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역사 제조 법복용 방법

 1  홍삼 역사 제조 법복용 방법-1
 2  홍삼 역사 제조 법복용 방법-2
 3  홍삼 역사 제조 법복용 방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홍삼 역사 제조 법복용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홍삼의 제조역사가 1000년이 넘는 것으로 전하고 있지만, 역사적으로는 고려도경(高麗圖經) (1123, 고려 인종 원년)에 “人蔘之幹 亦有生熟二等…”이라 하여 산삼을 증숙(蒸熟)한 것과 날 것(백삼을 가리킴)이 있다고 한 데서 유래된다.
특히, 백삼의 제조가 대부분이었던 조선시대에서 홍삼의 제조량이 급격히 늘어난 것은 조선 후기, 영/정조시대, 중국과의 인삼교역도중, 백삼은 기름기 있는 음식을 많이 먹는 중국인에게는 복용시에 위통을 일으킨다는 오해로 인하여, 그러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 인 것으로 전해진다.
1895년(고종 32)에 포삼(包蔘:홍삼)법이 공포되었으며, 1908년에는 일제 통감부가 홍삼전매법 및 동시행령이 조선내의 전매수익을 독차지하고 대중국 무역을 독점하려는 목적으로 제정되었으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차례 수정 ·보완되었다. 1995년까지만 해도 홍삼은 정부만이 제조할 수 있었으나 1996년부터 일정 시설을 갖추면 누구나 홍삼을 가공 ·판매할 수 있다.
현행법에는 홍삼은 “인삼을 증숙 또는 팽숙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인삼의 녹말을 호화한 것을 말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원래 홍삼의 가공은 장기보존의 목적에서 유래되었다. 한방생약의 전통적 제약기술인 수치법에 대한 과학적 해명 연구의 진보에 따라 수치 생약으로서 홍삼과 백삼의 차별성이 점차 밝혀지고 있다.
1. 가공제조면 : 홍삼은 수삼(수분 약 75%)이나 백삼(수삼을 그대로 건조: 수분 약 12%)과는 다르게 일정한 온도조건하에서 수증기로 쪄서 건조 가공한 것이다.
2. 물성면 : 홍삼은 수삼, 백삼보다 내용조직이 견고하고 저장성이 양호하다(홍삼캔 포장 유효저장기간 10년, 백삼 2년). 끊일 때 홍삼은 내용성분이 잘 우러 나오고 전분이 호화 됨으로 소화 흡수도 양호하다.
3. 성분면 : 홍삼과 백삼은 공통성분도 있지만 홍삼은 수증기로 인삼을 찔 때 열처리가 가해짐으로 제조과정 중 화학성분의 변환이 일어나 수삼이나 백삼에 존재하지 않은 일부 새로운 약효성분들이 생성된다.
4. 효능면 : 노화억제효과와 관련된 항산화 활성을 비롯해서 혈액순환개선 효과, 항암제의 항암활성 증대 효과, 암발생 억제력, 동물성장 발육 등의 약리활성이 홍삼이 우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5. 한의학적 임상응용면: 한방한의학적으로 백삼과 홍삼은 그 사용 방법에 공통점이 많지만 효력은 홍삼이 백삼보다 우수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인삼은 예로부터 보기(보기), 자음(자음), 익혈(익혈), 생진(생진) 등 허증(허증)을 치료하는 이른바 강장(강장), 강심(강심),건위(건위), 진정(진정)등을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이들의 효능은 홍삼과 백삼간에 엄격히 구별되는 것은 아니지만, 허(虛)를 보(補)하는 힘은 백삼보다 홍삼이 강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 홍삼특유 생리활성 물질 생성 예: 암세포 증식억제 효능이 있는 G-Rh2 성분과 panaxytriol, 노화억제 효능과 관련되는 항산화 활성을 나타내는 maltol 등이 생긴다. 홍삼 가공시 열처리 과정에서 maillard 반응에 의해 아미노산(arginine)이 과당(fructose)과 포도당(glucose)과 결합하여 새로운 아미노산 유도체(Arg-Fru-Glc)가 생성된다. 이 물질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생리작용을 가지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