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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겨레어문학회88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남북 자연과학 심화 전문용어의 형태적 분석 -물리·생물 분야를 중심으로-
김유진 ( Kim Yujin ) , 신중진 ( Shin Jungjin )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2017] 제58권 97~136페이지(총40페이지)
본고는 남북 자연과학 심화 전문용어의 형태적 특성을 분석한 것이다. 특히, 물리와 생물 분야를 중심으로 각각의 분야에서 나타나는 심화 전문용어의 구조와 어종, 어기를 비롯하여 이들의 결합유형과 빈도 등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남북 물리 심화 전문용어와 생물 심화 전문용어에 나타나는 AA형과 AB형의 공통점과 차이점, 기초 전문용어와 심화 전문용어의 차이점도 찾아보았다. 물리 심화 전문용어는 324개, 생물 심화 전문용어는 224개이다. 이들을 구조, 어종, 어기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물리 심화 전문용어와 생물심화 전문용어 모두 `한자어`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단어 구조는 2어기, 구 구조는 3어기가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남북 자연과학 심화 전문용어에서 남북 모두 간결한 구조를 선호하고 있다는 점과 남북...
TAG 심화 전문용어, 어종, 어기, 간결성, 유사성, advanced terminology, word type, stem, conciseness, similarity
이문구 『관촌수필』에 나타난 고향의 양상과 의미
용석원 ( Yong Seok-won )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2017] 제58권 243~274페이지(총32페이지)
1970년대 초반부터 한국 소설에서 도시와 농어촌의 이항대립 구도가 나타나면서 고향의 위상이 달라진다. 이문구도 예외는 아니다. 그의 연작소설인 『관촌수필』은 이 변화의 흐름에 위치한다. 이 소설에서 이문구는 이전과 달리 노스탤지어로서의 고향을 등장시킨다. 이 글은 고향과 농어촌에 대한 그의 태도 변화를 이해하고자 그가 창조한 고향을 분석한 이후 그 의미를 재고했다. 이문구는 『관촌수필』에 이르러서야 과거 경험을 총체적으로 서사화하기에 이른다. 그는 회상을 통해 과거와 적극적으로 마주한다. 과거의 것들은 긍정성을 지니고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현재와 미래보다 의미론적차원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었다. 특히 과거-고향이 그렇다. 특권화된 과거-고향은 소파 고정점으로 기능하며, 의미화 차원에서 일종의 심급으로 작용했다. 그것은 현재-고향에 대한 비판의 준거가 되었...
TAG 이문구, 『관촌수필』, 고향, 주이상스, 자기동일성, 물신주의적 부인, 회상, 환상, 공동체, Lee moon-goo, 『Gwanchon Supil』, hometown, jouissance, self-identity, fetishist denial, reminisce, illusion, community
<금방울전>의 서사구조와 금방울의 여성적 특성
김지혜 ( Kim Ji-hye )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2017] 제58권 137~163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여성의 삶과 여성적 특성에 주목하여 <금방울전>의 서사구조가 던지는 화두를 찾고, 금방울의 문제 해결 방식과 소통 방식이 갖는 의미에 대해서 탐구해 보았다. <금방울전>의 서사는 전생에서 끊어졌던 남녀의 인연을 잇고 수난당한 여성의 삶을 회복하는 구조라고 보았다. 이때, 용녀 개인의 훼손당한 삶을 회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여성의 삶 전체로 확장된다고 보았다. 이는 용녀와 금방울이 욕망의 대상이자 폭력에 노출된 여성 집단의 전형을 보여준다는 데서 근거를 찾았다. 이어 금방울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갖는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금방울은 초월적인 능력을 통해 상대를 죽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로 돌봄과 살림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다. 금방울은 남성영웅의 이상적인 자질을 수행하고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여성적 특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 것이...
