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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무용역사기록학회 AND 간행물명 : 한국무용기록학회지28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한국영화에 반영된 사교춤의 사회적 의미변화 - 영화「바람의 전설」과「댄서의 순정」을 중심으로
박은혜 ( Eun Hye Park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4권 39~58페이지(총20페이지)
본 연구는 영화를 춤에 대한 사회적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영화에 나타난 사교춤의 사회적 의미변화를 탐색하고자 반영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연구의 분석 대상은「바람의 전설」(2004)과「댄서의 순정」(2005)이고, 채트먼의 서사분석법을 분석방법으로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1990년대에서 2000년대 초반을 표현한「바람의 전설」은 사교춤을 비공식적인 것이고 사적인 것이며 무엇보다 일탈을 위한 수단으로 표현하고 있다. 둘째, 그러나 2000년대 중반을 표현하고 있는「댄서의 순정」에서는 사교춤을 특정 훈련을 통해 습득한 기량이 필요한 전문 영역으로 전제하면서, 부정적이고 반사회적인 묘사는 제거되고 춤 자체의 훈련과 전문성이 부각되는 표현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런 서사분석 결과는 한국사회에서 사교춤이 부정적이고 비전문적인 분...
TAG 사교춤, 춤의 사회적 의미, 반영적 접근, 서사분석, Social Dance, Social Meaning Change, Reflection Approach, Narrative Analysis
한국무용의 교육내용은 무엇인가? - 기능의 차원과 정신의 차원-
박혜연 ( Hye Youn Park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4권 59~77페이지(총19페이지)
한국무용교육의 교육내용은 무엇인가? 한국무용교육내용에는 ``기능적 차원``과 ``정신적 차원``이 있으나, 그 동안 기능적 차원만이 주된 교육내용으로 주목 받았다. 그러나 정신적 차원은 기능적 차원만큼이나 중요한 가치를 지니며, 핵심적이고 본질적인 가치라고 할 수 있다. 한국무용이 예술의 한 장르가 되고, 한국무용교육이 예술교육의 한 분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기능과 기능교육의 차원에서 머물러서는 안 될 것이다. 본 논문은 한국무용의 교육내용에는 두 층위가 있음을 드러내 보려고 한다. 그리하여 한국무용교육에서는 정신적 차원에 대한 새롭고 높은 관심과 조처가 취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한국무용교육내용과 관련된 연구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본다. 2절에서는 한국무용교육내용의 지배적인 차원인 기능에 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그것의 문...
TAG 무용교육, 한국무용, 교육내용, 기능, 정신, 간접전달, Dance Education, Korean Dance, Educational Content, Technique, Spirit, Indirect Teaching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 비교분석과 대안적 예술융합 교육활동 탐색
송혜순 ( Hye Soon So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4권 75~90페이지(총16페이지)
본 연구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여 유·초등 연계 활동에 제공될 수 있는 적용 가능한 교육활동 구성 요인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분석근거에 의해 대안적 예술융합 교육활동을 제시함으로써 통합적 접근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예술융합 교육의 기본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Bereday G.Z.F.(1964)의 비교연구방법에 의해 나타난 분석 결과, 연계를 위한 교육활동 구성요인으로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예술 융합적 요인, 전인교육과 통합적인 학습요인, 단일화된 교육구조, 유·초등 연계를 담당할 교사의 자율영역, 자기주도적, 놀이중심의 교육활동, 소통과 공감을 통해 온몸으로 체득할 수 있는 교육활동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계교육의 교과활동에 적합한 대안적 예술융합 교육활동으로 하나로 수업과 미적체험교육을 연계학습 환경으로 마련한...
