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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음악학회375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소극장 오페라 《태형》에 관한 분석 연구
이승선 ( Sun Lee Seung )  한국음악학회, 음악연구 [2013] 제50권 1~35페이지(총35페이지)
전 1막 3장으로 이루어진 오페라 《태형》의 원작은 작가 김동인이 과거 구치소에 수감되었던 실제 체험을 바탕으로 쓴 동명 소설이다. 소설 ‘태형’은 인간이 외부 세계와 단절된 감옥이라는 환경 속에 던져졌을 때 인간의 생존 본능에 근거하는 극단적인 이기심이 어떻게 드러나는가를 원색적으로 조명한 작품이다. 음악적 기법으로 볼 때 오페라는 전음음계, 선법, 8음 음계 등 다양한 시대별 음의 재료들이 총망라해 음향적으로 필요한 부분에 사용됨으로써 다양한 색채감을 표현한다. 화가의 어두운 죄를 상징하는, 아내의 아리오소에 동반되는, 화가와 분신의 내면적 갈등을 그리는 부분 등에 사용된 라이트모티브(leitmotive)는 전체적으로 오페라를 전개함에 있어서 다양성과 통일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오케스트라 반주에 나타나는 음형은 그 원형과 변형이 ...
TAG 오페라 《태형》, 소극장 오페라, 선법, 8음 음계, 라이트모티브, Opera 《Tae Hyoeng》, Chamber Opera, Mode, Octatonic Mode, Leitmotive
니체의『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에 대한 R. 슈트라우스의 음악적 재해석
정혜선 ( Hye Sun Jung )  한국음악학회, 음악연구 [2013] 제50권 36~64페이지(총29페이지)
본 논문은 R. 슈트라우스의 음악과 니체 철학의 통합 연구에 대한 시도다. 이러한 통합 연구는 다음의 세 가지 절차를 통해 수행된다. 첫째, R. 슈트라우스의 교향시 Op. 30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와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와의 의미 연관성을 검토한다. 둘째, Op. 30을 철학적인 관점에서 재해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Op. 30에 나타난 치료적 부분의 가능성을 드러내고자 한다. 현대인의 우울과 분노 같은 감정적인 문제들은 음악과 철학을 통한 공감으로 해결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스스로의 우울과 분노 때문에 닫힌 마음으로 자신을 그 속에 가두어두는 것이 아니라 나 이외의 다른 사람들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음악과 철학으로 공감대를 형성하여야 한다. 이러한 공감대는 사람들에게 스스로를 주체로 자각하고...
TAG 프리드리히 니체, Friedrich Nietzsche,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Richard Strauss,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Also Sprach Zarathustra, 정신의 세변화, The three changes of mind
≪판타지아≫ 중 ≪봄의 제전≫ 음악과 영상의 상관관계 연구
김혜지 ( Hye Ji Kim )  한국음악학회, 음악연구 [2012] 제49권 1~31페이지(총31페이지)
≪판타지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애니메이션 제작회사인 월트 디즈니의 작품으로, 기존의 클래식 음악에 영상 제작의 방법과 편집을 적용시킨 작품이다. 본 논문은 ≪판타지아≫ 중 영상과 음악의 결합 양상의 특징이 비교적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는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을 통해 음악 요소와 영상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했다. 첫째, 음악의 형식과 제시된 빠르기에 따라 구분되는 영상의 구조를 파악해 본 결과, 작품의 형식에 제시된 빠르기에 따라 영상의 구조가 구분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제5시퀀스를 중심으로 대칭적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음악 작품을 분석해 음악의 요소들을 파악해 보았으며, 영상 이미지 표현과 동기화된 영상과 음악 요소를 분석하여, 이를 통한 영상의 이미지와 연계할 수 있는 상관관계를 찾아보았다. 그 결과 각 시퀀스별 동...
