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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252 개 논문이 검색 되었습니다.
에릭 사티의 <벡사시옹> 해석: 실존적 반복 개념을 중심으로
김동균 ( Kim Dongkyun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20] 제35권 9~40페이지(총32페이지)
에릭 사티(Erik Satie, 1866-1925)가 1893년 작곡한 <벡사시옹>(Vexations)은 단선율로 이루어진 주제와 그 선율에 화성을 입힌 두 개의 변주가 이어지는 짧은 곡이다. 이 곡이 현재까지 회자되는 이유는 곡이 가진 화성학적 특이함에 기인한다기보다는 악보에 작곡가 본인이 직접 기입한 텍스트 때문일 것이다. 사티의 <벡사시옹>을 이해하기 위한 현재까지의 시도는 크게 역사적 해석과 ‘구조적 해석’으로 나눠볼 수 있다. 역사적 해석은 해당 시기 사티의 행적을 중심으로 곡의 특징을 서술하는 방식의 해석이다. 사티는 <벡사시옹>을 작곡할 무렵 중세의 종교와 예술에 심취해있었고, 당시 작곡한 곡들에서 그 흔적들을 일부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역사적 해석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사티가 중세로부터 받은 영향을 기준으로 ...
TAG 에릭 사티, Erik Satie, 벡사시옹, Vexations, 반복, Repetition, 쇠얀 키에르케고어, Søren Kierkegaard, 알베르 카뮈, Albert Camus
지구화시대의 조성음악: 탈근대성과 새로운 보편성 사이에서
조현리 ( Cho Hyunree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20] 제35권 41~77페이지(총37페이지)
이 연구는 지구화시대라는 맥락에서 조성음악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조성과 조성음악은 그동안 탈근대주의적 관점으로부터 지속적인 비판을 받아왔다. 그러나 현재의 음악이론은 기존의 조성이론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좀 더 일반적인 관점에서 조성이론을 재구성하거나 대안적 이론을 제시하고 있으며, 단일한 원리를 통해 청취 방식을 통제하려 하기보다는 청취의 능동성과 해석의 자유를 강조한다. 이 논문은 대표적인 조성이론인 솅커이론의 음악이론적 지향을 솅커식 분석 실제로부터 도출하려는 노력을 통해 솅커이론의 학문 이념과 솅커 자신의 문제적 정치 이념을 구분하고, 탈근대주의적 조성음악 연구의 지역편향성에 대한 비판을 통해 현재의 조성음악이론을 위한 제3의 지향을 모색한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는 지구화시대의 맥락에서 새롭게 정의되...
TAG 조성, Tonality, 조성음악, Tonal music, 탈근대성, Postmodernity, 지구화, Globalization, 새로운 보편성, New universality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의 가능성
오은지 ( Oh Eunji ) , 이경면 ( Lee Kyung Myun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20] 제35권 79~107페이지(총29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음악 중재(intervention) 프로그램을 통해 음악 교육이 언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연구한 최근 신경과학 논문들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악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진단하였다. 기존 논문에서 사용했던 음악 프로그램이 언어 능력 향상에 왜 도움이 되는가를 분석하고, 이들 프로그램 가운데 한국어의 운율적 특징을 고려해 차별화 되어야 하는 내용들을 논의하였다. 또한 기존 논문들을 바탕으로 적절한 음악 프로그램의 실시 시기와 교육 시간을 알아보았다.
TAG 음악과 언어, Music and Language, 리듬, Rhythm, 신경과학, Neuroscience, 인지과학, Cognitive Science, 읽기, Reading, 음악교육, Music Education, 음운인식, Phonological Awareness, 한국어, Korean, 운율, Prosody
창작과 비평의 거울에 비친 사고와 신념의 상: (사)음악미학연구회 2020 한국창작음악-비평과 해석 사이 학술포럼 “독주곡: 사고와 신념의 상想”
김석영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20] 제35권 111~118페이지(총8페이지)
본 논문에서는 음악 중재(intervention) 프로그램을 통해 음악 교육이 언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연구한 최근 신경과학 논문들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악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진단하였다. 기존 논문에서 사용했던 음악 프로그램이 언어 능력 향상에 왜 도움이 되는가를 분석하고, 이들 프로그램 가운데 한국어의 운율적 특징을 고려해 차별화 되어야 하는 내용들을 논의하였다. 또한 기존 논문들을 바탕으로 적절한 음악 프로그램의 실시 시기와 교육 시간을 알아보았다.
