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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한국윤리교육학회746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역량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의 대강화 방안
김국현 ( Kim¸ Kuk-hyeon )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2021] 제59권 1~33페이지(총33페이지)
본 논문은 도덕과 교육과정 설계의 대강화 방안을 다룬다. 주요 내용은 첫째, 2015 교육과정의 구성 체계, 즉 문서 형식, 문서에 제시된 내용체계 구성, 선결조건인 교과서 집필기준과 같은 중복 기준 제거 등의 문제이다. 둘째, 역량 기반으로 교과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교과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 학습, 평가 규정의 대강화 방안이다. 특히 도덕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6개 역량의 교과성격(characteristics)이나 구조 상실 문제, 역량 표현의 일관성 문제, 일반 역량과 교과 역량이나 기술의 관계 문제 등이다. 셋째, 교육과정 대강화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 및 해소 방안이다.
TAG 교육과정, 도덕과 교육과정, 도덕과 교육, 핵심 역량, 대강화, curriculum, Moral Education curriculum, moral education, key competencies, simming down
학교 시민교육의 방향에 대한 연구 - 공화주의적 시민교육을 중심으로 -
조일수 ( Cho¸ Il-soo )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2021] 제59권 35~63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교 시민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자유주의 시민교육 모델과 공화주의 시민교육 모델을 검토하였으며, 우리나라의 현실을 볼 때 후자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춘 시민교육이 필요하다. 공화주의적 시민교육은 비지배 방식으로 공적 사안에 대해 관여할 수 있는 심의 능력 형성을 중시한다. 그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학교 시민교육은 우선 학생들을 현재 시민으로 인정하여 그들에게 학교 운영에 대한 통제권을 일부 부여할 필요가 있다. 또한 미래 시민으로의 준비를 위해 학생들에게 상호의존성을 인식시키고, 시민적 자기 절제와 심의적 관여에 필요한 능력을 실천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시민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심의 능력을 지닌 성숙한 공화국 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TAG 시민교육, 공화주의, 자유주의, 현재 시민, 미래 시민, civic education, repubicanism, liberalism, present citizen, future citizen
OECD Education 2030의 역량에 기초한 새로운 도덕과 교육과정 체계 논의
박보람 ( Park¸ Bo-ram )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2021] 제59권 65~93페이지(총29페이지)
OECD Education 2030의 교육과정 내용 맵핑은 교과 교육과정이 Education 2030의 역량을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Education 2030에서 제시하는 28가지 역량 대부분은 2015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 및 성취기준에 반영되어 있다. 특히, “자신과의 관계” 영역에는 11개의 역량이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영역에 기초하여 도덕과 교육과정의 영역과 내용체계를 재구성하며,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TAG 도덕과 교육과정, OECD Education 2030, 역량, 인성교육, 시민교육, moral curriculum, competence, character education, civic education
「고전과 윤리」의 교수-학습 방향성 제언 - 수용자 중심의 고전읽기 방법과 고전텍스트의 재구성 -
강수정 ( Kang¸ Su-jeong )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2021] 제59권 95~124페이지(총30페이지)
본 연구의 목적은 ‘고전 교육’을 실시한 대학들의 사례와 국어과의 「고전」교과의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고전과 윤리」가 나아갈 교수-학습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선행연구의 분석 결과 고전텍스트에 대한 접근의 어려움과 이로 인해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고전과 윤리」도 이러한 문제에 부딪힐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두 가지를 제안하였다. 첫째는 율곡(栗谷)이 『격몽요결』에서 제시한 독서의 목적과 방법을 「고전과 윤리」의 고전 텍스트를 읽는데 적용하는 것이다. 둘째는 수용자를 중심으로 고전 텍스트를 구성하는 것이다. 수용자 중심으로 구성된 교재를 「고전과 윤리」교과서의 보조교재로 활용함으로써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고전 텍스트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이를 통해 능동적인 참...
