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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573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유식이십론』 한역 3본의 경명 변천과 역자 이설에 대한 고찰 - 우정백수(宇井伯壽)박사의 위역(魏譯) ‘보제류지(菩提流支)’설(說)에 대한 반론 -
구미숙 ( Ku Mi-suk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7] 제31권 3~28쪽(총26쪽)
현존하는 한역 『유식이십론』은 『유식론』(後魏 瞿曇般若流支 譯), 『대승유식론』(陳 眞諦 譯), 『유식이십론』(唐 玄? 譯)으로, 이 가운데 가장 먼저 번역된 위역은 <대정장>에 『破色心論』이라는 다른 이름이 있을 뿐 아니라 宋·元·明本에는 『능가경유식론』·『대승능가경유식론』이라는 다른 명칭이 쓰이기도 하고...
TAG 유식이십론, 파색심론, 능가경유식론, 구담반야류지, 보리류지, The treatise in twenty verses on consciousness only, Gautama prajnaruci, Bodhiruci, scripture list, tripitaka
유식론에서의 식의 존재와 초기불교 수행체계에서의 식의 구현
김근중 ( Kim Keun-chung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7] 제31권 29~61쪽(총33쪽)
연구에서는 식(識)의 존재에 대한 증명을 논지로써 설정한다. 육근과 육경과의 결박가운데로부터 연기한 육식과, 말라식과 아뢰약식의 심작용을 구현한다. 그리고 Anapanassati의 선정에서의 선지(禪支)로부터의 오변행심소를 구현하여 아뢰야식과 말나식에서의 심소의 존재를 증명한다. 『잡아함경』 214에서의 ‘안과 색...
TAG 결박에 연기한 육식, 아뢰야식과 선정에서의 마음작용, 오변행심소와 의타기성, anapana-sati로 구현한 선지, 근경계로 구현한 삼사화합, six consciousness occurred by samyojana among pairs of two sides. Mind operation of alaya-vijnana and jhana, five round-mental states and paratantra-svabhava, jhana enlightenm
관음(觀音)신앙의 구조(構造)와 신행체계(信行體系)
이기운 ( Lee Ki-woon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7] 제31권 201~226쪽(총26쪽)
대승불교가 발생하여 전파되는데 있어 觀音信仰의 역할은 적지 않아 보인다. 그것은 관음사상이 가지고 있는 폭넓은 구제사상과 다양한 관음신행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관음신앙을 설하고 있는 경전은 법화경을 비롯하여, 화엄 반야 정토 밀교 삼매 經典類와 疑經에 이르기까지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 경전...
TAG 관음신앙, 구제사상, 대승보살도, 서원, 신행체계, 관음신행, 해탈, Avalokitesvara belief, ideas of compassion, the practice of Mahayana Bodhisattva, vow, practice system, Avalokitesvara practice, deliverance
도신(道信)의 선사상(禪思想)에 관한 고찰 - 천태(天台)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
김종두(혜명) ( Kim Jong-Doo(Hyemyeong)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7] 제31권 303~330쪽(총28쪽)
중국선(中國禪)의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 선사들이 많다. 그 가운데 4조 도신선사(道信禪師)는 동산법문(東山法門)을 만들어 내는데 중추적인 활약을 하고 많은 대중들이 함께 집단생활을 하는 총림(叢林)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리고 불법(佛法)과 왕법(王法)과의 관계에 있어서 권력에 초연한 수행자의 모습을 ...
TAG 도신, 『능가사자기(楞伽師資記)』, 『능가경(楞伽經)』, 안심(安心), 방편(方便), 일행삼매(一行三昧), 『문수설반야경』, 『마하지관』, Doshin, Expedient, 『Lankavatarasutra』, 『Neung’gasajagi』, Peaceful mind, 『Mo-he chih-kuan(摩訶止觀)』, 『Wenshushuobanrujing』.
불교의식무용과 영산재 - 경전에 보이는 작법무와 영산재 작법무 분류 중심으로 -
김화미 ( Kim Hwa-mi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7] 제31권 387~412쪽(총26쪽)
기원전 6세기 중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는 여러 나라에 전파되어 각 민족 고유의 역사와 사상, 문화에 알맞은 새로운 믿음과 불교문화를 형성하였다. 불교무용은 석가모니 가르침을 바탕으로 한 모든 무용을 불교무용이라 한다. 불교무용은 범패승 사이에 작법무, 법무, 승무와 같은 명칭으로 불리며, 한국 사찰에서 전승되...
