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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940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한 Z세대 남성 화장품 브랜드 전략 연구 - 비아체를 중심으로 -
김나영 ( Kim Na You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1] 제64권 1~10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현대사회는 자신을 표출하려는 개성과 차별성에 따라 남성도 생활 및 소비패턴,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패션이나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피부 관리에 신경 쓰는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다. 비아체 브랜드는 남다른 멋을 추구하고 도전적인 Z세대 20대 남성을 대상으로 자신을 빌드업하고 자신을 관리하며 감각을 공유하는 남성 화장품 브랜드이다. 남성만의 전문적이며, 친숙한 비아체 브랜드를 위해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하여 Z세대 남성의 사용자 조사를 통해 니즈를 분석하고 온라인 구매전략 방향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Z세대 남성 대학생들의 화장품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구매 행태는 가족이나 지인을 통해 SNS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고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경향을 보였다. 한번 제품을 선택하여 사용하게 되면 기존 사용제품에 의존하고 ...
TAG Service Design, Design Thinking, Design Process, Men, s Cosmetics, Generation Z, 서비스디자인, 디자인 씽킹, 디자인프로세스, 남성 화장품, Z세대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기업의 체험 마케팅 사례 연구
정승원 ( Chung Seung Weon ) , 김선영 ( Kim Sunyou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1] 제64권 11~21페이지(총11페이지)
오늘날 기업들은 체험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소비자 접점에서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고객의 소비 활동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의 역할이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주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미디어아트가 기업의 체험 마케팅 수단으로서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사례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chmitt(1999)가 제시한 전략적 체험 모듈에서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적 체험의 5가지 요소를 추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세 기업의 체험 마케팅 사례(아모레퍼시픽 ‘Life Oasis’, 코오롱스포츠 ‘Are You Going with Me?’, 아더에러 ‘ADER SPA...
TAG Experiential Marketing, Interactivity, Interactive Art, Media Art, Commercial Stores and Media Art, 체험 마케팅, 상호작용성, 인터랙티브 아트, 미디어아트, 상업공간과 미디어아트
공동체 가치 창출을 위한 융합 체계 - 4가지 공동체 분석을 통한 융합디자인 중심 -
조은환 ( Cho Eun Haun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1] 제64권 23~32페이지(총10페이지)
현대 사회는 공동체의 커뮤니티 활성화로 지역 사업을 해결하고 있다. 이러한 공동체 개념을 Tonnies(1955)의 연구에서 확인하고, Taylor(2011)가 강조하는 시민의 역할을 논의한다. 그리고 영국의 사례로서 NDC와 일본 키타큐슈 에코타운 사업의 ‘적정처리’ 개념을 확인한다. 한국의 제4차 국토종합계획의 주요 내용, 2025 서울시 도시재생 전략을 확인한다. 1990년 이후 신자유주의를 중심으로 시민의 공동체에 직접 참가를 논의한다. 사업은 주민, 지방자치단체, 지역 전문가. 대학, 기업 협의체를 중심으로 확인하다. 또한, 공동체 사업에서 전략적인 스토리텔링을 강조한다. 스토리의 가치는 난단 닐레카니(2008)의 창조성과 조합에 주목하고, 디자인 카운슬의 ‘더블 다이아몬드 프레임 워크 서비스 방법론’에서 상호 융합 구조를...
TAG Community, Story, Value, Convergence, Structure, 공동체, 스토리, 가치, 융합, 순환
캘리그라피의 조형요소와 특징 고찰
손동준 ( Son Dong Jun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1] 제64권 33~42페이지(총10페이지)
최근 캘리그라피의 다양한 조형법이 영화포스터, 패키지 디자인, 책표지, 간판, 광고 등의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다각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는 캘리그라피가 대중과의 감성적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 내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며, 이성보다 감성을 선호하는 시대적 흐름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캘리그라피는 양적 팽창은 가져왔지만 캘리그라피의 개념과 역사는 물론 조형성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캘리그라피의 예술적 인식의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캘리그라피의 조형 특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캘리그라피의 조형은 필선의 자유로운 우연성, 과감한 운동 형태, 명암의 콘트라스트에서 오는 분명함은 시각적으로 강한 소구력(訴求力)을 지닌다. 이러한 조형 특징은 서양적 조형 형태나 감각과는 구별되는 강한 오리엔탈 이미지(Oriental Im...
