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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13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비전공자 대상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입문 교양 수업에서의 학습자의 어려움 분석
김재경 ( Jaekyung Kim ) , 손의성 ( Eisung Sohn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2021] 제7권 제2호, 69~77페이지(총9페이지)
과거 프로그래밍은 컴퓨팅 관련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일부의 학생들이 배우는 과목이었으나, 오늘날 소프트웨어 중심 산업이 도래함에 따라 컴퓨팅사고 교육과 함께 컴퓨팅 문제 해결의 도구로서 모든 전공 분야의 학생들에게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컴퓨팅 입문 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학습자들은 익숙하지 않은 컴퓨팅 문제 해결 방식과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새로운 내용에 학습에 큰 어려움을 겪으며 학습 효과, 자신감, 흥미 저하와 같은 부정적인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전공자들이 프로그래밍 언어과목을 학습하면서 겪는 어려움의 원인을 설문 조사, 일지 및 성취도를 질적 및 양적 연구로 분석하여 파악하고, 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여 향후 어려움을 최소화하는 교육 방안의 설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TAG 컴퓨터 프로그래밍, 컴퓨팅 문제 해결, 어려움, 비전공자, 컴퓨팅 사고, computer programming, computational problem solving, difficulty, non-major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초등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놀이학습 기반 언플러그드 교육프로그램 연구
이재호 ( Jaeho Lee ) , 오상미 ( Sangmi Oh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2021] 제7권 제2호, 79~90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언플러그드 교육프로그램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게 놀이 활동중심으로 놀이학습 기반 언플러그드 교육 방법을 발굴하였다. 두 번째로 발굴된 주제에 따라 컴퓨팅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언플러그드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각 차시는 스토리텔링으로 진행이 되며, 스토리텔링의 내용은 통합교과 ‘겨울’과 관련된다. 또한, 각 차시는 컴퓨팅 사고력의 핵심요소를 기준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설계한 언플러그드 교육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자료를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교육프로그램이 구성되었으...
TAG 소프트웨어 교육, 언플러그드 교육, 저학년, 컴퓨팅 사고력, SW Education, Unplugged Education, Lower Grade, Computational Thinking
BERT를 활용한 초등학교 고학년의 욕설문장 자동 분류방안 연구
심재권 ( Jaekwoun Shim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2021] 제7권 제2호, 91~98페이지(총8페이지)
코로나19로 인해 초등학생이 온라인 환경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작성하는 게시글, 댓글, 채팅의 양이 증가하였고, 타인의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욕설을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네티켓을 초등학교에서 교육하고 있지만, 교육시간이 부족할 뿐 아니라 행동의 변화까지 기대하기는 어려움이 있어 자연어처리를 통한 기술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작성하는 문장에 사전언어학습 모델에 적용하여 자동으로 욕설문장을 필터링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은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서 초등학교 4-6학년의 채팅내역을 수집하였고, 채팅 내역중에 욕설로 신고되어 판정된 욕설문장을 함께 수집하여 사전학습된 언어모델을 통해 훈련하였다. 실험결과, 욕설문장을 분류한 결과 75%의 정확률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어 학습 데이터가 충분히 보완된다면, 초등학생...
TAG 사전언어학습모델, 욕설, 욕설문장, 자동분류, 초등학생, BERT, Profanity, Profanity Sentence, Automaic Classification, Elemrary School Student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개선방안
이재호 ( Jaeho Lee ) , 조윤선 ( Yoonsun Jo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2021] 제7권 제2호, 99~109페이지(총11페이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시작되고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교육도 이를 반영하게 되었다. 이미 여러 나라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19년부터 정규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한 교사들의 느낀 점과 어려움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2019년 초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담당한 교사 96명을 대상으로 개인 역량, 수업 운영 방식, 교과서 및 교육자료, 수업 운영 내용, 교육환경과 관련하여 36개의 문항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3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교육 시설과 환경 개선, 양질의 수업자료 개발 및 보급 활...
TAG 소프트웨어 교육, 초등 실과 교육과정, 교사 인식, 교육과정 개선 방안, Software education, Elementary school practical arts curriculum, Teacher's perception, Curriculum improvement plan
디지털교과서 활용 정책에 대한 국제 비교 연구
안성훈 ( Sung Hun Ahn ) , 안석훈 ( Seokhoon Ahn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2021] 제7권 제2호, 111~118페이지(총8페이지)
향후 디지털교과서 활용의 올바른 방향 설정과 현 디지털교과서 사용에 따른 단점과 역기능을 파악하여 보완하기 위해서는 디지털교과서를 이미 활용하고 있는 다른 나라들의 실태를 일률적인 기준에 의해 검토하고 분석하여 국내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정책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미국, 캐나다, 말레이시아, 중국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정책을 비교·분석하고 우리나라의 디지털교과서 정책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각 국가별 디지털교과서 추진주체 및 전략, 사용범위, 발행제도, 활용 방식을 각각 비교·분석하고 각 국가별 디지털교과서 정책의 시사점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각 국가별 시사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디지털교과서 정책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제시된 디지털교과서 개선 방안은 향후 디지털교과서의...
