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문화] 구소련의 몰락과 그 이후
    들어가기에 앞서 글의 목적과 구성 Ⅰ. 고르바초프 이전의 개혁과정 1. 흐루시초프의 통치시대 2. 브레즈네프 통치시대 Ⅱ. 구소련 개혁개방의 과정 1. 고르바초프의 등장 2. 개혁개방의 내용 가. 민주화 나. 당이론의 수정 다. 공개주의 라. 시장경제체제의 모색 마. 신사고 외교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 변화) Ⅲ. 옐친의 등장과 구소련의 붕괴 1. 공산세력의 반동 & 쿠데타 Ⅳ. 소련사회주의 붕괴원인 1. 사회주의 체제와 정치권위 2. 소련 사회주의 체제와 사회·경제적 변화 가. 경제침체 나. 체제밖 정치세력의 대두 나. 소수민족 공화국의 도전 Ⅴ. 고르바초프의 대응 1. 체제내 개혁자로서의 고르바초프 2. 고르바초
    구소련 자본주의 고르바초프 사회주의 소련 붕괴 선거 공산주의 마르크스 과정, 러시아문화 구소련의 몰락과 그 이후
  • [개혁주의인식론]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지적 구조(noetic structure) 개념 모든 사람에게는 지적 구조가 있다. 적어도 네 가지 특성을 지적 구조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한 인격의 지적 구조는 그 인격이 믿는 모든 것의 총합이다. 믿음은 명제(참 또는 거짓인 진술)를 대상으로 한다. 지적 구조는 한 인격이 믿는 모든 명제가 포함된다. 지금 어떤 명제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며, 지금 그것이 의식에 있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 명제는 나의 지적 구조의 일부일 수 있다. 사실 우리는 지적 구조를 이루는 명제의 작은 부분을 어떤 기간 동안만 의식한다. 지적 구조를 이루는 믿음은 의미나 중요성에 따라 서로 크게 다르며, 믿음의 중요성은 개인에 따라 상대적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지적 구조가 있으며 각 인격의 지적 구조를 이루는 내용은 서
    세계관 믿음 기독교 사람 지적 구조 서로 체계, 개혁주의인식론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 [러시아문화] 러시아문화에 대해서
    러시아 일반사항 1. 지리&기후 2. 민족성 3.생활양식 - 러시아인의 일상과 멘탈리티 4.대인관계 5.가치관 6.의생활 7.식생활 8.러시아의 경제 및 생활 수준 9.러시아의 범죄조직(러시아 마피아) 10.러시아의 종교 11.러시아의 언어 12.시베리아횡단철도 13.바이칼 호수 ■러시아 일반사항 국 명 : 러시아」(Россия) 또는「러시아연방」(Российская Федерация,Russian Federation) 수 도 : 모스크바(870만명) 국가(國歌) : 알렉산드로프 작곡, 미할코프 작사 국기(國旗) : 1705년 피터 대제가 황제 상징을 넣은 백청홍 3색기를 정식국기로 제정, 사용해 오다가1917년 황제 상징을 제거하여 현재의 모양이
    러시아 러시아인 보드카 대한 모스끄비치 이후 국가 인 가장 모스크바, 러시아문화 러시아문화에 대해서
  • [인물분석] 인물 `호적`에 관한 고찰
    1. 호적의 생애와 행적 호적은 1891년에 안휘성(安徽省) 적계현(積溪縣) 상장촌(上莊村)에서 중하급관료 호전(胡傳;1841~1895)의 후실의 아들로 태어나, 1962년 대만 대북의 남항에 있는 중앙연구원에서 72세로 작고하였다. 어렸을 때 집안 서당에서 고전교육을, 뒤에 상해에서 근대교육을 받은 뒤 공비 유학생 시험에 합격하여 미국 코넬대학과 컬럼비아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하였다. 1917년, 27세의 젊은 나이로 북경대학에서 철학교수가 된 이래 북경대학 문과대 학장을 역임하였으며, 학술․문화운동․정치평론 등 여러 면에서 활동하다가 1938년부터 주미국대사로 임명되어 일본침략에 저항하기 위한 중국의 노력을 미국이 지원해주도록 하는 외교활동에 종사하다가, 미국이 중국을 결정적으로 지원하게 되는 태평양전쟁이 발발한 뒤인 1941년에 사임하였다. 1947년, 그동안 머물고 있던 미국을 떠나 북경대학 총장이 되기 위해 귀국하였다가 다음해 말, 공산군의 포위 아래 있는 북경을 마지막 비행기로 빠져나와 ...
