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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개혁주의생명신학회21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구약성경의 웰 다잉(Well Dying)의 원리에 관한 연구
김남일 ( Nam Il Kim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6] 제16권 7~36페이지(총30페이지)
안락사에 대한 세계 각국의 논쟁을 뜨겁다 못해 경쟁적이기까지 하다. 2014년 벨기에가 18세 미만의 미성년자들에 대한 안락사를 법으로 허용한 이래 세계 각국들은 안락사에 대한 논쟁에 불을 붙였다. 우리나라도 소극적 안락사를 법적으로 허용하는 나라가 되었는데(2016년 1월 8일) 이는 소극적 안락사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의료권의 남용이나, 환자 선택권의 오용을 불러올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이에 필자는 안락사를 찬성하고 진보적으로 발전시키려고 하는 시대에 영향을 받는 그리스도인들을 향해서 성경적 웰 다잉이 과연 무엇인지, 그 원리는 무엇인지, 그리고 구약성경에서 웰 다잉을 하고 죽은 사람들을 소개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서 안락사에 대한 간략한 서술을 한 후 구약성경이 생명과 고통, 죽음에 대해서 어떤 시각으로 다루고 있는지를 ...
TAG 웰 다잉, 구약성경, 생명, 고통, 죽음, Well Dying, Old Testament, Life, Pain, Death
예루살렘 성전 멸망의 종말론적 의미: 마태복음 24장 14절1) 중심으로
이기흔 ( Gee Heun Lee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6] 제16권 111~134페이지(총24페이지)
재림이라는 용어는 성경 어떤 부분에서도 사용된 적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림은 가장 중요한 종말론적 용어로 사용된다. 그 가운데서도 마태복음 24장 14절은 재림에 관한 대표적인 구절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마태복음 24장 해석의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마태복음 24장은 예루살렘 성전 멸망에 관한 것이다. 그러므로 마태복음 24:14절 또한 예루살렘 성전 멸망과 깊은 관계가 있다. 그런데 왜 이런 오해가 발생했을까? 이것은 사람들이 제자들의 질문을 오해한 것에서 시작했다. 마태복음 24장 서두에서 제자들은 예수님께 1) 이러한 일이 언제 발생합니까? 2) 주의 오심과 세상 끝에는 어떤 징조가 있습니까? 하고 질문한다. 이 질문은 두 가지 질문이 아니다. 마태복음 24장의 병행구절인 마가복음 13장과 누가복음 21장에서 살펴볼 때, 이것은 ...
TAG 세상, 재림, 종말, 성전멸망, 심판의 유형, Age, Second Coming, Eschatology, Destruction of Temple, Pattern of Judgment
개혁주의생명신학 실천을 위한 사범학부 세례 사례연구
이동수 ( Dong Su Lee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6] 제16권 135~157페이지(총23페이지)
장종현 박사께서 시작한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성경의 가르침과 개혁주의 신학을 계승하여, 회개와 용서로 하나 되며, 사변화 된 신학을 반성하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신 영적 생명을 회복하고자 하는 신앙운동이다. 즉 개혁신학이라는 가장 좋은 신학체계에 예수님의 생명을 불어넣는 것이다. 그러므로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실제적인 운동으로 이어져야 하는데, 백석정신아카데미는 이미 신앙운동, 신학회복운동, 회개용서운동, 영적생명운동, 하나님나라운동, 나눔운동, 그리고 기도성령운동의 7대 운동을 활발하게 벌이고 있다. 그 연장선에서 백석대학교 교목실에서는 세례를 활성화하고자하는 다각적인 노력들과 결과들이 있었다. 이 글의 목적은 그 동안의 사범학부 안에서 세례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간략한 보고와 이를 토대로 세례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우리는 세례의 과정을 `세례...
