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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정보처리학회2136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개발 프로세스와 디자인씽킹 메커니즘의 접목을 통한 코딩화 적용 사례
서채연 ( Chae Yun Seo ) , 김장환 ( Jang Hwan Kim ) , 김영철 ( R. Young Chul Kim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21] 제10권 제4호, 107~116페이지(총10페이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으로써 수많은 영역에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고품질화가 필수적이다. 특히 비전공자 및 기초 전공자들에게는 창의적 사고기반으로 코드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하지만 문제는 창의적 사고 기반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의 및 아이디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또한, 비전공자 및 기초 전공자를 위한 코딩 교육 영역에서, 창의적 사고 기반 디자인씽킹과 코딩화는 괴리가 존재한다. 즉 실질적으로는 창의적 사고기법을 통해서 소프트웨어 설계 및 코딩이 가능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 사고 기법과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기법의 접목을 통해 비전공자의 소프트웨어공학 개념 없이도, 디자인씽킹 메커니즘 기반의 코드 템플릿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창의적 설계의 코딩화를 기대한다.
TAG Design Thinking, Software Engineering, Software LifeCycle, Coding Education Process, Creative Thinking, 디자인씽킹,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코딩 교육 프로세스, 창의적 사고
그루버 알고리즘 적용을 위한 LEA 양자 회로 최적화
장경배 ( Kyung Bae Jang ) , 김현준 ( Hyun Jun Kim ) , 박재훈 ( Jae Hoon Park ) , 송경주 ( Gyeung Ju Song ) , 서화정 ( Hwa Jeong Seo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21] 제10권 제4호, 101~106페이지(총6페이지)
양자 알고리즘과 양자 컴퓨터는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많은 암호들의 안전성을 깨뜨릴 수 있다. 그루버 알고리즘을 n-bit 보안레벨을 가지는 대칭키 암호에 적용한다면 보안레벨을 (n/2)-bit까지 낮출 수 있다. 그루버 알고리즘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오라클 함수에 대칭키 암호가양자 회로로 구현되어야 하기 때문에 대상 암호를 양자 회로로 최적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AES 또는 경량 블록암호를 양자 회로로 구현하는 연구들이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산 경량 블록암호 LEA를 양자 회로로 최적화하여 구현 하였다. 기존의 LEA 양자회로 구현과 비교하여 양자 게이트는 더 많이 사용하였지만, 큐빗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으며 이러한 트레이드오프 문제에 대한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하는 LEA 양자 회로...
TAG Quantum Computer, Grover’s Alogoritm, LEA, Quantum Resource, 양자 컴퓨터, 그루버 알고리즘, 양자 자원
협상 해법을 이용한 이더리움 샤드 부하 균형 알고리즘
백동환 ( Baek Dong Hwan ) , 김승욱 ( Kim Sung Wook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21] 제10권 제4호, 93~100페이지(총8페이지)
블록체인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더리움 샤드 시스템은 부하 균형 문제가 존재하며 이는 그래프 분할 문제로 모델링된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 이론의 협상 해법을 사용하여 이더리움 샤드 시스템의 상반된 효용에 대한 협상이 가능한 적응적 온라인 가중그래프 분할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게임 이론의 협상 해법은 상반된 효용의 협상점을 공정하게 결정할 수 있는 공리적 해법이다. 제안 알고리즘은 기존 온라인 그래프 분할 알고리즘을 가중그래프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으며 대표적인 교섭 해법인 내쉬 협상 해법을 확장한 확장 내쉬 협상 해법을 사용하여 이더리움 시스템 상황을 고려한 설계를 통해 효과적으로 부하 균형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대표적인 온라인, 오프라인 그래프 분할 알고리즘에 비해 최대 37%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TAG Ethereum, Blockchain, Sharding, Bargaining Solution, Game Theory, Graph Partitioning, Load Balancing, 이더리움, 블록체인, 샤딩, 협상 해법, 게임 이론, 그래프 분할, 부하 균형
영상 콘텐츠의 신뢰도 평가를 위한 언어와 비언어 통합 감성 분석 시스템
신희원 ( Hee Won Shin ) , 이소정 ( So Jeong Lee ) , 손규진 ( Gyu Jin Son ) , 김혜린 ( Hye Rin Kim ) , 김윤희 ( Yoonhee Kim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2021] 제10권 제4호, 153~160페이지(총8페이지)
IT 기술 발달에 따른 영상 콘텐츠 생산과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영상 콘텐츠를 통한 제품 리뷰 정보로 구매의사 결정이 빈번해졌다. 따라서, 리뷰 영상에 대한 신뢰성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리뷰 영상을 얼굴 표정 분석과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리뷰어의 표정과 음성을 분석하여 영상의 신뢰도를 분석한다. 영상 내 인물 표정의 감성 값을 추출하는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비언어 감성을 정량화하고, 유의미한 감정변화 구간을 추출한다. 유의미한 감정 변화 구간의 리뷰어 음성을 텍스트화하여 표준어 및 비표준어 감성 사전 활용을 통해 긍정과 부정으로 리뷰에 대한 언어 감성 분석 후 수치화 한다. 비언어 감성 분석과 언어 감성 분석의 결과를 통합하여 일치 여부에 따라 신뢰도를 도출한다. 본 연구를 통해 영상 콘텐츠의 신뢰성 평가 방법을 제시한다.