TAG Calligraphy, Strokes, Tradition, Emotion, Form, 캘리그라피, , 전통, 감성, 조형
숏폼 동영상 SNS플랫폼의 이용 동기가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몰입의 매개 효과 검증 -
최모세 ( Choi Mo Se ) , 김상진 ( Kim Sang Ji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1] 제64권 43~56페이지(총14페이지)
본 연구는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숏폼 동영상 SNS 플랫폼의 이용 동기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용 동기와 지속적 사용 의도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몰입(Flow) 경험이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는지 실증적으로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숏폼 동영상 SNS 플랫폼의 이용 동기는 ‘유희적 동기’, ‘기능적 동기’, ‘사회적 동기’라는 3가지 동기 요인을 도출했다. 숏폼 동영상 SNS 플랫폼의 동기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 결과는 ‘유희적 동기’와 ‘기능적 동기’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 결과는 대부분 SNS플랫폼들이 사회적 동기를 목적으로 이용자가 이용한다는 점과 차별적인 결과이다. 또한, 숏폼 동영상 SNS 플랫...
TAG Short-form movie SNS platform, Usage Motivation, Flow, Continuous Use Intention, Mediating Effect, 숏폼 동영상 SNS 플랫폼, 이용 동기, 틱톡, 몰입, 지속사용의도
브랜디드 콘텐츠와 일반 동영상 광고의 소비자반응 차이와 감각추구성향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 웹드라마형 브랜디드 콘텐츠와 TV광고를 중심으로 -
유철호 ( Yoo Cheol Ho ) , 박정선 ( Park Jung Sun ) , 이철영 ( Yi Chull You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1] 제64권 57~69페이지(총13페이지)
본 연구는 최근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브랜디드 콘텐츠 중에 간단한 에피소드나 스토리를 소재로 하는 웹드라마형 브랜디드 콘텐츠와 공중매체의 대표적 광고형태인 TV광고가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에서 서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항상 새로움과 변화를 추구하는 감각추구성향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웹드라마형 브랜디드 콘텐츠 vs. TV 광고) x2(고감각추구성향 vs. 저감각추구성향)의 집단 간 디자인을 적용하여 연구를 설계하고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웹드라마형 브랜디드 콘텐츠와 TV광고는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웹드라마형 브랜디드 콘텐츠가 TV광고에 비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웹드라마와 TV광고는 감각추구성향에 따라 광고 태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감각추구성향일수록 TV광고의...
TAG Branded Content, TV commercial, Ad Attitude, Brand Attitude, Sensation-Seeking Tendency, 브랜디드 콘텐츠, TV광고,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감각추구성향
게임화(化) 브랜디드 콘텐츠의 보상유형이 사용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차혜영 ( Cha Hye Young ) , 박경하 ( Park Kyoung Ha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1] 제64권 71~80페이지(총10페이지)
본 연구는 게임 콘텐츠를 브랜드와 결합한 형태인 게임화(化) 브랜디드 콘텐츠의 보상유형(고관여-실용제, 쾌락제, 기부제 vs 저관여-실용제, 쾌락제, 기부제)이 사용자태도(광고태도, 게임태도,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보상유형은 기부제-쾌락제-실용제 순으로 사용자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관여도에 따른 보상유형과 소비자태도의 상호작용에서 광고태도는 고관여 실용제, 고관여 쾌락제가 높게 나타난 반면 기부제는 저관여 제품에서 광고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게임태도는 실용제는 관여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크지 않은 반면 고관여 쾌락제가 높았고, 기부제는 저관여가 높았다. 공유의도는 광고태도와 마찬가지로 고관여 실용제, 고관여 쾌락제가 높게 나타난 반면 기부제는 저관여 제품에서 높게 나타났다.