TAG 통합적 접근, 예술융합, 하나로수업, 미적체험교육, 유·초 연계교육, Integrated Approach, Convergence in Arts, Hanaro Teaching, Aesthetic Education, Connecting Early Childhood and Elementary Education
김천흥 창작무용극《처용랑》의 복원 및 재현을 위한 사료분석
신상미 ( Sang Mi Shin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4권 99~121페이지(총23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심소(心韶) 김천흥(金千興, 1909∼2007) 선생의 첫 번째 창작무용극《처용랑》의 사료를 분석함으로써 복원 및 재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처용랑》에 관련된 사료분석을 시도했으며, 분석대상은 국립예술자료원, 국립국악원, 한국춤문화자료원 등에 분류되어 소장되어 있는 문헌자료, 프로그램, 무보 및 대본, 포스터 및 전단, 신문 및 잡지기사, 영상 및 음악, 의상 및 소품, 사진, 서신 등이며, 구술사료는 국립예술자료원의 채록관과 국악음반박물관 홈페이지에 탑재되어 있는 김천흥 선생의 구술자료와 현재 중요무형문화재 <학연화대무> 보유자인 이흥구 선생의 구술자료를 활용했다. 이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처용랑》은 극적인 줄거리, 춤, 음악, 창사 등 가·무·희 일체의 총체성을 담은 무용극의 조건을 갖추었다. 춤은...
TAG 김천흥, 창작무용극《처용랑》, 복원 및 재현, 사료분석, Kim, Chun Heung, Cheoyongrang, Creative Dance Drama, Historical Data, Restore & Reconstruction
바르테니에프 펀드멘탈과 라반 동작 분석에 근거한 무용수를 위한 무한 신체 운동 시스템의 구축
장세형 ( Se Hyoung Ja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4권 125~150페이지(총26페이지)
현대사회에서 지나친 테크닉 훈련과 개발은 무용수나 댄스스포츠 선수(이하 무용수)로 하여금 신체적 상해나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야기하는 하나의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의식적인 움직임의 시작인 잠에서 깨어난 직 후, 침대 또는 이부자리에서의 워밍업 실행은 하루의 원활한 움직임을 위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바르테니에프 펀드멘탈(Bartenieff FundamentalsSM)과 라반 동작 분석(Laban Movement Analysis)의 이론에 기초하여 무한 신체 운동 시스템(Infinity Somatic Exercise System)을 체계화함으로써 특정 무용수의 상해 방지를 위한 원활한 움직임을 유도하는데 그 목...
TAG 소메틱스, 무용치료, 라반 바르테니에프, 댄스스포츠, 볼룸 라틴댄스, Somatics, Dance Therapy, Laban Bartenieff, DanceSport, Ballroom Latin Dance
춤추는 몸``의 인식에 관한 탐구 - 무용작품 의 체험분석을 통하여
조정희 ( Jung Hee Jo ) , 조기숙 ( Ki Sook Cho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4권 149~172페이지(총24페이지)
본 연구는 본 연구자의 무용작품 를 춤추는 주체로서의 몸의 측면에서 분석한 논문이다. 무용가인 본 연구자가 이 공연을 통해 어떻게 춤추는 주체로서의 몸을 인식하고 공연하였는지에 대해 탐구하였다. 본 연구는 무용연구의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실기를 기반으로 한 연구(Practice based Research in Dance)`` 방법론과 란스데일의 무용분석방법으로 연구되었다. PBR은 연구자가 자신의 공연체험을 기초로 하는 연구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는 본 연구자의 직접적인 공연체험을 근거로 논의가 이루어진다. 또한 란스데일의 무용분석틀에 의한 분석은 작품의 내적인 요인들인 동작, 시각적 요인, 청각적 요인 등과 더불어 맥락을 함께 보는 작품 분석법이다. 공연체험을 통해서 본 연구에서 탐구...
TAG 몸학(Somatics), 실기기반 연구, 인식, 주체, 체험, Somatics, Practice Based Research, Awareness, Experience, Subject
예술고 무용전공자의 자아탄력성이 무용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최소빈 ( So Bin Choi ) , 양지수 ( Ji Soo Yang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2] 제24권 169~187페이지(총19페이지)
이 연구의 목적은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자의 자아탄력성이 무용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예술고 무용전공 학생들의 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에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및 전라북도, 충청남도에 소재한 4개의 예술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최종분석에는 240개의 자료가 사용되었다.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분석방법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예술고 무용전공자들의 낙관적 태도와 대인관계 효율감은 실기능력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낙관적 태도가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술고 무용전공자들의 낙관적 태도는 이해능력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아탄력성의 하위 변수 중 낙관적 태도는 무용성취능력의 모든 변...
