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원론]패키지디자인이란 무엇인가
    1.패키지(포장)디자인이란?(package design) 2.포장 디자인의 중요성 3.마케팅과 포장디자인 4.포장디자인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 5.지역별 감각에 맞는 포장디자인 1.패키지(포장)디자인이란?(package design) 포장의 형태, 내장, 외장 및 재료 등을 설계하는 일이다. 소비자 상품의 경우 포장 디자인은 구매자와의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는 최후의 미디어가 된다. 셀프서비스가 범람하는 오늘날에는 눈에 잘 띄고, 호기심을 유발하며 어떠한 내용의 제품인가를 한 눈에 알 수 있어서 결국 구매의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포장 디자인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포장 디자인에는 입체 디자인과 평면 디자인의 양
    포장디자인 상품디자인 마케팅디자인 디자인마케팅, 디자인원론패키지디자인이란 무엇인가
  • [디자인론]CI(Corporate Identity)디자인의 현재와 미래
    CI(Corporate Identity):정보화시대의 새로운 경영전략 CI의 정의와 특징 CI의 도입목적 CI(Corporate Identity):정보화시대의 새로운 경영전략 정보화 시대라고 불리는 오늘날 우리는 tv, 라디오, 잡지 ,신문,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그에 더하여 인터넷의 등장은 정보의 속도와 규모의 개념을 바꿔놓고 있다. 고도로 정보화가 진전된 오늘날의 기업들은 물적 가치 이상으로 소비자가 판단하는 정보가치에 따라서 그 실적과 존폐가 좌우되는 입장에 놓여있다. 다시 말해서 기업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판매하고 이익을 올리며 국가의 경제사회에 공헌한다는 의의만으로는 존속하기 어렵게 되었다는 말이다. 현대의 소비자가 기업에 대해 요구하고 있는 것이 물질적인 것에서 정신적
    CI디자인 디자인발전 VI디자인 디자인원론 디자인방법론, 디자인론CICorporate Identity디자인의 현재와 미래
  • [의상디자인]무대디자인(Costume Design)과 무대디자이너에 관하여
    I. Costume design과 costume designer 2. 무대의상의 역할 3. Costume designer의 한국에서의 활동상황 4. 외국의 유명한 costume designer 5. costume designer로서의 기대 I. Costume design과 costume designer 무대 의상은 일상복과는 달리 무대예술의 한 요소로서 특정한 무대효과를 얻기 위하여 고안한다. 대본의 요구에 따라서 시대 ·국적 ·풍속 ·직업 ·연령 ·성별 ·성격 등 배역의 특징과 무대예술의 장르별 제약에 따라서, 예를 들면 오페라에서는 발성의 편이성을 고려하고, 발레에서는 춤추기 편리한 복장으로 고안된다. 또 조명효과와의 조화와 입고 벗는 데 간편해야 함도 장면전환의 기능을 생각할 때
    디자인론 무대의상디자이너 Costumedesigner, 의상디자인무대디자인Costume Design과 무대디자이너에 관하여
  • [아동용디자인]독특한디자인이 적용된 평범하지 않은 동화책 조사
    그림책 Novelty Book 1. 열어보기 (1)발렌틴 시리즈 (2)척척 아저씨와 총총이 (3) 스팟, 열어봐! 찾아봐! (4) Whose 시리즈 2. 입체 (1) 하하호호 입체 시리즈 (2) 메이지의 농장 (3)테디 베어의 멋진 하루 3. 시선 연결 (1) 인어공주 마리나 (2) 무지개 물고기 시리즈 (3) 마쯔시리즈 4. 그림과 글자 (1) 떠돌이 개 포초르 (2) 지하철 바다 5. 만화기법 (1)그림만화 시리즈 (2) 끝없는 나무 6. 소리 (1) The Very Quiet Cricket 7. 기타 (1) 가면쓰고 부르는 동물노래 (2) 끈적이 낼름 청개구리 (3) 숨은그림찾기 결론 그림책 그림책이란 보편적으로 어린이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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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자인론]20세기 디자인의 이데올로기와 근대디자인
    연구 계획 20세기의 디자인 기본 발상 연구 대상 연구 방법 20세기 디자인과 이데올로기 근대와 디자인에 관한 물음 연구 계획 ╃ 20세기의 디자인 윌리엄 모리스의 미술 공예 운동이 태동하던 시기는 산업 혁명 이후 기계에 의한 생산이 본격화되던 시기와 맞물려 있다. 모리스가 고딕적이고 종합화된 디자인을 길드적으로 창출하고자 했던 목표는 새로운 공동체의 추구였는데 이것은 사회주의적인 여러 제안들이 젊은 사회를 꿈꾸고 미래 사회를 모델로 했던 것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런던의 대영박람회는 누구보다도 먼저 진보된 기계 테크놀로지를 배경으로 발전한 공업국으로서 영국에서 개최되었다. 산업 부르주아지들이 실내를 아르누보 장식에 따라 화려하게 치장한 것은 그들이 사회에 의해 관리되지 않는 자기만의 우주로서의 실내를 꿈꾸고 그곳을 외계로부터의 피난처로 삼았기 때문이다. 또한 아르누보가 세계동시성을 띠게 된 것도 산업 부르주아지라는 신흥 계급이 한 나라에 국한되지 않고 대두된 것과 관련이 있다. 바우하우스가 내세웠던 '공예가와 예술가 사이에 팽...