TAG Gamified branded contents, Utilitarian reward, Hedonic reward, Donation reward, User attitudes, 게임화, , 브랜디드 콘텐츠, 실용적 보상제, 쾌락적 보상제, 기부적 보상제, 사용자태도
혜원 신윤복 풍속화 작품을 응용한 장신구 디자인 연구
이주연 ( Lee Ju Yeon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1] 제64권 81~88페이지(총8페이지)
이 연구는 조선 후기 화가인 혜원 신윤복 풍속화를 조형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현대 장신구 디자인으로 구현한 것이다. 신윤복의 풍속화에는 당시 유행했던 얹은머리, 상박하후 스타일의 여성 복식이 다양하게 표현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는 평면 회화에 나타난 인물 형태를 곡선과 양감이 강조된 입체적인 조형으로 재해석하고 이를 디자인으로 발전시켰다. 그 결과 곡선과 공간감이 강조된 절제된 형태를 통하여 전통적 맥락의 아름다움을 함축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 디자인을 토대로 실제 제작과 전시, 상품 개발, 판매 과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얻은 이해를 통해, 문화상품으로서의 가치와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국제적으로 한국 문화와 전통에 관한 관심과 수요가 증대되어가는 시점에서, 이 연구는 현대 금속 및 주얼리 디자인 분야에서 한국 전통문화의 세계...
TAG Shin Yun-bok, Genre paintings of late Joseon period, Korean traditional culture, Jewelry design, Metal Design, 신윤복, 풍속화, 한국 전통문화, 귀금속 디자인, 금속 디자인
디자인적 사고를 활용한 요리 경험 서비스디자인 연구
김나영 ( Kim Na You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1] 제64권 89~100페이지(총12페이지)
본 연구는 코로나바이러스 (COVID-19)의 확산 방지와 예방을 위한 조치가 전 세계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집에서 식사하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편안하게 먹을 수 있는 한 끼를 선호하게 되었다. 가구 유형 중 지속적인 증가하는 1인 청년 가구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그들은 직접 요리하는 것보다는 배달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밀키트 활용을 선호함에 따라 간편식과 밀키트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밀키트 시장은 2019년 200억 원대에서 2020에는 400억 원대로 성장하며, 전년 대비 약 200%의 매출 성장을 나타내고 있다. 2024년에는 7,000억 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연구 방법에서는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중 더블 다이아몬드를 활용하여, 1인 청년 가구 수요자들의 요리에 대한 경험과 니즈를 분석하고...
TAG Young Single Person Household, Design Process, Service design, Experience Design, Meal Kit, 청년 1인 가구, 디자인프로세스, 서비스디자인, 경험 디자인, 밀키트
미세먼지에 반응하는 식물만들기 프로그램 사례 연구
안혜정 ( Ahn Hye Jung ) , 김선영 ( Kim Sun Young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2021] 제64권 101~109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는 부산문화재단에서 2019년 운영했던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의 목적을 반영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적 사고와 창의력을 갖춘 융복합적 인재 양성을 위한 예술기반의 과학 융합 프로그램 프로토타입 개발,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을 탐색하고자 한다. 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 랩 구축지원 사업을 통해 ‘미세먼지에 반응하는 식물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 하였다. 온라인 플랫폼에서 모집하여 총 14명의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창의예술 교육 오픈랩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문헌조사와 프로토타입 설계를 위해 기획자, 예술가, 주강사, 과학자 등 다양한 학문의 전문가들이 만나 협업을 통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할 수 있었다. 학습자의 예술적 상상력을 반영한 결과물을 산출하고 미세먼지와 관련된 융복합 프로그램을 운영할 ...
TAG Culture and Arts Education, Creative Arts Education,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Open Lab, Fine Dust, 문화예술교육, 창의예술교육, 융복합교육프로그램, 오픈랩, 미세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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