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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글로벌융합대학원17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현장경험 사례연구 : 중국인의 코드로 분석한 중국 내(內) 한류의 진입과 전망
안상윤 ( Sangyun Ahn )  글로벌융합대학원, 한류비즈니스연구 [2014] 제2권 제1호, 161~187페이지(총27페이지)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를 뜻하는 ‘한류’가 중국에 정착하게 된 배경 연구에 대해서는 한국문화의 우수성에 초점을 맞춰 기술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한류의 중국 내 성공의 배경을 공급자인 한류의 콘텐츠가 보유한 매력에서 찾는 분석은 당연해 보이지만, 수요자인 중국인의 성향에 비춰본 연구도 필요하다. 공급자에게 수요자의 성향 파악이 중요한 이유는 지속적 관계 유지를 강화하기 위함이다. 왜 좋아하는지를 알아야 어떻게 관계를 오래 유지할수 있을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인이 한국 대중 문화를 받아들인 배경을 중국인의 성향 에서 분석하고, 한류의 지속적 흐름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도 중국인의 성향에서 모색했다. 중국인의 성향은 광대한 영토와 엄청난 인구 등 환경의 영향을 받아왔다. 그 결과로 인내심과 무관심 그리고 폐쇄성이 자연스레 기질 속에 자리잡았다. 중국인의 성향...
TAG 한류, 꽌시, 중국인 성향, 한류의 매력, 한류지속방안, korean wave, chinese human relationship, chinese character, attractveness of korean wave, ways of sustainable korean wave
해외에서의 케이팝(K-Pop) 학술 연구
이규탁 ( Gyu Tag Lee )  글로벌융합대학원, 한류비즈니스연구 [2014] 제2권 제1호, 5~21페이지(총17페이지)
대중음악이 학문의 영역으로 편입된 후 세계 학계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대중음악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동아시아 지역의 대중음악에 대한 연구는 지금껏 제대로 다루어지지 않은 영역으로 남아 있다. 그것은 대중음악 및 대중문화에 관한 연구가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영미 학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에 큰 원인이 있지만, 그와 더불어 동아시아 대중음악이 해외 학계의 주목을 끌 만큼 해외 음악계에 널리 알려진 경우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케이팝의 경우 주변부, 특히 동아시아 지역의 음악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해외 수용자에게 널리 알려지고 있는 음악으로 점차 학계의 주목을 받는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케이팝에 대한 진지한 접근은 주로 해외의 저명한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은 케이팝이 현재의 영미대중음악이 갖지 못한 특성을 많...
TAG 케이팝, 한류, 음악산업, 디지털화, 대중음악, K-Pop, Hallyu, Music Industry, Digitalization, Popular Music
한국문화의 힐링적 기능 고찰 -템플스테이, 섬관광, 한방요양 중심으로-
김평희 ( Pyung-hee Kim )  글로벌융합대학원, 한류비즈니스연구 [2014] 제2권 제1호, 23~42페이지(총20페이지)
한류의 글로벌 진출이 주춤하는 단계에 있다. 주요 수요국인 일본과 중국의 정치적 상황에 따라 반한류 혹은 혐한류 분위기에 적잖은 영향을 받고있다. 싸이로 대변되는 한국 B급 대중가요의 인기는 일회성으로 끝나는 듯하다. 한류의 수출 내막도 살펴보면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을 넘는다. 한류의 고급화, 한류의 콘텐츠의 심화 방향을 찾아봐야 할 단계에 이른 느낌이다. 한국의 문화에는 대중가요, 대중예술 밖에 없는가라는 질문을 갖고 우리의 진정한 문화, 전통문화를 살펴보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무엇이 한국의 전통문화이고 우리를 우리답게 만드는 가치가 무엇인가 묻게된다. 한 민족의 감정과 정신이 가장 잘 표현된 것이 예술이라면 그 예술에 담긴 특징이 무엇인가 살펴보게 되어 한국미의 특징을 정리해보게 되었다. 자유분방, 소박, 여유, 여백, 비균제성, 비...
