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루몽속「금릉십이채」에 대하여
    1. 『홍루몽』 속 인물에 대하여 2. '금릉십이채(金陵十李釵)' 1. 『홍루몽』 속 인물에 대하여 『홍루몽』은 가보옥(賈寶玉)이라는 귀족집안의 공자와 그를 둘러싼 '금릉십이채(金陵十李釵)'라 불리우는 여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제재로 하고 있다. 그 전체의 흐름은 크게 가보옥의 집안이 몰락하여 쑥대밭이 되는 과정 속의 일상적인 여러 가지 얘기들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른 중국의 장회소설(章回小說)에서 보는 것 같은 파란만장한 변화나 대단원은 없다. 『홍루몽』은 인물창조에 있어서 전형적 인물들을 대거 창조해냈다. 『홍루몽』의 인물은 더 이상 완전하게 좋은 사람이거나 나쁜 사람이 아니며, 또한 충후(忠厚), 현량(賢良) 등의 도덕관념의 화신도 아니고 다측면, 다각도, 다변화의 입체감을
    홍루몽 금릉십이채 독후감, 홍루몽속「금릉십이채」에 대하여
  • 나무를 심는 사람
    감상문을 쓰기전 이것저것 조사해 보다가 안타까운 이야기를 읽을수 있었다. 이 애니메이션 작가인 프레데리 백이란 사람이 작품을 완성시키는 도중에 한쪽눈을 실명했다는 이야기 였다. 그가 한쪽눈을 잃어가면서 만든 이 작품이 내 마음속에 새로운 눈을 뜨게 해주었다는게 너무나 안타깝고 고마웠다. 이 작품을 보고 자연을 보는 새로운 눈을 뜰수 있게 되는것...작가가 원한 것이 바로 이런 것이었기에 그렇게 열심히 작품을 완성시켰던 것이 아닐까? 이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제일 인상깊었던 장면 중 하나는 사람들이 자연안에서 환하게 웃는 모습이었다. 아름다운 자연속에 웃음이 넘치는 사람들의 모습은 누구나 바라던 파라다이스가 아닐까. 그 파라다이스를 이 애니메이션의 마지막 부분에서 보여주고 있었다. 그러나 결코
    나무를 심는 사람 감상문 독후감, 나무를 심는 사람
  • 호수(테오도르 슈토름)
    1. 작가소개 2. 줄거리 3. 등장인물 분석 4. 작품분석 1. 작가소개 토머스 만으로부터 '최고의 품격을 가진 문학 언어를 구사하는 작가'로 일컬어진 테오도르 슈토름은 1817년 9월 14일에 독일의 북부지방인 쉴레스비히-홀쉬타인의 소도시인 후줌에서 태어났다. 그 뒤 그는. 킬 대학과 베를린 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한 뒤, 고향에서 변호사로 일하면서 서정 시인으로 출발하였으며, 소설 '임멘호수'를 써 소설가로서도 재능을 인정받게 되었다. 그의 소설은 북독의 침울한 기분을 표현한 것이 많으며, 우울, 고독, 추억, 감상과 같은 슬픈 감정이 작품의 바닥을 흐르고 있다. 특히 초기의 작품들이 그러한데, 「임멘湖」,「푸른 잎」, 「늦장미」 등이 그 전형이다. 중기 이후부터는 현실에 눈을 돌려 현실적인 문제를 리얼하게 다루었다. 특히 만년의 작품에는 그러한 경향이 더욱 농후하다. 「그리스후스의 연대기」, 「고백」,「백마의 기수」등이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슈토름의 고향은 쓸쓸한 황야와 신비적인 늪, 회색이 짙은 바다...