TAG 고전과 윤리, 고전 교육, 고전 텍스트, 『격몽요결』, 독서, Classics and Ethics, classics education, classical text, 『Gyeokmongyogyeol』, Reading
도덕윤리과교육과 정치학
이창희 ( Lee¸ Chang-hee )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2021] 제59권 125~159페이지(총35페이지)
이 글은 중등 도덕윤리과교육에서 정치학의 역할과 위상 변화를 살펴보고, 윤리과교육과 정치학의 상관성을 확인하여 윤리과교육이 정치학의 어떤 주제를 어떻게 편성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과 원칙을 제안한다. 민주주의 이행 이후 윤리교과는 내용과 편제 모두 대대적인 전환을 거쳐 환골탈태해 왔다. 현재 국면에서 정치학은 국민윤리 시절 이상으로 도덕윤리과교육에 복무해야 할 책무가 있다. 다음 과제를 수행한다. 도덕윤리과교육에서 정치학의 비중과 내용 전환 배경을 도덕윤리과의 정체성과 연관하여 검토한 후 윤리과교육과 정치학의 긴밀성을 논증한다. 그리고, 정치학의 편성 방향과 원칙을 간략히 모색한다.
TAG 도덕윤리과교육, 정치학, 정치철학, 윤리학, 민주주의, 시민교육, Ethics Education, Politics, Political Philosophy, Ethics, Democracy, Citizenship Education
회복적 정의의 비판적 검토 - 신로마 공화주의를 중심으로 -
허윤회 ( Heo¸ Yun-hoe )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2021] 제59권 161~189페이지(총29페이지)
본 연구는 죄를 저지른 대가에 그치는 응보적 정의를 넘어서 가해자의 뉘우침과 피해자의 용서에 기반을 둔 회복적 정의를 논의하고자 한다. 한편, 회복적 정의에는 기독교와 신로마 공화주의에 토대를 둔 두 개념으로 분류할 수 있다. 기독교에 입각한 회복적 정의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유력한 이론으로 간주되었지만, 동조현상으로 인한 문제가 꾸준히 지적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신로마 공화주의에 입각한 회복적 정의를 도덕과 교육에서 적합한 이론으로 제시하였다. 신로마 공화주의는 각 시민의 존엄한 평등과 권리를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개념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신로마 공화주의에 입각한 회복적 정의가 도덕과에서 추구하는 공동체 모델로 내세우고자 한다.
TAG 회복적 정의, 응보적 정의, 신로마 공화주의, 비지배 자유, 포괄적 이론, Restorative Justice, Retributive Justice, neo-Roman Republicanism, non-Domination Freedom, Comprehensive Theory
최한기의 도덕지식론 연구
강봉수 ( Kang¸ Bong-soo )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2021] 제59권 191~235페이지(총45페이지)
이 글은 최한기의 도덕지식론을 연구한 것이다. 최한기는 인간이 선험적으로 도덕성을 가지고 태어난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후천적 경험을 통하여 습득한다는 도덕외재론을 주장한다. 도덕의 원천은 내면적 덕성이 아니라 밖으로부터 주어진 옳고 그름의 원리들이다. 옳은 행위가 선과 이득을 산출한다. 그는 옳고 그름의 도덕원리들을 존재의 법칙으로부터 추측해낼 수 있다고 여긴다. 세상의 존재법칙에는 우주·만물·인간을 관통하는 보편적 이치인 운화지리가 있고, 만물과 인간들이 개별적으로 타고나는 유행지리가 있다. 만물들은 주어진 유행지리에 따라 살아갈 뿐이지만, 인간은 신기의 마음능력으로 존재법칙을 따를 수도 어길 수도 넘어설 수도 있는 존재이다. 운화에 승순하는 삶, 이것이 인간이 살면서 따라야 할 인기운화의 인도이다. 인간에게 부여된 유행지리인 물리와 인정을...
