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요법 Bibliotherapy

 1  독서요법 Bibliotherapy-1
 2  독서요법 Bibliotherapy-2
 3  독서요법 Bibliotherapy-3
 4  독서요법 Bibliotherapy-4
 5  독서요법 Bibliotherapy-5
 6  독서요법 Bibliotherapy-6
 7  독서요법 Bibliotherapy-7
 8  독서요법 Bibliotherapy-8
 9  독서요법 Bibliotherapy-9
 10  독서요법 Bibliotherapy-10
 11  독서요법 Bibliotherapy-11
 12  독서요법 Bibliotherapy-12
 13  독서요법 Bibliotherapy-13
 14  독서요법 Bibliotherapy-14
 15  독서요법 Bibliotherapy-15
 16  독서요법 Bibliotherapy-16
 17  독서요법 Bibliotherapy-17
 18  독서요법 Bibliotherapy-18
 19  독서요법 Bibliotherapy-19
 20  독서요법 Bibliotherapy-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서요법 Bibliotherapy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독서요법(Bibliotherapy)란 말의 어원은 biblion(책, 문학)과 therapeia(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주다)란 그리스어의 두 단어가 결합된 복합어로서 문학이 치료적인 특성을 가졌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한 용어이다.
독서 요법은 목적이나 대상에 따른 적용 범위나 방법이 다르고 때문에 한 가지로 정의하기 힘들지만,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치료적 가치와 예방적 가치 개념과 진행 절차를 바탕으로 ‘정신적인 질병을 치료하거나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고 가치관을 정립시키기 위해 다양한 독서 재료와 독후 활동을 이용하는 모든 활동’ 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2.독서치료에 대한 최초의 연구
독서요법을 정신요법으로 삼은 최초의 논문은 매닌저(Menningeer, W, C)가 1937년에 완성한 매닌저 크리닉(Menning crinic; minning, W, C. Biblotherapy Some Historical and Contemporary ALA Bulletin 50,1956)에 있어서의 5년 동안의 연구 성과인 것이다.
이 연구에 있어서는 주된 목적은 정신의학이나 심리학의 통속적인 문헌을 보통 사람들에게 읽히는 것과 정신병의 입원 환자의 치료로서 독서 재료를 처방하는 것이다. 전자에 대하여는 그의 형(Menninger, K, A 정신의학자)이 쓴 ‘인간의 마음’이라는 책의 독자로부터 자발적으로보내어 온 400통의 편지를 분석하고 있다. 그 내용 분석에 따르면 이 책이 자기를 위하여 도움이 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는 사람이 18% 있었다. 이와 같은 정신위생에 관한 책을 읽는 것은 그 사람의 태도나 행동을 병용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서술하고 있다. 후자에 대하여는 정신병원에서 의사 지도하여 독서요법을 5년 이상 실험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독서요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첫째로 환자가 작중 인물과 동화하는 것, 둘째로 자기도취의 만족감을 줄 수 있었다는 사실을 듣고 있다. 즉 자기모순에서의 도피, 현실과의 접촉, 지식을 풍부하게 하는 것 등으로 자기 강화 및 파장, 사회 승인 등의 결과를 얻었다는 것이다.
뿐만이 아니고 독서요법은 정신 분석적인 치료가 필요한 알콜의 상용자, 회복기의 정신병 환자 등에 지적인 신경증의 심리요법의 보조로서 사용할 때 효과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3.독서치료의 기원과 발전 과정
책을 통한 치료요법은 고대로부터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BC 1000년경 고대 그리이스의 도시 테베에 있었던 도서관 현판 위에서 ‘영혼의 치유장소(The Healing Place of the Soul) 라는 현판이 발견되었으며, BC 300년경 알렉산드리아의 도서관에는 “정신의 良藥(Medicine for the Mind), 중세 스위스의 Saint Gall의 묘역 도서관에는 ’영혼의 補藥庫(Medicine Chest for the Soul)이라고 씌여진 비문이 발견되었다(유혜숙,1997).
독서요법이 실제로 적용되었던 사례로는 고대 아라비아의 압바스 왕조 시대에 Calif-Almansur에 의하여 건립된 카이로의 병원에서 이슬람교의 성전인 코란을 주야로 환자에게 읽혀 질병을 치료하였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그 후 17세기에는 의사이자 풍자작가인 Francis Ravelais가 환자에게 약과 더불어 문학서 1권을 함께 처방해 주었다는 사실도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독서치료는 1800년대에 들어와서 심리요법으로서의 가치가 인정되어 미국과 영국의 병원에서 성서나 종교서를 환자에게 읽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독서요법의 이론과 적용/윤정옥/도서관 학회지 논문>에서 발췌
김현희(2001).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제2권 제1호,
유혜숙(1997). 노인의 우울증 해소를 위한 독서요법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황의백(1996). 독서요법. 서울: 범우사
정신간호학개론(최신)/도복늠 외 지음 | 정담 | 2003/02 출간-11장 활동요법 참조.
이영애(2000. 책읽기를 통한 치유. 서울: 홍성사,
김윤희외(2001), 정신간호총론 下, 수문사
도복늠외(2000), 최신 정신간호학개론, 정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