    20세기디자인 디자인이데올로기 디자인흐름 디자인사, 디자인론20세기 디자인의 이데올로기와 근대디자인
  • [디자인론]속도, 인간과 디자인의 관계에 관한 고찰
    근대적인 의미의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19세기에 생겨난 이래, 디자인은 그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로서 그 사회의 시대상이나 지향점등을 나타내왔다. 근대 이래로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소가 있어왔다. 그 요소는 일시적으로 생겨나 사라진 요소도 있었고, 그 시대의 흐름을 짚어내 디자인의 흐름을 지속적으로 바꿔낸 요소도 있었다. 디자인을 통해 그 시대의 상을 읽어내기 위해서는 전자의 요소보다 후자의 요소를 관찰하는 것이 올바를 것이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근대이후 지속적으로 추구되어오면서 디자인에 영향을 끼쳐온 요소를 하나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것은 바로 '속도(Speed)'이다. 19세기 이후 '기계'가 등장했다. 기계는 '속도'라는 점에서 인간을 매료시켰고, 인간은 기계미와 속도를 추구하기
    산업디자인 디자인흐름 디자인사 디자인의발전 디자인활용, 디자인론속도 인간과 디자인의 관계에 관한 고찰
  • [디자인론]가해자로서의 디자인에 관하여
    머릿말 환경을 위협하는 디자인 하나의 정답, 정답의 디자인 맺음말 참고문헌 머릿말 21세기의 중요한 화두는 디자인이다. 그러나 정작 디자인의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디자인 Design 이라는 단어는 너무나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으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의미가 변하고 있다. 19세기 산업혁명의 결과로 부각되기 시작한 디자인의 개념은 주로 부가 장식이나 도안, 형태 등 기계시대의 새로운 미학의 일부로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디자인이라 하면 생각하게 되는 전문직업으로서의 의미를 넘어서 디자인의 의미를 넓게 생각한다면 디자인 활동은 인류가 행하는 모든 행위라고 볼 수 있다. 빅터 파파넥 Victor Papanek은 그의 저서
    환경파괴 디자인피해 디자인폐혜 디자인사 산업디자인, 디자인론가해자로서의 디자인에 관하여
  • [디자인론]유저인터페이스디자인(UID)이란 무엇인가
    1.인터페이스 디자인(Interface Design)의 개념 (1) 서론 (2) 인터페이스디자인의 개념 (3) 인터페이스디자인의 영역 (4) 다른 영역과의 차별화 2.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디자인의 본질 (1) HCI의 개념 (2) HCI의 대상 3. 인터렉티브디자인과의 구별 4. 사용자(User)의 의미 5. 관련 분야들 (1) 시각디자인 (2) 심리학 (3) 인간공학 (4) 정보공학 6. 유용한 인터페이스디자인을 위한 조건 7. 결론 1.인터페이스 디자인(Interface Design)의 개념 (1) 서론 디자인 개념이 생겨난 이래로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가지 디자인 개념이 도입되어 왔으나 오늘에 이르러 그
    컴퓨터디자인 사용자환경디자인 HCI, 디자인론유저인터페이스디자인UID이란 무엇인가
  • [현대디자인론]광고속의 포스트모더니즘 현상의 유형 및 사례연구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 Ⅰ. 서 론 Ⅱ. 포스트 모더니즘의 의미와 배경 III. 대중문화와 포스트 모더니즘 IV. 광고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현상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현상분석 ⅰ) 반형식 ⅱ) 전통적 색채의 파괴 ⅲ) 페미니즘 ⅳ) 패러디. 페스티쉬 ⅴ) 탈쟝르 및 쟝르의 혼합과 상호침투 V.new media 시대의 방향 VI. 결 론 참고문헌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의 대주제로 디자인사적 이론이 광고에 나타난 사례를 분석해보고자 했다. 그후 이런 분석으로 얻어진 결과를 통해new digital media 시대의 광고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우선 디자인사적 이론에 대해 개괄해보면서 느낀 바는 수많은 세월을 걸쳐 내려온 수
    광고디자인 퓨전디자인 광고커뮤니케이션 디자인형식, 현대디자인론광고속의 포스트모더니즘 현상의 유형 및 사례연구
  • [웹디자인]웹페이지에서의 공간디자인에 관한 분석
    서론 1. 공간의 정의 본론 1. 웹 상에서의 공간 구현 1.1 공간 접근방식 1.2 공간 구성방식 1.3 웹 디자인 2. 실험 결론 ...내용에 앞서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처음 쓰려고 했던 '윌리엄 모리스가 건축, 디자인에 미친 영향', '인터랙션 디자인'이라는 주제는 왠지 나와 붕 뜬 기분이었다. 글을 쓰려면 쓸 수는 있지만 정작 내 얘기는 들어갈 것 같지 않았다. 요새 과 웹 싸이트 만드는 작업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 6명이 작업을 하는데 작업하는 분야를 보면 디자인 팀, 데이터베이스 팀으로 나뉜다. 웹이란 공간은 훌륭하다. 중력의 법칙에서 벗어날 수 없는 우리가 사는 공간에서 웹의 실현은 놀라운 것이다. 특히나 웹 상에 생기는 공간은 기존 건축
    사이트디자인 디자인공간 공간구현 공간구성 사이트디자인, 웹디자인웹페이지에서의 공간디자인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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