TAG 개혁주의생명신학, 교목, 세례, 전도, 팀 사역, Reformed Life Theology, Chaplin, Baptism, Evangelism, Team Work
개혁주의생명신학의 관점으로 본 백석목회지원센터의 역할과 목회 방향
나상오 ( Sang Oh Na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6] 제16권 37~75페이지(총39페이지)
이 논문은 개혁주의 생명신학의 관점에서 백석신학대학원 재학생들과 2015,6학년도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목회정보에 관한 설문을 토대로 목회지원센터의 역할과 향후 방향에 대한 제언을 담았다. 논문을 위한 자료는 2016년 5월 백석신학대학원생과 2015,2016년 졸업생을 포함한 919명의 목회정보설문을 분석해서 사용했습니다. 이 설문을 통해서 개혁주의 생명신학의 관점에서 백석목회지원센터가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효율성과 선호도 그리고 평가를 통해서 목회지원센터의 역할과 향후 사역의 방향을 점검하고 확인하여 발전시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향후의 사역의 방향에서는 현장의 목회가 매우 실제적인 내용과 역할을 강조하기 때문에 보다 실용적인 프로그램을 통해서 정규교과 과정을 보완해 나감으로서 신학대학원의 학문성과...
TAG 개혁주의 생명신학, 목회정보, 효율성, 현장목회, 인턴십, 통계정보, Reformed Life Theology, Pastrol Information, Effectiveness, Internship, Statistics Information
로이드 존스의 창조론
박찬호 ( Chan Ho Park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6] 제15권 7~34페이지(총28페이지)
로이드 존스는 성경교리 강해시리즈를 통해 자신의 교리적인 입장을 제시하고 있는데 창조와 관련한 논쟁에 있어서 복구이론을 취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다. 즉 창 1장 1절과 2절 사이에 간격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아울러 로이드 존스는 창 1장의 날을 24시간의 날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이런 자신의 입장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려 들지는 않는다. 진화론에 대해서는 일관되게 반대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바른 과학적인 사실과 성경의 메시지는 모순되지 않으리라는 확신을 로이드 존스는 가지고 있다. 과학적인 사실에 대해 그리스도인들은 지나치게 몽매주의에 빠져서는 안 된다. 이러한 로이드 존스의 입장은 전체적인 면에서 무난하고 건전하지만 과학적 사실에 대한 견해 차이가 존재하는 현실이고 보면 그 실용적인 유용성에 대해서는 다소 의문이 가지 않을 수 없는 듯하다...
TAG 복구이론, 시대-하루설, 진화론, 유신진화론, 인간의 존엄성, Restoration Theory, Age-day Theory, Evolutionism, Theistic Evolutionism, Human Dignity
칼빈의 『기독교강요』에 나타난 자유의지론
이경직 ( Kyung Jik Lee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6] 제15권 35~68페이지(총34페이지)
이 글의 목적은 『기독교강요』에 나타난 자유의지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데 있다. 칼빈에 따르면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실 때 건전한 이성과 건전한 의지를 주셨다. 그 결과 인간은 선악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지닐 수 있었다. 칼빈은 선택가능성이라는 의미의 자유를 타락 이전의 아담에게 적용한다. 하지만 그의 관심은 주로타락 이후의 인간에게 있기 때문에 그는 인간의 성향이 선을 향해 고정되는 것을 참된 자유로 여긴다. 칼빈에 따르면 인간의 이성능력은 타락 이후에도 완전히 상실되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타락은 인간 이성에게 악영향을 끼친다. 예를 들어 이성의 진리추구는 천상보다 지상을 향한다. 칼빈에 따르면 타락한인간의 의지도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 의지는 언제나 악으로 향할 수밖에 없다. 이를 통해 그는 강제로서의 필연과 자발성...