    호수 테오도르 슈토름 토마스만, 호수테오도르 슈토름
  • [국어국문, 문예창작]영화 `유정`에 관한 보고서
    1. 등장인물 1) 최석 2) 남정임 3) 최석의 아내 4) 최순임 5) 고진우 2. 줄거리 3. 작품의 시점 및 배경 4. 주제 5. 상징 및 아이러니 1) 정임의 일기장 2) 통장 3) 담배 4) 정임의 초상화 5) 산장에 놓인 정임의 사진 6. 감독론 - 김기 7. 작가론 - 이광수 참고문헌 “만일 서로 생각하는 것만으로, 서로 그리워하는 것만으로 죄가 된다면, 그래 정녕 그렇다면, 우리는 죄인이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정, 정, 정. 세상에 그것만큼 아름답고 소중한 것이 또 어디 있겠는가?”... ...중략.... 2. 줄거리 최석은 삿뽀로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온다. 마을 안의 가게에서 물건을 사다가 그만 쓰러지는 최석. 곧 일
    영화 유정 유정 김기 유정 김기, 국어국문 문예창작영화 유정에 관한 보고서
  • [한국문학]염상섭의 사실주의 소설 연구 -<만세전>을중심으로
    만세전>을중심으로 살펴본 염상섭의 사실주의 소설 연구리포트입니다 1. 서 론 2. 본 론 - 만세전의 특징 - 작품 분석 - 인물 분석 3. 결 론 한국 현대소설사의 전개과정 속에서, 염상섭은 이광수와 김동인, 그리고 현진건과 채만식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문학적 계보 속에 굳건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중요한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1920년대부터 1960년대 초반에 이르기까지 근 40여 년 동안 지속된 창작활동을 통해서 염상섭은 총 17편의 장편소설(완결된 것만)과 150편(해방 후 113편)에 이르는 중단편소설을 발표하였다. 이런 방대한 작품 편수에 있어서도 외견상 확인된 바이지만 비단 작품 수에 있어서만이 아니라 그 수준에 있어서도 그는 과 및 아 같은 문학사적인 작품을 발표한 중요한 작가이다.염상섭 문학에 대한 연구는 크게 세 갈래로 대별되는데 우선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 소설로 일컬어지는 그의 데뷔작 와 자연주의에 대하여 언급한 그의 평론들과 관련한 문예사조적 측면에서의 연구를 들 수 있다은 1922년 7월 신생활에...
    염상섭 만세전 사실주의 근대소설 한국소설, 한국문학염상섭의 사실주의 소설 연구 -만세전을중심으로
  • [한국문학]김유정 作品 硏究- `소낙비`와 `동백꽃`을 중심으로
    Ⅰ.序論 Ⅱ.本論 1.생애와 문학세계 (1) 생애 (2) 문학세계 2. 소설작품연구 1) 소낙비 (1)작품 줄거리 요약 (2)작품분석 (3)작품 속 등장인물 분석 (4)작품해설 2) 동백꽃 (1)작품 줄거리 요약 (2)작품분석 (3)작품에 등장하는 토속적 표현과 비속적 표현 (4)작품 속 등장인물 분석 (5)작품해설 Ⅲ.結論 문학사적 위치나 작가로서의 생명이 오늘날에도 빛나고 있는 것은 문학적 재능과 정열적인 창작, 민족의 현실인식과 적극적 대응, 그리고 전통의 천착과 해학의 탐구, 향토의 발과 한국어(토속어)의 활용에 특별했었기 때문이겠다. 김영기(金永期)는 토속적 해학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그의 작품들을 조명하였는데, 그는 여기서 金裕貞의 해학성을 한국의 토속적 해학
    김유정 소낙비 동백꽃 봄봄 향토문학, 한국문학김유정 作品 硏究- 소낙비와 동백꽃을 중심으로
  • [경제학]동남아 화교사회의 형성과 정착과정
