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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도덕교육학연구회6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도덕과 교육과정과 덕교육의 위상
차우규 ( Woo Kyu Cha )  한국도덕교육학연구회, 도덕교육학연구 [2006] 제7권 제1호, 1~20페이지(총20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도덕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자료를 기초 분석 자료로 삼아 그 속에서의 덕 교육적 접근의 위상을 살펴보고, 덕 교육적 접근의 특징과 한계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도덕과 교육의 바람직한 이론적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나라 초, 중등 도덕과 교육과정에 그동안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쳐 온 서양의 덕 교육적 접근과 최근 우리의 전통적인 덕(목) 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이것이 도덕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고찰하였다. 다음으로는 초, 중등학교 도덕과에서 현행 제7차 교육과정 기에 덕 교육적 접근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 이후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서는 덕 교육적 접근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덕 교육적 접근은 전통과 공동체를 중시하는 과정에서 보편적인 윤리ㆍ도덕 보다는 특정한 시대와 ...
TAG 덕 교육적 접근, 합리적 도덕성,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 자율적 도덕성, 덕 교육적 접근의 특징과 한계, virtue approach, autonomous morality/rational morality, the 7th Moral Education Curriculum, characteristics and Limits of virtue approach
정보인권교육의 도덕교육적 과제
김현수 ( Hyun Soo Kim )  한국도덕교육학연구회, 도덕교육학연구 [2006] 제7권 제1호, 21~39페이지(총19페이지)
인간의 사회생활에 있어서 인권이 필수불가결한 권리라면, 정보인권은 정보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과학기술로서 정보기술은 사회적 구조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에는 민주주의적 원칙이 관철될 필요가 있으며 이는 인권과도 연관을 맺게 된다. 정보 인권은 사이버 공간 혹은 정보 사회에서 어떤 구성원이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데 필수적인 것이기 때문에 정당성을 지닌다. 정보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개인윤리적 차원에서 기존의 정보 윤리 교육이 일정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면, 그것의 사회윤리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하는 정보 인권 교육은 앞으로 사회 구조적인 차원에서 정보 기술에 대한 파악과 그 발전적 방향 설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정보 인권에 관한 논의들은 기존의 인권에 관한 논의...
TAG 정보, 인권, 도덕, 윤리, 인권 교육, 도덕 교육, information, human rights, moral, ethics, human rights education, moral education
국제결혼 가정 자녀를 위한 다문화 도덕 교육
조응태 ( Eung Tae Cho )  한국도덕교육학연구회, 도덕교육학연구 [2006] 제7권 제1호, 41~67페이지(총27페이지)
세계화 조류와 함께 점증하는 국제결혼 가정 자녀들이 본격적으로 청소년으로서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본 논문은 이들을 위한 다문화 도덕 교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서 교사들이 바라 본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도덕 교육의 실태를 설문 형식으로 조사, 분석, 연구하였다. 늦은 결혼 및 출생 자녀 숫자가 급감하여 심각한 한국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에서 국제결혼 가정은 이런 위기 극복에 도움을 주고 있다. 많은 국제결혼 가정 자녀들이 유치원, 초등, 중등,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며, 이는 곧 장래 주요 사회 구성원이 될 이들에 대한 도덕 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교사들의 응답에 의하면, 국제결혼 가정 자녀 중에서 개인생활, 가정 이웃 학교생활, 사회생활, 국가민족 생활 영역에 있어서 한국인 부부 가정의 학생에 비하여 떨어지...
TAG 국제결혼, 다문화주의, 다문화 가정, 다문화 도덕 교육, International Marriage, Multiculturalism, Multicultural Family, Multicultural Moral Education
Wilson과 Cowell의「대화의 도덕교육」에 나타난 도덕성, 신법, 덕목과 도덕교육방법에 관한 고찰
남궁달화 ( Dal Wha Namkung )  한국도덕교육학연구회, 도덕교육학연구 [2006] 제7권 제1호, 69~95페이지(총27페이지)
도덕교육을 종교교육으로 보는 사람들은 신법이, 덕목교육으로 보는 사람들은 전통적인 성현의 말씀으로 구성된 덕목이, 도덕적 문제 해결능력으로 보는 사람들은 도덕적 추론하기가, 도덕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법과 덕목은 구체적인 내용인데 비해 추론하기는 형식이다. 신법과 덕목의 도덕교육은 권위의 수용과 전달하기에 의존하는데 비해 추론하기는 절차 및 방법에 의해 산출되는 도덕적 이유에 의존한다. 문학작품 등의 ``이야기``는 선ㆍ악의 개념 이해와 사람들의 정서ㆍ감정의 인식을 계발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에 적절하다.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상처를 주는 엄연한 사실적 지식과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정서ㆍ감정의 인식 하에, 사람의 개념에 기초한 타인의 이익고려 원리를 준거로 도덕적 문제를 인식ㆍ사고ㆍ판단하여 행동하기에 이르는 일련의 도덕성 요소들로 구성된 ...
