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머리말
본론-
1. 동학사상의 성립배경
2. 동학의 성격
3. 동학사상과 동학혁명의 관련성
4. 동학농민이 일어나게된 배경
5. 교조신원운동
6. 제1차 동학농민운동
7. 제2차 농민전쟁의 배경
8. 제2차 농민전쟁의 봉기
9. 남북접 동학농민권의 논산대회
10. 전국 각지방에서의 동학농민군의 봉기
11. 일본군의 무력 배치와 작전
12. 동학농민군 주력부대의 북상과 주요 전투
13. 동학농민군 주력부대의 후퇴와 해체
14. 제2차 농민전쟁 패전의 원인
Ⅰ.머리말
Ⅱ. 조선 초?중기의 신분제
Ⅲ. 조선 중?후반의 사회?제도적 변화
1. 양반인구의 증가
2. 서얼인구의 증가
3. 중인의 성장
4. 서민의 경제적 성장
5. 노비정책의 전환
Ⅳ.신분의 분화와 이동
1. 양반계층의 분화
2. 서얼의 신분상 변화
3. 중간신분층의 신분상승
4. 서민층의 신분상 변화
5. 노비층의 신분상 변화
Ⅴ.결론
Ⅰ.머리말
조선시대는 신분제를 기반으로 운영되었던 사회이다. 조선 초기에는 '양천제'를 기반으로 하여 천인(노비)을 제외한 양반과 중인, 서민으로 구분된 양인들에게 役과 稅를 부담하게 하였다. 그러나 임진왜란을 기점으로 양반의 지위가 상승하고 중인이나 서민, 노비는 '常'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Ⅰ. 머리말
Ⅱ . 고려 초기의 왕권 강화책
1 . 태조의 호족정책
2 . 혜종과 정종의 왕권강화
3 . 광종과 경종의 왕권강화
4 . 경종의 왕권강화
5 . 호족세력의 귀족관료화
Ⅲ . 맺는말
Ⅰ. 머리말
나말여초의 왕조교체기에 있어서 정치 사회적 변동을 주도한 세력은 주지하던 바와 같이 호족이었다. 신라 하대에 중앙 진골귀족들의 상쟁으로 정치활동이 약화되고 지방에 대한 통제력이 상실되자, 토착적인 촌주층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또 지방으로 밀려난 중앙귀족 출신자나 군진세력이 점차 지방호족으로 독립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태조에게 있어서 초미의 과제는 왕권강화와 중앙집권화를 도모하는 일이었다. 즉 각 지방에 할거하고 있는 호족들을 회유무마하고 나아가서는 이들을 압박하여
Ⅰ. 서 논.....................................................................1
Ⅱ. 중국의 대외인식........................................1
1. 중국의 중화사상....................................1∼2
2. 서양에 대한 一般的 인식...............................2∼3
Ⅲ. 아편전쟁 전의 중국과 세계..........................................3
1. 청대 중기 이후 정치·사회·경제의 문제점3∼4
2. 아편전쟁 전의 세계정세............................4∼5
3. 중화제국의 붕괴와 세계 자본주의 침투..................5
...
제1장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제2장 전치사 at, on, in의 기본적 의미와 추상적인 의미 분석 3
2.1 at의 기본의미 3
2.2 at의 확장된 추상적인 의미 분석 5
2.3 on의 기본의미 8
2.4 on의 확장된 추상적인 의미 분석 10
2.5 in의 기본 의미 13
2.6 in의 확장된 추상적 의미 분석 14
제3장 전치사 상호간의 의미 비교 18
3.1 at, on, in의 비교 18
3.2 at, in의 비교 19
3.3 on, in의 비교 20
3.4 at, on의 비교 21
제4장 결 론 21
참 고 문 헌 22
제
I. 머리말 ......1
II. 주요 등장인물들의 문화갈등 양상 ..... 2
1. Blanche DuBois의 문화갈등과 파멸......2
2. Stanley Kowalski의 문화갈등과 질서회복......6
3. Stella DuBois의 이질문화 수용......7
III. 이원론적 문화비교......8
IV. 맺음말......10
Bibliography ...... 11
Ⅰ. 머 리 말
지금까지 미국 문학을 접하면서 느낄 수 있었던 사항은 등장 인물들이 자신이 처한 한계와 설정된 벽을 넘어서기 위해 몸부림친다는 점과 현대세계 속에서 개인의 고독과 소외된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다는 점이다. 외롭고 소외된 이들은 그야말로 공허함과 우울함
제1장 서론(서론)························1
제1절 연구의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및 범위···············3
제2장 미학의 이론적 고찰 ··················5
제1절 미학의 의미 ·······················5
Ⅰ. 미학의 현대성······················5
1)당대의 문화적 상황 ··················5
2)현대적인 미학······················6
Ⅱ. 보들레르의 미학·····················8
1)대립의 미학 ····················
I. 서론
II. 작중인물의 양상
1. 주동인물
1) 주인공 임꺽정
2) 의형제들
2. 배경인물
1) 조력자로서의 배경인물
2) 부정적 입장에서의 반동적 인물들
3) 기회주의적 인물
III. 작중인물의 양상을 통한 작가의식
Ⅳ. 결론
※. 참고문헌
I. 서론
『임꺽정』은 식민지 시대 문단의 우레와 같은 찬사를 받으며 출발한 신문 연재소설 사상 최장기 연재소설이다. 정치적, 사회적 역량으로 이미 큰 자리를 차지하고있던 홍명희에게 단 하나의 작품『임꺽정』으로 인하여 불후의 작가적 명성을 가져다 준 작품이다.
특히, 이 작품은 조선시대의 풍속사와 민속어의 방대한 집대성이라고 할만큼 스케일이 크고 수준 높은 것
Ⅰ. 서론 1
Ⅱ. 작가의 생애와 시대상황 .............................. 1
1. 작가의 생애 ............................... 1
2. 1930년대의 시대상황 .................... 2
Ⅲ. 작품분석을 통해 본 인물유형 .................. 4
1. 사회주의 계열의 인물 ............................... 4
2. 현실과 전통적 가치관에 저항하는 인물 ................ 6
3. 무기력한 지식인 ........................................ 8
4. 상황에 순응하는 인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