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에 대하여

 1  고조선에 대하여-1
 2  고조선에 대하여-2
 3  고조선에 대하여-3
 4  고조선에 대하여-4
 5  고조선에 대하여-5
 6  고조선에 대하여-6
 7  고조선에 대하여-7
 8  고조선에 대하여-8
 9  고조선에 대하여-9
 10  고조선에 대하여-10
 11  고조선에 대하여-11
 12  고조선에 대하여-12
 13  고조선에 대하여-13
 14  고조선에 대하여-14
 15  고조선에 대하여-15
 16  고조선에 대하여-16
 17  고조선에 대하여-17
 18  고조선에 대하여-18
 19  고조선에 대하여-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조선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글은 고조선(단군조선)의 역사를 알기 쉽게 요약한 것이다. 그간 학교 교육에서는 고조선의 역사를 자세하게 가르치지 못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었다. 고조선에 대한 이해는 우리 민족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오늘의 시점에서 그 의미는 더욱 크다고 생각한다. 우리 민족의 운명이 걸려 있는 문제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고조선은 우리 민족이 처음으로 세운 나라이다. 그렇기 때문에 고조선이 건국됨으로써 고조선의 통치 영역 안에 살고 있던 사람들이 하나의 통치 조직 속에서 공동체를 형성하여 민족이 출현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 역사에서 고조선의 사회와 문화부터 우리의 민족사회 또는 민족문화라는 말을 사용할 수가 있는 것이다. 고조선이 건국되기 전에도 고조선의 강역이었던 한반도와 만주에는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아직 하나의 구가로서 공동체를 형성하지 못하였다.
그들의 사회와 문화가 우리 민족사회와 문화의 뿌리가 된 것은 분명하지만 그들은 각 지역 단위로 나누어져 있었기 때문에 아직은 민족이라는 말을 사용할 수가 없었다. 그러므로 고조선의 사회와 문화는 우리 민족사회와 문화의 원형인 것이다.
고조선의 사회와 문화를 그 원형으로 하여 다른 사회와 문화의 자극과 영향이 첨가되어 기초와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것은 고조선으로부터 계승되어 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고조선에 대한 이해 없이는 우리 민족 본래의 모습을 알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변화를 거쳐 오늘의 모습에 이르렀는지도 정확하게 알 수 없을 것이다. 선진국이 되기 위한 준비는 고조선에 대한 바른 인식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2. 고조선은 왜 중요한가.
개인이나 집단에게 있어서 그것이 발전한다는 것은 기왕에 있었던 것에 새로운 것이 더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발전을 위해 시로 더해진 것은 창조를 의미하며 창조는 서로 다른 것이 만나 자극과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일어나는 것이다. 자극과 영향이 없다면 창조는 일어날 수 없다. 그렇다면 우리 민족이 발전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분명해졌다. 우리 민족은 다른 나라 사람이나 다른 민족과 다른 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다른 나라나 다른 민족의 문물과 접촉하면서 자극과 영향을 받을 수 있고 도전과 응전이라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가치관은 개인이나 민족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그 본질이 되는 것이다. 본질적인 것과 더불어 기능적인 것도 필요하다.
민족의 가치관은 어떻게 작용할까? 첫째, 가치관 정립은 민족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국제사회의 개방화는 우리 민족이 크게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고 우리 민족이 외래 문물에 종속되는 기회도 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우리 민족이 나름의 가치관을 갖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달려 있다. 올바른 경제 성장을 위해서도 우리 민족의 가치관 정립은 필요한 것이다. 둘째, 민족의 가치관 정립은 통일공동체 형성에도 기여할 것이다. 남북한 거주민들이 공감하는 가치관을 세우는 일은 진정한 민족 동질성 회복이 될 것이다. 셋째, 민족의 가치관 정립은 사회병리 현상의 치유를 위해서도 필요할 것이다.
조선의 조정은 유교를 젖어 학문의 지도 이념으로 삼았고 유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중국의 천자가 천하를 다스려야 한다는 것이다. 500여 년 동안 계속되었던 그러한 세월이 조선시대가 끝나면서 우리 민족은 일제의 강점을 맞이하였고 일제는 역사를 왜곡하면서 까지 우리의 전통문화를 말살하려고 노력하였으며 광복 후 우리는 군정시대를 맞게 되었다. 군정의 교육정책은 서구 문물의 우월성을 선전하기에 바빴다. 이러한 자존심의 상처를 아물게 하고 열등의식을 씻어 내야 만 역사를 통해 우리 민족의 능력과 가치관을 올바로 인식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올바른 역사와 민족 철학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