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낭만주의음악] 오페라`나비부인`과 오리엔탈리즘
    오페라 과 오리엔탈리즘 1887년경의 일본 나가사키 항구를 내려다보이는 언덕집을 무대로 하고, 미국의 해군장교 핑커톤과 나비부인의 결혼부터 그녀의 비극적인 자살까지를 엮은 오페라 은 푸치니의 중기 대표작이다. 그리하여 과 와 더불어 푸치니의 3대 오페라로서 전세계 각국 오페라 극장의 레파토리를 장식하고 있다. 대체로 오페라사에 많은 작품들이 나와 있지만 동양을 무대로 하고 동양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예는 극히 드문데, 그 희귀한 예 가운데서 푸치니의 오페라에서만 과 가 동양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는 것은 무척이나 흥미롭다. 특히 원자폭탄 투하로 유명한 나가사키를 무대로 하고 미국 해군장교과 일본여성이 결혼한다는 이 아이러니한 인연은 어찌 보면 숙명적인 것 같기도 하다. 나가사키 항은 우리나라로 치면 부산쯤 해당하는 곳으로, 일본이 개국의 문호를 열었을 때 외국문물을 가장 먼저 받아들인 곳이다. 일본에 기독교가 가장 먼저 발붙인 곳도 이 나가사키였다. 그러므로 일본의 개국시대 사건이 이 나가사키를 무대로 하고 있는 것은 극히 당연하...
    나비부인 일본 오페라 나비 부인 일본인 미국 푸치니 여성 나가사키, 낭만주의음악 오페라나비부인과 오리엔탈리즘
  • [성악곡]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의 기본 요소 오페라의 네 가지 종류 작곡가 가곡 예배음악(Liturgical Music) 오 페 라 역사적으로 볼 때 제대로 오페라가 시작되는 것은 17세기였는데, 그 시대는 르네상스라는 대소요의 와중이었고, 사람들은 고대 희랍 비극의 형태에 부합하는 음악 작품을 창조하려고 노력했다. 그래서 초기 오페라 작품들은 고대 희랍의 전설과 신화를 토대로 한 것이었고, 주로 귀족들만 대상으로 공연되었다. 얼마 후에 이탈리아,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베니스에서 대중용 오페라하우스가 세워졌는데 무역업자, 은행가, 대규모 상인 등 중산계급 세력이 부상한 결과였다. 그들에게는 돈이 있었고 오락을 원했다, 그리고 그 오락의 도구가 바로 오페라였으며, 꾸역꾸역 모여들었
    오페라 ≫≪ 프랑스 이탈리아 음악 아리아 예배음악 작곡가 목소리 베르디, 성악곡 오페라
  • [러시아예술] 후기 낭만주의로서 러시아예술의 역사, 문학적 살펴보기
    1. 들어가는 말 2. 1812년 조국전쟁 3. 1825년 데카브리스트(12월 당원)의 난 4. 그 이후의 상황 5. 나오는 말 ※ 참고문헌 1. 들어가는 말 낭만주의는 서구에서, 부르주아 혁명 이후 자본주의화된 사회의 속물성과 물질주의에 대한 환멸과 거부 그리고 저항으로 발행한다. 서구의 부르주아 사회는 개인을 부각시켰다. 그런데 자본주의 시스템은 사물의 의미와 가치를 화폐로 포획하고 대리하여 사물을 상품으로 변질시키고, 그 사물의 실질 가치를 원하는 사람의 욕망마져 장악한다. 그렇게 획일적으로 물화(物化)되어가는 세계에서 개성의 위협을 느낀 자아는 그에 대한 저항으로서 사회의 현실을 저주하며 동경의 세계로 떠난다. 낭만주의는 누구에게나 어느 시대나 존재하는 꿈에서 나온다. 지금보다 뭔가 더 나은 다른 어떤 바를 바라는 꿈은 그래서, 지금, 이곳이 불완전하다고 불만족스럽다는 점을 반증한다. 그렇게 바람과 기대는 세계를 이원화하여, 불만스러운 실제 세계(real world)와 ...
    러시아사 러시아문화, 러시아예술 후기 낭만주의로서 러시아예술의 역사 문학적 살펴보기
  • [음악] 고전음악에 관하여...