TAG 도덕외재론, 운화지리, 유행지리, 예율과 오륜, 인의 생명사랑 원리, 자연주의, 직관주의, moral externalism, Unhwajili, universal low of sein, Yuhaengjili, special, individual low of sein, Yeyul, Code of etiquette, law, Wuryun, Five code of moral, principle of Jen, , for life love, naturalist moral perception, intuitionist moral perception
생명윤리의 새로운 길 : ‘부모-되기’교육론 제안 - 장자莊子의‘위일爲一’을 중심으로 -
송정애 ( Song¸ Jung-ae )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2021] 제59권 237~262페이지(총26페이지)
생명윤리학이 생명의료공학의 윤리적 검토에서 시작되다보니 오늘날 생명윤리에 대한 연구는 생명의료윤리 분야에 집중되어 있다. 생명경시가 사회 전반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생명의 가치를 깨우치는 생명교육은 절실히 요구된다. 가정과 사회 차원에서 생명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생명윤리 담론의 범위가 확대되고 그 교육방법에 대해서도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장자의 생명사상을 바탕으로 생명의 의미를 살펴보고, 장자의 ‘위일爲一[하나-되기]’의 개념과 원리를 변용하여 ‘부모-되기’ 교육론을 제안한다. ‘하나-되기’는 ‘무기無己’의 이치를 깨달음으로써 스스로 생명이 되는 과정이다. 또한 인식의 깨어남을 거쳐서 ‘몸’의 깨어남에 이르는, 인식과 행위가 일치되는 사태이기도 하다. ‘부모-되기’는 생명이면서 생명을 기르는 부모를 내세워, 보다 직관...
TAG 생명교육, 장자莊子, 위일爲一, 부모-되기, 부모-보기, education in bioethics, Zhuang-tzu, becoming one, becoming-parent, viewing-parent
실재의 윤리와 윤리적 스승 - 소크라테스의 히브리스를 중심으로 -
김재영 ( Kim¸ Jae-young )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2021] 제59권 263~292페이지(총30페이지)
윤리적 실천은 단순히 보편적 도덕법칙에 따른 이성적 행위를 의미하지 않는다. 순전한 보편법칙의 준수는 기존의 질서를 의심 없이 받아들인다는 점에서 자신의 진정한 욕망이 무엇인지 밝히는 것을 포기한 기만적인 행위이기 때문이다. 아무런 검토 없이 보편법칙을 준수하는 실천은 그 행위가 올바른 것일지라도 타자의 질서에 종속된 것이라는 점에서 비윤리적이다. 이에 관해 실재의 윤리는 기존의 보편적 질서가 포섭할 수 없는 장소를 드러내고, 그곳에서 보편적 권력체제에 대항할 것을 요구한다. 그때 비로소 우리는 윤리적 주체로서 윤리적 실천을 수행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소크라테스는 히브리스를 통해 실재의 윤리를 실천하는 윤리적 스승이란 어떤 존재인지 보여준다. 이 논문은 소크라테스의 히브리스를 중심으로 실재의 윤리와 윤리적 스승에 대해 논함으로써, 윤리적 실천과 교육에 ...
TAG 소크라테스, 라캉, 실재의 윤리, 윤리적 스승, 히브리스, Socrates, Lacan, ethics of the real, ethical master, hybris
남명(南冥) 조식(曺植)의 도덕 교육에 관한 연구(硏究)
이상호 ( Lee¸ Sang-ho )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2021] 제60권 1~38페이지(총38페이지)
남명 조식은 한국 유학사에 성공한 교육자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는다. 교육자로서 성공한 배경에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행 도덕 교육의 문제점으로는 도덕적 실천의 부족, 학생 개인차를 고려한 체계적인 인성 교육의 필요성 제기, 사회적 지탄을 받고 있는 교사의 비윤리적인 행위와 교육자로서 품위 결손 등을 들 수 있다. 현행 도덕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단초로 남명 조식의 교육 방법에 대한 진지한 검토와 성찰이 필요하다. 남명이 중시했던 교육 방법으로는 반구자득(反求自得), 실천궁행(實踐躬行), 개인의 자질과 개성을 고려한 교육을 들 수 있다. 남명은 제자들이 스승에게만 의지하지 않고 자신을 돌이켜 답을 구하고 스스로 진리를 터득하도록 하는 反求自得의 교육 방법을 실시했다. 실천궁행(實踐躬行)은 직접 행동하고 몸소 실천한다는 말이...
TAG 반구자득, 反求自得, 실천궁행, 자질과 개성 고려, 도덕적 공감 능력, 도덕적 실천 의지, 도덕적 인물 닮아가기, Ban gu ja deuk, Shil cheon gung haeng, 實踐躬行, consideration of qualities and individuality, moral empathy ability, moral will to practice, resembling a moral charac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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