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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대한전시디자인학회231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인클루시브 전시를 위한 다감각 작품표현과 감상 효과에 대한 연구
기태현 ( Ki¸ Tae-hyun ) , 전채영 ( Jeon¸ Chae-young ) , 조준동 ( Cho¸ Jun-dong ) , 김지은 ( Kim¸ Jieun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20] 제34권 1~9페이지(총9페이지)
본 논문은 시각장애인과 정안인의 예술작품 감상 격차를 줄이기 위하여 시각-촉각-청각 매개체를 통한 다감각 작품 표현과 감상 효과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방법은 Blind Touch’ 전시의 촉각 명화 작품 2점을 대상으로 씽크얼라우드와 사후인터뷰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시각장애인(n=7)과 정안인(n=7) 그룹의 사운드 유무에 따른 촉각 작품 감상효과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장애인의 경우 작품별 발화 단어 수는 정안인보다 1.5배 많지만, 대부분 사물에 대한판단적인 내용으로 심미적 감상 표현은 제한적이었다. 반면, 운드가 함께 제공되는 촉각 작품의 경우, 모든 그룹에서 심미적 감상 효과를 높이는 경향이 있었으며, 특히 추상화에 적용된 경우 시각장애인 그룹의 감정 유발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사운드 방향과 크기를 통하여 ...
TAG Inclusive Exhibition, Multi-sensory, Visual impairment, 인클루시브 전시, 다감각 작품, 시각장애인, 씽크얼라우드
구겐하임 뮤지엄과 루브르 뮤지엄 분관의 장소 특성 및 동일한 주제의 전시에 관한 연구
오선애 ( Oh¸ Sun-ae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20] 제34권 2~9페이지(총8페이지)
21세기에는 뮤지엄 대중화를 위한 주된 전략에서 또는 관람자 및 소장품을 위한 전시공간에 대한 확보측면에서 브랜드를 활용한 뮤지엄 분관을 계획하여 다수 개관하였다. 이와 아울러 세계 경제침체 현상에 의해 비영리기구인 뮤지엄이 정부 지원금 축소라는 재정적 한계에 부딪치게 되었기 때문에 적자 재정운영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분관을 추진하게 되었다. 따라서 분관의 유형 특성을 대략적 분류하면 소장품의 운영측면과 재정적 측면으로 구분되며 전자의 사례는 구겐하임 뮤지엄의 경우가 해당되며 후자의 사례는 루브르 뮤지엄의 경우를 말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뮤지엄 분관이 장소에 따른 어떠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를 도출하기 위해 두 가지분석 방법 즉, 동일한 주제에 관한 전시 표출측면에서 각각의 분관과 비교분석과 장소 특성요인측면에서의 분관과 비교분석한 내용을 크로스 체크...
TAG Museums branch, Exhibition, Placeness characteristics, 뮤지엄 분관, 장소 특성, 전시 연출
지역 문화예술회관 전시실 운영 전략에 관한 연구 - 밀양아리랑아트센터 전시실 및 온라인전시를 중심으로 -
이준욱 ( Lee¸ Junwook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20] 제34권 3~16페이지(총14페이지)
문화예술회관은 지역 시민의 문화향수권 보장과 지역의 문화예술인 활동저변 확보, 나아가 지역 문화예술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지자체에서 주도적으로 설립 및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공공 문화기반시설이다. 1978년도 세종문화회관의 개관을 시작으로 광역권 및 시·군·구권 문예회관이 설립되어 2019 전국 문화기반시설 총람 기준 전국 255개의 문예회관이 운영 중에 있다. 공연예술의 발표 및 관람을 위한 공연장의 운영이 주된 사업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지역의 여건에 따라 시각예술의 발표 및 관람을 위한 전시공간이 공연장과 함께 문예회관을 구성하는 주요 시설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전시사업은 공연사업 대비 부족한 예산과 인력으로 인해 효율적인 운영 방안과 전략이 필수적으로 수반된다. 이에 대한 운영 전략으로 1.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전시공간브랜드 구축과...
