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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AND 간행물명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141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모바일 철도 예매의 시니어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
이혜연 , 윤재영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355~367페이지(총13페이지)
초고령화가 가속화 되고 사회문제들이 대두되면서 고령자의 대중교통 이용을 지원하는 정책이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고령자가 대중교통 이용 과정에서 느끼는 불편에 대한 디자인적 고민과 장기적 관점에서의 정책은 아직 부족하다. 본 연구는 고령자의 이동권 확보를 위해, 대표적 대중교통 수단인 철도를 예매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인 코레일톡 조사를 통해 고령자의 원활한 사용을 위한 개선안 제안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고령자 중에서도 스마트폰 이용에 익숙한 액티브 시니어를 우선적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철도 어플리케이션에서의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자 관찰조사를 통해 페인포인트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액티브 시니어 범주에 들어가는 50대 이상 남녀 스마트폰 사용자 10인을 대상으로 코레일톡 예매 과정을 관찰하고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액티브 시니어의 공통...
TAG Active Senior, Universal Design, User Experience, 액티브 시니어, 유니버설 디자인, 사용자 경험
도시재생 사업의 주민의식 조사 분석을 통한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수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371~379페이지(총9페이지)
도시재생 사업은 도시나 지역의 산업구조가 변화하고 도시 확장으로 인하여 원 도심은 상대적으로 사회기반시설이나 주거지환경이 낙후되어 도시재생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주거지 지원 형 주민을 대상으로 물리적 환경 개선인 주거환경, 생활편의시설, 복지서비스 제공의 중요도와 요구도를 설문 조사하여 중점적으로 개선해야 부분을 action matrix분석을 실시하였다. 경제 환경 개선 부문에서는 공방관련 프로그램과 역사 활용자원 항목을 분석하였고 공동체 관련 사업에서는 공동체 관련 시설 및 프로그램과 마을 기록화사업 부분을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은 중요도와 만족도를 평가하여 영향요인 별 우선 개선해야할 부분을 진단하였다, 그리고 도시재생 사업에 있어 주민들의 의식조사를 통하여 각 세부사업 진행에 따른 주민의 만족도와 중요도를 분석함으로써 주민들이...
TAG Urban Regeneration, Living Environment, Decline City, Resource Analysis, Urban Planning, 도시재생, 생활환경, 쇠퇴도시, 자원분석, 도시계획 수립
전기자동차의 보급에 따른 도시의 대응전략 - 의정부시 도시디자인과 대응방안을 사례로 -
김승욱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383~394페이지(총12페이지)
최근 전기자동차의 보급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기존의 내연기관자동차와는 다른 구조와 충전방식을 가지고 있어 이에 대한 도시 및 주거환경의 변화와 디자인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이와 관련하여 전기자동차와 관련된 일반적인 논의를 진행한 후 보다 깊이 있고 구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현재 의정부시라는 시간적, 공간적 범위를 사례로 설정하여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중심으로 시의 현황을 살펴본 후 도움이 되는 참고사례를 살펴보고 대응전략을 도출하였다. 전기자동차의 충전은 주유소에서 주유를 하는 내연기관자동차와는 달리 전기사용량이 작은 심야에 주차장에서 완속이나 일반콘센트를 이용한 충전이 편리하고 바람직하다. 또 전기자동차의 특성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동형충전기 사용을 위한 전기차 충전태그 확대보급, 이동형...
TAG Electric car, mobile charger, electric vehicle charging, urban design, 전기자동차, 이동형충전기, 전기자동차충전, 도시디자인
데이터 인텔리전스(DI) 기반 경험 마케팅의 유형에 따른 사례 연구
김수정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397~414페이지(총18페이지)
본 연구는 데이터 경제가 도래함에 따라, 세분화되고 정교한 타깃팅이 가능한 데이터 인텔리전스(DI) 기술과 이를 활용한 DI 기반 경험 마케팅의 사례를 유형별로 고찰하는 동시에 전문가 및 실무자 설문을 통하여 유형을 분류함으로써 차별화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제고 및 향후 연구의 전략적 세분화를 위한 연구이다. 데이터와 알고리즘 및 AI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인텔리전스가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자리 잡았지만, 이에 관한 개념의 이론적 정의가 미흡하고, 마케팅과 관련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I에 관한 폭 넓은 문헌 고찰과 함께 유형적 접근방법(Typological approach)을 통하여 수용자의 다양한 개인 정보 수집을 위해 탑재된 핵심 ‘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례분석과 이에 따른 실무자 및 전문가 ...
TAG Data, AI, Algorithm, Data Intelligence, location-based, identification technology, programmatic, Experience Marketing, Data Marketing, 데이터, 알고리즘, 데이터 인텔리전스, 위치기반, 식별기술, 프로그래매틱, 경험마케팅, 데이터 마케팅
디자인교육 현장실습을 위한 체크리스트 내용 개발 연구
이상화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417~428페이지(총12페이지)
현장실습 참여에서 효율적인 운용의 어려움과 참여자들의 참여 의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현장실습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과 현장실습 과정을 제공하는 기업 사이에 만족할 수 있는 실습 과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장 실습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내용을 개발하고자 연구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한 기본 요인을 바탕으로 한 차례의 델파이 개방형 조사와 두 차례의 폐쇄형 조사에서 실습 실행 경험이나 실습생 관리 경험이 있는 패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체계적인 체크리스트 내용을 탐색하기 위하여 정량적 방법의 접근을 활용하였다. 다음의 델파이 개방형 조사에서 이용된 현장 실습 주요 요인들은 선행 연구과정에서 도출된 요인을 활용하였으며 실습 단계의 세부 항목에서 업무실행 항목의 5개 세부 항목, 인성표현 항...
