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

 1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1
 2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2
 3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3
 4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4
 5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5
 6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6
 7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7
 8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8
 9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9
 10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10
 11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11
 12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12
 13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시기에 이루어진 문학적 형식은 매우 다양했으며, 희곡·시·소설 등에서 근본적인 수법의 변혁을 시도하려는 작가들이 많았다.
연극에 나타난 실험정신
19세기에는 연극이 주요한 문학 장르는 아니었으나 종전의 상업무대에 반기를 든 새 연극만큼 실험적인 문학형식도 없었다. 20세기초에 유럽을 찾은 미국인들은 유럽 연극이 활발한 데 놀랐다. 그들은 귀국하자마자 상업적인 틀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소극장운동에 의한 연극실험에 착수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많은 연출가·배우·극작가 등이 생겨났고, 소극장 그룹 가운데 몇 개는 상업극단으로 성공하기도 했다. 예컨대 1915년에 창설된 워싱턴 스퀘어 극단은 1919년에 시어터 길드가 되었다. 거기서부터 실험적이고 진지하고 그러면서 원숙한 희곡이 생겨났다.
유진 오닐은 이 시기에 나타난 미국 최대의 극작가인데 이상과 같은 연극운동이 낳은 존재라고 할 수 있다. 그의 희곡은 연극적 실험성에 있어서도 두드러지게 그 폭이 넓다. 〈지평선 너머 Beyond the Horizon〉(1920)·〈애나 크리스티 Anna Christie〉(1921)·〈느릅나무 그늘 밑의 욕망 Desire Under the Elms〉(1924)·〈얼음장수 오다 The Iceman Cometh〉(1946) 등은 자연주의적인 작품이고 〈황제 존스 The Emperor Jones〉(1920)·〈털보원숭이 The Hairy Ape〉(1922)에서는 표현주의 기법을 사용했다. 또한 〈이상한 막간극 Strange Interlude〉(1928)에서는 의식의 흐름 기법을 극작에 사용했으며, 〈상복이 어울리는 엘렉트라 Mourning Becomes Electra〉(1931)는 심리분석이 돋보인다. 마크 코널리는 〈푸른 목장 The Green Pastures〉(1930)에서 성서풍의 흑인 민속극을 썼으며 감동적인 환상을 살렸다. 엘머 라이스는 표현주의적인 작품 〈계산기 The Adding Machine〉(1923)와 자연주의적 작품 〈거리의 정경 Street Scene〉(1929)을 썼다. 맥스웰 앤더슨은 사실주의자로 출발해 〈여왕 엘리자베스 Elizabeth the Queen〉(1930)·〈원터셋 Winterset〉(1935) 같은 시적 희곡으로 돌아섰다가 다시 풍자적인 뮤지컬 코미디 〈니커보커의 휴일 Knickerbocker Holiday〉(1938)을 썼다. 로버트 셔우드는 〈빈에서의 재회 Reunion in Vienna〉(1931) 같은 희극과 〈밤은 오지 않으리 There Shall Be No Night〉(1940)라는 비극 등 뛰어난 작품을 썼다. 클리퍼드 오데츠는 노동조합주의를 옹호한 〈레프티를 기다리며 Waiting for Lefty〉(1935)에서 무대와 관객석을 활용했으며, 〈깨어나 노래하라 Awake and Sing〉(1935)를 썼다. 자연주의풍의 손턴 와일더는 〈우리 마을 Our Town〉(1938)에서 양식화된 무대와 시적 대화를 살렸으며 〈위기일발 The Skin of Our Teeth〉(1942)에서는 환상의 분위기를 조성했다.

대체로 19세기 빅토리아 시대의 시법을 따르면서도 일반독자와 비평가에 의해서 널리 환영받은 뉴잉글랜드 시인이 2명 있다. 그중 한 사람인 에드윈 알링턴 로빈슨은 1896년에 첫 시집을 냈는데 전통적인 소네트(14행시) 민요풍 시와 무운시(無韻詩)를 썼다. 1920년대에 〈시집 Collected Poems〉(1921)·〈2번 죽은 사나이 The Man Who Died Twice〉(1925)·〈트리스트럼 Tristram〉(1927)으로 3번이나 퓰리처상을 받았다. 로버트 프로스트는 정형시와 무운시를 썼다. 첫 시집 〈소년의 의지 A Boys Will〉(1913)에 이어서 〈보스턴의 북쪽 North of Boston〉(1914)·〈뉴햄프셔 New Hampshire〉(1923)·〈아득한 산맥 A Further Range〉(1936)·〈이성의 가면극 A Masque of Reason〉(1945)이 간행되었다. 이 두 시인은 인생의 비극적인 양상에 주목했고 안이한 해결책에는 회의적이었는데, 이러한 태도와 감정이 당대의 기분과 잘 어울렸던 까닭에 널리 애독되었던 것이다.