    주의 호적 문학 구체적 문제 자유주의 중국 실험주의 혁명 ‘, 인물분석 인물 호적에 관한 고찰
  • [러시아문화] 러시아여성의복의 변천과 특징
    1. 머리말 2. 본론 Ⅰ. 러시아의 민족 의복 Ⅱ. 러시아 민족의상의 기본형 Ⅲ. 러시아 여성의복의 변천사 Ⅳ. 영화 속의 러시아 의상 Ⅴ. 러시아 남성 민속복의 특징 Ⅵ. 러시아 여성의복에 영향을 미친 관습의 예 3. 맺음말 1.머리말 한 학기 동안 러시아에 관한 여러 가지 영화를 감상하면서 특히 내 눈길을 끈 것이 있다면 영화 속 여자 주인공들이 입고 나왔던 의상들이었다. 안나 까레니나의 소피마르소와 전쟁과 평화의 오드리햅번은 영화를 더욱 빛나게 하는 주연이었지만 그녀들이 입고 나온 의상들 역시 영화 속에서 빛을 발하는데 그것은 러시아 전반적인 문화와 관습에서 영향을 받은 러시아의 일부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라마다 각각 그들의 문화를 반영한 전통의상이 있고 그러한
    러시아 의복 여성 세기 의상 머리 사라판 스타일 세기 서유럽, 러시아문화 러시아여성의복의 변천과 특징
  • [현대문학] 김동인 ‘마음이옅은자여’에 대하여
    들어가는 글 우리는 문학작품들 속에서 한 시대의 문화가 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어 나타났는지를 알 수 있다. 문학작품은 세상을 바라보는 작가의 가치관이 투영되어 있다. 독자는 투영되어 있는 그 가치를 읽는다. 작품을 쓸 때 작가의 가치관은 그 시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어떤 식으로든 그 시대의 사회상이나 문화적 현상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많은 문학 작품은 사랑을 소재로 다루고 있다. 김동인이 쓴 마음이 옅은 자여는 서간체 소설로서 서사양식으로 되어 있다. 자기 감정을 작품에 투사하여 독자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편지 형식의 글이 우리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그것이 고백의 형식을 취하게 되기 때문이다. 고백형식은 서로 친밀감을 유지하여 설득력과 호소력을 지니게 된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이성을 만나게 되고 사랑을 한다. 그것이 진실이든 가식적이든 간에 사람들은 자기 방식대로 사랑하고 그것 때문에 번민한다. 김동인은 마음이 옅은 자에서 정신과 육에 대한 사랑으로 고민하고 갈등한다. 정신은 인간이 갖고 있는 이상적 사랑이며 육은...
