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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716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학습분석 기반 적응적 협력학습 지원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조영환 ( Young Hoan Cho ) , 김관훈 ( Kwan Hoon Kim ) , 한정윤 ( Jeong Yun Han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9] 제25권 제1호, 25~57페이지(총33페이지)
과거에 없었던 복잡하고 역동적인 문제의 등장으로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습자들이 협력학습에 어려움을 겪거나 다른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에 소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협력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학습분석에 기반한 적응적 협력학습 지원방법을 개발하고 그 효과와 개선점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탐색하고자 한다. 총 89명의 대학생이 2회에 걸쳐 대형 강의실에서 협력적 논변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학습분석 기반의 대시보드와 교수자를 통해 협력학습을 적응적으로 지원하였다. 학습자용 대시보드는 학습자들이 그룹의 협력학습 과정을 점검하고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적응적인 피드백과 안내를 제공하였으며, 교수자용 대시보드는 전체 그룹의 협력학습 상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적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
TAG Adaptive instruction, Collaborative learning, Learning analytics, Group regulation, 적응적 수업, 협력학습, 학습분석, 그룹조절
클리커 앱을 활용한 보건교육 수업의 효과
김현 ( Kim Hyun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9] 제25권 제1호, 59~76페이지(총18페이지)
본 연구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 86명을 대상으로 클리커 앱을 활용한 보건교육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한 후 그 효과를 고찰한 사례 연구이다. 본 수업 전에 학생의 선행지식 수준, 교육환경, 수업 기대 등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였다. 수업의 대상선정은 동질성이 확보된 두 개의 분반 중에서 실험군 42명에게는 클리커 앱을 활용한 수업을, 대조군 44명에게는 전통적인 교수 학습방법을 적용하여 2018년 3월부터 6월까지 16주 동안 운영하였다. 수업의 효과는 학업 성취도, 수업 태도, 수업 만족도, 보건교육 자기 효능감 도구를 활용하여 확인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수업 운영 전에 시행한 진단평가를 참고하고 수업요소를 분석하여 수업을 설계하였으며 수업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하였다. 분석은 SPSS Win 22.0 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평...
TAG Clicker app, Health education, Self efficacy, Nursing college student, 클리커앱, 보건교육, 자기 효능감, 간호대학생
보드게임을 활용한 부모교육 참여 경험에 대한 의미연결망분석
박성남 ( Sung-nam Park ) , 조남옥 ( Nam-ok Cho ) , 양지웅 ( Ji-woong Yang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9] 제25권 제1호, 77~97페이지(총21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보드게임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경험을 분석하여 부모교육에서 교육·학습 도구로써 보드게임의 활용과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의 참여자는 보드게임을 활용한 부모교육에 참여한 3명의 어머니들이었다. 참여자의 면담자료를 정제하여 1,171개 주제어를 추출하였고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빈도분석과 의미연결망분석을 실시하여 보드게임의 활용과 교육적 가치를 보여주는 네트워크 분석지표와 지도를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참여자들의 관심 주제어는 ‘보드게임’, ‘게임’, ‘생각’, ‘아이’, ‘사람’ 등등이며, 보드게임 활동과정에서 참여자간상호작용과 행위의 관찰 및 모방으로 사고가 전환됨을 보여주었다. 둘째, ‘게임’, ‘생각’, ‘아이’, ‘사람’, ‘배움’, ‘재미’ 등의 중심성 주제어는 참여자들의 공통적 경험내용...
TAG educational instruments, teaching-learning methods, board games, parent education, semantic network analysis, 교육매체, 교수학습방법, 보드게임, 부모교육, 의미연결망분석
몰입형 가상현실 학습이 중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태현 ( Tae Hyun Kim ) , 고장완 ( Jang Wan Ko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9] 제25권 제1호, 99~120페이지(총22페이지)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학습이론에 따라 학습자의 인지부하를 줄일 수 있도록 교육용 몰입형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학습을 직접적으로 실시함으로써 그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몰입형 가상현실을 통한 교육을 기존에 주로 사용되는 제시형 멀티미디어인 PPT 슬라이드를 활용한 학습과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실험에는 총 30명의 국제중학교 1-2학년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몰입형 가상현실 그룹과 PPT 슬라이드 그룹에 각각 15명씩 배치되었다. 학습자는 교사의지도 하에 각각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약 30분 동안 스스로 학습하였다. 실험결과 학습자는 새로 개발된 VR 학습에 대하여 인지부하를 적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몰입형 가상현실로 학습할 때 부정적인 감정을 덜 느끼고 학습방법에 흥미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 ...
TAG immersive VR, multimedia theory, cognitive load, learning outcomes, science learning, 몰입형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학습이론, 인지부하, 학습성과, 과학학습
언플러그드 활동의 학습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배윤희 ( Yunhee Bae ) , 나청수 ( Chungsoo Na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9] 제25권 제1호, 121~150페이지(총30페이지)
교육현장에서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자들의 동기와 수업에 대한 몰입을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언플러그드 활동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나, 이를 종합하려는 노력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본 연구에서는 언플러그드 활동과 관련된 23편의 국내 논문에서 산출된 60개의 효과크기에 대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무선효과모형 가정 하에 실시하였으며 전체효과크기는 g=.649로 Cohen(1988)의 기준으로 중간보다 높은 수준의 효과크기를 보였고, 정의적 영역(g=.783)이 인지적 영역(g=.673)에 비해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하위집단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교급(Qb=45.67, p<.001), 협력학습 유무(Qb=6.85, p=.009), 교육과정 형태(Qb=15.57, p<.001), 평가도구 선정방식(Qb=18.31, p<.001)에서 조절 효과를 확인할 수...
