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

 1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1
 2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2
 3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3
 4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4
 5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5
 6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6
 7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7
 8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8
 9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9
 10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10
 11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11
 12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12
 13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13
 14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14
 15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15
 16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진보주의 시대의 미국의사회 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국 역사상 약 1900년대부터 1920년까지의 기간은 진보주의 시대라고 알려져 있다 (비록 그 시대의 정확한 시작과 끝을 정의할 수 없지만). 이 시기는 국가의 경제적, 정치적 사회제도적인 면에서 두드러진 개혁이 일어났던 시기였다. 소규모 기업 경쟁을 토대로 한 자본주의 경제의 아담 스미스 모델은 대규모로 진행된 산업의 영향에 의해 점점 빛을 잃어가고 있었다. 남북전쟁 이후 나타난 거대한 산업의 성장은, 사회적 다윈주의 - 적자생존의 사상을 근거로 하는 개인 사업가 사이에 규제되지 않은 경쟁의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아직 19세기가 끝난 것은 아니었지만, 자유주의적 개혁가들은 미국의 제도, 심지어 규제조차도 개선된 조정과 협조를 필요로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개혁가들은 산업혁명의 직접적인 목격자로 산업 경제사회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사회복지의 측면을 알게 되었다. 더 나은 사회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새롭고 더 많은 사회복지에 열심인 기관이 창설될 필요가 있었다. 개인의 솔선과 경쟁을 보충하도록 하는 사회적 협조가 필요했다. 마침내 진보주의 개혁가들은 이러한 목적을 이루는 데 눈에 띄는 성공을 이뤄냈다.
앞서 진술된 것처럼 미국의 산업화는 미국 내 사회복지의 성과에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모두를 가지고 있었다. 1880년대의 10년 동안 미국 내 제조 산업의 가치는 약 50억 달러에서 90억 달러로 거의 2배가 되었다. 1900년까지 미국은 세계에서 확실한 산업의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시카고 가축 수용장 내 음식의 대량생산은 세계를 놀라게 했다. 1875년, 앤드류 카네기는 새로운 백만 달러의 철강회사를 시작하였고 1890년에 미국의 철강 산업은 50배로 증가하였다. 1916년, 코넬리우스 밴더빌트, E.H. 해리먼, 리랜드 스탠포드와 같은 사업가는 세계 총 철도시스템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국가적 교통수단인 254,000마일의 철도를 건설했다. 동시에 세계 최초의 다국적 기업 중 하나인 존 D. 록펠러의 스탠다드 석유회사는 미국에서 사용되는 석유의 90%와 전 세계의 공급에 80%에 해당하는 석유를 생산하였다.
이러한 기업 지도자들은 확실히 이러한 산업에서 대부분의 수익을 얻었지만 생산증가로부터의 이익이 전부는 아니었다. 노동자와 소비자들 또한 혜택을 받았다. 수백만의 숙련되지 않은 유럽 이민자들은 계속해서 미국으로 왔고, 이러한 거대 산업에서 일자리를 얻었다. 1920년에는 철도산업에서만 200만 명이 넘는 노동자들을 고용했다. 공장에서의 일이 비참하였지만 임금은 유럽보다 미국이 일반적으로 더 높았다. 게다가 미국에서는 노동자가 공장에서 점차 자리를 옮겨 나중에 개인 사업을 운영하거나 농장을 경영하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해주었다. 어쨌든, 미국 노동자들은 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대 초반까지의 기간 동안 그들의 실질임금(물가 상승이 반영된)에서 현저한 증가가 이루어지는 것을 경험하였다.
게다가 대량 생산은 미국 소비자에게 종종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결과를 낳았다. 예를 들면, 록펠러의 스탠다드 석유회사가 사업을 법인 조직으로 만든 1970년대부터 1890년까지, 불을 켜고 열을 내는데 사용된 등유의 가격은 1갤런 당 23.5센트에서 7.5센트로 하락했다. 기계화와 대량생산의 증가로 인해 음식 역시 가격이 하락한 반면, 소비자들은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음식을 즐길 수 있었다. 사이러스 맥코믹(수확기계)과 존디어(쟁기)와 같은 사업가의 농장 기계의 대량생산은 농업 생산량을 크게 증가시켰다. 아머 형제와 아돌프 부쉬와 같은 많은 성공한 기업주들은 소비재를 대량생산하여 농장과 대 목축장을 더 잘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냈다.