TAG 사람의 개념, 이익고려, 도덕성요소, 추론하기, 종교, 신법, 덕목, 이야기, 선과 악, "학교가정", "직접교수", the concept of a person, the consideration of people`s interests, moral components, moral reasoning, religion, divine Law, virtues, stories, good and evil, "school family", "direct instruct
공감의 도덕교육적 함의 -M. L. Hoffman의 이론을 중심으로-
김홍일 ( Hong Il Kim )  한국도덕교육학연구회, 도덕교육학연구 [2006] 제7권 제1호, 97~117페이지(총21페이지)
우리는 타인의 고통을 목격할 때 공감적 고통을 느낀다. 그리고 이 공감적 고통은 고통을 겪고 있는 타인을 도와줄 때 경감된다. 여기에서 공감은 공감적 고통을 유발하는 기제로 작용하고, 다시 이 공감적 고통은 도덕적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렇게 볼 때, 공감은 친사회적인 도덕적 행동(이타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원천이다. 결국 우리는 이 공감(공감적 정서)때문에 이기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인간다움의 발현인 이타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이며 사회적 삶도 영위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호프만의 공감 이론은 도덕교육에 의미하는 바가 많다고 본다. 호프만은 다섯 가지의 공감 각성 형식들과 타자에 대한 인지적인 판단 능력의 발달에 따른 공감의 발달 단계를 제시한다. 그리고 공감 능력 발달을 위한 다양한 도덕교육 방법과 사회화 방법을 제안한다. 우리...
TAG 도덕적 행동, 공감, 공감적 고통, 공감 각성, 공감 발달, moral behavior, empathy, empathic distress, empathy`s arousal, empathy development
반생명시대의 여성성과 타자
김연숙 ( Youn Suk Kim )  한국도덕교육학연구회, 도덕교육학연구 [2006] 제7권 제1호, 119~137페이지(총19페이지)
오늘날 인류는 생명에 대한 연민을 상실해 가고 있는 것 같다. 이것은 우리 인간들이 이기적이고 공격적인 반면 돌보고 살리는 살림의 지혜, 생명을 보살피는 민감한 감수성과 같은 여성성을 상실하게 된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존재론적 질서를 중시하는 주지주의의 흐름 속에서 여성성은 점차 어떤 고유한 덕성으로 존중받기 보다는 본성적 열등성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근대 이후 지식이 점증하면서 인간과 생명에 대한 그 지배력도 증대하여 왔다. 특히 오늘날 생명체의 조작 기술과 결합한 유전공학의 발달에 따라 여성의 몸에서 난자가 분절ㆍ채취되는 상황에 이르렀다. 뿐만 아니라 생명체들의 수난 또한 간과할 수 없는 인류의 비도덕성의 산물로서 인류의 생명애의 회복을 요구한다. 이 논문은 오늘날과 반-생명의 사회일수록 사라지고 절멸되는 생명체들의 살림과 돌봄의 여성적 가치가...
TAG 여성성, 생명의 요청, 생명애, 타자, 기술지배, feminity, demand of Life beings, Love of Lives, Other, technocracy
윌슨의 "도덕성 캠프" 프로그램 개발 방안
설재종 ( Jai Jong Seol )  한국도덕교육학연구회, 도덕교육학연구 [2006] 제7권 제1호, 139~157페이지(총19페이지)
윌슨의 15가지 도덕성 요소를 이용한 윌슨의 도덕성 캠프는 흐름이 매우 논리적이며 일관성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 이유는 윌슨의 도덕성 요소가 진행적이며 누적적이고, 동시적이기 때문이다. 진행적이라는 것은 PHIL부터 하나의 요소씩 순서대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진행적이기에 1박 2일 또는, 2박 3일의 도덕성 캠프가 가능한 것이며, 방학을 이용해서는 5박 6일 등의 더 긴 기간도 가능하다. 누적적이기 때문에 이전 과정에서 학습한 도덕성 요소들을 상기할 수 있다. 한편, 동시적이기 때문에 도덕성 캠프가 끝나는 시점에 토의를 통한 자기 평가, 교사에 의한 평가 등이 가능하다. 캠프 프로그램에는 취사, 캠프 파이어, 모둠별 협동 활동, 도덕사태 관련 역할극 장기자랑, 리코나의 학급 모형, 콜버그의 공동체 등의 외적인 요소가 함께 들어가 윌슨의 ...
