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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AND 간행물명 : 신학과 선교647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사중복음 교회론 -하나님 나라 공동체 신학
최인식 ( In Sik Choi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6] 제48권 153~197페이지(총45페이지)
본 논문은 사중복음 속에 희미하게 흐르고 있는 교회론적 맥락을 정밀하게 탐색한 후, 이를 하나님 나라 공동체라는 관점으로 정리하고 해석하였다. 본 소고는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사중복음의 교회를 “중생한 자들의 하나님 말씀 공동체”, “중생한 자들의 성례전 공동체”, 그리고 “중생한 자들의 하나님 나라공동체”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의 아래 사중복음 교회론이 표방하는 교회의 속성과 사명을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381년)가 제출한 “하나이며, 거룩하며, 보편적이며, 사도적인 교회”라는 선언과 대질(對質)하고 있다. 교회의 유일성은 “중생의 바실레이아”로, 교회의 거룩성은 “성결의 코이노니아”로, 교회의 보편성은 “신유의 디아코노니아”로, 그리고 교회의 사도성은 “재림의 케리그마”로 해석할 수 있다고 본 논문은 밝히고 있다. 때로는 정밀묘사의 소묘처...
TAG 사중복음 교회론, 하나님나라 공동체, 성례전 공동체, 하나님 말씀 공동체, 중생, 성결, 신유, 재림, 바실레이아, 코이노니아, 디아코니아, 케리그마,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 Ecclosiology of the Fourfold Gospel, Community of the Kingdom of God, Regeneration, Sanctification, Divine Healing, Second Coming, Basileia, Koinonia, Diak
조직신학 : 종교개혁신학의 창조적 종합으로서의 웨슬리 신학
김영택 ( Young Taek Kim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5] 제47권 9~53페이지(총45페이지)
2017년이면 종교개혁 500주년이 된다. 500주년 기념사업과 행사들이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준비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에서도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려는 움직임들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종교개혁신학을 다시 한 번 상고해 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웨슬리에 의해 해석되고 평가되었으며 종합된 종교개혁의 신학을 구원론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칼빈과 루터를 통해 웨슬리에게 흘러들어간 종교개혁신학을 살펴본다는 것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신학적 전통들에 노출되는 것을 말한다. 학자들에 따라서 웨슬리를 프로테스탄트, 경건주의자, 가톨릭, 고교회주의자, 저교회의 복음전 도자 등으로 다양하게 해석한다. 그리나 웨슬리의 신학적 그림은 칼빈, 루터, 그리고 다른 종교개혁자들이나, 로마 가톨릭, 혹은 동방정교회의...
TAG 종교개혁신학, 웨슬리 신학, 구원론, 은총, 율법, 믿음, 행함, 칭의, 성화, The Reformation Theology, the Theology of John Wesley, Soteriology, the Doctrine of Grace, Grace and Law, Faith and Works, Justification and Sanctification
조직신학 : 우주론의 패러다임 전환과 신학적 함축성 연구
김기석 ( Kisuk Amos Kim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5] 제47권 55~88페이지(총34페이지)
우주론은 지적 존재로서 인간의 궁극적 관심으로서 우주의 기원과 구조, 그리고 시작과 종말에 관한 질문에 대한 설명이다. 오랫동안 종교를 통해 설명되어온 우주론은 근대과학의 출현 이후 과학의 전유물이 되었다. 종교는 인간의 영혼의 구원문제에만 국한하고, 과학은 물리세계의 영역에서 교도권을 행사하게 된 것이다. 과학의 분리를 통해 양자의 충돌을 막을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효과는 있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이 우주론으로부터 소외되는 문제도 심화되었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우주론과 관련하여 과학과 종교의 대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우주론에는 이 세계가 기원과 구조뿐만 아니라, 자연과 인간에 대한 가치론으로서 신학적 함축성을 내포하고 있다. 성서는 하나님께서 어떻게 이 세계를 창조하셨는지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한다. 일부 근본주의 신앙은 창세기를 문자주의적으로 ...
