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 철학 레포트

 1  헤겔의 철학 레포트-1
 2  헤겔의 철학 레포트-2
 3  헤겔의 철학 레포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헤겔의 철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헤겔이 살고 있던 프로이센은 반근대적인 복고적 봉건 국가 였는데, 개인의 자유와 인권이 인정받지 못하였다. 이런 시대적 상황에서 칸트는 물자체를 이야기 하며 인식할 수 없는것을 인정해야 한다고 했으나, 체계주의자들은 이에 반대하며 ‘개인이 알지 못하는 인식할 수 없는 것을 인정한다면, 개인의 발전을 가로막는 것이고 스스로 패배주의에 빠지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나온 발전적 일원론은 진행과정을 통해 하나가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 발전적 일원론은 이성의 사회성과 역사성을 강조한다.
헤겔은 역사성에 특별한 강조점을 두었는데, 그는 인간의 역사를 정당한 사회의 정점에 이를 때까지 갈등과 결단이 계속되는 계열로 보았다. 여기서 변증법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변증법적 운동은 정과 반의 차이를 계속 줄여 나감으로써 합으로의 이행을 말하는데 이런 운동이 있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고 그 말인 즉, 역사성을 지닌다는 말이다.
역사성에서 비롯된 역사철학과 함께 그의 사회, 정치 철학은 헤겔의 철학 체계 내에서는 객관정신의 영역에 속한다. 헤겔의 철학체계에서는 이를 구성하는 각 요소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객관정신의 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체계의 다른 영역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그의 객관정신 이론은 주관정신 및 절대정신 이론과의 연관 속에서 접근되어야 한다. 그리고 체계에 대한 사전 인식 이외에도 헤겔 철학 전체체계의 기초를 구성하는 절대적 이성의 원리와 그의 사유의 방법적 원리인 변증법에 대한 사전 이해가 필요하다.
2. 변증법이란?
변증법이란 어디에서나 연관, 이행, 연속을 이루고 있는가 하면, 또한 이들 속에서 거대한 선을 그려나가는 것임에 틀림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증법은 또한 그 각각의 위치에서 특수한 대상을 도외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대상 속으로 몰입해 들어간다. 언제나 변증법은 비약없이 직선을 따라 나아갈 수 밖에 없으며, 이 선은 사실과 잇달아 이어져 나간다. 사실에 있어서는 그때 그때의 범주가 곧 본질적인 것이다. 전방을 전망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사실에 있어서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별성의 내면을 보다 참을성 있게 살펴보면 볼수록, 사람들은 전체를 그만큼 더 잘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헤겔은 정신현상학 서문에서 ‘진리는 전체다’라고 말하는데 이 말은 부분들의 합으로는 전체를 알 수 없다는 것으로 전체 그 자체로 만나야 한다는 것이다. 허나 여기서 개별을 통해서는 전체를 알 수 없다는 것은 귀납적 방법으로 개별자들을 통해 전체를 알고자 할 때 알 수 없다는 뜻이다. 헤겔은 변증법적으로 개별성의 내면을 살펴봐야 한다고 말한다.)
변증법은 사실과의 연관 속에서 전진해가면서 동시에 사실을 여러 가지 제 측면에서 고찰하는 것이므로 결국 그것은 모순적인 것 속에서 다양한 모습을 고찰하는 것인가 하면, 또한 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모순적인 것 그 자체가 어떻게 자신의 독특한 방식에 따라 사실을 통일적인 형태로 결합시켜 나가는가를 관찰하는 것이다.
-- 정립과 반정립의 도식 및 그 양자가 거슬러 올라가 종합을 이루게 되는 “지양”의 도식
3. 변증법의 탄생
- 헤겔은 셸링의 방법과 같이 주체와 객체의 동일성을 절대자로 상정하며 현실과 주체를 분리시키지 않는 근원적 통일을 설정한다. 주체와 객체의 동일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연을 주체화 시키는데, 여기서는 자연이 주체이며 정신이 된다. 셸링은 자연은 정신이며 자연 속 정신 자체의 산물인 물질이 되는데 여기서 자연은 주체이며 객체인 무한한 활동으로 표현된다.
헤겔은 이와 비슷하게 주체이며 객체인 것으로서의 절대자로 절대정신을 말한다. 절대 정신은 그 전체의 본성이 활동적이고 산출적이라는 점에서 주체로서의 정신적인 성격을 갖는다. 셸링의 정신은 자연과 직접적으로 동일 하므로 자연의 변화와 법칙 속에서 정신의 운동을 발견하는 자연철학이 중요시 되는데 헤겔의 절대자는 정신으로 스스로를 외화(소외)하여 자연, 사회, 역사의 객체가 된다. 여기서 자연, 사회, 역사는 정신의 표현으로 특히 사회, 역사가 중요한데 역사와 사회로 전환된 절대정신은 역사의 발전을 통해 자기발전에 이르게 되고 이는 자신에 대한 인식으로 돌아온다. 이를 절대정신의 자기 내 복귀라 한다. 절대정신의 실현은 목적을 향해 발전해 나가는 목적론적 과정이라 하겠다.
정신에서 대상으로 그리고 그 대상이 다시 좀더 고양된 단계의 정신으로 가는 운동을 부정의 부정이라고 한다. 이것은 정신과 대상의 변증법, 절대자의 변증법을 집약한 것이며 헤겔 체계의 전체를 특징짓고 있는 법칙이다.
4. 정신&이성
헤겔은 세계를 정신의 자기발전으로 보았다. 이 발전의 주체인 정신은 주관, 객관, 절대정신으로 구분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