F. 슈베르트의 오페라 창작과 장르적 특징 고찰: 《알폰소와 에스트렐라》(Alfonso und Estrella, D.732)를 중심으로
차호성 ( Cha Hosung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20] 제34권 8~40페이지(총33페이지)
슈베르트는 모두 21편의 무대음악 작품을 남겼으며, 그 가운데 오페라는 8편이 있다. 《알폰소와 에스트렐라》는 그가 완성한 오페라 2편 가운데 하나이지만, 그의 생전에 초연은 성사되지 못한 작품이다. 《알폰소와 에스트렐라》에 관한 창작배경이나 기본적인 공연정보를 시작으로 작품 내에서의 슈베르트만의 음악적인 특징을 짚어내기에는 주목할 만한 사항은 많지 않다. 이 작품은 그가 가장 관심을 가졌던 징슈필과 비교될 수밖에 없으며, 음악적인 면에서 각 장르의 특성에 따른 차이점이 나타나는데, 연극적인 성격이 강한 징슈필과 달리 오페라에서는 모든 것을 음악적인 차원으로 변환해야 했기에, 그에 따른 슈베르트의 창작기법이나 어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단 작품의 규모 면에서 3개의 막으로 구성된 점이나, 각 막에 다시 몇 개의 장면들로 나뉘어 진행되면서 대부분이 단막으로...
TAG 슈베르트, Schubert, 슈베르트 오페라, Schubert’s Opera, 알폰소와 에스트렐라, Alfonso und Estrella, 징슈필, Singspiel
윤복진 동요 연구: 가사에 붙여진 선율 vs 선율에 붙여진 가사
이내선 ( Lee Naesun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20] 제34권 42~77페이지(총36페이지)
윤복진의 동요관에서는 음악과의 친밀성을 확인할 수 있다. 그의 동요는 어린이의 놀이세계와 동심을 어린이의 언어로 표현하는 자연스러움이 뛰어나다. 연구에서는 먼저 윤복진의 동요가사에 박태준이 작곡한 동요노래를 대상으로 분석하고 이 분석한 내용에 근거해서 윤석중에 의해 대체된 가사의 동요노래와 비교분석하였다. 윤복진의 동요가사에 맞추어 작곡된 선율에 개사된 가사를 붙여 노래를 부른다면, 가사와 선율의 일치관계를 고려해 볼 때에 이들 동요는 더 이상 같은 노래일 수 없다는 사실이 분명해진다. 이로서 대체된 가사로 부르고 있는 윤복진의 원래동요를 복원해야 하는 필요성을 환기하고 그의 동요를 다시 노래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초창기 근대음악이 수용한 서양음악어법을 살펴볼 수 있는 관점은 많다. 그 가능성들 중에 본 연구는 단순성과 대중성에 ...
TAG 규칙성, regularity, 단순성, simplicity, 리듬 반복, rhythmic repetition, 박태준 동요, Park Tae-joon, children, s song, 윤복진의 동요, Yun Bok-jin, s children’s rhyme, 5음음계 선율, pentatonic melody
사이 공간 소리 환경의 구조 이해를 위한 학제 간 소리 연구: 인천국제공항의 사례
권현석 ( Kwon Hyunseok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20] 제34권 78~106페이지(총29페이지)
확장된 음악으로서의 소리를 다루는 학제 간 소리 연구는 경로 혹은 경유 공간을 의미하는 ‘사이 공간’의 소리 환경에 서서히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동향에 부응하며 본 연구는 세계 이동의 흐름을 잘 반영하는 국제공항을 통해 사이 공간 음향 환경의 구조를 탐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이 공간으로서의 국제공항의 공간적 상황이 해당 음향 환경에 반영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의 사례 연구를 활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아직 소리 연구 분야에서 본격 시작되지 않았다. 본 논문은 사이 공간을 거주 공간과 이동 공간이 교차하는 공간이자 사람이 자신의 정체성을 ‘전환적인 방식’으로 찾으며 ‘이동 중 거주’ 혹은 ‘거류’(去留)하는 공간으로 이해한다. 나아가 이러한 공간의 소리 환경을 ‘거류 공간의 입체 음향체’로 개념화한...