TAG <금방울전>, 여성적 특성, 여성 수난, 돌봄과 살림, 비언어적 의사소통, < Geumbanguljeon >, Feminine Characteristics, Women`s Sufferings, Caring and Living, Non-verbal Communication
두 가지 <오발탄(誤發彈)> -소설과 영화가 마주세운 삶의 현실-
서형범 ( Seo Hyoungbom )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2017] 제58권 215~242페이지(총28페이지)
본고는 소설 <오발탄>과 영화 <오발탄> 두 가지 방식으로 재현된 이야기를 상호 보충적으로 읽어냄으로써 서사구조와 인물들의 행위가 지향하는 가치를 탐색하여 전후 한국사회 소시민들의 기저 욕망을 도시의 삶속에서 해석하려는 데 목적을 둔다. 전쟁으로 폐허가 된 삶의 공간을 복구하는 데 멈추지 않고 근대화된 대도시로 급격히 변해가는 서울이라는 공간이 지닌 도시구획의 삶의 경계화가 두 가지 이야기에서 어떻게 인물의 내면에 관여하는가를 영화 <오발탄>의 독해를 통해 보충하는 독법을 취한다. 소설의 서사재현이 지닌 특유의 시점중심서술과 영화의 시각화된 진술방식이 보완적으로 해석됨으로써 비로소 대도시 서울의 소시민의 욕망이 도시공간에서 촉발되는 계기들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본고는 `오발탄`으로 은유된 개인들이 경험하는 현실 삶의 조건이 소설 특유의...
TAG 이범선, 유현목, 오발탄, 서사공간, 상이군인, 청계천, 도시화, Lee Beom-seon, Yu Hyoun-mok, aimless bullet, narrative space, Korean War, disabled veteran, Cheong-gye cheon, urbanization
유현목 각색 영화에 나타난 이야기 정체성 고찰 -원작소설의 영화적 전유를 중심으로-
구모경 ( Ku Mo-kyoung )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2017] 제58권 5~36페이지(총32페이지)
본고는 유현목 각색 영화를 대상으로 원작 소설과 영화가 공유하는 `이야기 정체성`을 살펴볼 것이다. 텍스트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리쾨르의 해석이론을 적용할 것이다. 리쾨르는 `세계는 상징으로 이루어졌으며 해석이란 상징을 풀어내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야기 정체성`이란 누구의 이야기를 통해 만들어지는 정체성을 의미한다. 작가는 이야기를 쓰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알아내고 독자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등장인물과의 동일시를 통해 정체성을 찾아간다. 해석학에서 독자의 독서행위를 하나의 사건으로 본다. 텍스트는 역사적 사건을 이야기로 형상화한 결과이며 텍스트를 해석하는 것은 상징적 의미를 푸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독자는 역사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게 된다. 텍스트 해석이론을 각색 과정에 적용하는 실제적 행위를 전유라고 한다. 원작 소설과 영화가 공유하는 이야...
TAG 유현목, 각색, 리쾨르, 해석학, 이야기 정체성, 전유, Appropriation, Yu Hyeonmok, adaptation, Ricoeur, hermeneutics, narrative identity
복합서사를 활용한 자기서사진단 가능성
권도영 ( Kwon Do-young )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2017] 제58권 37~65페이지(총29페이지)
본고는 복합서사의 양상을 확인하고 그로부터 결합의 원리를 파악한후, 이를 활용하여 자기서사를 진단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기획되었다. 복합서사가 형성되는 양상에는 연쇄연결형, 부분결합형, 내포형 등의 유형을 확인하였다. 이는 표면적으로 확인되는 결합 양상이다. 그러한 결합을 가능하게 한 원리로는 전완성 및 정향성의 원리와 서사도식의 원리가 개입한 것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복합서사를 활용한 자기서사진단을 시도하였다. 먼저 기존의 단일서사를 기반으로 한 자기서사진단검사를 통해 참여자의 현재 자기서사의 위치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참여자 스스로 문제가 된다고 느끼는 부분에 새로운 서사를 결합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도록 하였다. 이 과정에서 참여자들이 어떤 서사를 끌어오고 이를 어떤 방식으...
TAG 복합서사, 결합 원리, 자기서사진단검사, 자기서사, 연쇄연결형, 부분결합형, 내포형, 전완성, 정향성, 서사도식, composite-epics, principles of combination, epic of self test, epic of self, chain connection type, partial bonding type, inclusion type, wholeness, orientation, narrative schema
<구렁덩덩신선비>에 나타난 부부간 계층 갈등과 해결과정 연구 - 그 서사적 원형성과 드라마 변용 양상 -
김효실 ( Kim Hyo-sil )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2017] 제58권 189~214페이지(총26페이지)
설화의 의미는 전승되는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달라진다. 다른 계층을 가진 남녀가 만나 사랑을 이루는 이야기는 전형적이고 보편적인 서사다. 그 중에서도 <구렁덩덩신선비>는 아주 이질적인 문화에 속해 있던 남녀가 결혼에 이르게 되는 과정에서 더 나아간다. 문화 차이는 곧바로 갈등으로 이어지고 결혼은 파탄에 이르게 되며 노력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서사다. 그간 연구에서 소홀히 다루어졌던 남편 탐색과정이 문화차이로 인한 갈등을 해결하는 핵심포인트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탐색과정의 고난은 가부장제 사회에서 벌어지는 여성의 시련이 아니라 상대방의 처지를 이해하고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해결과정은 남녀 갈등을 다루는 현대의 드라마에서도 자주 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 결혼이나 연인이 된 이후 문화 차이로 인해 이별...
