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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종교교육학회78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지은보은(知恩報恩) 기반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감사성향과 영성에 미치는 효과
남유정 ( Nam Yujeong ) , 박성현 ( Park Seonghyun )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2019] 제59권 191~212페이지(총22페이지)
본 연구는 원불교 은(恩)사상의 핵심인 지은보은에 기반한 감사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감사성향 및 영성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원불교 지은보은이 함의하는 감사의 의미를 살펴보고 이에 기반한 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고등학생 실험집단 23명, 통제집단 23명이며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로서 실험집단에만 12주 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SPSS 18.0을 사용하여 사전검사의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한 후 반복처치 변량분석과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감사성향과 영성 모두 유의한 증가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가 청소년 발달에 시사하는 의미를 논의하였다.
TAG 지은보은, 知恩報恩, 사은, 四恩, 감사교육 프로그램, 감사성향, 영성, 靈性, Awareness of Grace and Requital of Grace, Fourfold Grace, Gratitude education program, Gratitude Disposition, Spirituality
무(無)의 인식과 교육 - 초기 유식학*의 관점에서 -
이지중 ( Ji-jjoong Lee ) , 예철해 ( Ye Cheolhae )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2019] 제59권 213~230페이지(총18페이지)
이 연구의 목적은 인간이 무(無)에서 어떻게 인식할 수 있는가를 탐구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물음을 바탕으로 무에서 지혜의 발현은 어떻게 가능한 것인지, 그리고 이러한 지혜의 발현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과 과제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식학의 논리에 따르면, 인간의 마음은 무심(無心)이자 무분별(無分別)이다. 둘째, 인간의 마음이 무분별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자신의 세계를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식(識)과 명색(名色)이 서로를 포섭하여 의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식(識)이 스스로 변할 수 있는 인(因)인 동시에 과(果)가 될 수 있는 것은 언설훈습(言說熏習)에 의해 가능하다. 넷째, ‘무분별(無分別)의 지혜가 곧 이름[名]이다.’라는 것은, 인간의 인식은 언어에 의해 분별된 세계라 하더라도 그 언어가 그 대상이 ...
TAG 유식학, 唯識學, 의타성, 依他性, 의언분별성, 意言分別性, 언설훈습, 言說熏習, 지혜교육, Vijñaptimatratāvāda, Yogācāra Buddhism, Paratantrasvabhava, nature of dependence on others, eui-eon-bun-byul-seong, verbal vāsanā, verbal perfuming, wisdom education
신념의 형성 메커니즘에 대한 뇌 과학적 고찰
류현민 ( Ryu Hyunmin )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2018] 제58권 1~22페이지(총22페이지)
본 논문은 신념이 형성되는 메커니즘에 대해 뇌 과학적인 관점에서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뇌의 정보처리 구조와 학습 이론, 변성의식 상태 등을 뇌 과학적 견해로써 제시 하였다. 뇌는 감각기관에서 들어오는 신호들을 비교하고 패턴을 감지함으로써 최선의 추측을 한다. 신념은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학습과 체험 등에 의해 형성 된다. 신념에 의한 정보처리 과정은 뇌의 보상 회로에 연관되어 습관화된 조건 반응이라 할 수 있으며, 신념의 지속성을 위해 뇌의 감정 회로를 동원한다. 변성의식은 뉴런 활성의 다양한 변화에서 생기며, 뇌의 해당 영역에 상응하는 각각의 영적 체험을 동반한다. 기존에 학습된 지식과 연계된 정신적 체험은 더욱 강한 신념을 구축한다. 신념은 내적 수행과 종교 활동, 심리적 안정 등을 통해 삶의 동력으로 작용하지만, 다른 견해에 대한...