TAG Local culture and arts center, Exhibition hall operation, Space Branding, Exhibition Planning, Virtual Exhibition, 지역 문화예술회관, 전시실 운영, 공간 브랜딩, 전시기획, 온라인전시
시각장애인을 위한 다중감각 예술 체험전시
조준동 ( Cho¸ Jun-dong ) , 전혜련 ( Hye Ryeon Jeon ) , 정재호 ( Jaeho Jeong ) , 조성기 ( Sunggi Jo ) , 이도원 ( Dowon Lee ) , 조길상 ( Kil Sang Cho ) , 이훈석 ( Hoonsuk Lee ) , 김지혜 ( Ji-hye Kim ) , 사영준 ( Young June Sah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20] 제34권 1~13페이지(총13페이지)
본 논문은 시각장애인이 전시를 관람할 때 청각, 촉각, 후각 등의 비시각 정보를 통해서 작품을 경험할 수 있는 다중감각과 공감각을 포함하는 예술작품 체험전시를 소개한다. 특히 미학을 기반으로 촉각, 청각, 후각적 요소를 통해 시각 장애인에게 형태뿐 아니라 색채를 전달하기 위해 색채 패턴 디자인, 색향 디자인, 색온도 디자인 등의 전시 작품을 소개한다. 또한, 전시에 참여한 학생들이 자유롭게 본인이 경험한 전시 내용을 통해 상상한 그림 작품을 소개한다. 이번 전시를 통해서 시각장애인이 다양한 미술작품을 즐길 기회를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TAG Aesthetics, Experience Exhibition, Multi-sensory, Visual impairment, Accessibility, 미학, 체험전시, 다중감각, 시각장애인, 접근성
한국성에 나타난 바이오필릭 디자인 표현특성 연구 - 창덕궁 연경당과 소쇄원을 중심으로 -
박남진 ( Park¸ Nam-jin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20] 제34권 5~13페이지(총9페이지)
바이오필리아와 디자인의 결합어인 바이오필릭 디자인(Biophilic Design)은 인간과 자연의 연결성과 상호작용이 인간에게 안정감과 평온함을 주고, 최적의 편안함을 제공하기 때문에 자연이 도입된 디자인 공간을 선호한다는 것에 기반한다. 바이오필릭 디자인에 대한 개념과 연구는 1986년 미국을 시작으로 2000년대부터 활발히 연구되었으며 국내에는 2010년 전 후로 도입되어 치유공간, 교육공간, 그리고 업무공간과 관련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한편, 생명 사랑에 바탕을 두고 있는 바이오필릭 디자인의 개념은 한국 옛 선조들의 자연과의 조화를 중시하고 생명 존중이 건강과 풍요를 이끈다는 사상과 많은 일치점을 가지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바이오필릭 디자인의 표현특성을 이해하고, 한국성에 나타난 바이오필릭 디자인 표현 특성을 구별하여 조...
TAG Biophilia, Biophilic Design, Nature-friendly design, Korean Design, 바이오필리아, 바이오필릭 디자인, 자연친화디자인, 한국성 디자인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및 서비스 사례와 활성화 방안 연구 - 전시산업을 중심으로 -
박민혁 ( Park¸ Min-hyuk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20] 제34권 6~13페이지(총8페이지)
2016년, 세계경제포럼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를 꺼내며 그 시작을 알렸다. 이후 ‘4차 산업혁명’은 유행어처럼 회자되었고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CT, 빅데이터와 같은 기술적인 부분과의 융합으로 새로운 혁신을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대결은 세계적인 이슈로 떠올랐으며 과거 SF 영화에서만 그려질 것 같았던 인공지능이 어느덧 현실로 다가왔음을 체감할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산업에서 스마트 기술이라는 명칭으로 콘텐츠 개발에 도입되기 시작하였고, 전시산업의 콘텐츠 및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다. 이로써 관람객들이 느끼는 실재감과 상호작용성이 점차적으로 증진되고 있는데, 이는 관람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충분한 자극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트렌드에 발맞...
TAG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ternet of Things, Smart Technology, Content, Exhibition Industry, 4차 산업혁명, 사물인터넷, 스마트 기술, 콘텐츠, 전시산업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특별전 전시디자인 비교 연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서울역사박물관,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독립기념관을 중심으로 -
윤선영 ( Yoon¸ Sunyoung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20] 제34권 7~15페이지(총9페이지)
본 연구에서는 3.1 운동 및 임시정부수립을 주제로 한 4개의 기관(대한민국역사박물관, 서울역사박물관,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독립기념관)의 전시디자인에 관하여 둘러보고 특성에 대하여 비교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동일한 소재로 진행된 전시디자인을 비교하여 콘텐츠 및 연출방법에 따라 연출효과 및 의미전달이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각 박물관은 공통된 역사적 사실을 다루었기 때문에, 각 박물관의 입장이나 관점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공통적인 내용과 유사한 연출이 나타났다. 하지만 기관별로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에 따라, 동일한 내용이라도 다른 연출과 효과를 보였다.