TAG 한국문화의 상품화, 한류와 힐링, 템플스테이, 섬관광, 한방요양 관광, Healing and Hallyu, Promotion of Korean tradition, Temple-stay, Korean island tourism, Korean traditional medicine tour
Reading "Chinatown" Thinking about Hallyu beyond Business
( Josie Sohn )  글로벌융합대학원, 한류비즈니스연구 [2014] 제2권 제1호, 43~57페이지(총15페이지)
한류의 글로벌 진출이 주춤하는 단계에 있다. 주요 수요국인 일본과 중국의 정치적 상황에 따라 반한류 혹은 혐한류 분위기에 적잖은 영향을 받고있다. 싸이로 대변되는 한국 B급 대중가요의 인기는 일회성으로 끝나는 듯하다. 한류의 수출 내막도 살펴보면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을 넘는다. 한류의 고급화, 한류의 콘텐츠의 심화 방향을 찾아봐야 할 단계에 이른 느낌이다. 한국의 문화에는 대중가요, 대중예술 밖에 없는가라는 질문을 갖고 우리의 진정한 문화, 전통문화를 살펴보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무엇이 한국의 전통문화이고 우리를 우리답게 만드는 가치가 무엇인가 묻게된다. 한 민족의 감정과 정신이 가장 잘 표현된 것이 예술이라면 그 예술에 담긴 특징이 무엇인가 살펴보게 되어 한국미의 특징을 정리해보게 되었다. 자유분방, 소박, 여유, 여백, 비균제성, 비...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의 법적 근거로서의 저작권법 개정 추이 고찰
김성희 ( Sung-hee Kim )  글로벌융합대학원, 한류비즈니스연구 [2014] 제2권 제1호, 59~83페이지(총25페이지)
무형의 지식재산권인 캐릭터의 사업화는 저작권법, 상표법, 디자인보호법 등의 법적인 근거에 의해 보호를 받으며 진행되고 있는데, 이 중에서 저작권법은 가장 근간이 되는 법률이다. 저작권법은 1957년 처음 제정된후 25회 이상의 개정 과정이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1986년 개정된 저작권법에 의해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이 구체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후 2006년, 2011년에 개정된 저작권법의 내용은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의 법적 근거가 더 굳건해졌다. 본 연구는 그 중에서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친 캐릭터의 저작권 보호기간, 라이선싱에 의한 2차적 저작물의 개념, 라이선싱 캐릭터 상품의 정품 인증에 관한 저작권법의 변화과정을 고찰하였다. 저작권법을 제정한 1957년에는 저작권의 존속기간이 저작자의 사후 30년이었으나 198...
TAG 캐릭터라이선싱, 저작권법, 저작권 보호기간, 2차적 저작물, 복제품 인증, Character Licensing, Copyright Act, Copyright Protection Period, Secondary Copyright Protection, Authorised Reproduction
홉스테드 이론을 활용한 한류 수용국 문화 특성 분석 -필리핀 사례를 중심으로-
백종훈 ( Jong Hoon Baek )  글로벌융합대학원, 한류비즈니스연구 [2014] 제2권 제1호, 85~108페이지(총24페이지)
한류의 지속성과 확장성을 위해서는 Glocalization전략이 필요하다. 한류 수용국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한류의 생산과 유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Appadurai등의 기존 연구에 따르면 한류 수용국에 대한 연구에서 소비자에 대한 연구뿐만이 아니라 해당 국가의 문화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평형을 이루게 되는 문화접변의 과정 즉, 한류의 지속성과 확장성의 측면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Hofstede의 6가지 문화적 차원이론을 분석의 틀로써 필리핀 문화를 분석하고 그 중 네 번째인 불확실성 회피지수가 한류 콘텐츠의 불법적인 소비에 관계가 있음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논의하였다. 불법 유통에 대한 대응방안으로써 번들 상품의 기획, 감시 감독 강화,수용국 구매력에 상응하는 콘텐츠 가격 책정 등을 제시하였다.
TAG 한류, 글로컬라이제이션, 홉스테드, 필리핀, 불법 유통, Korean Wave, Glocalization, Hofstede, Philippines, illegal distribution
지속적인 라이선싱 사업을 위한 캐릭터 특성 요소 연구 -일본인의 의식과 일본 캐릭터를 중심으로-
김성희 ( Sung-hee Kim )  글로벌융합대학원, 한류비즈니스연구 [2014] 제2권 제1호, 109~135페이지(총27페이지)
우리나라 문화산업이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를 얻기 시작했는데, 우리 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라이선싱 사업화가 가능한 캐릭터의 특성 요소를 연구하는 것은 문화산업 전반의 성장과 지속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된다. 캐릭터산업은 저작권을 기반으로 라이선싱이란 방식을 통해서 사업화되고 있는데, 이 연구에서는 산업적인 관점에서 캐릭터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캐릭터산업이 발달한 일본에서 일본인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지속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캐릭터가 되려면 어떤 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창작자의 디자인과정, 대중과의 소통과정, 캐릭터 활용을 통한 사업화 과정으로 나누어 각 과정별 특성 요소들을 고찰 라이선싱을 통한 경쟁력 강...
