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발행기관
간행물  
발행연도  
발행기관 : 디자인융복합학회 AND 간행물명 : 디자인융복합연구88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상담·심리치료 분야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을 융합하기 위한 ‘인테리어 테라피’ 교육프로그램 모형의 방향성 연구 - 한국과 미국의 미술심리치료교육 현황조사를 중심으로 -
장미정(주저자) ( Jang¸ Mi Jeong(주저자) ) , 장미정(교신저자) ( Jang¸ Mi Jeong(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21] 제20권 제1호, 1~26페이지(총26페이지)
본 고의 연구목적은 상담 및 심리치료 분야에 인테리어 디자인을 융합한 인테리어 테라피 교육프로그램 모형의 방향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한국과 미국의 심리치료관련 및 미술치료교육의 현황파악을 통해 인테리어 테라피의 프로그램 목적, 주요영역, 구성 원리, 활동내용을 파악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목적은 실내디자인 분야에서 새로운 직업으로서 인테리어 심리치료사를 양성하는데 있다. 둘째, 프로그램 주요영역은 정서적·인지적·행동적 요소의 통합을 통해 정서·인지·행동의 통합적 교수법으로 한다. 셋째, 프로그램 구성 원리는 심리학적 원리가 주가 되고 내담자의 심리적 흐름과 변화에 따라 미술매체로서 인테리어 테라피의 구성요소를 적용한다. 넷째, 프로그램의 활동내용은 초기단계의 정서적 측면활용(향기, 사운드, 이미지 콜라쥬), 중기단계의 인지적...
TAG Interior Therapy,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Education Model
다감각 서비스의 특성이 박물관 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리멍신 ( Li¸ Meng Xin ) , 구자준 ( Koo¸ Ja Joon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21] 제20권 제1호, 27~45페이지(총19페이지)
4차 산업 시대에는 박물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능이 매우 다양해졌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박물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서 다감각 서비스의 특성이 박물관 관람객의 관람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총 3가지의 단계로 진행되었다. 첫째, 문헌 고찰을 통한 박물관, 다감각 서비스, 관람만족도 등의 개념을 파악하였다. 특히 다감각 서비스의 특성과 그 하위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둘째, 박물관에서 다감각 서비스를 활용한 실례를 확인하고 분석하였다. 셋째, 박물관에서 다감각 서비스 경험이 있는 대상자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실증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다감각 서비스의 특성인 융복합성, 자극성, 특히 가상성이 박물관의 관람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박물관은 관람객의...
TAG Multi-sensory experience, Multi-sensory service, Museum, Visitors, satisfaction
모바일 쇼핑 시 한 손 조작의 사용성과 만족도 향상을 위한 UI 디자인 연구
김예슬 ( Kim¸ Ye Seul ) , 윤재영 ( Yun¸ Jae Young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21] 제20권 제1호, 47~64페이지(총18페이지)
이 연구는 스마트폰 화면이 커짐에 따라 불편함으로 제기되는 한 손 사용성에 대한 문제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스마트폰 화면을 상단, 중앙, 하단으로 나누어 12가지의 ‘UI 유형’ 프로토타입 실험물을 제작하였고, 모바일 쇼핑 사용자의 성향을 목적형과 탐색형으로 구분 지어 12가지의 ‘UI 유형’에 따른 사용성, 만족도, 과업수행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UI 유형’에 따른 사용성과 만족도, 과업수행 시간의 차이에서는 ‘중앙’ 유형인 B1, B2유형의 사용성이 가장 높았으며, ‘하단’ 유형인 C1, C2유형의 사용성이 가장 낮았다. ‘상단’, ‘중앙’, ‘상중’ 유형인 A1, A2, B1, B2, D1, D2유형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하단’ 유형인 C1, C2유형의...