TAG 디지털교과서, 국제 비교, 추진 전략, 발행제도, 사용 범위, Digital Textbook, International Comparative, Promotion Strategies, Publishing System, Scope of Use
AI 사고력 코딩 프로그램이 농어촌 초등학생의 SW성향에 미치는 영향 분석
이재호 ( Jaeho Lee ) , 이승훈 ( Seonghoon Lee ) , 정홍원 ( Hongwon Jeong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2021] 제7권 제1호, 1~9페이지(총9페이지)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은 세계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2019년부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SW 교육이 시작되었다. 본 논문에서 다루는 지역적 소외계층은 열악한 교육 환경에 놓여 있어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 역량 교육으로 간주되고 있는 SW 교육 사각지대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현재 코로나19 상황으로 대면 수업이 어려워진 농어촌 학생들이 일반 학생들에 비해 SW 교육의 수혜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격차를 극복하기 위해 AI 사고력 코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경기 남·북부 지역 6개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으며, 수업 전·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주제인 AI 사고력 코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농어촌 학생들의 자신감, 흥미, 태도가 유의미...
TAG SW성향, 교육 소외 계층, AI 사고력 코딩, SW 교육, SW Development Tendency, Educationally Alienated Class, AI Thinking Skills Coding, SW Education
인공지능 스피커의 교육적 활용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한정혜 ( Jeonghye Han ) , 김종욱 ( Jong-wook Kim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2021] 제7권 제1호, 11~19페이지(총9페이지)
인공지능 국가전략이 발표되면서 인공지능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책들이 제안되고 있고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인공지능융합교육도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스피커는 각 가정에 판매 및 보급이 되고 있는 실정이고, 인공지능 스피커의 교육적 활용 현장연구들이 시작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윤리에서 인공지능 스피커가 발생시킬 논란이 될 문제들을 살펴보고, 가정이나 학교에서 인공지능 스피커가 활용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도출해보고자 한다. 이 딜레마는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집단별 도덕적 판단력 수준 측정 MCT(Moral Competence Test)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AG 인공지능 교육, 인공지능 스피커, 인공지능 윤리, 도덕적 판단수준, MCT, AI Education, AI Speaker, AI Ethics, Moral Competence Test
2015 개정 실과 교과서 ‘로봇 활용 교육’ 단원 탐구성 비교 분석
이재호 ( Jeaho Lee ) , 전상일 ( Sang-il Gen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2021] 제7권 제1호, 21~29페이지(총9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6종의 실과 교과서 중 ‘로봇 활용 교육’ 단원의 탐구성을 Romey 분석법을 활용하여 현장에서 이루어질 교과서 채택, 교육과정 연구, 차기 교과서 개발 시에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선행 연구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로봇 활용 교육’ 단원의 경우, 중·고등학교 교과서 연구에서 활발하게 진행되는 탐구성 분석이 미비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4차산업 혁명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탐구형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Romey 분석법을 활용하여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모든 분석요소에서 탐구적 성향을 갖춘 이상적인 교과서는 없었으며 전체 교과서에서 탐구적 성향이 가장 낮은 분석요소는 본문이었으며, 가장 높은 분석요소는 활동이었다.
TAG 실과 교과서, 로봇 활용 교육, 교과서 분석, Romey 분석법, 탐구성, Practical Arts Textbook, Education with Robots Education, Textbook Analysis, Inquiry Analysis, Romey Method
교사들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직무만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허무열 ( Mooyul Huh ) , 정은영 ( Eun Young Jeong ) , 전미란 ( Miran Chun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2021] 제7권 제1호, 31~41페이지(총11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초ㆍ중ㆍ고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의 배경요인에 따른 행복감 실태를 조사하고 교사의 행복감에 대한 사회적지지와 직무만족의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구글 온라인 설문을 활용하여 교사연수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 24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들의 행복감에 있어서 성별이나 경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초등학교 교사들이 고등학교 교사들보다 행복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지지와 직무만족의 모든 하위요인이 행복감의 내적행복, 외적행복, 자기조절행복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교사들이 지각한 사회적지지와 직무만족이 내적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교직의식, 자율성, 신뢰로운 동맹이 내적행복에 정적 영향을, 발전성, 신뢰로운 동맹, 조언, 교직의식이 외적몰입에, 사회적 소속, 자율성, 발전성, 혁신성이 자기조절행...
TAG 행복감, 사회적지지, 직무만족, 초ㆍ중ㆍ고 교사, Happiness, Social Support, Job Satisfaction, Elementary-middle-high school teachers
초등학교에서 자율과목 편성을 통한 정보교육 독립 운영 방안
안성훈 ( Sung Hun Ahn )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2021] 제7권 제1호, 43~52페이지(총10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정보 교육과정의 변천과정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정보 교과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에서 정보교육을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자율활동의 자율과목을 편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자율활동이란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을 확장한 것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나 학교 특성을 반영해 자율과목이나 다양한 교육활동을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는 교육활동 시간을 의미하며, 자율과목은 의무 선택의 부담 없이 자유롭게 선택해 운영하거나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과목을 의미한다. 자율활동과 같이 학교장 재량 시간을 이용하여 독립된 교육과정을 운영한 사례로는 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1~2학년군의 ‘안전한 생활’편성과 7차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교과 재량활동에서 선택과목을 운영한 것을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 정...
TAG 정보교육, 독립 편성, 자율교과, 자율과정, 학교장 재량활동, Information education, Independent organization, Autonomous curriculum, Autonomous subject, Discretionary educational activities of princip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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