TAG museum, exhibition design, Display, March 1st Independence Movement, establishment of the Provisional Government of Korea, special exhibition, 박물관, 전시디자인, 전시연출, 3·1운동, 임시정부수립, 특별전
FGI 및 사용자 선호도 분석을 통한 물문화관 시설 개선 계획 - 한강문화관을 중심으로 -
권순관 ( Kwon¸ Soon-kwan ) , 노이경 ( Noh¸ Yi-kyung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20] 제34권 8~16페이지(총9페이지)
우리나라의 경우 수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여러 종류의 댐을 건립하였으며, 물의 중요성과 댐건설의 타당성을 홍보하기 위해 물문화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물관련문화관들은 홍보 콘텐츠가 대부분을 차지하여 관람객 인식변화, 사업 홍보의 목적은 충족시켰다. 하지만 문화적 콘텐츠의 비율이 낮아 지역민들에게 문화 활동을 제공할 만큼의 전시 구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문화관으로서의 구실을 하지 못하여 방문객 수가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물문화관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준공 6년 경과에 따라 노후화된 한강문화관의 내부 리뉴얼을 통해 물문화관의 활성화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현장조사, 시설운영담당자와 유사 기관 전문가들의 그룹 인터뷰, 방문객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방문객의 정확한 니즈(Needs)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
TAG Water culture center, Design, Field analysis, FGI, Focus Group Interview, Survey, 물문화관, 디자인, 현장분석, 집단심층면접, 설문조사
비정형 건축 뮤지엄의 전시공간 연출분류와 관람시선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오선애 ( Oh Sun-ae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20] 제33권 5~13페이지(총9페이지)
21세기 새로운 기술로써 디지털 매체가 건축설계 프로세스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고 가상의 시뮬레이션 가능성에 의해 형태, 기능, 의미 등 개념을 전달하고 자유로운 발상들을 발전시키는 방법들이 점차 다양해져 한계적 실현에 대한 벽을 허물고 상상이 상징화되는 현실의 가능성을 표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비정형 뮤지엄 건축형태가 장소적 상징 또는 랜드마크 (landmark)로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학술적 패러다임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으며 전시공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유무의 논증이 요구되어 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재개관 및 개관한 비정형 뮤지엄을 중심으로 직접 방문하여 전시연출을 수집하여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관람자 시선추적 실험을 실시하여 전시연출과 관람시선과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2차...
TAG Atypical Architecture Museums, Exhibition Display Methods, Visitors’ eye Tracking, 비정형 건축 뮤지엄, 전시 연출, 관람시선추적
초월적 미에 관한 연구
장연정 ( Jang Yeon-jeong )  대한전시디자인학회, 전시디자인연구 [2020] 제33권 15~29페이지(총15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현 시대에서 미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하여 ‘초월적 미’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 특성을 설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는 문헌을 통해 미 개념의 본질과 변화과정을 고찰하였다. 전통적으로 미는 객관적 기준에 부합하고 동시에 주관적 감정의 반응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이해되었다. 그리고 예술은 진실 되고 도덕적으로 옳은 가치와 관계되어 고귀하고 엄숙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하지만 19세기 모더니즘이후 격변하는 시대에서 사람들은 전통의 것보다는 새로운 것에 대한 갈망과 문명의 이기(利器)를 선택하게 되었다. 이로서 미는 진리와 선에서 분리되어 전통적 미의식의 관점으로 볼 때 불쾌한 것, 끔찍한 것, 혐오스러운 것, 충격적인 것들이 예술작품의 소재로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것이 인류가 추구해온 아름다움이라는 미의 본질적 가치가 훼손 ...
TAG Design, Beauty, Objective beauty, Subjective beauty, Transcendental beauty, 디자인, , 객관적 미, 주관적 미, 초월적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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