    고전음악 < 하이든 - 교향곡 > - 하이든의 교향곡의 특징 - 평가와 의의 < 하이든 - 실내악 > 1. 실내악의 의미 2. 하이든의 실내악 음악과 특징 < 모차르트 - 오페라 > 1. 오페라 세리아 2. 오페라 부파 3. 징슈필 < 모차르트 - 협주곡 > < 베토벤 - 교향곡 > <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 고전음악 * 고전음악의 음악사적인 분류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한 1750 ~ 1820년경 까지의 음악에 적용된다. 당시를 풍미하던 계몽주의 철학과 자유주의 철학으로 시민권이 향상되고 이는 고대 그리스 예술에 대한 동경으로 이어져 객관성을 바탕으로 하는 형식과 균형
    교향곡 음악 오페라 피아노 악장 협주곡 하이든 소나타 베토벤 모차르트, 음악 고전음악에 관하여.
  • [음악] 관현악과 오케스트라
    1. 관현악이란 무엇인가? (1) 어원 (2) 개념 2. 관현악의 역사 (1) 고대동양 (2) 초기의 관현악 (3) 고전 관현악 (4) 관현악의 여명기 (5) 관현악의 전성기 (6) 관현악의 황금기 (7) 근대의 관현악 3. 오케스트라의 편성 (1) 악기의 종류 (2)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들의 음색 4. 연주 대형(배치방법-배치표) 5. 세계의 명 오케스트라 및 지휘자 (1) 다이내믹 오케스트라 - 베토벤 (고전파) (2) 우주적 오케스트라 - 바그너(후기 낭만파) (3) '데카당스' 오케스트라 - 말러(후기 낭만파) 1. 관현악이란 무엇인가? (1) 어원 오케스트라(orchestra)라는 말은 원래 한 무리의 연주자, 악기, 장소를 동시에 일컫는 말이다.
    바그너 피아노 교향곡 오페라 악기 작품 베토벤 관현악 오케스트라, 음악 관현악과 오케스트라
  • [음악] 교향곡과 교향시의 특징과 그와 관련한 낭만주의 개념의 논쟁
    1) 의미 2) 특징 2. 교향시 1) 의미 2) 특징과 형식 3. 낭만주의 개념의 논쟁 < 인상주의 음악 > 1) 의미 표제 음악이란 문학의 배경 속에서 작곡가들은 음악의 줄거리를 어떤 방식으로든 묘사하여 음악 속에서 문학적 상(像)을 찾으려는 음악으로 낭만시대를 상징한다. 그러므로 낭만시대의 많은 작품에는 표제가 붙어 있다. 베를리오즈의 은 베토벤의 처럼 5악장으로 나누어 각 악장 마다 상세한 표제를 붙이면서, 음악으로 문학과 회화를 표현하였는데, 이러한 종류의 음악이 표제 교향곡이다. 2) 특징 이처럼 표현의 양식이 다양해져 실내악처럼 조용하고 서정적인 음악과 대규모의 장려한 음악도 있었다. 화성은 조에서 떨어져서 많은 불협화음이 나타나고 관현악 규모와 음역도 엄청나게 확대되었다. 금관악기 부분에서는 튜바가 추가되었고 목관악기의 수도 더욱 늘어가고 타악기 사용의 빈도수도 훨씬 높아져 넓은 음역과 풍부한 음향을 관현악에 이용하여 웅장하고 새로...
    음악 교향시 표제 리스트 표제음악 ‘ 관현악 음악가 의미 형식, 음악 교향곡과 교향시의 특징과 그와 관련한 낭만주의 개념의 논쟁
  • [음악] 낭만주의 음악가 -쇼팽에 대해서
    쇼팽은 1810년 2월 22일 폴란드의 바르샤바 근교 제라조바 노라에서 태어나 1849년 10월 17일 프랑스 파리에서 39세로 세상을 떠난 폴란드의 작곡가입니다. 아마, 고금을 통해 거의 대부분의 작곡가들이 피아노를 다루었고 또한 피아노음악을 작곡하고 있지만 쇼팽처럼 피아노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살려 피아노가 갖은 특색을 효과적으로 작품을 통해 구성한 작곡가는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그의 천재성은 피아노의 한계성까지도 아름다움의 근원으로 변화시켰다고 합니다. 쇼팽은 피아노의 단점을 매우 재치있게 극복하였고, 그가 근대 피아노 양식에 기여한 바는 그 누구도 따르지 못할 것이다. 진정한 의미에서 피아노를 노래시키고 피아노를 통해 시를 읊는 사람은 바로 쇼팽인 것이다. 또한 그를 가리켜 이라고도 합니다. 쇼팽은 프랑스 사람을 아버지로 폴란드 사람을 어머니로 폴란드에서 태어난 혼혈아로, 그의 아버지 니콜라스 쇼팽은 프랑스 로렌주 낸시 출신으로 당시 프랑스혁명으로 국내불안을 피해 17때 단신 바르샤바로 온 사람입니다. 처음에는 담배공장 ...