TAG 불교무용, 승무, 작법무, 바라무, 나비무, 법고무, 타주무, Buddhist dance, Seungmu, Jakbeopmu, Bara dance, Nabi dance, Beopgo dance, Taju dance
석파(石坡) 이하응(李昰應) 서화(書畵)의 무심경계(無心境界)의 심즉시선적(心卽是禪的) 심미체현(審美體現) 고찰(考察)
김명주 ( Kim Myeong-ju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7] 제31권 433~466쪽(총34쪽)
이 논문은 亂世인 朝鮮朝 末 王室家 인물 중에서 정치가이자 書畵藝術家의 삶을 살았던 石坡 李昰應(1820~1898)의 禪家的 書畵創作에 깃든 審美意識을 고찰한 것이다. 조선조 말 종실의 석파 이하응의 인생은 드라마틱한 역정을 겪었다. 그 과정에서 석파는 정치적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했다. 그러나 현실은 자신의 ...
TAG 석파 이하응, 선가(禪家), 묘오(妙悟), 무심경계(無心境界), 심미체현(審美體現), Seokpa Le Ha-eung, Art of calligraphy and paintings, Zen Buddhism, Profound Enlightenment, State of Detached Mind, Aesthetic Realization
이종장기 임상적용에 대한 불교적 관점
김민주 ( Kim Min-ju ) , 윤종갑 ( Yun Jong-gab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7] 제31권 531~549쪽(총19쪽)
본 논문은 이종장기 임상적용에 대한 불교적 관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찰한 것이다. 이종장기이식 연구의 발전은 치료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기수급에 문제가 있어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환자에게 희망을 가져다 주었으며 α-1,3-Galactosyltransferase knockout (GalTKO) 돼지를 이용한 이종장기이식 연구는 인간...
TAG 이종장기이식, α-1, 3-glactosyltransferase knockou, GalTKO, 생물 안정성, 자발적인지동의, xenotransplantaton, 3-glactosyltransferase knockout, biostability, voluntary informed consent
세친의 ‘직접지각의 자각(pratyaksabuddhi: 現量覺)’ 이해 - 『유식이십론(唯識二十論)』 제16송과 관련하여 -
권오민 ( Kwon Oh-min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7] 제31권 63~92쪽(총30쪽)
『유식이십론』 제16송(현장 역은 제15송)은 외계는 직접지각을 통해 자각되기(알려지기) 때문에 실재하는 것이라는 적대자의 반론을 지각과 자각의 繼時的 인과관계를 통해 해명한 것이다. 그러나 유가행파에서는 지각과 자각의 동시생기를 주장하기 때문에 이러한 해명이 자파의 입장에 따른 것이라 말하기 어렵다. 또한 ...
TAG 『유식이십론』, 현량각(現量覺), 경량부, 세친, 상좌 슈리라타, 중현, Vimsatikavijnaptimatratasiddhi, pratyaksabuddhi, Sautrantika, Vasubandhu, Sthavira Srilata, Samghabhadra.
유식(唯識)과 기억[念]에 관하여 - 『유식이십론』과 『양평석』을 중심으로
권서용 ( Kwon Seo-yong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7] 제31권 93~113쪽(총21쪽)
본 논문은 바수반두의 『유식이십론』에서 ‘오직 인식만 존재할 뿐 외부대상은 존재하지 않는다(唯識無境)’는 주장을 논증하기 위해 도입한 기억의 문제를 다루고자 하는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서양의 심리철학자인 윌리엄 제임스와 바수반두가 기억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나아가 바수반두가 외계 실재론을 어떤 근...
TAG 기억, 외계실재론, 유식이십론, 종자, 현현, 형상, 바수반두, 다르마키르티, memory, External realism, Vimsatikavtti, seed(bija), manifestation, form, Vasubandha, Dharmakirti
양의 도살에 비유된 타심상속의 단절과 과보 - 『유식이십론』 18~20시송과 자주를 중심으로 -
박기열 ( Park Ki-yeal )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2017] 제31권 115~138쪽(총24쪽)
세친(世親)의 『유식이십론』에서 심상속에 관한 논의는 제17시송에서 일단락된다. 제18~20시송은 심상속을 인정하는 실재론자(=경량부)가 외계 실재를 부정할 경우 생길 수 있는 모순으로서 타상속(samtanantara), 즉 타자의 심상속에 관하여 반론하고, 세친이 답론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론자는 비록 스스로의 ...
TAG 바수반두, 상속, 타상속, 증상성, 도살자, , 행위, 죽음, 과보, Vasubandhu, samtana, samtanantara, adhipatitva, aurabhrika, urabhra, Vyavahara, marana, pha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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