TAG Verbal Sentiment Analysis, Nonverbal Sentiment Analysis, Youtube,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언어 감성 분석, 비언어 감성 분석, 유튜브, 자연어 처리
C-COMA: 동적 다중 에이전트 환경을 위한 지속적인 강화 학습 모델
정규열 ( Kyueyeol Jung ) , 김인철 ( Incheol Kim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2021] 제10권 제4호, 143~152페이지(총10페이지)
다양한 실세계 응용 분야들에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여러 에이전트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행동 정책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다중 에이전트 강화 학습(MARL) 환경에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중앙-집중형 훈련과 분산형 실행(CTDE) 방식을 사실상 표준 프레임워크로 채택해왔다. 하지만 이러한 다중 에이전트 강화 학습 방식은 훈련 시간 동안에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환경 변화가 실전 상황에서 끊임없이 발생할 수 있는 동적 환경에서는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 이러한 동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다중 에이전트 강화학습 체계인 C-COMA를 제안한다. C-COMA는 에이전트들의 훈련 시간과 실행 시간을 따로 나누지 않고, 처음부터 실전 상황을 가정하고 지속적으로 에이전트들의 협력적 행동 정책을 ...
TAG Multiagent Reinforcement Learning, Dynamic Environment, Continual Learning, Starcraft II, 다중 에어전트 강화 학습, 동적 환경, 지속 학습
신뢰성있는 딥러닝 기반 분석 모델을 참조하기 위한 딥러닝 기술 언어
문종혁 ( Jong Hyeok Mun ) , 김도형 ( Do Hyung Kim ) , 최종선 ( Jong Sun Choi ) , 최재영 ( Jae Young Choi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2021] 제10권 제4호, 133~142페이지(총10페이지)
최근 딥러닝은 하드웨어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자연어 처리, 영상 인식 등의 다양한 기술에 접목되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들을 활용해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스마트홈, 헬스케어 등의 산업분야에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속도로 속도위반 차량 검출, 에너지 사용량 제어, 응급상황 등과 같은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정확도가 향상된 딥러닝 모델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 환경의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딥러닝 모델을 개발할 때, 개발자는 신뢰성이 검증된 최신의 딥러닝 모델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개발자가 참조하는 딥러닝 모델에 적용된 학습 데이터셋의 정확도를 측정하여 검증할 수 있다. 이러한 검증을 위해서 개발자는 학습 데이터셋, 딥러닝의 계층구조 및 개발 환경 등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
TAG Trusted Deep Learning, Model Reference, Deep Learning Description Language, Traffic Situation Analysis Model, 신뢰성있는 딥러닝, 모델 참조, 딥러닝 기술 언어, 교통상황 분석 모델
필기체 숫자 데이터 차원 감소를 위한 선분 특징 분석 알고리즘
김창민 ( Chang-min Kim ) , 이우범 ( Woo-beom Lee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2021] 제10권 제4호, 125~132페이지(총8페이지)
인공신경망의 계층의 깊이가 깊어지고 입력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차원이 증가됨에 신경망의 학습 및 인식에 있어서 많은 연산을 고속으로 요구하는 고연산의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신경망 입력 데이터의 차원을 감소시키기 위한 데이터 차원 감소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선분 특징 분석(Line-segment Feature Analysis; LFA) 알고리즘은 한 영상 내에 존재하는 객체의 선분(Line-segment) 특징을 분석하기 위하여 메디안 필터(median filter)를 사용한 기울기 기반의 윤곽선 검출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추출된 윤곽 영상은 [0, 1, 2, 4, 8, 16, 32, 64, 128]의 계수 값으로 구성된 3×3 또는 5×5 크기의 검출 필터를 이용하여 8가지 선분의 종류에 상응하는 고유값을 계산한다. 각각의 검...