    쇼팽 피아노 폴란드 프랑스 바르샤바 작품 파리 사람 음악, 음악 낭만주의 음악가 -쇼팽에 대해서
  • [음악] 낭만주의 음악가 중 푸치니에 대하여
    낭만파 음악의 바탕이 된 사조의 하나는 개인주의 사조이다. 이것은 휴머니즘이 극히 주관주의적 경향을 띠게 됨으로써 일어난 것으로, 그 결과 지나친 개성의 편중을 초래하여 갖가지 분열을 일으키게 되었다. 또한 개성의 편중경향이 짙어지자, 정열의 연소현상이 일어나 거기에서 공상의 세계가 펼쳐지게 되었다. 이성을 부정한 정열의 세계가 병적인 것이 된다는 것은 당연한 일로서, 그 결과 불건전한 데카당스(쇠미(衰微) ·퇴폐 ·조락(凋落)을 의미하는 말.)로까지 빠지게 되었다. 이것은 인간성의 분열이며, 그로 인해 고전주의 음악의 바탕인 전인성(全人性)까지도 완전히 붕괴되었다. 개인주의적 경향과 함께 낭만파 음악의 바탕이 된 또 하나의 사조는 국민주의이다. 국민주의의 발전과 함께 세계 각국에는 국민음악이 새로 생겨나 화려한 음악의 꽃을 피웠다. 음악상에 나타난 국민주의는 먼저 모국어의 존중이라는 형태로 나타났다. 이것은 낭만파 음악에 대한 결정적인 방향을 제시하여, 특히 모국어에 의한 문학과의 결합은 음악에서 다시 없는 큰 힘이 되었다. ...
    푸치니 오페라 음악 『 이태리 라보엠 작품 낭만파 사실주의 작곡가, 음악 낭만주의 음악가 중 푸치니에 대하여
  • [음악] 낭만주의 음악의 정의와 특징
    ● 낭만주의 음악의 정의 ● 낭만주의 음악의 일반적 특징 ● 낭만주의 음악의 정의 낭만이라는 용어의 어원은 프랑스의 'le roman (소설, 이야기)'에서 유래된다. 이것은 중세 프랑스의 기사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는 서사시(romance)이다. 엄격히 말해서 음악의 시대적 분류에 낭만이라는 용어를 적용시킨 것은 적절하지 않다. 그러나 19세기의 음악이 절대적으로 문학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보면 낭만음악의 용어적 타당성을 인정하게 된다. 대부분의 음악사적 시대 분류가 전(前)시대 음악의 거부 또는 개혁에서 이루어지지만 낭만음악은 이러한 분류에 의해서 나타난 것은 아니다. 1810년 경부터 '낭만'이라는 용어가 음악에 등장하였고, 베토벤 음악을 시작으로 낭만주의 음악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그러나 낭만주의 음악은 18세기 고전주의 음악의 거부가 아니라, 확장.변화를 통한 고전주의 음악의 계승으로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시대부터 내려온 독일음악에 낭만적인 요소가 융화되면...
    음악 낭만주의 낭만파 작곡가 국민주의 피아노 세기 이듬해 시대 고전주의, 음악 낭만주의 음악의 정의와 특징
  • [음악] 낭만주의음악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 시대별 분류
    역사적 배경 음악적 특징 초기 낭만파 중기 낭만파 후기 낭만파 역사적 배경:낭만주의(Romanticism)는 일반적으로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하는 기본적 이념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광의의 의미에서 낭만 예술이란 어떠한 시기의 현상이 아니고 여러 형태로 여러 시기에 나타나는 것이다, 즉 아르스 노바는 아르스 안티카와 비교하자면 낭만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르네상스와 비교하자면 바로크가, 또한 19세기는 18세기의 고전주의와 비교하자면 낭만주의적인 것이다. 이렇게 낭만예술은 현실의 시간과 기회를 초월하여 영원한 것을 잡으려 하고 세계의 폭을 넓히고 우주를 통해서 밖으로 나아가려고 한다.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문예분야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 중요한 본질은 새로운 것을 희구하는 욕구, 개성의 존중, 자유에의 태도, 또한 새로운 시대 정신에의 동경 등이다. 따라서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존중하던 보편적인 형식과 이상화된 내용을 버리고 신기한 것을 쫓고 통제적인 울을 벗어나 개성적...
    음악 낭만주의 오페라 낭만파 독일 바그너 작품 피아노 교향곡 작곡가, 음악 낭만주의음악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 시대별 분류
  1151  1152  1153  1154  1155  1156  1157  1158  1159  1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