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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AND 간행물명 : 연극예술치료연구78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극적 요소를 활용한 집단 놀이치료가 예비 놀이치료자에게 미치는 영향 - Phil Jones의 놀이-드라마 연속체 개념을 바탕으로
우정희 ( Woo Jeong Hee ) , 노남숙 ( Roh Nam Sook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20] 제13권 1~28페이지(총28페이지)
본 연구는 극적 요소를 활용한 집단 놀이치료가 예비 놀이치료자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직면하는 도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문적 지식을 학습하기 위하여 대학원 아동심리치료학과에 재학중이며 실습경험이 없는 예비놀이치료자 6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연극치료에서 사용되는 극적 요소들을 활용한 집단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놀이치료 전문가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수받아 주 2회, 매회 50분씩 10회기의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극적 요소를 활용한 집단놀이치료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과정 내 참여자들의 변화를 질적으로 분석하였고 놀이-드라마 연속체 개념을 활용하여 발달단계별 변화를 확인하였다. 예비 놀이치료자들에게 집단 놀이치료를 적용한 결과, 연구 대상 모두 언어적·비언어적 감정표현과 자기표현력이 증가하였고, 예비...
TAG 극적 요소, 놀이-드라마 연속체, 예비놀이치료자, 연극치료, 집단 놀이치료, Drama therapy, Group Play Therapy, Play-Drama continuum, Pre-Play therapist, Theatrical factors
‘영원의 철학’을 담은 연극 - 오타 쇼고의 현존의 미학을 중심으로
김수기 ( Kim Soo Gi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20] 제13권 29~67페이지(총39페이지)
현대에 영성은 종교적 의미보다 훨씬 폭넓게 해석되고 있다. 영성의 현대적 의미는 헉슬리의 『영원의 철학』에 의해서 널리 알려졌다. 영원의 철학은 불완전하고 분리된 인간의 의식이 통일되고 단일한 ‘본질적 자아’로서 의식의 전환(transformation of consciousness)을 염원한다. 성찰, 수행, 훈련 등을 통해서 고차원적 의식을 지향하는 영원의 철학은 스타니슬랍스키, 미카엘 체호프, 피터 브룩, 그로토프스키와 같은 예술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영원의 철학을 연극에 담은 오타 쇼고는 사회적 규범, 가치, 명예, 업적, 편견 등 인간의 의식에 축적된 사회적 틀(form)을 넘어서 (trans) ‘지금, 여기’에 현존하는 생명과 긍정의 아름다움을 연극을 통해서 전달한다. 이 글은 <물의 정거장>에서 침묵, 느린 움...
TAG 버림, 영원의 철학, 의식의 전환, 침묵극, 현존, Presence, Renunciation, The Drama of Silence, The Perennial Philosophy, Transformation of Consciousness
경극의 연극치료적 활용에 관한 연구
허정 ( Xu Jing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20] 제13권 69~90페이지(총22페이지)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심리 건강 문제에 대해 이미 중시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심리 치료에 대한 접근 방식도 점차 보완되고 혁신되고 있고 해외에서도 치료법이 속속 도입되고 있다. 연극 치료는 연극과 심리 등의 학문적 지식을 결합해 감정 전이, 투사, 공감과 모방 등을 통해 개체의 성장과 변화를 촉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극치료는 일종의 심리 치료 방법으로서, 심리 질환의 치료 수단으로 삼을 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의 정서 관리 능력과 심리건강 수준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효율적인 심리 건강 교육 수단이라고 본다. 중국도 연극치료를 점차 도입하고 있지만 아직 널리 확대되지는 않고 있다. 따라서 비교적 젊고 혁신적인 치료법을 내국인이 빨리 받아들이도록 하려면 내국인에 맞는 치료법을 찾아야 한다. 경극은 국극으로서 중국에서 ...
TAG 경극, 연극치료, 예술, 현지화, 희극, Art, Localization, Peking Opera, Theatrical therapy, Traditional, Chinese, opera
연극치료 방법론의 국내 독자 모델 필요성에 대한 제언
윤선희 ( Yoon Sun Hee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20] 제13권 90~126페이지(총37페이지)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고유한 정서를 반영한 국내 독자 모델의 필요성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동서양의 문화차이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출판 도서를 중심으로 우리 나라 연극치료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현재 국내 독자 모델로는 박미리의 ‘감정 모델’이 유일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감정 모델’의 의의는 연극, 철학, 심리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외국의 앞선 연극치료 방법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활용하는 한편, 독자적 방법론으로서의 구조와 기준을 제시하였다는데 있다. 또한 그동안 연극치료 방법론에서 기본적으로 인식되어 세밀하게 활용되지 않았던 감정을 전면에 내세워 도구로 활용하였다. 이 과정에서 그는 맹자의 4단 7정으로 감정을 분류하였고, 동양의 독특한 문화인 기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이는 ‘감정 모델’이 국내...
