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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19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존 코릴리아노의 <오스티나토에 의한 환상곡> 연구: 양식적 다원주의를 중심으로
강유선 ( Kang¸ Yoo Sun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21] 제22권 제1호, 1~23페이지(총23페이지)
21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작곡가 중 한 사람인 존 코릴리아노는 과거의 전통 양식과 20세기의 현대적 기법을 결합한 다수의 작품들을 통해 독창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극적이면서도 풍부한 표현력으로 폭넓은 대중성을 확보하고 있다. 그의 대표적 피아노 작품인 <오스티나토에 의한 환상곡>은 20세기 후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양식적 다원주의 경향이 반영된 작품이다. 본 연구는 코릴리아노의 피아노 음악에 친숙하지 않은 피아니스트들과 교수자, 그리고 학생들에게 <오스티나토에 의한 환상곡>에 대한 문헌적 정보를 제공하여 레퍼토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코릴리아노의 작곡 경향을 살펴보았으며, <오스티나토에 의한 환상곡>에 나타난 각기 다른 시대의 다양한 양식들과 기법들에 대해 상세히 분석하고 연주 시 꼭 ...
TAG 존 코릴리아노, 오스티나토에 의한 환상곡, 양식적 다원주의, 바로크 환상곡, 인용, 미니멀리즘, 우연성 음악, John Corigliano, Fantasie on an Ostinato, Stylistic pluralism, Baroque fantasie, Quotation, Minimalism, Aleatory
음악작품 속에 나타난 항쟁 묘사의 표현기법 연구
김도희 ( Kim¸ Dohee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21] 제22권 제1호, 25~51페이지(총27페이지)
인간이 몸담은 사회의 여러 현상과 활동은 음악작품 속에 다양한 방법으로 묘사되어 왔다. 본 논문은 권력의 압제에 대항하는 항쟁의 모습이 서로 다른 장르의 음악작품 속에서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고찰하였다. 먼저 음악과 사회의 관계와 관련 이론을 살펴보고, 제프스키의 피아노 변주곡 <단결한 민중은 결코 패배하지 않는다!>, 로시니의 오페라 <윌리엄 텔>, 윤이상의 교향시 <광주여 영원히!>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각 작품의 작곡가, 작품과 관련된 사회사, 작품 속에 묘사된 항쟁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단결한 민중은 결코 패배하지 않는다!>는 칠레의 민주화운동과 관련된 저항가요를 주제로 작곡되었으며, 단결의 의미가 상징적으로 표현되었고, 항쟁 현장의 소리 모방과 항쟁과 관련될 수 있는 나타냄말이 쓰였으며, <윌리엄 텔>에서는 오스트리아의 압제...
TAG 항쟁, 단결한 민중은 결코 패배하지 않는다, 윌리엄 텔, 광주여 영원히, 제프스키, 로시니, 윤이상, Resistance, The People United Will Never be Defeated, William Tell, Exemplum in memoriam Kwangju, Rzewski, Rossini, Isang Yun
벨라 바르톡의 <두 대의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소나타>에 관한 분석 연구
김미숙 ( Kim¸ Mi Suk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21] 제22권 제1호, 53~75페이지(총23페이지)
헝가리의 대표적인 작곡가이자 민속학자인 벨라 바르톡은 20세기를 주도한 작곡가중의 한 사람으로 그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전통적인 형식과 민속적인 요소에 자신의 실험적인 작곡 기법을 접목시켜 독창적인 음악 양식을 만들어 냈다. 그의 전성기에 작곡된 작품 중 걸작으로 손꼽을 수 있는 <두 대의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소나타>는 바르톡 고유의 음악적 특성이 잘 나타나 있다. 그의 새로운 작곡 기법인 황금 분할과 중심축 시스템의 원리에 대하여 조사하고 작품 안에서 이 기법들이 어떻게 적용이 되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바르톡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시각으로 악기의 기능을 연구하고 새로운 음향을 추구하였는데, 이 작품을 통하여 피아노 주법의 영역을 확장시켰을 뿐만 아니라 타악기가 반주적 위치에서 벗어나게 하는 선구자적인 역할을 보여주었고 이후 ...