TAG 우주론, 과학과 종교, 패러다임 전환, 신학적 함축성, Cosmology, Science and Religion, Paradigm Shift, Theological Implication
성서신학 : 포로 이후 “가난” 문제에 대한 느헤미야의 해결책 -느헤미야 5장 1-11절을 중심으로
소형근 ( Hyeong Geun So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5] 제47권 89~116페이지(총28페이지)
‘부의 쏠림현상’은 과거나 현재나 미래에도 심각한 사회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이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하고, 유일한 방법은 분배의 정의를 실현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구약성서에 나타난 ‘가난’을 다루면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던지고 있다. ‘가난’은 어디에서오는가? 그리고 공동체 구성원의 ‘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스라엘 사회는 어떤 정책들을 펼쳤는가? 그리고 이 ‘가난’ 문제를 포로 이후유다 공동체 지도자였던 느헤미야는 어떤 해법으로 공동체 구성원의 ‘가난’을 해결했는가? 이 질문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구약성서의 ‘가난’은 야웨의 말씀을 듣지 않고, 야웨의 명령을 지켜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기도 하며(신 15:4-5), 상황과 환경에 따라 부유한 자가 가난해질 수도 있으며(레 25:25, 35, 39, 47), 게으...
TAG 가난, 느헤미야 5장, 이자금지, 담보물 상환, 희년, Poverty, Nehemiah 5, Interest Prohibition, Mortgage Repayment, Jubilee
성서신학 : 마태내러티브의 시간이해
김영인 ( Young In Kim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5] 제47권 117~143페이지(총27페이지)
마태내러티브의 시간구성은 만물이 처음 시작된 세상의 첫날, 즉 시간의 시점부터(마 1:1) 그 세상의 끝인 시간의 종점까지(마 28:20)를 포괄한다. 마태는 예수의 이야기의 시간적 배경을 그렇게 거시적 안목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이런 마태내러티브의 시간이해에 따르면 마태내러티브의 절정은 바로 예수의 십자가 죽음이다. 이것은 마태에서 모든 복음서의 절정과 결론에 해당하는 예수의 부활사건보다도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 이유는 내러티브의 시간 분석에 따라 바로 그 사건에 강력한 시간의 집중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마태는 현재-과거-미래를 예수의 십자가 죽음이라는 한 장면 속에 압축시킴으로 자신의 의도를 들어내고 있으며, 자신의 독자들이 그렇게 읽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마태복음은 예수의 십자가의 죽음의 빛 속에서 읽을 때 그의 시간이해뿐만...
TAG 마태내러티브, 내러티브 시간, 이야기 시간과 이야기된 시간, 아나크로니, 마 27:51-53, Matthaische Narrative, Narrative Zeit, Erzahlzeit und Erzahlte Zeit, Anachronie, Mt 25:51-53
역사신학 : 복음주의 유산의 재발견 -도널드 데이튼의 복음주의 역사서술을 중심으로
윤영훈 ( Young Hoon Yoon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5] 제47권 145~178페이지(총34페이지)
복음주의는 본질적으로 논쟁적인 개념이다. 일찍이 윌리엄 아브라함이 지적했듯이, 오늘날 복음주의란 용어는 서로 상이한 그룹들이 자신들의 신앙적 정체성을 위해 사용하여 왔기 때문이다. 도널드 데이튼은 웨슬리안 뿌리에서 기인한 19세기 복음주의 부흥운동의 역동적 영성과 적극적 사회개혁 안에서 복음주의의 정수를 발견한다. 데이튼은 오늘날 신복음주의의 정치적 주도로 또한 사회적 상승을 통해 성결-오순절 그룹들은 자신들의 이전의 역동적 정체성을 상실하고 있음을 비판하며 이전의 유산을 재발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본 논문은 데이튼의 복음주의 역사서술의 주요 논지와 핵심 주제를 그의 삶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분석하고 평가한다. 본 논문은 데이튼의 제안을 통해 복음주의자들은 명목적인 신앙이 아닌, 또한 정통적이고 안전한 교리를 수호하는 소극적 자세를 넘어, 하나님의 은총에 대...