TAG 감정 모델, 독자적 모델, 바리데기, 사단칠정, 연극치료, Balidegi, Dramatherapy, Emotional model, Independent Model, Sadan Chiljung
연극치료에서의 시 활용 - 시 연기 치료 제안서
문규호 ( Moon Gyoo Ho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20] 제13권 127~159페이지(총33페이지)
이 연구는 연극치료에서 ‘시 연기’가 보이는 치유 효과와 그를 불러일으키는 요소들, 그리고 실제 적용과 결과를 소개한다. 연구자는 Y 신경정신과 부설 마음소리극 클리닉에서 2020년 9~10월까지 7회, 9명의 참여자와의 비대면 워크숍 ‘리어왕의 행복 찾기’를 사례로 분석하였다. 시는 본래 연극에서 카타르시스를 유발하는 본질적 존재였다. 시의 요소 중 ‘운율’은 감정의 분위기에, ‘이미지’는 과거 사건의 기억과 연관성이 있다. ‘상징’은 마음 깊은 곳을, ‘은유’는 추상적인 것을 인식하게 한다. 이들이 잘 어우러진 셰익스피어의 희곡과 성경의 시편은 ‘인간의 본성과 고통’을 토로하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극시가 가진 ‘역할’과 ‘스토리’는 참여자가 자발적으로 마음을 드러내고 인물과 공감하며 자기성찰을 하게하고, 상황에 대한 이해를 도와 감정을 유추...
TAG 극시, 셰익스피어, 시 연기, 시편, 카타르시스, Book of Psalms, Catharsis, Dramatic poem, Poetry Acting, Shakespeare
연극치료와 사이코드라마의 비교 연구 - 역할을 중심으로
이선형 ( Lee Sun Hyung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20] 제13권 160~186페이지(총27페이지)
역할은 연극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역할에서 자아가 생겨난다고 간주한 모레노는 사이코드라마에서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극적 역할을 통해 주인공 또는 참여자의 자아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보았다. 사이코드라마의 역할론에 의거하여 연극치료의 역할모델을 개발한 랜디는 연극치료의 특징을 역할에 초점을 둔 것이라고 말한다. 이처럼 연극치료와 사이코드라마는 연극의 고유한 특성인 역할을 매체로 심리치료에 접근한다는 점에서 동일한 맥락을 지니고 있다. 모레노에 의해 시작된 사이코드라마는 이후에 태동한 연극치료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연극치료와 사이코드라마의 비교를 통해 그 유사점과 차이점을 살펴볼 것이다. 둘째, 사이코드라마와 연극치료에서의 역할개념 및 모레노의 역할개념이 랜디의 역할모델에 미친 영향을 살펴볼 것이다. 셋째, 이들 연구를 기...
TAG 사이코드라마, 역할, 역할모델, 연극, 연극치료, Drama Therapy, Psychodrama, Role, Role Model, Theater
희곡 「영월행 일기」에 드러난 연극 치료적 특징
곽병창 ( Gwak Byeong Chang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20] 제12권 1~32페이지(총32페이지)
희곡 「영월행 일기」에서 쓰인 극중극의 구조는 결과적으로 여러 겹의 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장치로서 기능하고 있다. 외부극의 주인공 노릇을 수행하고 있는 조당전은 김시향이라는 인물에게 역할놀이를 통한 자아 찾기의 과정을 제안한다. 김시향은 치료극에서의 내담자와 같은 역할로 등장하지만 극중극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예상보다 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치료사 역할을 자처했던 조당전을 오히려 치료해주는 단계에까지 나아간다. 이 과정에서 김시향이 겪는 변화과정은 그대로 ‘체현(Embodiment)-투사(projection)-역할(Role)’의 극적 발달 과정과 일치한다. 조당전은 치료사로서의 역할을 자처하며 극중극을 이끌어가지만 그 과정에서 김시향을 연모하는 입장으로 미묘한 변화를 겪으면서 오히려 치료의 대상으로 변하는 혼란을 겪는다. 내부극의 주인공으로 설정된 가...