TAG Checklist, field practice, Design education, 체크리스트, 현장실습, 디자인교육
스마트홈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멀티모달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탐색
박주연 , 연명흠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431~441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는 멀티모달 인터페이스의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홈에 멀티모달 인터페이스의 기술이 적용되었을 때 사용자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그리고 스마트홈이 사용자에게 다른 성격의 정보를 제공할 때 상황에 따라 어떤 멀티모달 인터페이스의 조합이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어떠한 조합의 멀티모달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을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헌 연구 조사를 통해 스마트홈의 인터페이스 채널들을 분류하였다. 설문 구성을 위해 유저 다이어리를 진행하여 사용자들의 행동 분석을 통해 상황 시나리오를 스토리보드로 작성하고,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의 답변을 통계적 분석을 하여 스마트홈에서 발생하는 상황에 따라 사용자의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피드백 선호도와 사용자에게 4가지 ...
TAG Smarthome, Interface channel, Multimodal Interface, Multimodal Feedback, 스마트홈, 인터페이스 채널,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멀티모달 피드백
교육과정변화에 따른 교과서디자인 개선 방안 연구
박충훈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445~456페이지(총12페이지)
학교 교육의 기본 설계도가 교육과정이라면 교과서는 그 설계도대로 교육을 실현하는 데 가장 기본이 되면서도 중요한 필수 도구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본 설계도인 교육과정을 잘 만드는 일도 중요하지만, 그 설계도가 제대로 구현되려면 기본 도구인 교과서를 잘 만드는 일 또한 그에 못지않게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과서를 편집·디자인하는 일은 교육과정을 개정하는 일 이상의 정성과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도 그동안 여러 차례의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교과서 개발에 힘써 왔으나 물량주의 교육 정책에 밀리고, 교과서 편집인력의 전문성 확보와 함께 교과서 발행사의 전문화, 특성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즉, 교과서를 발행ㆍ공급하는 발행사는 특정 교과를 정하여 중점 투자함으로써 그 교과서를 전문화, 특성화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
TAG Emoticon Design, Eemotion, Sensitivity, Expression, 교육과정, 교과서디자인, 전문성 course of study, curriculum, textbook design, professional
한중 모바일 수면 애플리케이션의 UI 디자인 비교 연구
왕저위 , 이창욱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459~471페이지(총13페이지)
수면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수면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본 논문은 수면 애플리케이션의 UI 디자인부터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수면 애플리케이션의 특징 및 장단점을 분석하고 정리하여 미래 UI 디자인 방향을 제시한다. 한국과 중국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상위 3개 애플리케이션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했다. 선행논문 네 편의 UI디자인의 공통요소를 분석하여 본 논문에 적용된 UI디자인의 3요소 색채, 아이콘, 레이아웃을 도출하였다. 또한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수면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화면을 중심으로 사례분석과 비교연구를 진행하였다. 결론적으로 한국 모바일 수면 애플리케이션의 UI 디자인은 색채가 풍부하고, 아이콘을 단순한 선으로 표시하여, 레이아웃...
TAG Mobile Sleep Application, UI design, Visual elements, 모바일 수면 애플리케이션, UI 디자인, 시각 요소
중국 왕홍의 개인방송 이용 동기와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장몽 , 김미현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475~484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중국 왕홍이 운영하는 인기 개인방송 이용 동기와 구매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가설을 설정하여 설문 조사를 통해 살펴본 것이다. 연구의 목적은, 첫째, 본 연구의 관점에서 중국 개인방송의 이용 동기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예비조사를 통해 개인방송 이용 동기의 요인을 추출하여 측정문항을 제시한다. 둘째, 중국 왕홍이 운영하는 개인방송의 이용 동기와 이용자의 구매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한다. 셋째, 설문조사를 통해 중국 왕홍의 개인방송 이용 동기와 이용자의 구매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 결과를 도출한다. 이에 따른 결론은,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라이브로 방송되는 개인방송의 이용자가 많아짐에 따라 이를 통한 제품의 유통을 위한 마케팅 방안 모색의 필요성에 의해서 e커머스의 기반이 확충되어 있는 중국 시장의 개인...
TAG Wang Hong, Personal Broadcasting, Usage Motivation, Purchase Intention, 중국 왕홍, 개인방송, 이용동기, 구매의도
서비스 디자인 산출물의 콘텐츠적 가치와 역할
김세미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구 시각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2020] 제73권 487~496페이지(총10페이지)
서비스 경험을 추구하는 시대가 오면서 고객의 기호를 만족시키고 소비자의 개인적 경험에 대한 가치에 중점을 두는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역할이 중요시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디자인 산출물의 콘텐츠적 가치와 역할에 대한 고찰과 문헌연구 및 해외 서비스디자인 성공 사례분석을 통해 향후 서비스디자인 산출물의 콘텐츠의 전망과 그 방향성을 연구의 결과로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에게 경험을 파는 콘텐츠 생산 시대로 접어들면서 유형의 재화 보다 무형의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 콘텐츠의 역할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사용자의 경험에 대한 인지적 경험을 해결하고 설득력을 갖춘 프로세스가 서비스디자인 콘텐츠 개발에서 요구되며, 또한 이를 시각적으로 제시해줄 수 있는 결과물의 제공도 중요한 솔루션이 될 수 있다. 셋째...
TAG Service design, Contents, The value and role of design, Experience design, 서비스디자인, 콘텐츠, 디자인의 가치와 역할, 경험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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