TAG 칼빈, 자유의지, 이성, 신정론, 양립가능성, John Calvin, Free Will, Reason, Theodicy, Compatibility
한국 교회 예배 이대로 좋은가?: 개혁주의 관점에서의 분석과 대안모색
이은선 ( Eun Seon Lee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6] 제15권 69~118페이지(총50페이지)
한국교회는 교회의 정체 내지는 쇠퇴의 위기 속에서 예배개혁을 요구받고 있다. 세계교회들의 예배개혁 방향은 예전갱신운동(liturgicalrenewal movement)과 현대예배개혁운동(contemporary worship)의 두 방향이있고,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예배 개혁운동 가운데 우리는 성경말씀과 개혁신학의 토대 위에서 성경적인 예배를 회복하기위하여 노력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성경적인 예배를 회복하기 위해 예배의 대상이신 삼위일체하나님을 올바르게 인식해야 하겠다. 우리는 성령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부 하나님께 나아가 예배하는 것이다. 우리의 예배의 주도권은 인간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있으므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예배를 드려야 한다. 생명력 있는 예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
TAG 한국교회, 예배, 현대예배, 생명신학, 설교, Korean Church, Worship, Contemporary Worship, Life Theology, Sermon
중국인 디아스포라 선교 전략
진미수 ( Mi Soo Jin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6] 제15권 119~150페이지(총32페이지)
바야흐로 현재 중국은 내적으로는 경제외교를 표방하고 외적으로는 위대한 중화민족의 부흥을 선언하면서 전면적 소강사회를 향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이러한 시진핑(習近平) 체제하의 신개혁. 개방 정책은 중국인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켰고, 무엇보다 이전의 생계유지를 위한 해외이주를 감행했던 세대와는 달리 더 풍요로운 삶을 위해 해외이주를 선택한 신중국인 디아스포라를 탄생시켰다. 현재 각국에 흩어져 있는 중국인 디아스포라는 3천 4백만에 육박하며, 한국에만도 80만 정도가 거주한다. 이들은 크게 유학이나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한 지식인들과 생계유지를 위한 노동자 부류로 나뉘고, ‘조선족’이라는 특수한 형태도 존재한다. 본고는 이러한 신중국인 디아스포라를 선교적 차원에서 바라보고 이들을 위한 효율적 전략을 세우고자 하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21세기 새롭게 떠오르고...
TAG 신중국인 디아스포라, 지식인 선교, 노동자 선교, 화인ㆍ화교네트워크, Neo Chinese Diaspora, The Mission for the Intelligent, The Mission for the Labor, Chinese Network
초기 기독교 교회의 예배스타일과 그 교훈
최갑종 ( Gab Jong Choi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6] 제15권 151~187페이지(총37페이지)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이유인 동시에, 교회 설립과 존재의 목적이기도 하다. 하나님은 예배를 위하여 사람을 자신의 형상으로 만드셨다(창 1:26-27). 예수 그리스도는 예배를 위하여 교회를 세웠다(마 18:19-20). 성령은 예배 가운데 임재 하신다(고전 12:3-11; 14:15). 따라서 교회는 처음부터 예배 공동체로 존재한다. 그리스도인은 예배에 참여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미 성취하신 구원의 은총을 성령 안에서 현재 여기서 누릴 뿐만 아니라,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재림을 통하여 완성될 구원을 대망한다. 이 뿐만이 아니다. 그리스도인은 예배에 참여함으로써 형제자매들과 교제를 누리며, 자신의 정체성과 사명을 재확인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든 형태의 예배를 다 받으시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은 아벨의 예배...
TAG 예배, 예배 스타일, 초기 기독교 교회, 초기 기독교, 적용, Worship, Worship Style, Early Christian Church, Early Christianity, Implication
Pastoral Care and Social Justice: In the Perspective of Balance of Power
하재성 ( Jae Sung Ha )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생명과 말씀 [2016] 제15권 189~217페이지(총29페이지)
인간의 죄성에 초점을 둔 정의(justice)는 은혜의 자원에 초점을 둔 목회적 돌봄과 대조를 이룬다. 힘의 균형을 정의라 규정할 때, 목회적 돌봄과 상담은 공감적 경청을 통해 내담자들에게 힘을 북돋아줌으로써 정의를 실천하는 행위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목회적 돌봄과 상담을 통한 개인적 격려는 사회적 정의를 온전하게 하는 전인적 완성의 행위이다. 정의는 목회적 돌봄에 방향을 제공하고, 목회적 돌봄은 사회 정의에 개인적 차원의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정의가 온전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의는 개인적 차원의 사랑을 포함하는 것이어야 하고, 목회적 돌봄은 사회적 권력에 대한 비평적 해석을 포괄하는 것이어야한다. 결국 목회적 돌봄과 정의의 조화는 본질적으로 인간에 대한 구속사역에서 사랑과 의를 함께 실행하시는 하나님께 뿌리를 두고 있다. 예컨대 우울...
TAG 목회적 돌봄과 목회상담, 사회정의, 힘의 균형, 도덕행위자, 상황석의, 살아있는 인간망, Pastoral Care and Counseling, Social Justice, Balance of Power, Moral Actor, Hermeneutics of Situation, the Living Human W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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