TAG MLP, Line-Segment Feature Analysis, Eigenvalue, Data Dimension Reduction, Handwritten-Digits Recognition, 신경망, 선분특징분석, 고유값, 데이터 차원 감소, 필기체 숫자 인식
MuGenFBD: 기능 블록 다이어그램 프로그램에 대한 자동 뮤턴트 생성기
( Lingjun Liu ) , 지은경 ( Eunkyoung Jee ) , 배두환 ( Doo-hwan Bae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2021] 제10권 제4호, 115~124페이지(총10페이지)
기능 블록 다이어그램(Function Block Diagram, FBD) 프로그램이 안전 필수 시스템 구현에 널리 사용되면서 FBD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적인 테스트가 중요해졌다. 뮤테이션 테스팅은 오류 기반 테스팅 기술로, 오류 탐지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비용이 많이 든다. 본 연구에서는 FBD 프로그램 테스터를 지원하기 위한, FBD 프로그램 대상 자동 뮤턴트 생성기를 제안한다. MuGenFBD 도구는 뮤턴트 생성 비용과 동등 뮤턴트 문제를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MuGenFBD 도구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실제 산업 사례에 대한 실험을 수행한 결과, MuGenFBD를 활용하여 뮤턴트 생성 시 동등 뮤턴트를 생성할 비율이 낮으며 적은 비용으로 FBD 프로그램 대상 뮤턴트를 효과적으로 자동 생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제안하...
TAG Mutant Generation, Mutation Analysis, Function Block Diagram, Software Testing, 뮤턴트 생성, 뮤테이션 분석, 기능 블록 다이어그램, 소프트웨어 테스팅
증강현실 기반 전자회로 교육 시스템 개발
오도봉 ( Dobong Oh ) , 심승환 ( Seunghwan Shim ) , 최한고 ( Hango Choi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20] 제9권 제12호, 333~338페이지(총6페이지)
본 논문은 ICT 융합기술 분야의 기초가 되는 전자회로 교육을 위한 방법으로 증강현실 기반 전자회로 교육 시스템을 제안한다. 시스템은 실제 회로를 확인할 수 있는 하드웨어 모듈과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여 전류의 흐름, 입·출력, 측정값을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교육 콘텐츠로 구성된다. 시스템의 안정적인 동작을 목적으로 주요 성능인 이미지 인식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고, 실험 방법은 하드웨어 모듈과 모바일 기기까지의 거리를 일정 간격으로 변경하여 인식률을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25[Cm] 이상의 거리에서는 인식률 100%를 보였고, 25[Cm] 이하부터는 인식률이 12% 저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거리가 근접하여 촬영된 이미지 손실에서 발생하는 오류의 영향이라 할 수 있다. 향후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교육 시스템을 수업에 적용할 계획...
TAG Augmented Reality, Eletronic Block, Eletronic Circuit Practice, Training Equipment, Edutech, 증강현실, 전자블록, 전자회로 실습, 교육훈련장비, 에듀테크
연합학습의 인센티브 플랫폼으로써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를 시행하는 경우의 실무적 고려사항
( Sandi Rahmadika ) , ( Muhammad Firdaus ) , 장설아 ( Seolah Jang ) , 이경현 ( Kyung-hyune Rhee )  한국정보처리학회,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컴퓨터 및 통신시스템 [2020] 제9권 제12호, 321~332페이지(총12페이지)
탈중앙화 접근법은 기존 시스템의 데이터 프라이버시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산·학계에서 폭넓게 연구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기록된 데이터는 위조할 수 없으며 합의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이루고 전반적인 거래의 비용은 저렴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연합학습은 데이터 집합을 공개적으로 노출하지 않고 다수의 장치를 집합적으로 사용 함으로서 딥러닝 모델을 개선할 수 있게 한다. 모델 구축을 위해서는 자원을 사용하도록 참여자들의 동기 부여를 위한 적절하고 참여 비율에 합당한 인센티브 제도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중앙집중화된 인센티브 메커니즘은 중간 계층에 의존하고 여전히 병목현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연합학습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더리움 스마트컨트랙트를 활용하여 연합학습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인센티브 모델을 제안한다. 구현 결과는 설계 목표를 충족하였고, ...
TAG Blockchain, Data Privacy, Decentralized Learning, Incentive Mechanism, Smart Contract, 블록체인, 데이터 프라이버시, 연합학습, 인센티브 모델, 스마트 컨트랙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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