TAG 뇌과학, 신념, 신앙, 믿음, 신경신학, 학습이론, 명상, 종교교육, Brain Science, Conviction, Faith, Belief, Neurotheology, Learning Theory, Meditation, Religious Education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동아시아 평화 이해
김민지 ( Kim Min-ji )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2018] 제58권 23~42페이지(총20페이지)
한국과 중국, 일본 3국이 오래된 역사적 관계를 청산하고 상호 인정과 존중, 조화와 협력으로 한반도 평화를 중심한 동아시아 평화, 나아가 평화로운 세계질서를 구축하는 전환점을 만들 수 있을 것인가? 본 연구는 이러한 의문에 답하기 위해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동아시아 평화에 대한 이해와 그 실천을 탐구해보고자 하였다.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은 그리스 도교 기반 신종교로서 한국 신종교의 전통과 융합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중심으로 동아시아 평화를 이해하고 이를 위한 국제적인 연대와 다양한 실천들을 경주해 왔다. 이를 통해 종교가 선교목적을 넘어 평화를 증진하기 위해 가치관을 제공하고 교육, 시민 간 교류, 문화교류 등 다양한 실천과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나아가 신냉전시대의 위기를 넘어 평화로운 동아시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종교계...
TAG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동아시아, 평화, 문선명, 신종교, FFWPU, East Asia, Peace, Sun Myung Moon, New religion
세계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예술을 통한 종교교육 - 운보 김기창의 <예수의 생애> (195 2) 활용사례 -
안신 ( Ahn Shin )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2018] 제58권 43~62페이지(총20페이지)
본 논문은 세계기독교의 관점에서 운보 김기창의 연작 <예수의 생애> (1 952)를 중심으로 예술을 통한 종교교육의 가능성과 활용모델을 검토한다. 연구방법론으로서 세계기독교는 서구기독교의 해석에서 벗어난 새로운 해석을 모색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운보는 청각장애를 극복한 한국화가로서 기독교예술의 한국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한국전쟁의 피난생활 속에서 창작된 <예수의 생애>는 두루마기를 입고 갓을 쓴 예수가 한국산하에서 고통 받는 한국인들과 함께 하며 가르치고 치유하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그의 작품을 경전·의례, 비교종교, 전쟁, 여성 등의 주제별로 종교교육의 현장에 접근할 수 있으며, 절기, 교리, 교훈, 차이 등의 주제로 확대하여 적용할 수 있다. 앞으로 운보의 다른 작품들과 자서전 및 서화집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보다 활용 가능한 종교교육모델이 마련될...
TAG 운보 김기창, <예수의 생애>, 예술을 통한 종교교육, 세계기독교, 한국화, Unbo Kim Kichang, Life of Jesus, Religious Education through the Arts, World Christianity, Koreanization
선재동자의 구법 행위에 나타난 역량 탐색
나정 ( Na Jung ) , 이영림 ( Lee Youngrim )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2018] 제58권 63~90페이지(총28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2500년이 넘도록 인간의 삶의 등불이 되고 있는 불교가 소위 다음 세대라고 할 수 있는 동자를 통해 어떤 능력을 지향하고 있으며, 시대 변화의 흐름과 교육적 대응 속에서 그 능력이 미래사회의 역량에 시사하는 바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먼저 동자의 의미와 『화엄경』 「입법계품」에 나타난 선재동자의 구도행을 알아보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교육과 관련하여 제시한 UNESCO, OECD, 미국심리학회, 우리나라의 관점을 살펴보았다. 선재동자의 구법 행위에 나타난 역량은 초발심, 일상에서의 실천, 집착 없는 회향, 그리고 선업 정진이었다. 이를 토대로 선재동자의 구도 행위와 여타의 역량 개념이 지식, 특히 실천적 지식 역량과 자신에 대한 성찰 즉 메타 인지 역량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TAG 미래사회, 역량, 화엄경, 선재동자, 구법 행위, future society, competency, 『Avatamsaka Sutra』, 華嚴經, sudhana, ascetic practices
안중근의 동양평화사상과 가톨릭의 평화론
