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서 론.................................................. 3
제 2 장 관광의 효용성 ...................................................4
제 3 장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7
Ⅰ. 관광의 경제적 효과
Ⅱ. 관광의 사회·문화적 영향
Ⅲ. 관광의 정치적 영향
Ⅳ. 관광의 환경적 영향
제 4 장 결 론.....................................19
관광의 어원은 중국 주나라시대(서기전 12∼13세기)의 책 '역경'의 관국지광이니 이용빈우왕이라는 문구에서 비롯되었다.
'
Ⅰ. 서 론
Ⅱ. ⅰ일본의 지방(지역)주의와 내발적발전론
ⅱ일본의 지역활성화를 위한 일반적 패러다임
ⅲ일촌일품운동과 후루사토운동
Ⅲ. ⅰ한국의 관광토산품과 향토요리의 활성화 방안
ⅱ한국의 향토산업의 관광적 활성화 방안
ⅲ관광지의 국제성 도입방안과 그 대책
Ⅳ.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우리 나라는 국가발전의 단계를 이행해 오는 과정에서 개발도상국이 근대화 전략 중심기조의 하나였던 확산 도는 적하이론 , 중앙집근적·단선적 발상과 하향식 개발, 성장거점에 이론적 배경을 두어 왔기 때문에 지역보다는 국가, 지역주민보다는 국민이라는 논리로 인하여 지역은 살만한 곳으로 자리잡지 못하고 지역간의 불균형을 초래하였으며, 이
Ⅰ. 서론 ················· 1
Ⅱ. 본론 ················· 2∼
제1절.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
1. 긍정적인 영향
(1) 외화획득
(2) 고용창출
(3) 승수효과
(4) 소득증대
(5) 세수증대
(6) 지역사회개발촉진
2. 부정적인 영향
(1) 지가, 물가상승
(2) 공공 서비스 요금의 상승
(3) 경제적 이익이 특정 소수에만 국한
(4) 제품, 기자재, 비품 등의 수입 증가
(5) 로얄티의 지불
(6) 지역주민의 소비증가
제2절.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
1. 사회·문화적으로 긍정적인 면
*학부졸업논문입니다.
제1장. 관광의 효과 ---------------------------3
제2장.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 ----------4
1. 경제적 효과 ----------------------------5
2. 사회적 효과 ----------------------------9
3. 문화적 효과 ----------------------------11
4. 환경적 효과 ----------------------------17
5. 정치적 효과 ----------------------------20
6. 사례연구 -------------------------------20
제3장. 결론 ----------------------------------28
참고문헌 --------------------------...
제1장. 서론 ---------------------------------------3
제2장. 지역사회 관광개발의 개념과 특성 ---------------5
제3장. 관광 개발 효과에 대한 논의와 분석 -------------9
1. 경제적 효과
2. 사회적 효과
3. 문화적 효과
4. 환경적 효과
제4장.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21
제5장. 결론 --------------------------------------24
제5장. 참고문헌-----------------------------------25
90년대 이후 지방화(localization) 및 세계화(globalization)의 진전으로 성장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1. 레저 스포츠 산업
2. 레저 스포츠 산업 발전의 환경 요인
3. 사회 문화적 환경 요인
4. 산업 기술적 환경 요인
5. 레저 스포츠 산업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의의
Ⅳ. 결론 및 제안
1. 지역에 맞는 레저 스포츠 이벤트 개최
2. 지역의 균형적인 개발 활성화
3. 레저 스포츠 마케팅 전문가 육성
4. 정부 및 지역 행정의 협조
5. 공공 비영리 단체의 스포츠에 대한 투자 확대
6. 관람 스포츠의 활성화를 통한 스포츠의 저변 확대
7. 일반 기업의 올바른 참여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레저(Leisure)의 개념은 아주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일로부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Ⅱ 국내 주얼리 시장의 브랜드 마케팅 현황
1. 브랜드 마케팅의 정의
2. 국내 주얼리 산업의 현황
3. 국내 주얼리 브랜드 마케팅 업체 현황
Ⅲ 주얼리 브랜드 마케팅의 문제점
Ⅳ 주얼리 브랜드 마케팅의 개선 방안
Ⅳ 연구 요약 및 결론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
열악해져 가는 주얼리 산업 및 환경에 세계적인 글로벌 브랜드 파워는 세계 소비자들을 국적에 관계없이 지식, 문화, 생활 수준 등의 공통성이 증대되는 현상에 힘입어 더욱더 행위를 떨치며 전체적인 국내매출의 증가로 이어져 그만큼 기반이 약한 국내 주얼리 산업의 입지가 약해져만 가고 있는 현실에서 이제는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