미국의 근대극이 소극장에서 시작되었듯이 미국의 근대시도 동인지(리틀 매거진) 가운데서 생겨났다. 특히 중요한 것은 해리엇 먼로가 시카고에서 창간한 〈포이트리 Poetry:A Magazine of Verse〉였다. 시카고를 중심으로 한 중서부는 곧 세 시인의 근거지로 주목을 끌게 되었다. 베이첼 린지는 〈윌리엄 부스 장군 천국에 가다 외(外) General William Booth Enters into Heaven, and Other Poems〉(1913)·〈콩고 강 외(外) The Congo, and Other Poems〉(1914) 등에서 전설적인 소재와 미국적 웅변술을 살려서 불규칙적인 송시 형식을 만들었다. 칼 샌드버그는 〈시카고 시집 Chicago Poems〉(1916)·〈민중이여, 그렇다 The People, Yes〉(1936)와 같은 시집에서 대평원과 도시의 민중생활을 자유시형으로 힘차게 노래했다. 에드거 리 매스터스의 〈스푼리버 선집 Spoon River Anthology〉(1915)은 큰 인기를 얻었는데, 시골에 사는 남녀의 독백을 자유시형으로 엮어놓은 작품으로서 그 대다수는 좌절된 인생을 쓸쓸히 회상하고 있다.
에드나 세인트 빈센트 밀레이와 새라 티즈데일은 전통적인 소네트나 짧은 서정시를 썼지만, 다같이 낡은 기준에서 볼 때 특히 여성시인으로서 파격적인 솔직성을 발휘했다. 스티븐 빈센트 베네는 〈존 브라운의 유해 John Browns Body〉(1928)에서 감동적인 운문소설을 썼다. 로빈슨 제퍼스는 거친 이미지와 무운시를 사용했는데 이 시기의 시인 가운데 가장 비장한 태도를 표현한 시인이었다. 또 3명의 뛰어난 흑인시인 제임스 웰던 존슨, 랭스턴 휴스, 카운티 컬런은 다같이 새로운 주제, 특히 흑인문제를 전통시 형식으로 다루었다. 콘래드 애이컨은 교향곡 형식의 시적 응용과 의식의 흐름기법을 적절히 섞었으며, 메리언 무어는 색다른 자유시형을 고안하여 절묘하게 사용했다. e. e. 커밍스는 파격적인 구두법과 주로 소문자 인쇄기법을 사용해 감상시·풍자시를 썼다.
영시와 산문에서 모더니스트적 혁신을 불러일으킨 에즈라 파운드는 제2차 세계대전 직후의 몇 년을 제외하고는 줄곧 유럽에서 살았다. 그러나 시인으로서뿐만 아니라 다른 시인의 후원자로서 20세기의 미국시에 미친 그의 영향은 대단하다. 장시 〈칸토스 The Cantos〉(1925~59)는 지금까지도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대작이다. 미국 모더니즘의 대표적 시인은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와 윌리스 스티븐스이다. 윌리엄스는 처음에는 이미지즘의 실험시를 썼으며 미국의 정경을 활용해 때로는 매우 객관적이고 지극히 자전적인 목소리로 생활 주변의 사물과 사람들을 노래했다. 5부작 〈패터슨 Paterson〉은 미국의 문화적 서사시로서 그의 대표작이다. 스티븐스는 〈하르모니엄 Harmonium〉(1923)에서 프랑스 상징파 시인의 영향을 보이면서 섬세한 심미적 세계를 구축했다. 그는 때로 철학적 추상 속에 몰두하면서도 극명한 시각적 언어를 구사하고 현실을 재구성하는 상상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두 시인이 미친 영향력은 사후에 더욱 높이 평가되고 있다. 엘리엇은 1917년 〈프루프록과 다른 관찰 Prufrock and Other Observations〉, 1922년 그를 유명하게 만든 〈황무지 The Waste Land〉를 발표했다. 시인이며 비평가로서 제1·2차 세계대전 기간에 대단한 영향을 발휘했다. 그의 최대 작품으로 평가되기도 하는 〈4개의 4중주 Four Quartets〉(1943)에서는 그지없이 아름다운 이미지와 좀처럼 잊을 수 없는 언어를 통해서 자신의 과거와 인류의 과거 및 인간 역사의 의미를 추구하고 있다. 엘리엇과 몇몇 시인은 영국의 17세기 형이상파 시인, 특히 존 던의 영향을 받았다. 엘리엇의 영향은 아치볼드 매클리시의 작품에서도 뚜렷이 나타난다. 그의 초기 시는 〈황무지〉를 연상케 하지만 후기에 이르러서는 엘리엇의 종교적 태도와는 다른 사회진보에 대한 적극적인 신뢰를 표명하고 있다. 존 크로 랜섬과 앨런 테이트 같은 남부 시인에게도 엘리엇의 영향과 형이상파 시인의 영향이 보인다. 하트 크레인도 기법에서는 비슷하지만, 그 소재와 내용은 독자적이다. 그밖에 개성적인 방법과 사상을 지닌 형이상파 시인으로는 루이스 보갠, 뮤리얼 류카이저, 델모어 시워츠, 칼 셔피로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