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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70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나노기술의 디자인윤리경영과 나노기업의 사회적 책임
오규운 ( Oh Gyu Un ) , 김경훈 ( Kim Kyung Ho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265~275페이지(총11페이지)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는 나노기술(Nano Technology)은 혁신기술의 원천일 뿐만 아 니라 물리, 화학, 생물, 공정, 소자, 측정, 디자인과 예술 등 각각의 단편적인 분야들과의 다학제적 연구와 ‘상승적 융합(synergistic convergence)’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과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 성장 동력원 중 하나이자 포괄적·종합적 기술이다. 그러나 나노기술은 여러 사례들에서 보듯 인체에 치명적인 질병을 야기할 위험성을 갖는다. 이것이 나노기술의 부정적 측면이다. 따라서 이러한 부정적인 국면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나노기술에 있어서의 디자인 윤리 (Design Ethics)와 윤리경영(Moral Management) 및 나노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중요하며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
TAG Nano Technology(나노기술),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Design Ethics (디자인윤리), Moral Management (윤리경영)
직물에 사용되는 3D 프린팅 재료 특성 분석
이철호 ( Lee Cheol Ho ) , 홍성엽 ( Hong Sung Yeap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343~349페이지(총7페이지)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는 나노기술(Nano Technology)은 혁신기술의 원천일 뿐만 아 니라 물리, 화학, 생물, 공정, 소자, 측정, 디자인과 예술 등 각각의 단편적인 분야들과의 다학제적 연구와 ‘상승적 융합(synergistic convergence)’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과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 성장 동력원 중 하나이자 포괄적·종합적 기술이다. 그러나 나노기술은 여러 사례들에서 보듯 인체에 치명적인 질병을 야기할 위험성을 갖는다. 이것이 나노기술의 부정적 측면이다. 따라서 이러한 부정적인 국면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나노기술에 있어서의 디자인 윤리 (Design Ethics)와 윤리경영(Moral Management) 및 나노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중요하며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
TAG Textiles, TPU, Soft PLA, 3D printing materials
청각과 시각의 복합지각을 통한 디자인 이미지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클래식 음악과 캐릭터를 중심으로-
정희진 ( Jung Hee Jin ) , 박경진 ( Park Kyung Ji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411~424페이지(총14페이지)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가 대량으로 유통되고 양적인 확대에서 질적인 변화가 절실한 현대 사회에 소비자는 성능이나 서비스의 보편 일률적인 실용성 위주의 사용이 편리한 디자인을 선호하던 종래의 실용소비에서 물질적 상품으로부터 의미를 찾으려는 정서적 만 족을 중시하는 감성소비 경향을 보이고 있다. 상품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다른 사람에게 간접적으로 표 현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존중하는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 감성을 자극하는 오감은 각 분야의 경계가 허물어 지고 새롭게 확장되는 현대 디자인에서 소비자의 감성을 전환시켜주는 동인(動因)으로 주목되고 있으며, 인간의 감성을 보다 더 원활하게 소통하는 방법으로 공감각에 대한 관심도 나날이 높아가고 있다. 인간의 오감이 연계되어 있는 공감각(共感覺)은 청각적인 자극에서 시각, 후각, 촉각 등을 경험하고,...
TAG Complex perception(복합지각), Remind Image(연상 이미지), Characte Design(캐릭터 디자인), Sensibilities Elements(감성요소)
디자인기업 구성원의 기업가정신과 디자인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융복합 연구
김선주 ( Kim Sun Joo ) , 최승욱 ( Choi Seung Woo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53~65페이지(총13페이지)
오늘날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 은 기업의 가치와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디자인을 경 영자원으로 활용하여 융복합 산업의 발전과 혁신적인 성장을 꾀하고 있다. 디자인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기업을 성장시키는데 필수적이며, 이를 효과적으 로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의 디자인역량은 중요해졌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의 역량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혁신적 활동으로 기업가정신이 주목받고 있다.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총체적 활동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 라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기업 내 모든 구 성원들의 기업가정신의 함양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는 많은 연구자들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자인기업을 대상 으로 기업가정신 및 디자인역량과 기업성과 간의 관 계를 분석해보았다. 통상적으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역할이 디자인기...
TAG Entrepreneurship(기업가정신), Design Competency (디자인역량), Corporate Performance(기업성과), Design Corporate(디자인기업), 융복합(Convergence)
지역 그래픽을 복합적으로 활용한 중국 무한(武漢) 지하철 사인 시스템에 관한 연구
왕루이 ( Wang Rui ) , 서한석 ( Seo Han Sok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289~298페이지(총10페이지)
중국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새롭고 복잡한 환경의 출현은 대량의 안내 표지를 절실히 필요로 한다. 그러나 중국의 안내 표지 디자인의 관련연구는 아직 시작 단계에 처해있고, 이에 대응하는 이론 연구도 상대적으로 뒤처져 있다. 중국 도시 상황으로 살펴보면, 효과적인 이론 지도가 없다는 전제하에,많은 사인 그래픽 기호의 사용은 모두 체계적이지 않고, 사인디자인의 각도에서는 그래픽 기호를 합리적으로 조직하고 사용하지 않는다. 게다가 승객이 역명을 잘못 파악하는 등 많은 문제들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그래픽 기호학 이론 연구 방법을 통해서, 해외 저명 사례를 조사 분석하고, 중국 무한 (武漢) 지하철 4호선에 그래픽 기호학을 적용하여, 이후 실험 모형을 통하여 그래픽 기호를 무한 지하철의 사인 시스템에 응용하면, 빠르고 효과적으로 역...