TAG 캐릭터, 라이선싱, 지속적 성장, 문화콘텐츠, 일본, Character, Licensing, Sustainable Growth, Cultural Contents, Japan
현장경험 사례연구 : 유럽 비즈니스문화 -한류마케팅을 위한 유럽비즈니스문화 고찰
김평희 ( Pyung-hee Kim )  글로벌융합대학원, 한류비즈니스연구 [2014] 제2권 제1호, 137~160페이지(총24페이지)
유럽은 다양하다. 비즈니스문화도 다르다. 게르만권, 라틴권, 슬라브권의 문화적 특성도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친다. 헌팅턴은 세계 문화권을 9개로 구분했다. 호프스테데는 5개 기준을 제시 문화권별 비즈니스문화의 차이를 설명했다. 권력거리, 개인주의 집합주의, 남성성 여성성, 위험회피 지수,장기단기 계획성이 그것이다. 에드워드 홀은 고맥락과 저맥락, 공간거리를 기준으로 제시했다. 루이스는 직선형, 복합형, 반응형으로 구분했다. 필자는 독일어권 유럽 근무경험을 바탕으로 게르만권 비게르만권, 이성문화권 감성문화권으로 구분해 세계의 비즈니스문화, 특히 유럽의 비즈니스문화 차이를 설명하려고 시도했다. 시간개념, 약속준수, 협상태도, 계약태도, 조직문화, 커뮤니케이션, 접대문화 등 비즈니스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필자의 기준을 바탕으로 세계지역별, 특히...
TAG 유럽비즈니스문화, 세계비즈니스문화, 글로벌비즈니스문화, 글로벌문화, 글로벌비즈니스, European business culture, World business culture, Global business culture, Global culture, Global business
한류현상을 접근하는 연구영역에 관한 연구
고정민 ( Jeong Min Ko )  글로벌융합대학원, 한류비즈니스연구 [2014] 제1권 제1호, 5~30페이지(총26페이지)
본 연구는 한류현상을 접근하는 다양한 학문분야와 영역에 대해 연구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한류의 연구영역을 경영학적인 영역, 인문학적인 영역, 사회심리학적인 영역, 산업경제학적 영역, 문화적 영역 등 크게 5가지로 분류하였다. 경영학적 영역은 다시 국제화, 마케팅, 경쟁력 등으로 세분하였고, 산업경제학적 영역에서는 직접적 경제효과, 간접적 경제효과 등으로, 인문학적 영역은 한류 콘텐츠 내용 분석, 역사적 관점 등으로,사회심리학적 영역에서는 팬덤 현상, 문화동화 등으로, 문화적 영역에서는 문화수용이론, 문화교류 등으로 세분하였다. 각각에 대해 한류와의 연관성과 연구동향 등을 기술하였다. 향후에는 사회심리학적 영역이나 문화적 영역 등에서 더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이고, 타 지역 문화와의 비교학적 연구, 기술적인 분야에서의 한류연구 등을 개척해야...
TAG 한류, 경영학, 사회심리학, 산업경제학, 인문학, Korean Wave, business, social psychology, industrial economics, humanities
우리나라 한류연구의 경향 분석
임학순 ( Hak Soon Yim ) , 채경진 ( K. Jin Chae )  글로벌융합대학원, 한류비즈니스연구 [2014] 제1권 제1호, 31~47페이지(총17페이지)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의 한류열풍은 10여년이 흐른 지금한류가 주요 연구분야로 논의될 만큼 양적으로도 성장했을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성숙해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류연구가 시작된 2002년부터 가장 최근인 2013년까지 한류연구의 경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주요 전문학술지에 게재된 526편의 한류관련 논문을 대상으로 학문분야, 연구주제, 연구대상 국가, 연구형태 등 총 네 가지 기준을 중심으로 시기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한류연구는 비교적 늦게 생겨난 학문임에도 불구하고 짧은 기간 동안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학문분야, 연구주제, 연구대상 국가에 있어서도 다양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최근들어 공동연구 및 학제 간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한류연구가 가진 복합성을 고려할 때 긍정적인 것...
TAG 한류, 한국학, 콘텐츠산업, 대중문화, 메타분석, Korean Wave, Hallyu, Korean Studies, Contents Industries, Popular Culture, meta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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