TAG 윌슨, 도덕성 요소, 도덕성 캠프, 도덕적 사고, 공동체, J. Wilson`s Moral Camp, Moral components, Moral thinking, Community
윌슨의 도덕교육-권위와 환상을 넘어서 합리성으로 / 토론: "권위와 환상을 넘어서 합리성으로" 가는 길은 어떻게 가능한가?
선재순 , 박의섭  한국도덕교육학연구회, 도덕교육학연구 [2005] 제6권 1~31페이지(총31페이지)
윌슨의 15가지 도덕성 요소를 이용한 윌슨의 도덕성 캠프는 흐름이 매우 논리적이며 일관성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 이유는 윌슨의 도덕성 요소가 진행적이며 누적적이고, 동시적이기 때문이다. 진행적이라는 것은 PHIL부터 하나의 요소씩 순서대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진행적이기에 1박 2일 또는, 2박 3일의 도덕성 캠프가 가능한 것이며, 방학을 이용해서는 5박 6일 등의 더 긴 기간도 가능하다. 누적적이기 때문에 이전 과정에서 학습한 도덕성 요소들을 상기할 수 있다. 한편, 동시적이기 때문에 도덕성 캠프가 끝나는 시점에 토의를 통한 자기 평가, 교사에 의한 평가 등이 가능하다. 캠프 프로그램에는 취사, 캠프 파이어, 모둠별 협동 활동, 도덕사태 관련 역할극 장기자랑, 리코나의 학급 모형, 콜버그의 공동체 등의 외적인 요소가 함께 들어가 윌슨의 ...
토론 : 예술의 가치와 도덕성
홍기태 , 김연숙  한국도덕교육학연구회, 도덕교육학연구 [2005] 제6권 33~53페이지(총21페이지)
윌슨의 15가지 도덕성 요소를 이용한 윌슨의 도덕성 캠프는 흐름이 매우 논리적이며 일관성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 이유는 윌슨의 도덕성 요소가 진행적이며 누적적이고, 동시적이기 때문이다. 진행적이라는 것은 PHIL부터 하나의 요소씩 순서대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진행적이기에 1박 2일 또는, 2박 3일의 도덕성 캠프가 가능한 것이며, 방학을 이용해서는 5박 6일 등의 더 긴 기간도 가능하다. 누적적이기 때문에 이전 과정에서 학습한 도덕성 요소들을 상기할 수 있다. 한편, 동시적이기 때문에 도덕성 캠프가 끝나는 시점에 토의를 통한 자기 평가, 교사에 의한 평가 등이 가능하다. 캠프 프로그램에는 취사, 캠프 파이어, 모둠별 협동 활동, 도덕사태 관련 역할극 장기자랑, 리코나의 학급 모형, 콜버그의 공동체 등의 외적인 요소가 함께 들어가 윌슨의 ...
토론 : 칸트의 실천 이성 개념에서 본 윌슨의 도덕성에 관한 연구
박형빈 , 박승렬  한국도덕교육학연구회, 도덕교육학연구 [2005] 제6권 55~77페이지(총23페이지)
윌슨의 15가지 도덕성 요소를 이용한 윌슨의 도덕성 캠프는 흐름이 매우 논리적이며 일관성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 이유는 윌슨의 도덕성 요소가 진행적이며 누적적이고, 동시적이기 때문이다. 진행적이라는 것은 PHIL부터 하나의 요소씩 순서대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진행적이기에 1박 2일 또는, 2박 3일의 도덕성 캠프가 가능한 것이며, 방학을 이용해서는 5박 6일 등의 더 긴 기간도 가능하다. 누적적이기 때문에 이전 과정에서 학습한 도덕성 요소들을 상기할 수 있다. 한편, 동시적이기 때문에 도덕성 캠프가 끝나는 시점에 토의를 통한 자기 평가, 교사에 의한 평가 등이 가능하다. 캠프 프로그램에는 취사, 캠프 파이어, 모둠별 협동 활동, 도덕사태 관련 역할극 장기자랑, 리코나의 학급 모형, 콜버그의 공동체 등의 외적인 요소가 함께 들어가 윌슨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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