TAG Convergence(융복합), Region graphic(지역 그래픽), Sign system(안내 표지)
방송프로그램의 특징점 매칭에 의한 융합형 VOD 콘텐츠 자동 생성에 관한 연구
이학재 ( Lee Hak Jae ) , 최성진 ( Choi Seong Jhi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351~359페이지(총9페이지)
The purpose of the paper is as in the following. As the broadcasting environment is changing and the nonlinear viewing patterns are getting generalized, the needs for digital convergence type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최근 비선형 시청행위 확산에 따라 고정형TV, 웹TV 및 N스크린 서비스 등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융합형 VOD에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VOD 시스템은 VOD 콘텐츠 생성부분을 제외한 모든부분이 시...
TAG Convergence VOD(융합형 VOD), Starting point(시작점), Ending point(종료점), Baseband video key points(기저영상 특징점), Matching algorithm(매칭 알고리즘)
미디어아트 창의도시와 지역축제의 연관성 연구 - 리옹, 삿포로, 린츠를 중심으로 -
정혜영 ( Jeong Hye Young ) , 김경수 ( Kim Kyoung Soo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399~408페이지(총10페이지)
본 논문은 유네스코 지정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8개도시 중 모범적인 3개 창의도시와 주요축제를 각각 미디어아트와의 연관성을 조사하였다. 창의도시 관점에서는 그 도시만이 가지고 있는 역사, 자연환경, 인 적자산 등 장점의 극대화를 바탕으로, 도시의 비전과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로서 일치화가 필요하며, 창의도시 컨트롤타워의 일관성 및 지속화로 도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모색해야 한다. 지역축제 관점에서는 미디어아트 관련 축제를 차별화하여 세계적인 축제로 집중육성하고 비관련 축제들을 미디어아트와 융합을 유도하고, 미디어아트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대중화, 그리고 온·오프라인 축제와 아날로그·디지털 축제의 융합으로 청년들의 참여를 이끌어내야 한다. 결국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구축을 위해서는 도시 고유의 장점을 극대화하면서 미디어아트의 일치화를 통해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로서 이미...
TAG UNESCO Creative Cities Network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MediaArt(미디어아트), Festival(축제), Convergence(융·복합), Correlation(연관성)
영상학습매체 학습자 인터랙션 증진 방안에 대한 다각적 접근
김민정 ( Kim Min Jung ) , 윤재영 ( Yun Ray Jaeyoung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15~25페이지(총11페이지)
다각적인 교육 방법이 교육현장에 도입되고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영상학습매체(video-based educational media)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학습매체 연구와 개발은 내용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습자 중심 관점에서 인터랙션이 고려된 예는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련 논문을 분석하여 학습자-내용 (learner-content), 학습자-교수자(learner-instructor), 학습자-학습자 (learner-learner) 간 인터랙션 증진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문헌 검색을 통해 연구 사례를 수집한 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의 카드 소팅(card sorting) 방식을 통해 인터랙션 전략키워드를 도출했다. 유사한 범주는 같은 그룹으로 묶었고, 학습자 인터랙션 종류에 따라 ...
TAG Video-based educational media(영상학습매체), Video-based learning(영상활용학습), Educational video(교육 영상), Instructional video(교수 영상), Interactive video(인터랙티브 비디오)
우모 다겹 보온 덮개의 시장 환경 분석과 기술 개발 연구
백현국 ( Beak Hyeon Kuk ) , 조윤진 ( Cho Yun Ji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199~206페이지(총8페이지)
c 본 연구의 목적은 단열과 보온력이 우수한 보온 덮개의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제조하기 위한 장치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발 기술 관련 시장 환경을 SWOT을 통해 분석한 결과, 해당 기술이 제품화 될 경우 충분한 시장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제품 개발을 위한 제조 장치를 개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4개의 롤러를 이용하여 우모를 효율적으로 공급하는 우모 공급 장 치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 장치를 이용하여 보온 덮 개를 제조할 수 있는 우모 다겹 보온 덮개 제조 장치를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제조 장치를 이용해, 시 제품을 제작하여 기존 다겹 보온 덮개 제품과 보온율을 비교한 결과, 우수한 보온율을 나타내었다. 셋째, 다양한 시설별로 적용 가능한 보온 덮개를 제조하여, 제품화 가능성을 살...
TAG Feather(우모), Multi-layered warm cover(다겹 보온덮개), SWOT analysis(SWOT 분석)
과학과 회화의 상호작용과 융합 개념 확장에 관한 연구 -고전주의·인상주의·입체파 작품을 중심으로-
김성운 ( Kim Sung Woon )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제24권 67~76페이지(총10페이지)
과학자와 예술가는 서로의 영토를 동경한다. 그들은 동일한 개념을 초월하고 또 습합하여 또 다른 결과물 을 창조한다. 본 연구는 과학 이론과 과학자들을 바라보는 화가 의 시선, 회화에 대한 과학자들의 호기심, 화가 자신 도 인지하지 못한 과학적 회화 등 다양한 테마를 과 학적으로 표현한 회화의 상호작용과 융합 개념을 분 석하여 제시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로 다른 분야처럼 느껴지는 과 학과 회화를 보다 친근하고 흥미롭게 하여 융합시대 의 유익한 연구 영역을 확장하려는 데 있다. 본 연구는 고전주의, 인상주의, 입체파 등 다양한 사조와 기법을 통해 나타난 회화를 물리학, 화학, 생 물학, 의학, 광학, 공학 등의 시각에서 고찰한 50점의 작품 중 22점을 표본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물리학, 화학, 생물학, 의학, 광학, 공학 이 평준화되어 거의...
TAG Science & Art(과학과 예술), Fine Art(회화), Interaction & Convergence(상호작용과 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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