TAG 인천국제공항,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사이, 거류 공간, In-Between Space, 소리 환경, Soundscape, 정체성, Identity, 거주 공간, Dwelling Space, 이동 공간, Moving Space, 이동 중 거주, Dwelling-in-Motion, 입체 음향체, Three-Dimensional Acoustic Body
F. 슈베르트의 징슈필(Singspiel)에서 나타나는 장르적 특징과 어법 연구: 《쌍둥이형제》(Die Zwillingsbruder, D.647)를 중심으로
차호성 ( Cha Ho Sung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9] 제33권 8~42페이지(총35페이지)
슈베르트의 창작에는 적지 않은 오페라, 징슈필 등과 같은 무대음악작품들이 있는데, 다른 장르 작품들에 비해 음악사에서 크게 관심을 받지 못한 상황이다. 본 글에서는 그의 징슈필 작품을 중심으로 장르적 특성과 작곡자의 독자적인 창작세계를 고찰했다. 연구 과정을 통해 그의 징슈필 작품이 어떤 이유로 흥행에 성공하지 못했는지, 그리고 후세 사람들이 찾지 않았는지에 대한 일면을 규명해 보았다. 그가 작곡했던 징슈필 작품 10개 가운데 집중적으로 분석 고찰하려는 작품으로는 《쌍둥이형제》(Die Zwillingsbruder, D.647)를 선택하였다. 그가 남긴 징슈필 창작 기준으로 후기작에 속하는 《쌍둥이형제》는 현재 서곡과 10개의 성악곡 및 22개의 연극장면(Scene)만이 남았다. 《쌍둥이형제》는 그의 다른 장르 작품들에 주어진 특별한 의미와 예술적 가치평...
TAG 슈베르트, Schubert, 무대음악, theatre music, 징슈필, Singspiel, 비엔나오페라, Vienna oper, 쌍둥이형제, Zwillingsbruder
음악 속의 음악: 쇼팽의 음악에서 나타나는 액자 형식
정희원 ( Chung Heewon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9] 제33권 44~69페이지(총26페이지)
본 연구는 음악 작품에서 새로운 조성으로 전조된 부분을 액자 형식의 속이야기 부분으로 해석함으로써 음악 안에서의 시간성 및 공간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음악을 듣는 새로운 접근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표가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다른시공간로의 이동을 야기하는 요소로서의 조성 변화를 보여주기 위한 예로 19세기 초반의 작곡가인 쇼팽(Frederic Chopin)의 음악을 살펴보며, 쇼팽의 음악에서 나타나는 독특한 전조 방식이 음악 내적인 요소로서의 독창성을 보여줄 뿐 아니라 시공간의 변화를 유도하는 전환의 매개체로 작용한다고 해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조성의 영역이 이례적인 방식으로 곡의 중간에 나타나는 작품을 논의의 대상으로 삼는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조로 들어가는 지점과 원조로 복귀하는 지점의 두 전환점에서의 매개체가 무엇인지에 ...
TAG 쇼팽, Chopin, 전조, Modulation, 프렐류드 Op. 45, Prelude Op. 45, 액자 형식, Frame Narrative Structure, 내러티브 분석, Narrative Analysis, 쉔커식분석, Schenkerian Analysis
화성과 디자인의 불일치로 살펴본 딸림화음의 연장방법
이내선 ( Lee Naesun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2019] 제33권 70~107페이지(총38페이지)
본 논문은 디자인과 화성진행의 상관관계를 통해 딸림화음의 연장방법을 살펴본 연구이다. 조성음악이 기능화성에 근거한 어법이라는 사실을 상기할 때에 ‘디자인의 변화와 화성진행의 변화가 일치하느냐 혹은 불일치하느냐’에 따라 음악적 내용은 달라질 수 있다. 특히 “불일치”의 경우에는 디자인의 관점과 화성의 관점 중에 어떤 기준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갖는다. 물론 화성이 기능을 분명하게 구별해야하면서도 서로 다른 디자인을 출현시키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중개화음과 딸림화음이 디자인을 공유하는 경우에는 화음의 기능을 더 이상 물을 필요가 없는 시간이다. 음형이 축소되는 것은 딸림화음에 도달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화성적 목표점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시간의 압축이 일어나는 것은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압축의 정점에 반드시 딸림화음이 출...
TAG 베토벤 피아노소나타, Beethoven’s Piano Sonata, 동형진행, Sequence, 디자인, Design, 딸림화음, Dominant, 불일치, Discordance, 연장, Extension, 음형의 단축, Diminution in figuration, 일치, Concordance, 중개화음, Intermediate harmony, 화성체계, Harmonic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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