TAG 극중극, 변형, 연극치료, 전이, 투사, Drama Therapy, Imagination, Play in the play, Projection, Puppet
실증적 분석에 따른 연극치료 연구의 동향 분석 - 국내 학위 논문 중심으로
정소라 ( Jeong So Ra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20] 제12권 33~59페이지(총27페이지)
국내 연극치료 연구는 양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연구가 행해지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경향을 실증적으로 밝히고 그 개선점을 찾기 위해 1997년부터 2020년까지의 국내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동일한 특성을 갖는 대상군이 반복적으로 연구되는 경향을 보이며 시대상을 반영한 대상군 선정이 미흡하다. 랜디와 제닝스의 접근법 사용이 67%에 이르지만 이론에 따른 방법론·프로그램 설계의 연관성이 약하다. 심리학 이론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한 경우에도 이와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또한, 심리척도에 비해 연극치료 진단도구의 사용이 제한적이고 역할 프로파일 사용비율이 44%에 이른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대상군과 연극치료 이론에 관한 보다 폭넓은 관심, 연극치료 교육...
TAG 실증적 분석, 연극치료 국내 학위논문, 연극치료 연구동향, 연극치료 이론 사용, 연도별 추이, Annual trends, Domestic dissertation of drama therapy, Empirical analysis, Research trends in drama therapy, The use of drama therapy theory
융의 원형 개념으로 본 청소년의 심리 양상
이헌용 ( Lee Heon Yong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20] 제12권 60~90페이지(총31페이지)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극치료 사례를 통해 융의 부성 원형과 모성 원형, 그리고 그에 기초한 부성·모성 콤플렉스가 어떠한 심리 양상으로 발현되는지 다루어 보고자 한다. 우선 부모원형에 의한 콤플렉스를 이해하기 위해 아니마와 아니무스에 대한 간단한 정의와 그것이 어떻게 부모원형 상과 연결되고 표현되는지 알아보았다. 두 번째로 부성 콤플렉스와 모성 콤플렉스에 관해서 남성 청소년의 부정적·긍정적, 여성 청소년의 부정적·긍정적으로 세분화하여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표로 만들어 한눈에 비교해서 볼 수 있게 하였다. 세 개의 사례 중 첫 번째 사례는 주변을 믿지 못하고 피해의식에 사로잡힌 부정적 모성 콤플렉스에 지배당하는 남성 청소년에 관한 사례이며, 두 번째 사례는 전형적인 가부장적 아버지 밑에서 자란 여성 청소년에게서 드러난 부정적 부성 콤플렉스...
TAG 모성 원형, 부성 원형, 연극치료, 청소년, 콤플렉스, Complex, Drama therapy, Mother archetype, Father archetype, Teenager
제의연극치료의 수행적 제의기술 일고
김숙현 ( Kim Suk Hyun )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연극예술치료연구 [2020] 제12권 91~118페이지(총28페이지)
‘성스러운 연극’의 흐름과 함께 했던 일련의 제의연극은 동시대 연극치료 임상환경(clinical settings)에서 그 계보를 잇고 있음이 발견된다. 그런데 기존제의연극의 실천가들이 신비주의라는 시선 속에서 제의기술의 면모를 드러내는데 있어 소극적이었듯이, ‘연극치료에서의 제의연극’ 즉 제의연극치료에 있어서도 제의기술은 체험적 영역으로서 연구는 결락된 채로 남아있다. 제의와 신화의 유관성 속에서 원형과 신화 그리고 그 구조인 통과의례에 대해서는 나름의 논의와 함께 실제적으로도 활용되고 있는 반면, 집단의 제의로부터 지지를 받고 최종적으로는 개인 제의를 수행하는 데 있어 기초가 되는 제의연극언어에 대한 논의는 부재하다는 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체홉의 ‘심리적 제스처’의 모체인 슈타이너의 오이리트미와 루스 에반스의 기본 훈련에 주목하고, 그들이 제시...
TAG 그로토프스키의 제의연극, 모음 오이리트미, 심리적 제스처, 원형적 소리와 제스처, 제의기술, Archetypal Sounds and Gestures, Grotowsky, s Ritual Theatre, Psychological Gestures, Ritual Technique, Vowel Euryth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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