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분야 : 의약학 > 내과학
발행기관 : 대한내과학회
간행물정보 : 대한내과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11 pp.~0 (총 1pages)
 
 
국문초록
장간막 지방층염은 소장 장간막의 지방세포에 발생한 특발성 비특이적 염증 반응에 기인하는 것으로, 비교적 드문 질환이다. 이 질환은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약 50%에서는 외부에서 촉지되는 종괴를 형성하여 진행되면 장폐쇄까지 유발할 수 있다. 발생원인은 확실하지 않으나 복부외상, 과거 수술력, 약물, 종양, 혈관염, 알러지 질환 및 자가 면역 질환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진단은 조직 생검을 통해 장간막 지방조직의 변형 및 괴사, 림프구의 염증성 침윤과 섬유화를 보이는 병리학적 소견이지만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omputerized tomography, CT)도 비교적 특이성을 갖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저자들은 복통, 발열을 주소로 내원한 환자에서 복부 전산화단층촬영을 통해 장간막 지방층염을 진단하고 내과적 치료로 호전되었기에 이를 보고하는 바이다. 증례; 55세 여자 환자가 약 1개월 전부터 복통, 발열로 외부병원 진료를 받았으나 증상 호전 없어 본원에 내원하였다. 10년 전 자궁근종으로 수술하였고 알러지 및 특별한 약물복용력은 없었던 환자로 내원 당시 생체 징후는 혈압 140/80 mmHg, 맥박수 분당 72회, 호흡수 분당 20회, 체온 38.9℃였다. 말초 혈액 검사에서 혈색소 11.2g/dl, 백혈구수 20,740/L(중성구 84.9%), 혈소판수 230,000 /L였고 혈청 생화학 검사에서 ESR 64 mm/hr (>25), CRP 264.23 mg/L (>5)로 많이 증가되어 있었고, 총 단백질 7.5 g/dl, 알부민 2.9 g/dl였다. 복부 전산화단층촬영에서 장간막 혈관의 울혈과 장간막 지방층의 경계가 불분명한 음영의 증가 소견이 관찰되었다. 종양 등의 감별진단 위해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시행하였으며, 경도의 위염 외에는 특이소견은 관찰되지 않았다. 장간막 지방층염으로 진단하고 ceftriaxone 2 g 정주 및 prednisolone 40 mg 복용 시작하였으며, 7일 후 증상 및 혈액검사 소견의 호전보여, prednisolone 20 mg으로 감량하였다. 7일 후 혈액검사상 백혈구수 7,330 /L (중성구 40%), CRP 2.01 mg/L로 호전되어 prednisolone 10mg까지 감량하고 ceftriaxone을 중단하였다. 7일 후 prednisolone 5 mg으로 감량하였고 한 달 후 시행한 추적 복부 전산화단층촬영 검사상 이전 영상에서 관찰되던 장간막 지방층의 음영 증가 소견도 보이지 않아, prednisolone 5 mg으로 유지하여 퇴원하였으며, 현재 외래 추적관찰 중이다.
 
다운로드 42846306.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