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영화감상문] 영화 `송가황조`를 보고
    "나에게는 세 딸이 있다. 한 명은 돈을 사랑했고 한 명은 권력을 사랑했으며, 다른 한 명은 중국을 사랑했다" 영화 속 세 자매의 아버지의 말이다. 송가황조는 중국의 격변기를 송씨 집안의 세 자매를 매개로, 인간의 삶을 통해서 보여주는 영화이다. 이 영화에서 세 자매는 각자의 가치관으로 시대를 살아가면서 때때로 서로를 상처주기도 그 상처를 보듬어 주기도 하지만, 결국은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자신들의 길을 가게 된다. 세 자매중 첫째인 송애령은 물질을 중요시하는 인물로 영화에서 제국주의 반대를 외치면서 서양문물을 불에 태울 때 인형 하나를 불속에 던지고 나머지 하나는 몰래 주머니에 숨겨 나오는 장면에서처럼 돈을 중시하는 인물이다. 그의 성격에 맞게 나중에는 공씨 집안에게 시집가 중국의 은행업을 통해 막강한 부를 이룩하는 인물이다. 둘째인 송경령은 그의 아버지가 언급한 중국을 사랑한 인물로서 금전적인 것보다는 중국을 혁명을 통해 강력한 국가로 이룩하려는 인물로 아버지의 막역한 친구인 손문과 결혼함으로서 손문의 강력한 후원자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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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감상문] 영화 `송가황조`를 보고..
    중국이라는 나라는 가깝지만 멀게 느껴지는 나라이다. 지리적으로 가깝고 생긴 것도 비슷해서 문화적으로 잘 통하고 이해하기 쉬울 것 같지만 중국인들의 사상은 우리의 것과 다르며 그들의 문화에 쉽게 동참할 수 없다. 극히 동양적인 것 같지만 동시에 아주 개방적이며 이국적이다. 또한 그들은 그들만의 것을 추구하는 사상이 아주 강하다. 그들만의 것을 소중히 여기며 그들만의 세상을 만들기를 원한다. 이러한 모습은 '송가황조'에 아주 잘 나타나 있다. 영화의 시작은 1981년 경령이 누워있는 침대에서 시작된다. 경령은 이 영화의 주인공으로 중국의 역사를 화려하게 장식한 송씨 집안의 둘째 딸이다. 1900년대 초 경령이 어렸을 때 중국은 전국적으로 혼란을 겪게 된다. 제국주의 반대 운동이 일어나면서 몇몇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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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감상문] `송가황조` 영화감상문
    청나라가 멸망하고, 신해혁명을 거친 공화국 설립과 일본의 침략, 국공내전, 국공합작, 중국의 분단과 사회주의 국가의 수립 등 1900년 대 초부터 1949년까지 중국의 근대 격동기를 다룬 이 영화, 는 송씨 가문의 3자매의 이야기로 그 시대를 쥐고 흔들어 사서에 기록될 만한 당당한 세 여자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 영화는 실제로 존재했던 송씨 집안의 세 자매를 나타내는 영화라는 사실에 가장 먼저 그 의미를 부여하곤 한다. 감독은 그 시대의 급격하게 변하는 중국의 모습을 서사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그 역사를 흔든 송씨 가문의 세 자매의 삶을 보여주는데 더 주력했던 것 같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중국의 근대화에 대해 무지한 사람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그 배경의 변화를 이해하기가 사뭇 어려웠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영화의 초반부분은 복잡했던 당시 상황을 전달하는데 한참 부족했었다고 말하고 싶다. 영화에서 등장하는 손문이나 장개석 등이 오히려 우리에게는 더욱 알려져 있는 존재이고 또한 친숙하다. 하지만 역사 속에서 송씨 가문의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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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감상문]영화 감상 - 앤드류 니콜의 `가타카`를 보고
    영화 '가타카'에서 인간, 즉 생명은 두 인간의 사랑이나 열정에 의해서가 아닌 오직 과학기술의 힘으로 탄생한다. 생명의 탄생에 있어서 사랑으로 잉태되지 않은 경우, 우리는 그 생명을 책임져야하는지 아니면 포기해야하는지 꾀나 많은 고민들을 하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영화에서처럼 과학의 힘, 유전자 조작을 통하여 거의 완벽에 가까운 형질만을 주입시켜 잉태케 한 생명도 부모의 사랑 속에서 탄생할 것이며 자랄 것이다. 나는 이 영화를 보면서 생명탄생이라는 관점에서 글을 써보고자 한다. 고등학교 시절 함께 과외를 받던 친구에게 무척 힘든 사건이 있었다. 성폭행, 사람들은 입에 담기조차 꺼려하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독실한 기독교 집안인 탓에 친구는 아이를 낳게 되었다. 낙태에 대해서 고민하던 친구는 부모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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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감상문]영화 감상 - 파니핑크를 보고
    내가 이 영화를 처음 보았을 때, 영화는 내용보다는 영화 전반의 화면 구도와 색채, 특히 자주 등장하는 해골무늬, 그리고 음악이 선명한 기억을 남겨놓았다. 에디뜨 피아프의 음악은 이 영화에서 처음 접한 이후로도 자주 듣는 음악이 되어버렸다. 우리 주위에도 파니핑크는 있다. 자기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항상 자신은 우울하다고 느끼고 비관적인 삶을 사는 사람은 누구나 파니핑크일 것이다. 누구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만큼 어렵고 확인하기 힘든 일은 없을 것이다. 또한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해줄 누군가를 애타게 기다리는 것도 사실이다. 그것이 이성이건 동성이건. 하지만 자신을 사랑해 줄 사람을 원하면서도 그네들과 함께 있으면서 겪게 될 상처 따위에 대해서도 무척 비관적이다. 상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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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행감상문]북경에 대해서
