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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집(영화학과)2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해방 직후 제작된 북한영화와 한국전쟁으로 인한 변화
김승경 ( Seung Kyung Kim )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집(영화학과), 시네마 [2006] 제2권 5~29페이지(총25페이지)
TAG public propaganda, the Soviet Union, Kim Il Sung, "My Hometown", the Korean War
김정일의 『영화예술론』과 북한영화 - 1973년부터 1980년까지 제작된 북한영화를 중심으로 -
김윤지 ( Youn Jee Kim )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집(영화학과), 시네마 [2006] 제2권 31~65페이지(총35페이지)
TAG Kim Jong-Il, On the Art of the Cinema, Suryong, Kim Il Sungism, juche ideology
『상징주의』, 영화에서의 가능성
신민철 ( Min Chul Shin )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집(영화학과), 시네마 [2006] 제2권 67~93페이지(총27페이지)
TAG Symbolism, the historicity of symbolism, reality, Wagner, Syberberg
사회주의의 위기와 북한영화 -1980년대 북한영화 고찰-
유경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집(영화학과), 시네마 [2006] 제2권 95~117페이지(총23페이지)
조긍하 감독 연구 -영화의 길, 영화감독의 고백-
윤성은 ( Sung Eun Youn )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집(영화학과), 시네마 [2006] 제2권 119~142페이지(총24페이지)
TAG Cho Kung Ha, function of music, melodrama, film history of Korea
최인규 감독의 친일논란에 대한 고찰
장인우 ( In Woo Jang )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집(영화학과), 시네마 [2006] 제2권 143~169페이지(총27페이지)
본고는 일제말기에서 해방이후까지(1939년~1949년) 10편의 장편극영화와 3편의 기록영화를 남긴 최인규 감독에 대하여 기술한 기존의 평가에 대하여 재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자유만세>(1946)라는 작품으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감독은 안석영 감독의 <심청>(1937)에서 이필우의 도움으로 `녹음` 분야로 처음 한국영화계에 발을 내딛게 된다. 이후 기술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한 최인규는 일제 말기인 1939년 <국경>을 통해 감독의 자리에 올라, 해방 이후 49년 <파시>를 마지막으로 그 자취를 감추게 된다. 이후의 행적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다만 한국전쟁 중 납북되었다고 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본고는 최인규 감독의 작가론을 펼치는 것이 아닌, 한국 리얼리즘의 계승자라는 기존의 여러...
TAG 최인규, 친일파, 집 없는 천사
21세기 한국영화에 대한 변증적 고찰 -1990년대 이후 한국영화계의 변화상을 중심으로-
함충범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집(영화학과), 시네마 [2006] 제2권 171~199페이지(총29페이지)
본고는 일제말기에서 해방이후까지(1939년~1949년) 10편의 장편극영화와 3편의 기록영화를 남긴 최인규 감독에 대하여 기술한 기존의 평가에 대하여 재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자유만세>(1946)라는 작품으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감독은 안석영 감독의 <심청>(1937)에서 이필우의 도움으로 `녹음` 분야로 처음 한국영화계에 발을 내딛게 된다. 이후 기술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한 최인규는 일제 말기인 1939년 <국경>을 통해 감독의 자리에 올라, 해방 이후 49년 <파시>를 마지막으로 그 자취를 감추게 된다. 이후의 행적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다만 한국전쟁 중 납북되었다고 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본고는 최인규 감독의 작가론을 펼치는 것이 아닌, 한국 리얼리즘의 계승자라는 기존의 여러...
TAG 한국영화, 1990년대, 2000년대, 영화의 점유율, 영화현장, 영화산업진흥책, 影畵製作システム, 국제영화제
편집위원회 운영규정
학회자료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집(영화학과), 시네마 [2006] 제2권 201(총1페이지)
본고는 일제말기에서 해방이후까지(1939년~1949년) 10편의 장편극영화와 3편의 기록영화를 남긴 최인규 감독에 대하여 기술한 기존의 평가에 대하여 재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자유만세>(1946)라는 작품으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감독은 안석영 감독의 <심청>(1937)에서 이필우의 도움으로 `녹음` 분야로 처음 한국영화계에 발을 내딛게 된다. 이후 기술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한 최인규는 일제 말기인 1939년 <국경>을 통해 감독의 자리에 올라, 해방 이후 49년 <파시>를 마지막으로 그 자취를 감추게 된다. 이후의 행적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다만 한국전쟁 중 납북되었다고 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본고는 최인규 감독의 작가론을 펼치는 것이 아닌, 한국 리얼리즘의 계승자라는 기존의 여러...
논문발간규정
학회자료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집(영화학과), 시네마 [2006] 제2권 202~203페이지(총2페이지)
본고는 일제말기에서 해방이후까지(1939년~1949년) 10편의 장편극영화와 3편의 기록영화를 남긴 최인규 감독에 대하여 기술한 기존의 평가에 대하여 재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자유만세>(1946)라는 작품으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감독은 안석영 감독의 <심청>(1937)에서 이필우의 도움으로 `녹음` 분야로 처음 한국영화계에 발을 내딛게 된다. 이후 기술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한 최인규는 일제 말기인 1939년 <국경>을 통해 감독의 자리에 올라, 해방 이후 49년 <파시>를 마지막으로 그 자취를 감추게 된다. 이후의 행적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다만 한국전쟁 중 납북되었다고 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본고는 최인규 감독의 작가론을 펼치는 것이 아닌, 한국 리얼리즘의 계승자라는 기존의 여러...
논문심사규정
학회자료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집(영화학과), 시네마 [2006] 제2권 204~205페이지(총2페이지)
본고는 일제말기에서 해방이후까지(1939년~1949년) 10편의 장편극영화와 3편의 기록영화를 남긴 최인규 감독에 대하여 기술한 기존의 평가에 대하여 재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자유만세>(1946)라는 작품으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감독은 안석영 감독의 <심청>(1937)에서 이필우의 도움으로 `녹음` 분야로 처음 한국영화계에 발을 내딛게 된다. 이후 기술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한 최인규는 일제 말기인 1939년 <국경>을 통해 감독의 자리에 올라, 해방 이후 49년 <파시>를 마지막으로 그 자취를 감추게 된다. 이후의 행적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다만 한국전쟁 중 납북되었다고 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본고는 최인규 감독의 작가론을 펼치는 것이 아닌, 한국 리얼리즘의 계승자라는 기존의 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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