TAG 바르톡, 타악기, 황금 분할, 중심축, Béla Bartók, Percussion, Golden Section, The Axis System
서울지역 주요 연주회장에서의 피아노독주회 현황과 레퍼토리 분석(2017-2019)
김영 ( Kim¸ Young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21] 제22권 제1호, 77~101페이지(총25페이지)
본 연구는 2017-2019년 서울의 주요 클래식 공연장에서 개최된 피아노독주회 실태 고찰을 통해 2000년 이전 독주회와의 양상 변화를 살펴보았다. 지난 3년간 개최된 625회의 피아노독주회를 연주목적과 기획 의도에 따라 분류한 결과 약 80%가 단회성으로 이루어지는 일반 독주회였고, 총 2797곡의 연주곡목 중 19세기 쇼팽의 작품들이 가장 선호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약 100여 년의 한국 피아노 연주사 측면에서의 변함없는 흐름이지만 3년(2017-2019) 사이 새로운 변화도 감지되었다. 다양한 부제 사용, 해설ㆍ토크 콘서트, 청중과 교감하는 즉흥연주, 타 예술 장르와 결합한 다원예술적 공연 등이 혁신적으로 시도되었고 연주된 작곡가 수와 초연작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면서 레퍼토리가 확장되었다. 특히 한국 작곡가 작...
TAG 피아노, 독주회, 레퍼토리, 다원예술적 공연, 공연장, Piano, Recital, Repertoire, Multidisciplinary performance, Concert hall
피아노 초견 연구에 제시된 학습요소 동향 분석
박부경 ( Park¸ Bukyung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21] 제22권 제1호, 103~129페이지(총27페이지)
본 연구는 국내와 국외의 피아노 초견에 대한 학술연구를 수집하여 연구의 유형 및 초견 연구에 제시된 학습요소 등을 파악함으로써, 피아노 초견의 연구동향 파악과 피아노 초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요소를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국내의 학술지는 대부분 문헌연구 방법만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에서 다루어진 학습요소도 일반적인 초견 교재에 나오는 눈 움직임, 패턴인지, 형식, 운지법, 조성과 전조, 건반감각, 기억력 증진, 음악적 유연성 등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반면 해외의 학술지에서는 실험연구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사용하였고, 몇 가지의 학습요소만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심도 있게 연구를 진행하였다. 해외의 연구들은 국내에서 다루어진 학습 요소들 외에도 눈 움직임을 돕는 테크놀러지 활용, 엿보기, 쉐도잉, 시각과 청각의 피드백, 실수 찾기 연습,...
TAG 피아노 초견, 학습요소, 눈 움직임, 패턴 인지, 기억력, 쉐도잉, Piano sight reading, Learning elements, Eye movement, Pattern recognition, Memory, Shadowing
치차로스의 <시적인 순간> 중 ‘철새’, ‘블루스 왈츠’, ‘나비 래그타임’, ‘서부기차’ 분석 및 교수법적 제안
신은혜 ( Shin¸ Eun-hyeㆍlee¸ Joo-hye ) , 이주혜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21] 제22권 제1호, 131~170페이지(총40페이지)
치차로스(Christos Tsitsaros, b. 1961)는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의 피아노 교수학과 교수이며, 피아노 교육용 작품을 많이 작곡하였다. 본 논문은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그의 작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한정된 레퍼토리의 선택지를 넓히는데 기여하고자 그의 교육용 피아노 작품인 <시적인 순간>에 나타난 음악적 특징을 살펴보았으며, 중급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제시하였다. <시적인 순간>은 총 8곡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이 중 ‘철새’, ‘블루스 왈츠’, ‘나비 래그타임’, ‘서부기차’를 살펴보았다. ‘철새’는 편안하고 서정적이며 아르페지오와 당김음 페달 교육에 효과적이다. ‘블루스 왈츠’는 불분명한 조성감으로 몽환적 분위기를 자아내며 리듬적 유연함을 배울 수 있다. ‘나비 래그타임’은 스윙 리듬과 다양한 아티큘레...