TAG Mobile Shopping, 모바일 쇼핑, Smart Phone, 스마트폰,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어포던스 개념과 게슈탈트 심리학의 연관성 고찰 - 디자인 조형의 관점에서 -
오세헌(주저자) ( Oh¸ Sehun(주저자) ) , 오세헌(교신저자) ( Oh¸ Sehun(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21] 제20권 제1호, 65~79페이지(총15페이지)
게슈탈트와 어포던스 개념은 디자인 분야에서 대표적으로 접하는 심리학 관련 용어로 모두 시지각과 관련된 심리학 연구에서 출발했으나, 그동안 둘 사이의 연관성이 특별히 주목받지 못하여 개별적으로 연구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어포던스 용어를 만든 깁슨이 개념의 출발점으로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의 개념을 언급하고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문헌 연구를 통해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의 디맨드 캐릭터(Demand Character) 개념과 베일런스(Valence) 개념 그리고 생태심리학과 인지심리학에서 사용되는 어포던스 개념을 심층적으로 고찰하였다. 연구를 통해 인간의 지각이 개별 자극의 조합이 아니라 형태 집단을 인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게슈탈트 심리학과 생태심리학의 학문적 접근방식에 있어서의 근본적인 공통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맥락을 바탕으로 최...
TAG Gestalt, Affordance, Demand Character, Valence, Design Form Giving
자동차 무드등의 감성적 활용을 위한 사용자 경험 가이드라인 연구
김영진 ( Kim Young Jin ) , 유훈식 ( Yoo Hoon Sik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21] 제20권 제2호, 1~19페이지(총19페이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는 기계가 사람의 생활 방식에 적응하는 시기인 AI First시대로 접어들기 위한 단계에 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기능적 필요를 넘어 정서적인 필요를 채워줄 수 있는 로봇이 개발 중이다. 본 연구는 테이어 2차원모델의 12가지 감정표현에 대한 6가지 차량 무드등 색상 선호도 조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향후 자동차 무드등 시스템 개발 시감성적 사용자 경험 제공을 위해 연령별, 성별로 운전자가 표현한 감정에 대하여 어떤 색상의 무드등을 작동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운전자의 감정표현에 대한 차량 무드등 색상별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해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의 연령대별 구성과 남성 170명, 여성 170명 총 34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사용자 조사 방법은 온...
TAG Vehicle mood lamp, Emotion, Color preference, User Experience, User Research
블록체인 지갑 서비스 사용에 대한 혁신저항 요인 분석
박예랑 ( Park Ye Rang ) , 박윤하 ( Park Yoon Ha ) , 윤재영 ( Yun Jae Young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21] 제20권 제2호, 21~37페이지(총17페이지)
최근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으로 대다수의 산업 영역에서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에 다수의 연구자들은 블록체인 서비스의 사용자 유입과 활성화를 높일 수 있는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하였지만, 아직까지 사용자 관점에서의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블록체인 지갑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저항 요인을 분석하여 블록체인 지갑의 불편함(Pain points)들을 혁신 저항 요인에 근거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혁신 저항 모형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고찰하고 이에 입각하여 사용자 혁신 저항의 주요 요인을 분석하였으며, 블록체인 지갑의 경험 과정을 관찰하고 사용자 여정 지도를 제작하였다. 연구결과, 혁신 저항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자기 효능감과 시스템 특성, 인식된 위험과 전환 비용이 높은 비중으로 도출되었다. 블록체인 ...
TAG Blockchain Wallet, User Innovation Resistance, User Journey Map, UX
빅데이터 온라인 댓글 분석을 통한 슈퍼히어로 영화의 시청자 반응 분석
장다윤 ( Jang Da Yoon ) , 김지윤 ( Kim Jeeyoun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21] 제20권 제2호, 39~57페이지(총19페이지)
본 연구는 국내 관객에게 흥행하는 슈퍼히어로 장르의 시청자 반응을 빅데이터 온라인 댓글 분석으로 영화의 흥행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흥행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국내영화 기획자 또는 제작자들에게 슈퍼히어로 영화의 흥행 요인에 따른 제작 방향과 범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슈퍼히어로 영화 50개의 시청자 댓글을 텍스트마이닝 기법으로 댓글의 키워드를 분석하고, 텍스트 감성 분석을 하여 긍정과 부정의 비율을 알아보았다. 슈퍼히어로 장르에서는 극 중 캐릭터를 연기한 배우의 이름보다는 캐릭터 이름의 빈도수가 높았으며, 원작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는 키워드와 영화의 제작사에 대한 언급도 높았다. 시청자 댓글의 감성 분석을 통해 긍정과 부정의 비율을 분석하고 비교하였는데, 슈퍼히어로 장르 영화의 댓글은 50개 영화 모두 긍정의 감성이 부정보다 높게 나타났다. 슈퍼히어로...
