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항쟁 레포트

 1  신라의 항쟁 레포트-1
 2  신라의 항쟁 레포트-2
 3  신라의 항쟁 레포트-3
 4  신라의 항쟁 레포트-4
 5  신라의 항쟁 레포트-5
 6  신라의 항쟁 레포트-6
 7  신라의 항쟁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라의 항쟁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첫째, 내정에 있어서 김춘추가 태종무열왕(太宗武烈王)으로 나가기까지는 신라 지배층간에 상호 결속력이 약화되어 대외적 문제들을 적극 대처하지 못했을 것이다. 둘째, 신라는 고구려백제의 도발을 받아오던 중 특히 백제의 빈번한 침입으로 자국의 국사수호(國士守護)마저 불안하다는 위기의식이 고조되었던 상황이었다. 셋째, 과거의 역사적 사실로 보아 신라는 삼국간의 세력균형 속에서 존속발전해 왔다.
바로 이 같은 상황에 놓여 있던 신라는 내적 정권변동을 추진하면서도 정치적 안정이 요구되었고, 삼국간의 대립에서 국토를 팽창시켜, 자국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가장 유력한 국제상황에 적응해야 했다. 이렇게 절박한 국가적 현실 문제를 하나하나 최선의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곧 신라의 삼국통일과정이었던 것이다.
신라의 국가적 기반을 확립한 것은 진흥왕대(眞興王代)(540~576)였으므로 통일기반도 이 시게에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대여제항쟁(對麗濟抗爭)
진흥왕 12년(551)에는 백제군과 나란히 북진(北進)하여 신라는 고구려 10군(郡)을 정복했고 백제는 한강하류의 6군을 탈환하였다. 그러나 진흥왕 14년에 백제로부터 이 6군을 탈취함으로써 나제동맹은 파기되고 삼국의 삼호항쟁기(三互抗爭期)로 접어들었다.
(1) 신라와 고구려의 항쟁
6세기 고구려는 귀족간의 정쟁(政爭)과 밖으로 돌궐(突厥)의 위협으로 남쪽을 돌아볼 여지가 없었던 상황이나, 盧泰敦, (《韓國史硏究》13, 1976), 29~57쪽.
신라는 한강유역을 확보하여 통일기반을 구축하였다. 그러나 고구려백제간의 국경을 차단함으로써 양국의 침공을 받게 되어 신라는 고립(孤立)을 면할 수 없었다. 6세기 후반은 삼국간의 전쟁이 소강상태였으나, 7세기 전반에 신라고구려 사이에는 5차례의 격돌이 나타나 있다.
7세기 나려교전(羅麗交戰)
처음 두 차례 침입이 5년간의 간극을 두었으나 모두 고구려 영양왕 때 사실이고 고구려의 대수전쟁기간이라는 면에서도 주목된다. 수의 침략을 방어하면서 고구려는 한강유역을 재탈환하려는 의도였던 듯하다. 또 선덕여왕 7년(638)에 칠중성(七重城)을 침입한 고구려군은 알천의 군이 격퇴하였다. 또 태종무열왕 2년(655)에 고구려백제말갈이 연병(連兵)하여 북거의 33성을 습취해 갔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말갈은 고구려에 복속된 부류이며 여제(麗濟)의 연병이라는 기록이 문제된다. 흔히 이 시기에 고구려와 백제가 동맹했다고 서술하지만 이는 신라의 대당외교(對唐外交)과정에서 교묘히 날조된 것ㅇ며, 실은 고구려와 백제가 각각 신라 변경을 침입하여 도합 30여 성을 습취한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李昊榮, (《慶熙史學》910합집, 1982), 30쪽.
이에 반하여 신라가 고구려를 공격한 예는 진평왕 51년(629)에 낭벽성(娘壁城)을 함락하여 5천여명을 참살했다는 것이 유일한 전과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