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리적 주관주의와 상대성
    제1절 사회적 주관주의: 사회적 의견으로서의 윤리 1. 데이비드 흄(David Hume) 2. 윌리암 그래험 섬머(Willian Graham Summer): 관습의 윤리 제 2절 개인적 주관주의 1. 에드워드 웨스터마크(Edward Westermarck): 윤리적 상대성 제 3절 윤리적 주관주의의 비판 ♡참고문헌♡ - 주관주의: 진리는 객관성의 어떠한 기반을 상실한 단지 의견의 문제이고 개인적 주관적 상태라는 이론. -윤리적 주관주의: 도덕적 진리를 감정, 정서, 개인적(주관적) 의견, 그리고 (개인의 감정이나 사회의 감정적 합의인 집단적 감정에 근거한)개인적 또는 사회적 시인 등 그러한 주관적 상태로 환원시킴. -윤리적 주관주의의 두 형태 ①사회적 주관주의: 집단의 의견이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②개인적 주관주의: 개인 자신의 견해가 옳고 그름의 유일한 결정요인이 된다. ☞두 경우 모두에 있어서 감정과 같은 주관적 상태가 도덕의 기준이 된다. -주장자들 ...
    도덕적 사회적 주관주의 윤리적 개인적 감정 윤리 주관 주의 서울특별시, 윤리적 주관주의와 상대성
  • 민주시민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모형
    1. 도덕교육과 민주 시민 의식의 제고 2-1. 철학교실과 탐구 공동체 모형 2-2. 탐구 공동체의 운영과 철학 소설 3-1. 숨은 교과과정과 정의 공동체 모형 3-2. 정의 공동체와 참여 민주주의 4. 맺음말 : 시민 공동체를 향한 도덕교육 현대사회는 변화가 가속화되어 불확실성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서 사회의 전반적인 규범 문화가 정형을 갖추지 못한 가운데 가치관의 혼란과 도덕적 위기가 발생하고 있으며, 기성세대들이 젊은 세대들의 도덕교육에 대해 갖는 불안감을 증대해 가고 있다. 불안감이 점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금까지 믿을 만하다고 생각해 오던, 그래서 앞선 세대에서 다음 세대에로 확신을 가지고 전승되어 오던 정보와 가치관이, 과거와 같이 안정된 여건에서
    공동체 시민 공동체적 탐구 교육 정의 모형 도덕적 교과과정 도덕, 민주시민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모형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1. 등장인물의 성격 2. 줄거리 3. 배경(시대적배경과 소설속배경) 4. 작가 5. 소설의 메시지 6. 소설속 영국에서 배울점 좋은 가정에서 곱게 자란 예술가적 기질의 에그버트는 강인하지만 생활이라는 문제에 대해서 철저하게 무능력한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반면에 위니프레드는 젊고 아름다우며 활발하고 생기있으면서 강인한 사람으로 그려진다. 책에는 건강하고 강한 옛 영국에서 온것같다고 표현하고 있다. 북부의 가난한 집안 출신이었지만 지금은 웬만큼 잘 살고 있는 고드프리 마샬은 위니프레드의 아버지로 딸들을 위해 지은 집들 중에서 습지를 지나 황량한 숲을 지나면 아주 구식인 위니프레드와 에그버트가 살고 있는 집이 나타난다다. (참고로 위니프레드는 20살,에그버트는 22살때 결혼을 했다) 남부사람 에그버트와 북부사람 위니프레드는 서로 정열적으로 사랑을 했고 결혼을 하게 된것이다. 에그버트는 집안의 마무리 손질을 하거나 온종일 이일저일을 하지만 그 일들은 돈을 벌기 위해 한 일들이 아니었다...
    에그버트 위니프레드 영국 소설 조이스 아버지 전쟁 로렌스 교재,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유교세계관과 선교
    개요 Ⅰ. 들어가면서 Ⅱ. 본론 1. 유교 1) 유교의 역사 2) 유교의 우리나라 유입 3) 유교의 세계관 2. 유교가 기독교 선교에 미친 영향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Ⅲ. 나가면서 유교는 조선 오백년간 한국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현대 한국사회의 체제와 생활 윤리를 살펴보면 유교적 형식과 사고방식에 젖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것은 한국 기독교인들과 예배에서 예외는 아니다. 일찍이 폴 크레인은 “한국의 크리스찬은 교회에 출석하는 유교인”이라고 말한 일이 있다. 이는 한국인이 새로운 종교인 기독교 조차도 유교적으로 신봉하려는 경향이 농후하다는 말이다. 이러한 이유는 이조 오백
    유교 기독교 사상 한국 제사문제 유교사상 제사 유교문화 대한 세계관, 유교세계관과 선교
  • 자유주의적 가치관