TAG 구렁덩덩신선비, 부부갈등, 계층갈등, 갈등해결, 탐색여행, 드라마<용팔이>, 드라마<상류사회>, Gureongdeongdeong sinseonbi, Marital conflict, Class conflict, Conflict resolution, Drama< Yongpalyi >, Drama< High Society >
신문의 갈등 이슈 기술 양상 -`촛불집회`의 뉴스 프레임 강조 장치를 중심으로-
변영수 ( Byun Youngsu )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2016] 제57권 149~183페이지(총35페이지)
<조선일보>의 `촛불집회` 뉴스 프레임은 `행위자, 행위(대상), 행위방식, 배경, 결과`에 따라 2004년 촛불집회, 2008년 촛불집회, 2014년 촛불집회 모두 `불법 (폭력) 집회`로 규정할 수 있었다. 뉴스 프레임 장치 중 `개인화`에 따라 `참가자, 경찰, 정치권, 단체`로 행위주체를 구분하였고, 이들에 대한 표현은 2008년, 2014년 촛불집회로 갈수록 더 부정적이고 이념적인 용어로 갈등이 부각되었다. `불법 (폭력) 집회` 프레임의 갈등적 요소는 2004년에는 평이하지만, 2008년에는 참가자와 경찰 사이의 갈등, 행위방식에서 갈등이 부각되었다. 2014년은 참가자, 집회 형식, 구호 등에서 다양하게 갈등 요소를 부각하였다. `촛불집회`에 대한 전문가 의견은 세 시기 모두 부정적이다.
TAG 촛불집회, 뉴스 프레임, 개인화, 극화, 구체화, Candlelight Rally, newspapers frame, personalization, dramatization, specification
문맥을 활용한 한국어 격조사 교육 방법 -부사격조사 `-(으)로`를 중심으로-
우창현 ( Woo Chang-hyun )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2016] 제57권 209~231페이지(총23페이지)
이 글은 한국어 격조사의 문법 의미를 어떻게 교육하는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특히 한국어의 격조사 중에서도 다양한 해석 가능성이 있는 부사격조사를 중심으로 하여 논의하였다. 먼저 격조사의 의미를 해석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글에서는 개별 격조사의 문법 의미를 어느 하나로 한정하지 않고 문맥에 따라 달리 해석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이를 `격조사 문법 의미 해석 규칙`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국어 부사격조사 `-(으)로`의 문법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만 부사격조사 `-(으)로`의 경우 서술어 그리고 부사격조사 `-(으)로`와 결합하고 있는 명사구에 의해 문법 의미가 결정되는 것으로 보았다. 다음, 이러한 논의를 기반으로 하여 부사격조사 교육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 글에서는 과정 중심 ...
TAG 격조사, 문법 의미, 입력 강화, 격조사 문법 의미 해석 규칙, 문맥 Case marker, Input Enhancement, The Interpretational Rule of case marker, adverbial case marker, Syntactic Context.
TV 영화 광고의 텍스트 특성 연구
윤재연 ( Yoon Jae-yeon )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2016] 제57권 233~276페이지(총44페이지)
이 논문은 TV 영화 광고 텍스트를 구성하는 세 요소인 `영화 장면(대사)`, `핵심 메시지`, `상영 정보 장면` 가운데, `핵심 메시지`를 중심으로 그 특성을 살핌으로써, TV 영화 광고 텍스트의 특성을 구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핵심 메시지는 수용자의 흥미를 자극하기 위해 텍스트 생산자에 의해 의도적으로 생산되는 메시지로서, TV 영화 광고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정보이다. TV 영화 광고 텍스트의 핵심 메시지는 내용과 표현 측면에서 일반 제품 광고와 다른, TV 영화 광고만의 독특한 특성을 지니는 것으로 보인다. TV 영화 광고의 핵심 메시지의 내용 특성은 본질적으로 그 대상이 영화라는 점에서 비롯된다. 핵심 메시지의 주 내용은 영화 내적 요소와 관련된 것과 영화 외적 요소와 관련된 것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영화 내...
TAG TV 영화 광고, 텍스트 구조, 내용 구성, 텍스트 특성, 핵심 메시지, TV film advertisement, text structure, contents organization, text characteristics, main mes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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