TAG 복음주의, 도널드 데이튼, 부흥운동과 사회개혁, 오순절 패러다임, 부르조와현상, Evangelicalism, Donald Dayton, Revivalism and Social Reform, Pentecostal Paradigm, Embourgeoisement
역사신학 : 이성봉 목사의 부흥설교 연구 -「명심도강화」를 중심으로
박형신 ( Hyung Shin Park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5] 제47권 179~212페이지(총34페이지)
이 연구는 이성봉이 저술한 『명심도강화』(1956)가 윌리암 베어드 (William Baird)에 의해 한국어로 번역되었던 『명심도』(1912)를 보존하고 계승하는 데 기여하였고, 그것을 성결교회의 사중복음(四重福音)의 용어들을 통해서 풀어내려는 시도를 하였으며, 자신의 부흥설교의 핵심사상인 회개와 주 예수께 복종함 또는 중생 및 성결의 사상과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성봉 목사는 1930년대 후반부터 1960년도 초까지 성결교회뿐만 아니라 전체 한국교회의 지도적인 부흥사로 활동하였으며, 그가 저술한 3대 강화(講話) 중 하나인 『명심도강화』는 특별히 그의 낮 집회에서 참석자들에게 많은 감화를 주었다. 『명심도』라는 책은 중국어판인 『明心圖』로부터 번역되었는데, 이것은 또한 베를 린선교회 소속인 한사백 (韓士伯)에 의해 독...
TAG 명심도, 명심도강화, 이성봉, 요하네스 고스너, 한사백, 화지안, 배위량, 회개, 사중복음, the Myeongsimdo (Das Herz des Menschen, the Heart of Man), the Myeongsimdo Kanghwa (the Lecture on the Heart of Man), Rev. Seong-Bong Lee, Johannes Evangelista Gossner, August Hanspach, Ernst Faber, Will
실천신학 :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목회학석사과정(M.Div.)을 중심으로
최동규 ( Dongkyu Choi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5] 제47권 213~249페이지(총37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상아탑의 학문과 목회현장 사이의 괴리 현상이 심각한 오늘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목회학석사과정(Master of Divinity)을 중심으로 한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과정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을 논하고,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과정의 기본원리를 살펴본 뒤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을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은 (1) 우선적으로 오늘의 교회들이 세상에 복음의 영향력을 끼치지 못하고 있다는 현실 인식으로부터 출발한다. 또한 (2) 신학생들이 목회할 대상과 환경이 현재와 많이 다를 것이라는 사회문화적 인식, (3) 지나치게 학문화된 신학교육의 문제점, (4) 지역교회들의 성장과 부흥을 위한 신학교육이 부재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현...
TAG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 목회, 리더십, 실천신학, Field-oriented, Theological Education, Ministry, Leadership, Practical Theology
머리말
윤철원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5] 제46권 4~5페이지(총2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상아탑의 학문과 목회현장 사이의 괴리 현상이 심각한 오늘의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목회학석사과정(Master of Divinity)을 중심으로 한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과정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을 논하고,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과정의 기본원리를 살펴본 뒤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을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현장 지향적 신학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은 (1) 우선적으로 오늘의 교회들이 세상에 복음의 영향력을 끼치지 못하고 있다는 현실 인식으로부터 출발한다. 또한 (2) 신학생들이 목회할 대상과 환경이 현재와 많이 다를 것이라는 사회문화적 인식, (3) 지나치게 학문화된 신학교육의 문제점, (4) 지역교회들의 성장과 부흥을 위한 신학교육이 부재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현...
특집: 성결교회의 성서해석과 예전 : 이명직 목사의 로마서 해석에 대한 비평적 고찰
문병구 ( Byung Goo Moon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2015] 제46권 9~43페이지(총35페이지)
이명직은 성결교회의 사부요 초기 성결교회의 교의학자요 성경신학자이다. 이러한 비중 있는 인물의 신학사상을 연구하는 것은 성결교회신학의 역사적 연구의 차원뿐만 아니라 성결교회의 신학적 정체성을밝히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본 연구논문은 그의 로마서연구에서 드러난 그의 성경해석의 원리와 성경관을 조명하고 있다. 그의 전집의 발간을 계기로 이명직의 성경신학을 보다 수월하게 조명할 수 있게 되었다. 왜냐하면 그의 성경연구의다양한 자료들이 한데 모아져 훨씬 좋은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이다. 이명직의 로마서연구에 나타난 성경해석의 원리는 다음의 여섯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사중복음의 교의학적 틀로 해석함. 2. 웨슬리안 성결운동의관점과 그 흐름에서 해석함. 3. 세대주의적 역사관으로 해석함. 4. 구약을신약의 성취의 빛에서 해석함. 5. 모형론적으로 해석함. 6...
TAG 사중복음, 이명직의 성경관, 성경해석학, 초기 성결교회의 성경신학, 로마서 연구, The Fourfold Gospel, Yi Myung-Jik`s View of the Bible, Biblical Hermeneutics, the Biblical Theology of the Early Holiness Church, the Epistle to the Rom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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