TAG 치차로스, 중급 피아노, 피아노 교육용 작품, 시적인 순간, 피아노 교수학, Tsitsaros, Intermediate level piano, Educational piano composition, Poetic moments, Piano pedagogy
예비교사 관련 다문화 음악교육 연구동향 및 다문화 음악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 인식
윤문정 ( Yoon¸ Moonjung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21] 제22권 제1호, 171~188페이지(총18페이지)
본 연구는 예비교사와 관련된 다문화 음악교육의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예비초등교사의 다문화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다문화 음악교육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예비교사와 관련된 다문화 음악교육 연구를 학교급별, 연구대상별, 연구방법별, 연구주제별로 분석하였고, 예비초등교사 104명의 다문화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과 이해, 태도 등을 알아보았다. 결과에 따르면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다문화 음악교육은 5편으로 그 수가 매우 적었고, 그 중 2편이 초등학교, 2편이 중등학교, 1편이 특정대상이 없는 ‘공통’ 대상 연구였다. 연구 주제는 4편이 다문화에 대한 인식연구였고, 한편이 교사 전문성 연구였다. 예비초등교사들은 다문화 음악교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다문화 음악교육에 대한 이해도는 다소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앞으...
TAG 다문화 음악교육, 초등 예비교사, 교사인식, 다문화 교육, Multicultural music education, Perception of pre-service teachers,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Multicultural education
박영란의 <아라리 아라리오> 분석 연구
임효선 ( Lim¸ Hyosun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21] 제22권 제1호, 189~213페이지(총25페이지)
박영란은 한국의 대표적인 여성 작곡가 중 한명이다. 그는 화성적 색깔의 변화를 부각시킨 인상주의 음악과 리듬적 요소를 강조하는 20세기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받았다. 특히, 민족주의 음악 작곡가들에게 받은 영향으로 기존의 현대 음악과는 다른 자신만의 어법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서양의 작곡기법과 한국적 전통을 결합한 그의 새로운 음악세계를 살펴보기 위해 정선아리랑의 국악 장단과 선율을 콜라보하여 작곡한 ‘아라리 아라리오’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양의 대표 악기인 피아노와 사물놀이를 사용하여 서양 악기와 국악기의 혼합형 음향을 만들었다. 둘째, 삼채, 양산도, 세마치, 자진모리, 휘모리장단 등 다양한 한국의 장단을 원형 혹은 변형장단으로 재구성하여 작품 안에 담고 있다. 셋째, 우리 민요의 선율에 서양음악의 음악어법인 다양한 변박...
TAG 박영란, 아라리 아라리오, 국악장단, 정선아리랑, Park Yongnan, Arari arario, Gugak jangdan, Jeongseon arirang
예술꽃 씨앗학교 신규 운영모델 개발
조대현 ( Cho Dae Hyun ) , 임은정 ( Lim Eun Jung ) , 한승모 ( Han Sung Mo ) , 김은주 ( Kim Eun Ju ) , 윤관기 ( Yun Gwan Ki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21] 제22권 제1호, 215~243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는 지난 10여 년의 역사를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정착과 활성화에 이바지해온 예술꽃 씨앗학교의 사업 정체성 강화와 자립화 방안을 목표로 한 ‘예술꽃 씨앗학교 신규 운영모델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다하기 위한 정체성 강화의 필요성과 더불어 보다 효율적인 운영방법과 장기적 차원의 자립화를 목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 및 보고서 등에 대한 분석과 고찰을 통해 기존 사업의 성과와 한계에 대해 파악하고, 전문가 및 현장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3개 집단을 대상으로 한 FGI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예술꽃 씨앗학교의 사업 정체성을 강화하고, 현장에서의 자립화를 제고하며, 나아가 보다 효과적이고 목적에 부합하는 예술꽃 씨앗학교신규 운영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때 학교 교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의 ...
TAG 예술꽃 씨앗학교, 신규 운영모델, 정체성, 자립화, 문화예술교육 역량, Arts-Flower Seed School, New operating model, Identity, Self-reliance, Competence of culture and art education
피아노전공 대학생들의 진로장벽과 진로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현가람 ( Hyun¸ Kalam )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2021] 제22권 제1호, 245~263페이지(총19페이지)
본 연구는 피아노전공 대학생들의 진로장벽과 진로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지역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피아노전공 학생 1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피아노전공 대학생들의 진로장벽, 자아존중감, 진로 스트레스 수준은 평균 3점 이상으로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였으며, 진로장벽의 하위요인에서 불안정한 직업환경 문제에 대한 진로장벽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는 진로장벽과 진로 스트레스가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고, 진로장벽과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과 진로 스트레스는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매개효과 검증 결과, 진로장벽이 진로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매개변수인 자아존중감의 간접효과가 통계적으로 유...
TAG 피아노전공 대학생, 진로장벽, 진로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College student majoring in piano, Career barrier, Career stress, Self-este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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