    ⑴서론 ⑵본론 @북경에 대해서 @북경의 역사 @북경의 가볼만 한 곳 1)고궁 2)천안문 3)천단 4)이화원 십칠공교(十七孔橋) 5)원명원 해안당 6)와불사 석가상 7)명13릉 석패방 8)정릉-명 13대 황제 신종의 무덤 ⑶결론 @북경(北京)에 대해서..... 우선 북경에 대한 소개를 하자면 북경은 3천년 역사를 가진 중국의 수도이며 중국 6대 옛 수도 중에 하나이다. 중앙 정부의 직할시로, 인구는 약 1200만 명 정도이다. 오랜 옛날부터 중국의 역대 왕조의 수도(요나라, 금나라 때에는 연경으로 불리었다.)로 번영하였던 곳으로, 1949년에 중국의 수도가 되었다. 만리장성, 자금성, 이화원 등 수많은 역사의 유적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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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극감상문]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 분석 및 관람평
    글자크기 10. 줄간160, 맞춤법 띄워쓰기 편집 깔끔 I. 머리말 II. 본론 1. 현대 비극작가로서의 아서밀러 2. 세일즈맨의 죽음에 드러난 표현주의적 기법 3. 세일즈맨의 죽음에 관한 작품분석 (1) 등장인물의 성격과 의미 (2) 등장인물의 행동을 통해 본 작품의 주제의식 (3) 작품의 구성 형식 (4) 무대배경, 조명, 음악 효과의 의미 III. 맺음말 @ 참고문헌 5. 관극평 아서 밀러의 출현은 미국문학계에 표현주의 문학을 뿌리내리게 한 유진오닐의 전통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그는 현대인의 불안의식과 절망에 찬 상황과 현실적 문제를 다루는데 표현주의적 기법을 사실성있게 사용하였다...... 이러한 특성은 무대장치에서도 보여지는데, 밀러는 무대위에 모순으로 가득 찬 인간의 머릿속을 그려 보고자 했다. 원제목 “ The Inside Of His Mind "이 시사해 주듯이, 이극은 과거와 현재가 동시에 공존하는 윌리의 정신 상태를 표현하려 했다. 무대 전체가 한 인간의 마음속...
    아서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영문학 관람평 관극평, 연극감상문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 분석 및 관람평
  • [TV감상문]생명의 기적을 보고
    예전에 sbs에서 "생명의 기적"이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했을 때 시청자들의 반응이 좋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아쉽게도 보지 못했었는데 이번에 교양수업을 들으면서 보게 되었다. 출산이라는 가장 근원적인 인간사의 한 장면을 직접 본다는 게 꽤나 흥미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시종일관 집중력 있게 보게 되었다. 그런데 내용을 막상 보니 그냥 출산의 모습들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출산의 다양한 방법과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행해지고 있는 출산방법들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주는 내용이었다. 현대적 의료술이 도입되기 이전에 행해지던 전통적인 출산의 방법과 그 합리성, 그리고 오늘날 산부인과 병원에서 행해지는 출산의 위험성을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사실 산모가 임신을 하고 출산을 하는 과정은 병원과는 전혀 무관한
    생명 기적 출산 수중분만 최정원, TV감상문생명의 기적을 보고
  • [영화감상문]아웃 오브 아프리카를 보고
    아카데미상을 무려 6개(인지 7개인지)를 받았다는 이 영화는 영화를 보기 전부터 나에게 어느 정도 기대감을 갖게 만들었다. 아카데미상을 수상했다고 꼭 그 영화가 작품성이 있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적어도 그렇지 못한 영화들보다 좋은 영화일 가능성은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실제로 영화를 보니까 작품성이 있는 영화라는 생각은 들었지만 너무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2시간 40분 동안 펼쳐지는 화면 속의 아프리카는 아름다운 영상이라기보다는 따분한 풍경일 뿐이었다. 요즘 제작되는 영화들이 주로 스피디하고 다이내믹해서 그런지 이 영화에 적응을 할 수가 없었다. 그렇지만 이 영화를 보고 난 뒤의 느낌은 사뭇 달랐다. 이 영화는 스토리 중심도 아니고,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지루하다고 느낄 수 있다. 특히 젊은 세대들에게는 더욱 그러할 것이다. 하지만 적어도 영화 속에 인간의 삶을 담아냈고,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꺼리를 주는 영화라고 말할 수 있다. 할리우드 영화의 전형인, 오락성에다 흥행을 염두에 둔 영화들과는 차별성을 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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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감상문]영화 집으로를 보고
    주연배우가 연기를 한번도 해본 적이 없는(심지어 영화를 본 적도 없는) 70대의 시골 할머니라는 사실이 영화 “집으로”에 대한 나의 관심과 궁금증을 불러일으켰다. 한국영화도 헐리우드형 블럭버스터가 점차 늘어나고 스타급 주연배우로 관객을 불러모으는 지금 이정향 감독의 이 과감한 신인(?) 기용은 놀랍기도 하고 염려스럽기도 했다. 사실 이정향 감독의 첫 번째 작품인 “미술관옆 동물원”(물론 괜찮은 평가를 받았지만)이 그렇게 인상에 깊게 남지는 않았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다지 큰 기대는 하지 않았다. 게다가 70대 할머니와 7살(?)꼬마의 기막힌 동거라는 영화 포스터의 내용도 기대를 갖게 하기엔 부족했다. 좀 지루하고 진부해 보이는 스토리 라인이라는 생각부터 들었다. 하지만 막상 영화가 시작되면서 이런 내 생각은
    집으로 영화 이정향 시골 할머니, 독서감상문영화 집으로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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