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분야 : 의약학 > 내과학
발행기관 : 대한내과학회
간행물정보 : 대한내과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11 pp.~0 (총 1pages)
 
 
국문초록
AA형 아밀로이드증은 급성기 작용물질인 아밀로이드A단백이 혈청에 증가하여 조직에 침착되어 생기는 질병으로 소아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그리고 염증성장질환과 같은 만성 염증병에서 발생한다. AA형 아밀로이드증의 치료는 기저 질환의 조절로 생물학적제제들이 추천되고 있으며 특히 종양괴사인자 알파 억제제의 사용으로 아밀로이드증이 호전되는 증례들이 보고되고 있다. 강직척추염은 류마티스 관 절염에 비해 아밀로이드증의 발생 빈도가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자들은 강직척추염 환자에서 종양괴사인자 알파 억제제 치료 중 AA형 아밀로이드증이 발생한 환자를 경험 하였기에 보고하는 바이다. 34세 남자가 20년 전 소아 류마티스관절염 진단 하에 치료 중 8년 전 양측 고관절의 관절손상 진단받고 8년 전과 6년 전 각각의 고관절에 대해 인공관절수술을 받았으며 이후 양측 천장 관절의 염증과, 포도막염, 아 킬레스 건염의 증상이 반복되고, HLA-B27양성 소견보여 강직척추염을 진단 받고 10년전부터 종양괴사인자 알파 억제제를 사용하였다. 내원 1주일전부터 복통과 혈변이 동반되는 설사가 지속되어 위와 대장 내시경을 시행하였으며, 위내시경에서 미만성의 결절성 병변이 보였고 대 장내시경에서 출혈경향을 보였다. 위 생검과 대장 생검 조직검사 결과에서 AA형 아밀로이드증이 증명되었으며 혈액검사에서 혈청의 아밀로 이드A단백의 양이 증가하였다. 또한 4개월 전 정상이었던 혈액요소질소와 크레아티닌 수치가 상승하였다. 질소혈증에 대해 신장초음파 시행 하였으며, 양측 신장의 크기는 정상이었으나 신장 실질의 에코음영이 증가하여 만성신부전을 의심할 만한 소견을 보였다. 가슴답답함과 심계 항진 호소하여 심장초음파 시행하였고, 좌심실 박출분율은 정상이었으나 좌심실 비대증과 침윤심장근육병이 의심되었다. 이후 환자는 위장 관, 신장, 심장을 침범한 AA형 아밀로이드증으로 진단하였다. 본 증례는 장기간 종양괴사인자알파 억제제를 사용하던 중 AA형 아밀로이드 증이 발병하였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
 
다운로드 42846805.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