김용해  한국종교교육학회, 한국종교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8] 제2018권 제2호, 1~19페이지(총19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2500년이 넘도록 인간의 삶의 등불이 되고 있는 불교가 소위 다음 세대라고 할 수 있는 동자를 통해 어떤 능력을 지향하고 있으며, 시대 변화의 흐름과 교육적 대응 속에서 그 능력이 미래사회의 역량에 시사하는 바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먼저 동자의 의미와 『화엄경』 「입법계품」에 나타난 선재동자의 구도행을 알아보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교육과 관련하여 제시한 UNESCO, OECD, 미국심리학회, 우리나라의 관점을 살펴보았다. 선재동자의 구법 행위에 나타난 역량은 초발심, 일상에서의 실천, 집착 없는 회향, 그리고 선업 정진이었다. 이를 토대로 선재동자의 구도 행위와 여타의 역량 개념이 지식, 특히 실천적 지식 역량과 자신에 대한 성찰 즉 메타 인지 역량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중국기독교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해 본 기독교와 동서평화의 과제
오동일 , 손원영(논평)  한국종교교육학회, 한국종교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8] 제2018권 제2호, 23~44페이지(총22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2500년이 넘도록 인간의 삶의 등불이 되고 있는 불교가 소위 다음 세대라고 할 수 있는 동자를 통해 어떤 능력을 지향하고 있으며, 시대 변화의 흐름과 교육적 대응 속에서 그 능력이 미래사회의 역량에 시사하는 바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먼저 동자의 의미와 『화엄경』 「입법계품」에 나타난 선재동자의 구도행을 알아보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교육과 관련하여 제시한 UNESCO, OECD, 미국심리학회, 우리나라의 관점을 살펴보았다. 선재동자의 구법 행위에 나타난 역량은 초발심, 일상에서의 실천, 집착 없는 회향, 그리고 선업 정진이었다. 이를 토대로 선재동자의 구도 행위와 여타의 역량 개념이 지식, 특히 실천적 지식 역량과 자신에 대한 성찰 즉 메타 인지 역량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종교 자유와 평화 : 현대 가톨릭 교회의 관점과 현대 대만 사회
장제프리 ( Jeffrey Chang ) , 김용해(논평)  한국종교교육학회, 한국종교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8] 제2018권 제2호, 45~68페이지(총24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2500년이 넘도록 인간의 삶의 등불이 되고 있는 불교가 소위 다음 세대라고 할 수 있는 동자를 통해 어떤 능력을 지향하고 있으며, 시대 변화의 흐름과 교육적 대응 속에서 그 능력이 미래사회의 역량에 시사하는 바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먼저 동자의 의미와 『화엄경』 「입법계품」에 나타난 선재동자의 구도행을 알아보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교육과 관련하여 제시한 UNESCO, OECD, 미국심리학회, 우리나라의 관점을 살펴보았다. 선재동자의 구법 행위에 나타난 역량은 초발심, 일상에서의 실천, 집착 없는 회향, 그리고 선업 정진이었다. 이를 토대로 선재동자의 구도 행위와 여타의 역량 개념이 지식, 특히 실천적 지식 역량과 자신에 대한 성찰 즉 메타 인지 역량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일본 ‘주변’에서 본 동아시아의 평화와 종교 -안도 쇼에케(安藤昌益 '703-62)의 평화론을 중심으로-
가다오카류  한국종교교육학회, 한국종교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8] 제2018권 제2호, 69~84페이지(총16페이지)
본 보고에 있어서 ‘주변’이란 일본 동북지방을 의미한다. 안도 쇼에키(安藤昌益, 1703-62)는 18세기 일본 동북지방의 사상가이며 의사다. 본 보고는 쇼에키의 평화(비폭력)과 종교(‘신비주의’적 경향)의 관계를 고찰한다. 쇼에키가 살아있던 때 동북지방에서는 대기근이 일어나 6만명이 넘는 아사 · 병사자가 발생했다. 쇼에키는 그 원인을 동북지방의 식량공급기지인 토쿠가와 시대의 지배구조 자체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그러한 구조가 만들어낸 근본적인 원인에는 스스로 농작을 하지 않고 식량을 독점하려는 ‘중심’의 욕망이 존재한다고 하면서, 그 욕망을 토대로 세워진 국가 종교가 주장하는 평화(전쟁 승리에 의한 지배의 산물로서의 경제적 · 정치적 등의 이익)가 오히려 ‘주변’의 평화(민중의 문화적인 생활기반의 보호)를 파괴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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