TAG Unplugged activity, Software educati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Meta-analysis, 언플러그드 활동, 소프트웨어 교육, 컴퓨터과학 교육, 메타분석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미래교육 동향 분석
서희정 ( Hee-jeong Seo ) , 이종연 ( Jong-yeon Lee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4호, 649~678페이지(총30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교육에 대한 국내 학술논문과 언론보도 기사의 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6년부터 2017년까지 발표된 국내 학술논문 344건과 언론보도 기사 779건을 1기(2006~2010년), 2기(2011~2014년), 3기(2015~2017년)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자료의 제목에 사용된 주요 키워드를 대상으로 빈도 분석과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대상 자료의 유형 및 시기에 따른 연구 결과를 통합적으로 제시하면 우선, ‘교육과정’이 큰 비중으로 다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학술논문에서는 ‘교과교육’과 관련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학술논문, 신문기사에서 공통적으로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앞...
TAG 미래교육, 언어 네트워크 분석, 교육동향, 학술논문 분석, 언론보도 기사 분석, Future Education, Trend Analysis, Semantic Network Analysis, Academic Papers Analysis, Newspaper Articles Analysis
사회역학적ㆍ행동경제학적 관점에 비추어 본 대안적 수업설계 방향과 전략수립 논의
유영만 ( Yeong-mahn You ) , 최수진 ( Soo-jin Choi ) , 이은택 ( Eun-taek Lee ) , 설동준 ( Dong-jun Seol ) , 이정훈 ( Jeong-hun Lee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4호, 679~707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는 수업설계의 이론적, 방법론적 혁신을 위해 의학 분야의 사회역학 연구의 문제의식과 경제학 분야의 행동경제학적 방법론을 수업설계에 접목하는 것을 통해 대안적 수업설계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역학은 질병의 원인을 개인의 생리학적 특성보다는 그 사람이 속한 사회구조적 맥락 속에서 찾아야 한다는 접근법을 취하는 방법론이며, 행동경제학은 인간은 이기적이고 합리적인 계산 주체라는 고전경제학의 전제를 의심하면서 제한된 합리성을 바탕으로 행동하는 인간에 주목한 경제학 이론이다. 사회역학의 문제의식은 학습장애를 바라보는데 있어서 기존의 수업설계의 한계가 무엇인지 성찰할 수 있게 하며, 행동경제학의 방법론은 건강한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역학의 시사점에서 (1) 학습 생태계라는 총체적 관점을 기초로 하...
TAG 사회역학, 행동경제학, 넛지, 생태학적, 수업설계, social epidemiology, behavioral economics, nudge, ecological, instructional design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스마트미디어 활용 능력과 학습민첩성이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성은모 ( Eunmo Sung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4호, 709~732페이지(총24페이지)
대학교육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으로 간주되고 있다. 최근 대학교육에서 21세기 학습자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문제해결력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학교육에서 학습민첩성을 기반으로 스마트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이 새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교육에서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미디어 활용능력과 더불어 학습민첩성 요인의 특성을 성별에 따라 분석해 봄으로써 대학생의 학습역량을 보다 맞춤형으로 증진시키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 비교 연구 Ⅲ’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4년제 대학생 680명의 자료를 대상으로 ...
TAG 대학교육, 성별차이, 스마트미디어, 학습민첩성, 자기주도학습학습, 문제해결력, Higher education, Gender differences, Smart media, Learning agility, Self-directed learning, Problem-solving ability
대학교육에서 Active Learning Classroom의 효과에 관한 사례 연구
이현우 ( Hyeon Woo Lee ) , 차윤미 ( Yoon Mi Cha ) , 김기범 ( Kibeom Kim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4호, 733~754페이지(총22페이지)
본 연구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교수-학습의 혁신 중 대학 강의실의 변화에 대한 교육적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A대학의 Active Learning Classroom 사례인 Collaborative Learning Classroom(CLC)을 통해 CLC 수업 참여 전ㆍ후와 학년에 따른 대학생의 학습 성과 차이를 분석하고, CLC에 대한 만족도가 대학생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CLC는 학습자 중심의 협력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교수-학습 방법(Pedagogy)-공간(Space)-기술(Technology) 모형에 기초하여 교수자의 전자강의탁을 중앙에 배치하여 ‘앞’과 ‘뒤’가 구분되지 않도록 하고, 컴퓨터와 모니...
TAG 고등교육, 대학 강의실, PST모형, Higher Education, College Classroom, ALC, CLC, PST model, K-NSSE
교사 경력에 따른 수업전문성 발달 분석
이옥화 ( Okhwa Lee ) , 장순선 ( Soonsun Jang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구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제24권 제4호, 755~777페이지(총23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경력에 따라 수업전문성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분석하는 데 있다. 교사의 수업 전문성 분석을 위하여 ICALT 수업관찰 도구를 활용하여 충청남북, 대전, 울산 및 경기도 초ㆍ중등학교의 직접 수업관찰로 수집된 초ㆍ중등학교 수업 958건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의 수업전문성은 경력에 따라 발달하다가 낮아지다가 다시 올라가는 M자 유형을 그린다. 일반적으로 경력 15~17년을 정점으로 낮아지던 교사의 수업전문성은 22년을 기준으로 다시 상승하여 27년 사이에 두 번째 작은 정점을 찍고 하강하게 된다. 그러나 난이도가 높은 수업전문성은 교사의 은퇴 직전에 최고점을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교사는 경력별로 수업전문성에 관하여 발달 과업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교원의 경력별로 낮은 수준의 수업전문성으로부터 점차 더 복잡한 수업전문...
TAG 수업전문성, 수업관찰, 관찰도구, 교사 경력, teaching skills, observing instruction, observation instrument, teaching career, ICA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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