TAG 애니메이션, animation, 판타지아, Fantasia, 봄의 제전, the Rite of Spring
리스트 작품에 나타난 옥타브 균등분할화음: 교향곡 ≪파우스트≫를 중심으로
신영선 ( Young Sun Shin )  한국음악학회, 음악연구 [2012] 제49권 33~54페이지(총22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리스트의 교향곡 ≪파우스트≫에서 주요 어휘로 나타나는 옥타브 균등분할화음,즉 증3화음과 감7화음을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제1악장을 소나타 형식으로 보고, 고전적소나타 형식에서의 조성 구조적 틀과 비교함으로써 증3화음과 감7화음이 구조화음으로 사용된예를 증명하게 된다. 작품을 분석한 결과, 증3화음은 시작 주제에서 강하게 제시됨을 비롯하여 작품의 전반적인 조성 관계에 대한 구조음으로 나타난다. 즉, 거시적인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화음으로 부각된다. 반면 감7화음은 부분과 부분, 단락과 단락을 잇는 연결적인 화음으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감7화음은 기존의 전조적인 역할을 대신하는 화음으로 작용한다. 작품을 분석함에 있어서 바이츠만의 이론적 시각과 네오리만 이론에서의 최대근접 성부진행 개념이 매우 유용한 분석 도구로 적용된다.
TAG 리스트, Franz Liszt, 파우스트 교향곡, Faust Symphony, 옥타브균등분할화음, Equal Division of Octave, 증3화음, Augmented Triad, 감7화음, Diminished 7th Chord, 바이츠만, Carl Friedrich Weitzmann, 최대근접 성부진행, Parsimonious Voice-Leading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작품 111의 분석과 연주 실제
이승혜 ( Seung Hye Lee )  한국음악학회, 음악연구 [2012] 제49권 55~79페이지(총25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리스트의 교향곡 ≪파우스트≫에서 주요 어휘로 나타나는 옥타브 균등분할화음,즉 증3화음과 감7화음을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제1악장을 소나타 형식으로 보고, 고전적소나타 형식에서의 조성 구조적 틀과 비교함으로써 증3화음과 감7화음이 구조화음으로 사용된예를 증명하게 된다. 작품을 분석한 결과, 증3화음은 시작 주제에서 강하게 제시됨을 비롯하여 작품의 전반적인 조성 관계에 대한 구조음으로 나타난다. 즉, 거시적인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화음으로 부각된다. 반면 감7화음은 부분과 부분, 단락과 단락을 잇는 연결적인 화음으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감7화음은 기존의 전조적인 역할을 대신하는 화음으로 작용한다. 작품을 분석함에 있어서 바이츠만의 이론적 시각과 네오리만 이론에서의 최대근접 성부진행 개념이 매우 유용한 분석 도구로 적용된다.
TAG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변주곡, Variations, 푸가, Fugue, 마에스토소, Maestoso, 아리에타, Arietta, 피카르디 3도, tierce de Picardie, 하인리히쉥커, Heinrich Schenker
야생 콩과 재배종 콩의 초기 생장에 미치는 음악의 영향
허만규 ( Man Kyu Huh ) , 이병룡 ( Byeong Ryong Lee ) , 하기종 ( Ki Jong Ha )  한국음악학회, 음악연구 [2012] 제49권 81~99페이지(총19페이지)
음악은 식물의 생장에 영향을 크게 미칠 수 있다. 본 연구는 선택된 식물인 재배종 콩(Glycine max)과 이의 조상으로 추정되는 야생종인 돌콩(Glycine soja)의 생장에 미치는 음악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음악 처리는 하루에 3시간씩 했으며 대조군과 비교하였다. 음악 처리군은 대조군에 비해 발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낮은 데시벨과 헤르츠를 가진클래식 음악은 발아와 광합성에 적합한 관련성이 있었다. 모차르트, 바흐, 베토벤의 음악은 식물의 생장을 촉진시킨다. 반면에 높은 데시벨과 헤르츠를 가진 헤비메탈 같은 록음악은 식물의 초기성장과 엽록소 함량에 유의한 감소를 가져왔다. 식물이 성숙하면 더 이상의 클래식 음악 효과도 식물의 생장에 유의하지 않았다.
TAG 음악과 식물, Music and Plant, , Soybean, 광합성, Photosynthesis, 엽록소, Chlorophyll
베베른의 ≪관현악을 위한 변주곡 작품 30≫에 대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기반 음고 차원 분석
김진호 ( Jin Ho Kim )  한국음악학회, 음악연구 [2012] 제49권 101~135페이지(총35페이지)
본 논문은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베베른(Anton von Webern, 1883-1945)의 ≪관현악을 위한변주곡 작품 30≫의 악보를 컴퓨터 프로그래밍 모델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로 표현한 후이를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이라는 컴퓨터 언어를 통해 데이터를 조작, 연산, 검색하는 작업을 음악분석에 갈음하는 것으로 보며, 이러한 분석 과정과 결과, 이익 등을 다루고 있다. 악보의 한 음표는 데이터베이스에서의 하나의 실체로 생각될 수 있다. 음표는 음가, 음의 강도등 매개변수적 특성 값을 갖는다. 우리의 데이터베이스 체계에서 각각의 특성 값은 하나의 열위에 있는 여러 행들 혹은 칼럼들(rows/columns)에서 원자적 값들로 표현된다. ≪변주곡≫의 모든 음표들을 이러한 열과 행들의 ...