TAG Big Data, Online Reviews, Sentimental Analysis, Superhero Films, Textmining
황혼부부의 갈등 개선을 위한 해방감 경험 서비스 연구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중심으로 -
박선하 ( Park Seonha ) , 송원경 ( Song Wonkyoung ) , 유다희 ( Yu Dahee ) , 이재선 ( Yi Jaesun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21] 제20권 제2호, 59~74페이지(총16페이지)
최근 이혼건수가 감소하고 있는 반면 황혼이혼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50대 이상 남녀의 이혼법률상담 증가 및 졸혼이라는 신조어 등장 등 황혼 이혼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황혼부부의 이혼 절차에서 황혼부부는 미성년 자녀가 있는 부부와 비교하여 숙려기간이 짧고 의무 상담이 부재하다. 현재 황혼부부의 협의이혼절차는 미성년 자녀가 있는 부부와 달리 의무상담이 부재하고, 숙려기간이 2개월 더 짧은 1개월만 진행되고 있다. 이는 충동적인 이혼예방이 목적인 숙려기간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는 점에서 현 절차에 한계가 있음을 파악하였다. 황혼이혼에 대한 논의와 요구가 커지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황혼부부의 특성과 장년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황혼이혼을 예방하는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TAG Gray Divorce, Service Design, Divorce process, User Experience, Mobile Application
건축 및 실내디자인 설계과정 적용을 위한 증강현실 앱 특성 조사 및 사용성 분석에 관한 연구
곽은주 ( Kwak Eun Ju ) , 박민수 ( Park Min Su ) , 조지영(주저자) ( Cho Ji Young(주저자) ) , 조지영(교신저자) ( Cho Ji Young(교신저자)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21] 제20권 제2호, 75~90페이지(총16페이지)
본 연구는 건축 및 실내디자인 설계과정에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AR 애플리케이션 사례 분석을 통해 그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에 출시된 설계 관련된 AR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총 12개를 선정하였다. 둘째, 각 애플리케이션을 증강할 수 있는 대상의 종류와 지원체제에 따라 유형 분류를 하였다. 셋째, 각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사용해보며 제공되는 기능을 살피고 장점과 한계점 등을 분석하였다. 넷째, 각 애플리케이션들을 신뢰성, 유용성, 접근성, 사용성의 4가지 항목으로 평가하였다. 그 결과 AR 애플리케이션은 간단한 조작 및 쉬운 데이터 공유, 원격사용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었다. 반면 제공되는 데이터베이스...
TAG Application, Augmented Reality, Design Process, Education
제품서비스시스템(Product Service System) 관점에서 본 안마의자 서비스디자인 전략 연구 - 고령자 중심으로 -
황유진 ( Hwang Yoojin ) , 구유리 ( Koo Yoori )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 [2021] 제20권 제2호, 91~112페이지(총22페이지)
초고령화 사회 진입 및 건강을 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안마의자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이에 비해 안마의자 주요 수요층인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안마의자 사용성 연구는 아직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마의자와 고령자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제품서비스디자인(Product Service System) 관점으로 해석함으로써 고령자의 안마의자 서비스 사용성 개선방안과 이에 따른 서비스 로드맵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의 단계적 질적 연구를 위하여 발견(Discover)-정의(Define)-발전(Develop)-전달(Deliver) 단계로 구성된 ‘더블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Double Diamond Design Process Model)’을 채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토타입 개발, 서비스 ...
TAG Massage chair, Elderly, PSS, User-centered, Service design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