    Ⅰ. 들어가는말 Ⅱ.화교의 역사와 형성과정 1. 화교의 정의 2. 화교진출의 역사 3. 동남아 화교사회의 형성 Ⅲ.동남아 각국의 화교사회 1. 싱가포르 2. 말레이시아 3. 태국 4. 기타 Ⅳ.맺는말 참고자료 華僑(화교)란 본국을 떠나 해외 각처로 이주하여 현지에 정착, 경제활동을 하면서 본국과 문화적, 사회적, 법률적, 정치적 측면에서 유기적인 연관을 유지하고 있는 중국인 또는 그 자손을 지칭하는 단어이다. 여기서 말하는 중국인이란 타이완(臺灣-대만)과 중국의 국적을 가진 자를 모두 포함하는데 주로 타이완 문화와 경제홯동에 연관을 가지는 한민족계(한민족계)를 가리킨다. 또 본국과 연관이라는 말은 개인으로서의 직접적인 연관에만 한계되는 것이 아니고 이
    화교 화교경제 동남아화교 화상 중국자본, 경제학동남아 화교사회의 형성과 정착과정
  • [십자군전쟁]중세시대의 십자군전쟁과 회의주의
    1. 머리글 1-1. 중세의 특징과중세의 쇠퇴과정 2. 십자군 전쟁 2-1. 십자군 전쟁의 배경 2-2. 십자군 전쟁의 경과 2-3. 십자군 운동이 중세 사회에 미친 영향 및 결과 2-4. 흑사병이 중세 사회에 미친 영향 및 결과 2-5. 중세의 붕괴 3. 르네상스 3-1. 르네상스의 탄생과 특징 3-2.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과 유럽 전역의 르네상스 4. 회의주의 4-1. 회의주의란 4-2. 중세와 근대 사이에서 나타난 회의주의 4-2-1. 예술 4-2-2. 종교 4-2-3. 생활 5. 맺음말 -십자군 운동과 회의주의의 결론 1. 머리글[서론] 역사란 수학공식과는 달리 어떠한 값을 넣는다고 해서 정해진 값이 나온다는 보장이 없다. 이미 일어난 일의 원인을 추론하는데 그 원인
    십자군전쟁 십자군 전쟁 회의주의 중세, 십자군전쟁중세시대의 십자군전쟁과 회의주의
  • 한글 맞춤법 레포트
    1. 한글 맞춤법의 원리 2. 띄어쓰기의 원리 3. 맞춤법과 띄어쓰기의 실제 1. 한글 맞춤법의 원리 한글 맞춤법이 어렵다고 한글 맞춤법이 어렵다고 한다. 왜 우리말은 이리도 어려우냐고도 한다. 실제로 맞춤법에 정확히 맞게 문자 생활을 하는 일은 그리 쉽지 않다. 예컨대 농구에서 선수가 공을 던져 바스켓 안에 집어 넣는 비율을 '슛율'이라고 적을지 '슛률'이라고 적을지 판단키 어렵다. 또 '책을 집어 던지다'처럼 띄어 써야 할지 '책을 집어던지다'처럼 붙여 써야 할지도 사전이 없으면 판단키 어렵다. 그러나 문자 생활에서 이런 정도의 어려움은 어느 언어에나 있다. 수년 전 미국의 어느 부통령은 'tomato'를 'tomatoe'라고 써서 말밥에 오른 적이 있고, 영어사전들에는 'data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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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자를 읽고 레포트
    유교, 불교, 동양의 큰 정신적, 종교적 지주라고 할 수 있는 두 종교, 사상을 공부하면서 항상 꺼림칙하게 강요당한다는 느낌을 져버릴수가 없었다. 내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이것이 이거라고 하면 그거라고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사실...왜냐하면 나는 그 분들이 본 그 세계와 그분들이 느꼈던 그 경지까지 오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늘 이해가 안돼는 부분이 많았다. 그리고 항상 나의 이 좁은 세계관으로 본 것이 전부라 여기게 되었고 따라서 그다지 깊은 신앙도 가지질 못했다. 그러다가 이번에 장자를 읽게 되었을때는 왠지 모르게 오랫동안 간지러웠던, 손이 닿지 않는 등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느낌이었다. 그만큼 장자의 이야기는 나에게 있어서는 단순한 나의 머리에서도 이해가 가는 얘기들이었다.
    장자 동양철학 감상문 철학, 장자를 읽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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