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의 역사 레포트

 1  종이의 역사 레포트-1
 2  종이의 역사 레포트-2
 3  종이의 역사 레포트-3
 4  종이의 역사 레포트-4
 5  종이의 역사 레포트-5
 6  종이의 역사 레포트-6
 7  종이의 역사 레포트-7
 8  종이의 역사 레포트-8
 9  종이의 역사 레포트-9
 10  종이의 역사 레포트-10
 11  종이의 역사 레포트-11
 12  종이의 역사 레포트-12
 13  종이의 역사 레포트-13
 14  종이의 역사 레포트-14
 15  종이의 역사 레포트-15
 16  종이의 역사 레포트-16
 17  종이의 역사 레포트-17
 18  종이의 역사 레포트-18
 19  종이의 역사 레포트-19
 20  종이의 역사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이의 역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자도 기록도 없었던 아득한 옛날에도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을 표현하려 했고, 그것을 남기고자 했다. 때론 목소리로 때론 몸짓과 동작으로 조금 더 후엔 그림으로 하지만, 그것은 어쩔 수 없는 한계를 갖고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표현하려는 사람들의 욕망은 문자를 탄생시켰다. 이것은 또한 어딘가에 기록하고 누군가에게 전해주기 위한 영원성과의 싸움이었다.
석판, 짐승의 뼈, 나무의 잎, 나무껍질, 철, 도자기, 천, 파피루스, 점토판, 양피지 등 기록을 남기고 전달하려는 사람들의 열망은 이와 같이 다양한 기록 재료들을 사용하게 했지만, 그 모두는 불편함과 번거로움이란 한계성을 지니고 있었다. 인류의 문명발달과 문화형성은 대개 인간행위의 세 가지 발전단계인 말하기, 그리기, 그리고 쓰기를 거쳐 이루어졌다.
이러한 문명과 문화, 그리고 문자의 발달은 주로 사람들이 살기에 적당한 강 유역과 그 주변지역에서 이루어졌는데, 종교가 형성되고 상업과 행정체제가 이루어지면서 사람들은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또한 그 내용을 보관하고 전승할 수 있는 기록재료를 갖게 되었다. 이 기록재료들은 각 문명권이 위치한 환경과 문자체계 및 기록도구와의 밀접한 연관성 속에서 종이 출현 이전 시기까지 발달하였다.
대표적인 기록재료로는 인도문명의 패다라, 메소포타미아 문명권의 점토판, 이집트 문명권의 파피루스, 지중해 문명권의 양피지, 그리고 중국 문명권의 갑골문, 죽간 등이 있었다.
하지만, 이 기록재료들은 기록이나 보관을 하기에 종이보다는 번거롭고 무거우며 한시적인 한계성을 갖고 있었다.
1-2. 종이의 역사
1-2-1. 종이의 어원
-지(紙)의 어원
중국에서 는 와 가 합쳐진 단어로 라 발음된다. 이는 최초의 종이가 어망의 폐물 혹은 실(絲)을 엮어서(編) 만들어진 데서 표음문자 가 된 것이고, 와 의 발음을 라고 하는데 이것은 글을 쓰기 위한 용도로 종이를 생각하여 라 부른 듯 하다
-종이의 어원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라는 말은 에 그 어원을 갖고 있는 듯하다. 이광린 교수는 닥나무 저(楮)의 저피가 조비→ 조해→ 종이로 변했다고 본다. 이에 따르면 (옛말:조ㅎ)라는 말 자체가 한지의 성격을 잘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