회, 독일어문학 [2019] 제87권 331~348페이지(총18페이지)
21세기가 시작되면서 고대 중국의 노자와 근대 독일의 괴테에 대한 학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사람과 자연 사이의 전일론적 관계를 함축하고 있는 노자의 ‘무위자연’ 사상과 대상친화적인 사유를 토대로 한 괴테의 ‘섬세한 경험론’이 근대 이후 심각할 정도로 파괴된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되살리는 데에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그런데 괴테의 자연 개념과는 달리, 고대 중국 노자의 『도덕경』에 다섯 번 등장하는 자연 개념은 20세기 초 이후 우리나라의 자연 개념과 사뭇 다르다. 괴테는 ‘섬세한 경험론’을 토대로 반세기에 걸쳐 ‘살아 있는’ 자연을 연구한 결과 모든 생명의 근본원리가 ‘양극성’과 ‘상승’임을 밝혀냈다. 괴테의 자연은 과학적인 관찰과 일상 경험의 대상이다. 반면에 노자의 자연은 땅이나 하늘, 또는 사람과 땅과 하늘 모두를 포함하는...
TAG 노자의 자연, 괴테의 자연, 사람과 자연의 조화, 무위자연, 섬세한 경험론, Lao Tzu’s ‘Ziran 自然’, Goethes Natur, die Harmonie zwischen Mensch und Natur, Dao, die zarte Empirie
독일의 신가독성 문학의 서사 전략 - 카렌 두베의 『폭우』를 중심으로
허영재 ( Her Yeong Zae )  한국독일어문학회, 독일어문학 [2019] 제87권 349~375페이지(총27페이지)
이 논문은 ‘독일의 신가독성 문학’의 서사 전략을 카렌 두베의 데뷔소설인 『폭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두베의 『폭우』는 발표와 동시에 문학전문가로부터는 물론 일반 독자로부터도 커다란 주목을 받았다. 이 작품과 관련하여 많은 비평가들은 1995년 중반 이후부터 논의되던 독일 문학에서의 새로운 출발, 즉 포스트모더니즘 문학과 서사의 귀환 논의와 결부시켰다. 두베의 『폭우』는 대중성을 확보하는데 성공하면서도 또 동시에 키치나 대중소설로 전락하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는 작가가 “자신만의 독자적 글쓰기”에 성공한 것을 의미한다. 본고는 바로 이러한 서사의 회귀를 입증하는 두베만의 서사전략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소설 구조 분석에 초점을 맞춰 우선 등장인물의 설정에 나타난 특징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이 작품 전체를 관통하다시피 하고 있는 사실적 신호...
TAG 환상적인 것, 서사의 귀환, 서사의 르네상스, 독서의 즐거움, 젊은 여성작가의 기적, 신가독성 문학, Das Fatastische, Die Wiederkehr des Erzählens, Renaissance des Erzählens, Leselust, Das Literarische Fräuleinwunder, Neue Lesbarke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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