TAG 베베른, Anton von Webern, 관현악을 위한 변주곡 작품 30, Variations for Orchestra op.30,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Relational Database, 테이블, table, 컴퓨터의 지원을 받는 음악분석, Computer-aided Music Analysis, 관계형데이터베이스 기반 음악분석, Relational Database-aided Music Analysis
대학 합주 수업의 포트폴리오 평가 도구 개발
이가원 ( Ka Won Lee )  한국음악학회, 음악연구 [2012] 제48권 1~26페이지(총26페이지)
학습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현대 교육의 흐름과 함께, 결과 중심적인 기존의 평가 방법의 문제점이 제기되면서 이들에 대한 체계적인 변화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지필 평가와 표준화 검사뿐만 아니라 과업 수행의 과정과 사고 과정까지 아우르는 수행 평가가 도입되었으며, 아츠 프로펠의 포트폴리오 평가는 음악에서의 수행 평가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게 되었다. 이번 연구는 아츠 프로펠 모델에 기반을 둔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을 기반으로 하여 대학의 합주 수업 평가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포트폴리오는 성찰 저널, 연주, 비평/비교,지필 시험, 리허설 태도, 자기 포트폴리오 평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내용에 따른 목표와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평가의 의미를 반영하는 것은...
TAG 합주 수업, Orchestra Class, 포트폴리오 평가, Portfolio Assessment
루소의 자연주의와 현대 음악교육 사상
이인화 ( In Hwa Lee )  한국음악학회, 음악연구 [2012] 제48권 1~23페이지(총23페이지)
현대 음악교육에 자크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가 끼친 영향은 지대하다. 20세기 이후 이들의 음악교육 철학과 교육 내용, 교육 방법은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음악교육의 기준이 되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에서도 미군정 시기부터 2007 개정 교육 과정에 이르기까지 이들의 음악교육 사상은 교육 이념과 교육 과정,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그리고 교과서 편찬 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신체 활동을 음악 리듬으로 사용한 스위스의 자크 달크로즈, 아동 발달에 근거한 음악 교수법을 개척한 헝가리의 졸탄 코다이, 신체 활동과 음악을 결합하여 극음악을 통한 음악교육을 추구했던 독일의 칼 오르프 등의 교육 사상과 교육 방법에는 곳곳에 자연주의 철학자 루소의 자연주의 음악교육 사상이 투영되어 있다. 이들은 특별히 더 많은 관심을 보였던 음악의 요소와 교육 활...
TAG 루소, Jean-Jacques Rousseau, 달크로즈, Emile Jaques-Dalcroze, 코다이, Zoltan Kodaly, 오르프, Carl Orff, 음악교육, Music Education
19세기 가정음악
조연숙 ( Yeon Sook Cho )  한국음악학회, 음악연구 [2012] 제48권 1~38페이지(총38페이지)
19세기 시민 가정의 실내 장소 ``살롱``에서 연주된 음악을 독일어 사용권에서는 가정음악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가정의 문화수준과 부, 교양을 상징적으로 보여 준 피아노는 가정음악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가정음악은 시민 가정에서 음악교육과 가족과 방문객의 만남에서 사교나소통의 매개였기 때문에 시민 계층의 문화생활을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시민 계층에서 구별된교양 시민, 소유 시민으로 계층적 상승의 기회도 제공했다. 가정음악은 주어진 음악적 환경을 통해 음악적 능력을 습득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해 가는 시민 개인의 음악적 사회화를 위한 매개체로 작용했다. 특히 시민 가정의 소녀들에겐 고급 숙녀 및 직업 음악가의 길을 피아노 음악이 열어주었다. 시민 계층의 음악 문화를 위한, 쉽고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선율로 구성된 성격 소품이 출판되어,가정에서 피...
TAG 성격 소품, character piece, 소녀의 기도, The prayer of a virgin, 피아노 음악과 "고급 숙녀", Piano music and "high-class Ladies", 가정음악, Hausmusik, 모셀레스, Ignaz Mosche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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