TAG 자아탄력성, 무용성취도, 실기능력성취, 이해능력성취, Ego-Resilience, Dance Achievement Ability, Achievement of Practical TechniqueAbility, Achievement of Comprehension Ability
학부제 하에서의 대학무용 현황 및 운영특성 분석
남수정 ( Soo Jung Nam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3권 1~17페이지(총17페이지)
이 글은 대학무용에 있어 학부제가 기존의 대학무용이 안고 있는 문제해결에 어느 정도 기여하였는지 또 앞으로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는지 그리고 학부제의 정착과 유효성 확보를 위해 충족되어야 하는 조건들이 무엇인지 등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현재 대학무용에 있어 학부제를 채택하고 있는 대학들을 중심으로 학부제의 구조 및 유형, 운영방식, 교과과정 구성 및 운영 등을 비교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11년 현재 무용관련 학부나 학과 또는 전공 등이 설치되어 있는 총 45개의 4년제 대학 중 학부 내에 무용전공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6개 4년제 대학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무용전공 관련 학부제 운영현황과 특성에 관한 비교·분석을 시도하였다. 비교·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제를 도입한 형태는 단과대학형과 단과대학소속형으로 구분할 ...
TAG 학부제, 학과제, 대학무용, 교과과정, 교양과정, 전공과정, 제도적 동형화, School System, University Dance Program, Institutionalism, Isomorphism
『악학궤범』<봉래의> 여민락 무의 이동구조 탐색
손선숙 ( Seon Suk Son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3권 19~35페이지(총17페이지)
본 연구는『세종실록악보(世宗實錄樂譜)』의 여민락(與民樂) 음악에 추어진 조선초기 <봉래의(鳳來儀)> 정재의 ``우선회무(右旋回舞)`` 구조를 현행에서는 ``우선회무``와 ``좌선회무``로, 도는 횟수도 3바퀴로 돌고, 무원들의 이동 순서 및 과정이 서로 다른 양상을 보여『악학궤범(樂學軌範)』을 중심으로 실연관점으로 분석하였을 때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악학궤범』<봉래의>의 초입배열도에 좌우대의 무1과 무2의 무원배열위치를 서로 다르게 제시한 것은 각 무원들이 이동하는 순서를 표시한 것이었다. 둘째, ``우선회무``는 서쪽으로 1바퀴만 돈 것이었다. 그 이유는 홀기에는 도는 횟수까지 정확히 제시하였는데 <봉래의>에는 그러한 제시가 없는 점이고, 또 다른 하나는 좌우대의 무원들이 각 배열위치를 밟아가면서 이동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
TAG 봉래의, 여민락, 우선회무, 사방, 악학궤범, Akhakguebeom(樂學軌範), Useonhwaemu(右旋回舞), Yeominlak(與民樂), Bonglaeeui(鳳來儀)
운심게작법 연구
양효순 ( Hyo Soon Yang ) , 이주희 ( Joo Hee Lee )  무용역사기록학회, 한국무용기록학회지 [2011] 제23권 45~69페이지(총25페이지)
본 연구는 지역의 향토 문화적 특징이 잘 보존되어 있는 영남 지방과 호남 지방 운심게작법의 음악적 형식과 동작의 구성에 대한 비교 및 민속무용적 성격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영남 불모산 운심게작법과 전라북도 운심게작법은 전체적인 구성방법의 차이로 인해 음악적 형식 및 동작의 구성에서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다. 음악적으로는 두 지방 모두 운심공양진언을 어장스님이 범음 하였으나 영남 지방은 범음을 중심으로 하고 호남 지방은 태징 장단과 구음을 중심으로 하는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동작의 구성 및 민속무용적 성격에 대해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우리 민속춤 고유의 정신인 정중동의 아름다움을 내포하고 있었으나 춤의 전체적인 이미지는 상이 하였다. 영남 불모산 운심게작법은 단순하고 간결하며 고고한 춤사위를 지니며 학춤을 형상화 하고 있는데 비해, 전라북도 운...
TAG 운심게작법, 나비춤, 영남 불모산 영산재, 전라북도 영산작법, Unshimghe Dance, Butterfly Dance, Mt. Bulmo Youngsan-Jae of Gyeonsang Province, Younsan Dance of North Jeolla Provi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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