◎ 정부의 비판적 분석과 철도산업
논의된 것처럼 철도산업은 새로운 나라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코넬리우스 밴더빌트, E.H. 해리먼, 리랜드 스탠포드와 같은 기업지도자들은 이러한 국가적 교통수단이 발달되는 동안 백만장자가 되었다. 연방정부와 주 정부는 이런 기업가에게 아직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즉, 철도회사는 이런 철도를 건설하는데 공공부분으로부터 아주 적은 비용으로 거대한 지대를 받았다. 기업측면에서는 국가적 발전을 위해 모든 것을 투자할 수는 없다. 이것이 미국에서 정부가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공적부분과 사적부분의 협동이었다. 그럼 정부가 필요악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어떠한가? 정부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사실일까? 연방 정부가 국가적 안보와 같은 역할만 하도록 제한하는 것이 현명한 것일까? 당신은 정부가 사업에 수지가 맞지 않고 자발적 단체가 하기엔 너무 복잡한 사회복지사업을 효과적으로 진행시키기 위해 반드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나. 위험에 처한 도시 인구
20세기 초에 다른 나라와 미국의 높은 생활수준을 비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경제 부분에서 사적인, 영리를 추구하는 기관이 미국인의 사회복지에 기여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었다. 1912년에 이루어진 대통령 선거에서는 아직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윌리엄 하워드 테프트와 공화당의 투표권을 분산 시킨 테오도어 루즈벨트는 개혁당, 유망한 개혁가, 사회복지사, 여성주의자, 지성인, 개혁에 호의적인 기업인, 루즈벨트에 충실한 공화당원의 선두로서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였다. 민주당 역시 개혁을 추구하는 입후보자인 우드로우 윌슨을 출마시켰다. 그러나 민주당이 선거에서 이겼고, 사회당의 후보였던 유진 뎁스도 거의 90만에 달하는 표를 얻으며 선전하였다. 확실히 개혁에 대한 분위기가 성행하는 시기였다.
사회 개혁자들은 미국 내 많은 문제들을 상세히 보도하였다. 가난은 산업화된 지역 내 노동자들 사이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었다. 실제로 역사학자인 제임스 패터슨은 미국의 빈곤에 대한 그의 연구에서 농업경제를 바탕으로 하는 남부 주에서도 빈곤의 발생이 빈번히 일어난다고 설명하였다. 그러나 진보주의 시대의 많은 개혁들은 산업화된 문제 중 가난과 연관된 것에 중점을 두었다.
예를 들면, 진보주의 시대 기간 동안 주된 사회 문제는 가난한 공장 노동자들을 위한 알맞은 주거 환경이었다. 그 당시 뉴욕의 이스트사이드 남부와 같은 거대한 산업 도시의 주택 지구는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지역이었다.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뉴욕시의 이스트사이드 남부는 1평방 마일 당 33만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었는데, 이는 1평방 마일 당 17만 5천명이 살고 있는 런던과 비교했을 때, 거의 최악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유명한 사회학자이자 이 시대의 목격자인 제인 애덤스에 의하면, 시카고와 같은 산업도시는 급속도로 성장했고, 이에 따라 많은 거주지가 임시로 지어졌기 때문에, 거주지의 질도 현저히 떨어진다고 하였다. 그러나 결과에서 보듯이, 가난한 가족들은 이런 주거지에서 수십 년을 살아야 했고, 때때로 몇몇 가족들은 독신 가정을 위해 지어진 집에서 살기도 했다. 많은 공동주택은 나무로 지어졌고 어떤 화재 비상구도 마련되지 못했다. 어떤 곳은 뒷마당에 유일한 수돗물이 있기도 했다. 쓰레기는 아이들이 노는 거리에 쌓여져 있었다. 그 당시 주거에 관한 법은 거의 없었다.
제인 애덤스는 이란 그녀의 책에서 이민 가정의 비위생적인 주거 활동에 대해 말했고, 유럽의 시골에서 온 사람들 중 대다수가 도시 생활에 익숙지 않다고 기술했다. 어떤 사람들은 지하실에서 양을 도축했으며, 어떤 사람들은 도시의 쓰레기를 회수하여 옷을 분류했고, 더러운 도시 거리의 포장도로 아래에서 빵을 굽기도 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