    사랑 그것 편지 문화 결국 마음 자기 그들, 현대문학 김동인 마음이옅은자여에 대하여
  • [러시아문화] 닥터지바고로 본 러시아 세계
    1.서론 *이글을 쓰게 된 동기. 2.본론 *“닥터지바고”의 대표적인 줄거리 *그 시대의 정치적 상황 -러시아 혁명의 배경 -제1차 러시아 혁명 -러시아의 2월혁명 -러시아의 10월혁명 -러시아 혁명의 명분과 실상 -제1차 세계대전의 배경과 원인 *정치적 상황에 적응하는 사람들 *러시아의 대륙적 문화 *닥터지바고의 예술에 대한 애착 (이론을 쓰고 나의 생각을 서술하는 형식임) 3.결론 *총체적인
    러시아 혁명 지바고 차 노동자 세계대전 닥터 세계 영화, 러시아문화 닥터지바고로 본 러시아 세계
  • [독문학사] 비더마이어
    1. 서론 1) 비더마이어(Biedermeier)의 정의 독일문학에서 한 시기의 경향·형식으로, '비더마이어'란 용어는 일반적으로 1815년부터 1848년 3월 혁명 이전까지의 '왕정복고시기(Restaurationszeit)'에 독일어권에서 나타난 시민풍속 및 정신적·문화적 성향을 일컫는다. 2) 비더마이어 용어의 유래 Biedermeier라는 말은 1855-1857에 걸쳐 독일 시인 Ludwig Eichrodt(1827-1892)의 풍자소설집의 제목 "Die Geschichte des schwebischen Schulmeisters Biedermeier und seines Freundes Horatius Treuherz"에서 최초로 등장한다(1850년 주간신문에 연재한 《슈바벤의 학교교사 비더마이어의 시(詩)》) 이 용어는 속물의 의미를 지닌 '비더만'(Biedermann)과 '붐멜마이어'(Bummelmeier)의 합성어로서, '비더마이어'는 보수...
    비더마 비더마이어 이어 사실주의 정치적 독일 문학 독일문학사 시민계급 시민, 독문학사 비더마이어
  • [단군신화] 아침의사상과 웅녀신화 다시 읽기의 비교 분석
    Ⅰ. 아침의 사상 - 이어령 1. 요약 및 정리 ① 천.지.인 ② 곰과 호랑이 ③ 통과의례 2. 작가의 관점 ① 인본주의 ② 곰의 본성 강조 ③ 조화와 화합의 강조 3. 문제제기 ① 오늘날에도 인간의 미덕은 인내와 끈기의 곰성인가? ② 곰은 왜 꼭 여자가 되어야 했는가? ③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분법적 사고 ④ 작가의 국수주의적 관점과 일반화의 오류 Ⅱ. 웅녀신화 다시 읽기 1. 요약 및 정리 ① 가부장적 사회 속에서 웅녀가 가지는 지위 ② 곰성과 호랑이성의 공존 ③ 해와 달 ④ 양성성의 복원 2. 작가의 관점 ① 가부장사회의 허구성 비판 ② 심리학적 접근 시도 ③ 편중된 관점에서의 서술 3. 문제제기 및 비판 ① ‘해와 달’ 민담은 호랑이의 긍정성...
    호랑이 호랑이성 신화 인간 단군신화 호랑 여성 양성성 단군 곰성, 단군신화 아침의사상과 웅녀신화 다시 읽기의 비교 분석
  • [현대소설] 조세희의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연구
    1. 서 론 1965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소설 「돛대 없는 장선」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한 조세희는 파괴와 거짓 희망, 모멸의 시대를 살아온 작가이다. 조세희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하 난쏘공)에 붙인 작가의 말을 통해 그가 살았던 70년대를 과거의 짐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가 말하는 70년대는 인류가 귀중한 가치로 치는 것들이 모조리 부정되는 세상, 암흑의 세상이다. 한국 자본주의의 모순된 현상들에 주목하고 있었던 조세희는 『난쏘공』을 통해 시대를 고발하고 독자들에게 따뜻한 사랑과 고통 받는 피의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했다. 그의 표현대로 1970년대는 파괴와 거짓 희망, 모멸이 공존하는 시대였으며 언제나 그러하듯이 못 가진 자들이 고통 받는 시대였다. 박정희 정권이 들어선 이후, 한국 사회는 근대적 자본주의로 나아가면서 기적의 경제성장을 이룩했다. 하지만 경제성장과 함께 그 역기능적 현상이 심화, 확대 되었으며 실제로 경제발전의 주체 역할을 수행했던 생산자들은 희생을 강요당하고 경제성장의 중심에서는 밀려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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