    1. 가치 다원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 2. 자유주의적 가치관, 허무주의인가? 3. 가치갈등의 현상과 그 성격 4. 가치갈등의 원인과 최소도덕 5. 가치 갈등의 조정과 분배 정의 6. 자율성의 의미와 기본적인 가치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대변되는 고중세적 입장에 따르면 갈등하는 도덕적 신념은 무지의 징표로 간주되고, 가치의 다원성은 인정되지 않는다. 근세 이후 공리주의나 칸트주의 역시 포괄적인 도덕이론을 전개하여 우리의 현행 도덕적 직관들을 조정, 시정해 줄 수 있는 지배원리를 제시하였다. 이들 역시 가치갈등의 현상은 해결되거나 해소되어야 할 어떤 것으로 가주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일원론적 도덕이론은 그들이 내세운 상위 원리와 상충하는 도덕적 직관에 직면할 경우 이들에 대해 도덕적 직관으로서의 그 지
    자유주의 가치 자유주의자 가치관 대한 갈등 도덕적 주의자 자유, 자유주의적 가치관
  • 성서로 보는 인간의 죄
    하나님은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드셨다. 그래서 인간은 하나님과 인격적이고 도덕적인 관계를 가지는 존재인 것이다. 하나님을 떠나서는 인간이 인간으로서 이해될 수 없다. 하나님이 처음 만드신 인간, 모든 인류의 조상이 되는 인간은 아담이었다. 우리의 육체와 영혼 모두가 아담으로부터 전달되어 왔다. 모든 인간이 다 죄인으로 태어났다고 믿는 것도 바로 이러한 사실의 기초에 근거한 것이다. 왜냐하면 아담은 그의 첫 아들을 낳기 이전에 이미 범죄 하였기 때문이다. 죄의 사실은 기독교 신학에서는 기본적인 중요성을 가진다. 기독교는 속죄의 종교이기 때문이다. 성경은 인간이 아담의 범법으로 인해 죄에 떨어지게 되었다고 선포하고 있다. 로마서 5장 12절에서 19절에, 한사람의 죄로 인하여 세상에 죄가
    하나님 인간 도덕적 나무 사람 시험 성서 사단 인류, 성서로 보는 인간의 죄
  • 어거스틴의 참회록
    어거스틴은 누구인가 참회록 요약 청년시절 카르타고에서 독후감 어린 시절 어머니의 종교교육으로 명목상으로 그리스도교에 적을 두었을 뿐 참된 그리스도적 삶과 거리가 멀었다. 그는 참회록에서 소년 시절 남의 정원에서 배를 훔친 일을 배가 고파 먹기 위해 훔친 것이 아니라 훔치는 죄가 좋아서 죄를 저질렀다고 회심의 글을 쓴다. 지적 재능이 뛰어나 카르타고로 유학을 하였으며, 수사학 등을 공부하여, 당시로서는 최고의 교육을 받았으며 나중에는 수사학 교사가 되었다.
    어거스틴 참회록 그리스도, 어거스틴의 참회록
  • [서양윤리] 고전적인 직관주의 - 도덕원리의 직각적인 파악
    1) 켐브리지 플라톤주의자인 랄프 커드워스와 리챠드 프라이스의 이론 2) 죠셉 버틀러의 양심이론 3) 제임스 마티노의 특수심리론 4) 죠시아 로이스의 성실의 윤리 ▷ 윤리학적 직관주의 옳고 그른 것을 직관 직관이란? 판단,추론 등의 매개 없이 대상을 직접 인식하는 작용, 또는 그 결과로 얻은 내용. ① 인식의 소재를 주는 감성적 직관 - 개별적인 것에 직접 관계하며 사고가 그것을 사유하므로, 보편적인 것에 대한 인식이 생긴다. 칸트의 철학에서 대상의 인식조건으로서 직관과 개념을 말하는 것은 이런 의미이다. ② 인식의 최고 단계로서의 직관 - 플라톤에서의 이데아의 직관, 스피노자에서의 직관지로 모든 감성적 경험, 오성적 사고를 넘어선 실재를 포착하는 직관이다. ③ 인식의 기초
    도덕적 인간 버틀러 행위 성실 원리 직관 본성 양심, 서양윤리 고전적인 직관주의 - 도덕원리의 직각적인 파악
  • 현상학적 가치이론
    Ⅰ. 셸 러 Ⅱ. 하르트만 ▷ 가치의 정서적 직관 셸러는 “심정은 정신이 알지 못하는 그 자신의 이유를 가지고 있다”라는 파스칼의 금언을 자기 자신의 윤리체계에 응용하였다. 셸러는 파스칼의 ‘심정의 질서’(order of the heart) 혹은 ‘심정의 논리’(logic of the heart)로부터, 심정은 지성이 논리를 이해하는 것과 유사한 방법으로 그 자신의 영역을 소유하고 있거니와 그 영역에서 심정은 지성이 논리적 가치를 이해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도덕적 가치를 깨닫는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 가치선천설 가치의 세계는 사람들이 지성으로부터 독립하여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실재이다. 가치판단은 객관성, 보편성, 필연성, 그리고 직관적 내용(구조)을 갖는다. 1
    가치 인간 도덕적 셸러 대한 윤리적 사랑 존재 하르트, 현상학적 가치이론
  • 롤즈의 정치적 자유주의
    1. 개인의 자율성과 국가의 중립성 2. 다원주의 사회와 이성의 한계 3. 정치적 자유주의와 정의의 원칙 4. 자유주의적 정의관의 정치경제학 1. 개인의 자율성과 국가의 중립성 많은 자유주의자들은 사람들에게 스스로 결정할 권리를 준다는 것은 그들을 완전한 도덕적 인격체로 존중하는 유일한 방식이라고 한다. 자유주의자들에 따르면 모든 성인은 타인에 의해 존중받아야 할 자기 결정권을 갖는다. 정신적으로 성숙한 연령에 이르면 인생의 주요 결정에서 자기 결정권은 누구도 침해할 수 없는 권리인 것이다. 그렇다면 국가나 정부가 그 시민들에게, 혹은 우리가 서로에 대해 어떤 종류의 인생이 최선의 것인지를 대신 정해 주어서는 안 될 이유는 무엇일까? 자기 결정이란 우리의 삶과 관련된 것에 대한 결
    자유주의 롤즈 정치적 사회적 기회 체제 가지 자유 자연적, 롤즈의 정치적 자유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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