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분야 : 의약학 > 내과학
발행기관 : 대한내과학회
간행물정보 : 대한내과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11 pp.339~339 (총 1pages)
 
 
국문초록
장기종 (pneumatosis intestinalis)은 장벽 내에 공기가 축적되는 비교적 흔치 않은 영상소견이다. 장기종은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같은 호흡기 질환, 장폐쇄, 후천성 면역 결핍증 등의 다양한 질환에서 동반되거나, 복부 수술, 내시경과 같은 시술 뒤에 발생할 수 있다. 장기종이 자가면역질환에도 동반될 수 있음이 보고되었으나 전신홍반루푸스에 동반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문헌에 현재까지 18 개의 증례만이 보고 되었고 국내 보고는 아직 없다. 저자들은 최근 57 세 여성 전신홍반루푸스 환자에 병발된 장기종 증례를 경험하여 이를 보고하고자 한다. 환자는 단백소실성 장질환을 동반한 전신홍반루푸스의 치료로 내원 2 개월 전 고용량 스테로이드 및 경구 시클로포스파마이드를 복용하였으 며, 내원 1 개월 전부터 심해진 설사와 복통을 주소로 본원을 방문하였다. 복부 신체검진에서 타진상 공명음과 함께 배꼽 주변에 경한 압통이 있었고, 흉부 및 복부 영상검사에서 유리공기는 없었으나 장간막내 광범위한 장기종 소견이 발견되었다. 이에 금식 및 메트로니다졸, 수액 공급 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였고, 3 주간의 보존적인 치료 후 영상검사에서 장기종이 호전됨을 확인하였다. 이 증례를 통해 면역억제 요법을 장기간 받고 있는 전신홍반루푸스 환자에서 복부 팽만감, 복통 및 설사등의 소화기계 증상이 지속될 경우 감염과 함께 장기종을 감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42846827.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